제2과 두 사람의 여호수아
민 13:16; 수 1:2~5, 3:7; 신 18:15~19, 34:10~2; 히 3,4장
기억절
“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있도다”(히 4:8,9)
중심 사상
여호수아는 영적 이스라엘에게 승리와 쉼을 제공해 주시는 신약의 여호수아인 예수 그리스도의 표상이다.
서론
여호수아 표상학. 여호수아의 경험은 우리가 따라야 할 모범적인 생애 그 이상을 제공한다. 이번 주에 우리는 성경이 여호수아를 그리스도의 표상, 곧 새로운 여호수아로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를 배울 것이다.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과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여 안식하게 한 일은 악의 세력에 대한 예수님의 개인적인 정복을 말해 주는 거룩한 예표이다. 여호수아의 사업은 그리스도께서 제공해 주시는 영적 승리와 그분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은혜의 쉼과 그리스도인의 약속의 땅인 천국에 대한 영원한 유업을 예시하였다. 여호수아서는 참으로 선두에 서신 우리의 새로운 여호수아와 더불어 어떻게 약속의 땅을 성공적으로 소유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곧 우리 모두가 어떻게 여호수아의 정신으로 정복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구약의 표상이다
이름의 의미(민 13:16; 마 1:21; 히 4:8)
여호수아의 이름을 바꾼 의미는 무엇인가?(민13:8,16). 여호수아의 이름을 바꾼 일과 성경의 다른 인물들의 이름을 바꾼 일을 비교하라.(창 17:4,5, 17:1~8,15~19, 32:22~32)
답:
<참고> 여호수아의 본래 이름인 호세아는 “구원”을 뜻한다. 하나님의 지시를 받고, 모세는 여호수아의 이름을 호세아에서 “여호와는 구원” 이라는 의미의 여호수아로 바꾸었다. 여호수아라는 이름을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야훼)이 개인의 이름의 일부로 사용된 최초의 이름이란 점에서 특이하다. 하나님의 이름이 여호수아에게 주어진 것은 우연인가? 아니면 이것은 인간과 하나님을 연결하는 그 이름을 지닌 사람에게 주어지는 특별한 사명을 의미 하는가?
아브람이 아브라함으로, 사래가 사라로, 야곱이 이스라엘로 바뀌듯이, 성경에서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이름으로 바뀐 경우는 구원 역사의 흐름에서 중요한 시기에 나타난다. 그같은 개명(改名)은 개인의 품성을 강조하며, 그 사람으로 특별히 하나님께서 정하신 사업을 비추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그들의 과거나 미래의 경험과 조화시키기 위하여 어떤 사람들의 이름을 바꾸셨다(본교 성경 주석 1권, 321).
여호수아의 이름이 개명된 사실은 그들의 새로운 지도자로서 그에 대한 백성들의 견해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답:
마태복음 1장 21절에서 메시야의 약속을 읽고, ‘예수’를 ‘여호수아’로 대치하라. 왜 세상의 구주에게 ‘여호수아’란 이름이 주어졌는가?(흠정역에서 사도행전 7장 45절; 히브리서 4장 8절을 비교하라).
답:
<참고> 헬라어에서 여호수아(히브리어로 예호수아 또는 예수아)라는 이름은 이에소우스(Iesous), 곧 영어로 예수(Jesus)이다. 예수와 여호수아는 동일한 이름이다! 선지자 모세가 하나님의 영감하에 그의 조력자에게 하나님께서 영원부터 메시야를 위해 보전해 두셨던 이름을 부여한 것은 우연의 일치였을까? 이번 주에 계속될 우리의 성경 연구는 이 질문에 더욱 확실하게 대답해 줄 것이다.
제2의 모세(수 1:2~5, 3:7; 신 18:15~17, 34:10~12)
성경은 모세의 생애와 사업을 여호수아의 그것과 어떻게 비교하는가?(수 1:2~5, 3:7, 4:14)
모세:
여호수아:
모세는 자기와 같은 미래의 선지자에 대한 예언에서 누구를 언급하고 있는가? 여호수아는 이와 같은 묘사에 얼마나 적절하게 들어맞는가?(신18:15~19, 34:10~12; 요 1:21; 행 3:22~26, 7:37)
답:
<참고> 모세와 여호수아의 생애 사이의 유사점을 살펴 볼 때, 표면상으로 여호수아는 장차 오기로 되었던 모세와 같은 선지자인 것처럼 보인다. 신명기 34장 10~12절은 비록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였지만, 그는 가장 완벽한 의미에서 장차 일어나기로 되어 있던 “모세와 같은 선지자”는 아니었다. 여호수아는 부분적으로 그 예언을 성취시켰다. 그러나 궁극적인 성취는 메시야의 인성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여호수아와 모세의 생애는 둘 다 장차 오실 메시야를 예시하였다.
