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과 영고 성쇠(榮枯盛衰)
삿 2:6~3:6
기억절
“여호와께서 사사를 세우사 노략하는 자의 손에서 그들을 건져내게 하셨으나 그들이 그 사사도 청종치 아니하고”(삿 2:16,17)
중심 사상
사사 시대 동안 하나님의 백성들은 배교가 반복되는 양상에 빠졌다. 곧 그들의 원수의 수중에서 괴로움을 당하면 자비하신 여호와께서 보내신 “사사”들을 통한 구원이 주어지고, 뒤이어 더 나쁜 배교에 빠지는 양상이 반복되었다.
서론
롤러 코스터 신앙.(롤러 코스터는 지붕이 없는 차량을 달고 거대한 인공 언덕을 선로를 따라 오르내리는 축소형 기차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랜드 등에 있는 88열차가 이에 해당됨-역자주)
롤러 코스터를 탈 때 시작은 나쁘지 않다. 기계가 가만히 끌어 올려 줄때, 약간의 덜컹거림이 있다 점점 더 좋은 전망이 나타난다. 곧 온 공원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주변의 풍경이 시야에 들어온다. 그대는 바로 온갖 것을 다 볼 수 있다. 선로만 빼고는. 선로는 어디에 있는가? 오, 안돼! 선로는 저 아래로 내리닫고 있지 않은가! 심장을 정지시킬 것인지 아니면 깊은 혼수 상태에 빠질 것 인지를 결정하기도 전에 그대는 아래로 내달린다. 그 다음 일은 아무 생각도 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내려가고, 올라가고, 내려가고, 올라가고, 내려가고 할 동안, 십년 감수할 뻔한 무서운 느낌뿐 다른 어떤 생각도 없기 때문이다.
“롤러 코스터 신앙”은 많은 굴곡이 있으나, 그것은 항상 내리막으로 끝난다. 롤러 코스터를 타는 데는 몇 분밖에 걸리지 않으나 “롤러 코스터 신앙”은 훨씬 더 오래 지속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수 백 년 동안 그와 같은 만성병에 걸려 있었다(삿 2:6~23 참조).
충성된 세대(삿 2:6~9)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라는 말로 시작되나(삿 1:1), 사사기 2장 6절은 여호수아가 여전히 생존해 있던 당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사사기 2장 6~9절에서 말하는 내용은 왜 사건들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사사기의 첫머리에 오지 않는가?
답:
<참고> 사사기는 여호수아 사후 시대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것은 현재 위치한 그 자리에서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 1장의 군사적인 사건들에 대한 설명은 2장 1~5절에 나오는 여호와의 사자의 선언으로 이어지는데, 이것은 사사기의 전체적인 주제로 간주될 수 있다. 하나님의 언약을 저버림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약의 완전한 성취를 상실하였다. 여호수아 다음 세대의 불충성을 묘사하기 전에(삿 2:10~3:6), 여호수아와 그와 함께 가나안에 들어갔던 충성된 자들을 언급하는 것(2:6~9)은 적절하다.
왜 여호수아의 세대는 충성하였는가?(삿 2:7,10절 비교)
답:
<참고>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에 들어간 자들은 요단강이 갈라지며(수 3:14~17) 여리고의 성벽이 무너지는(수 6:20) 것과 같은 여호와께서 행하신 특별한 기적들을 보았다. 그러나 약속의 땅에 들어간 자들 가운데서 오직 갈렙과 여호수아만이 애굽의 재앙(출 7~12장)과 홍해를 건넌 일(출 14장)과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신 일(출 19,20장)을 목격했던 옛 세대에 속했다. 옛 세대의 대부분이 광야에서 죽었다(민 26:63~65).
가나안에 들어간 자들이 충성되었던 것은 단순히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행하신 일을 보았기 때문이 아니라, 그분을 온전히 신뢰하기로 선택하였기 때문이었다(수 14:8,9,14 참조). 동일한 동기가 우리에게도 적용된다. 우리가 예수님을 따르는 것은 그분께서 행하신 일(빌 2:5~8)때문이 아니다. 우리가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새 언약과 예수님 안에서 얻는 승리의 선물을 잊어버린다면,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주고자 하시는 온전한 축복을 우리에게 제공해 주실 수 없으시다.
*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를 위하여 일하시는 것을 보았는가?
불충성된 세대(삿 2:10~13)
사사기 2장 10절의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여”라는 말은 우리에게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서”라고 한 출애굽기 1장 8절을 상기시켜 준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바로의 손에서 구원해 주셨다. 그런데 이제는 그들이 그들의 옛 주인처럼 되었다! 바로가 요셉의 가족들에게 충성해야 할 필요를