성경에서 표상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표상 또는 모본을 언급하는 다음 성경절들을 연구하고 표상 학의 정의를 써라.(롬 5:14; 고전 10:1~13; 벧전 3:18~22; 히 8:5, 9:23)
답:
<참고> 표상학은 하나님께서 그것을 통하여 예수님이나 그분에 의하여 실현될 복음의 실재를 예시하는 인물이나 사건 또는 제도에 대한 연구이다. 표상은 앞날을 가리키므로, 그것은 본질적으로 예언적인 성격을 띤다. 내일은 여호수아가 어떻게 그리스도의 표상인지를 보다 분명하게 밝힐 것이다.
새로운 여호수아(사 49:10)
구약은 표상학을 위한 열쇠. 표상학에서 종종 간과되고 있는 국면은 구약 자체가 성경에 나오는 표상들을 밝혀 주는 열쇠가 된다는 사실이다. 성경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나 사물의 표상을 만들도록 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우리가 표상으로 사용하도록 의도하시는 사람과 사물을 이해하도록 이끈다. 다음 도표에서, 가운데 칸은 구약이 가리키는 어떤 인물이나 사건이나 제도들로서 하나님께서 표상이 되도록 계획하신 것들을 열거한다.
구약의 표상(인물/사건/제도) | 표상학의 구약 지시어 | 신약에서 공표된 원형 |
1. 출애굽 출애굽기; 호 11:1 기타 | 새로운 출애굽 호 2:14,15, 12:9,13, 13:4,5; 렘 6:14,15, 31:32, 사 42:14~16, 43:1~3, 14~21 | 원형적 출애굽 마 1~5장; 눅 9:31, 기타 |
2. 성소 출 25~40장. 기타 | 하늘의 원형 출 25:40; 시 11:4, 68:35, 96:6 150:1; 사 6:1~5; 욘 2:7: 미 1:2 | 하늘의 원형 히 8:5, 9:24; 계 8:5, 11:19, 16:1, 기타 |
3. 다윗 시편 (예, 22편) | 새로운 다윗 렘 23:5; 사 9:6, 11:1~5, 기타 | 원형적 다윗 요 19:24, 기타 |
4. 엘리야 왕상 17~19장 | 새로운 엘리야 말 4:5,6 | 원형적 엘리야 마 11:14; 막 9:11, 1:17 |
5. 모세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새로운 모세 신 18:15~19 | 원형적 모세 요 1:21, 6:14, 8:40, 기타 |
여호수아를 예수님의 표상으로 가리키는 암시들 외에, 어떤 특별한 의미에서 구약은 여호수아가 메시야의 표상임을 가리키는가?(사 49:8; 신 1:38, 3:28, 31:7; 수 1:6 참조)
답:
<참고> 이사야는 여호수아에게 주어진 특별한 일, 곧 유업을 이스라엘에게 할당하는 일은 메시야의 사업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이사야의 지적대로, 메시야는 당신의 생애를 통하여 훨씬 더 큰 규모로 눈의 아들 여호수아의 사업을 재생하는 원형적 여호수아가 될 것이다.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감(히 3,4장, 12:2,22; 엡 2:6)
신약은 여호수아가 그리스도의 표상임을 어떻게 증명하는가?(히 4:8, 히 3:7~4:11, 특히 4:1~3, 8절을 주목하라)
답:
<참고> 히브리 4장 8절(흠정역)에는 여호수아 대신에 “예수”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헬라어에서 예수와 여호수아가 같은 말인 이에소우스(Iesous)이기 때문이다. 문맥은 이 성경절이 “구약의 예수”, 즉 여호수아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음을 분명히 한다. 대부분의 현대역(새 흠정역을 포함해서)은 여기에 나오는 이에소우스를 “예수”가 아닌 “여호수아”로 번역함으로써 잠재적인 혼란을 해소 하였다.
여호수아에 대한 표상학에서, 약속의 땅에서 안식에 들어가는 일은 무엇을 예시하는가?(히 4:10, 11, 4:1~11; 비교, 히 12:2,22; 엡 2:6)
답:
<참고> 우리는 종종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일을 우리가 재림 시에 하늘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표상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이것이 사실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고대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바로 정복 전쟁이 시작되었다. 비록 백성들은 약속의 땅에 있었을 지라도,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의 약속에 의하여 이미 그들의 것이 된 것을 믿음으로 정복하고 소유할 필요가 있었다. 표상에서처럼 원형에서도 그러하다. 히브리서 3장과 4장에 따르면, 원형적인 가나안은 지금 모든 믿는 자에게 유효한 승리와 더불어 영적 “은혜의 쉼”을 위한 장소이다(엘렌 G. 화잇, 본교 성경 주석 2권, 928쪽 참조) 우리의 새로운 여호수아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이미 우리를 하늘 가나안으로 옮겼다. 우리는 이미 예수/여호수아와 더불어 “하늘에” 있다. 믿음으로 우리는 이미 하늘 예루살렘인 시온산에 이르렀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될 때 우리는 복된 약속의 땅에 들어간다. 아직 정복하는 일은 앞에 놓여 있다. 우리는 외관상 극복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원수를 이기고 아직도 승리를 얻어야 한다. 우리는 하늘에서 영원한 기업과 궁극적인 안식을 최종적으로 할당받기 전에 여전히 거인들을 몰아내야 한다. 히브리서 4장은 성경 표상학의 “이미”와 “아직”의 국면들을 파악하고 있다. 3절은 안식이 현재임을 말하나(“이미 믿는 우리는 저 안식에 들어가는 도다”). 11절은 그것을 여전히 미래로 묘사한다.
표상적 여호수아와 원형적 여호수아
성경의 표상들은 신약의 한 가지 성취에 모아진다. 그러나 세 가지 다른 국면의 구성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1. 기본적인 성취는 그분의 초림 시에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졌다.
2. ‘예수님 안에’(교회)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같은 성취에 참여한다.
3. 최종적인 성취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내세와 더불어 이루어진다.
우리는 이와 같은 세 가지 국면의 실례를 도표로 나타낼 수 있다.
표 상 학 |
구약의 표상 | 신약의 원형 |
인물, 사건, 제도 | 그리스도 | 교회 | 최종적 성취 |
출애굽 | 그리스도의 출애굽 (마 1~5장; 눅 9:31) | 영적 출애굽 (히 4장; 고후 6:17) | 계시록적 출애굽 (계 15:1~3) |
성소/성전 | 성전으로서의 그리스도 (요 1:14, 2:21; 마 12:6) | 교회로서의 그리스도 (고전 3:16,17; 고후 6:16) | 하늘성전/궁극적 성전 (계 3:12, 7:15, 11:19, 21:3,22) |
여호수아가 예수님과, 교회와, 악에 대한 최후의 승리의 표상이 되는 방법을 묘사하는 다음 도표를 완성하라.
여호수아의 삼중 표상 |
구약의 여호수아 | 예수님 | 교회 | 마지막때 |
1. 40년 후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함 (수 1~5장) | 40일 후 하늘 가나안으로 승천하심 (행 1:3,9~11; 히 1,2장) | 믿음으로 시온산에 이름 (히 12:22~24) | 천년기 후에 실제로 지상에 있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감 (계 20:9, 21:2~3) |
2.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정복함 (수 6~12장) | 이스라엘의 원수들-정사와 권세들-을 정복함 (골 2:15) | 영적 싸움 | 하나님의 원수를 대항해서 싸우는 최후의 전쟁 |
3.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안식으로 인도함 (수 1:13~15, 14:15, 21:44, 22:4, 23:1) |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을 당신의 안식으로 초청함 (마 11:28) | 은혜의 영적 쉼 (히 4장) | 생명수의 샘으로 인도하고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심 (계 7:16,17, 21:4) |
4. 기업을 지정해 줌 (수 1:6,13~21장) |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주심 (마 5:3,5; 히 1:4, 9:15) | 영적 기업을 받음 (행 20:32; 엡 1:11,14,18) | 실제적인 기업을 받음 (계 21장) |
연구 토의 요약
연구와 명상
성경에서 다음 표상들을 연구하라: 홍수(창 6,7장; 마 24:38,39; 살전 5:3; 부조와 선지자, 101~104 쪽 및 엘리야(왕상 17~19장; 말 4:5,6; 마 11:14; 막 9:11; 눅 1:17)
성경 표상학을 더 연구하기 위해서는, 요한계시록 심포지엄 1의 “성소표상학” 과 프랭크 홀브루크의 다니엘과 요한계시록 연구 위원회 시리즈 6권, 100~102,106~108,129~130 쪽을 참조하라.
“하나님의 백성들의 길은 승리를 위해 앞으로, 위로 향해 있어야 한다. 여호수아보다 위대하신 분이 이스라엘의 군대를 지휘하고 계신다. 한 분이 우리 중에 계신데, 그는 우리의 대장이시다. 그분은 우리에게 격려의 말씀을 하셨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담대해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그분은 우리를 확실한 승리로 이끌 것이다”(교회증언 2권, 122).
토의 상황
일반적으로 성경 표상학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특별히 여호수아를 그리스도의 표상으로 간주하는 일에 관해서는?
왜 구약은 여호수아에 대한 표상학을 가리키는가? 그것이 신약에서 성취된 후에야 확인 할 수 있다면, 표상학이 진실로 예언적일 수 있을까?
어떻게 여호수아가 승리하는 그리스도인 생애를 위한 표상이 될까?
요약
여호수아서는 “승리하는생활” 과 “은혜의 쉼”을 경험하기 위한 표상을 제시한다. 영적 원수를 정복하기 위한 준비(전략), 힘과 성공의 근원, 좌절의 원인, 하나님의 치료, 영적 유업의 할당, “우리의 것을 소유하는”경험, 이 책은 이 모든 것을 담고 있다! 그것은 특별히 우리가 실제로 하늘 가나안에 들어가려고 하는 이 시대에 “천국 생활” 의 기본이 되는 원리를 포함 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넉넉히 이기” (롬 8:37)는 자가 되는지를 설명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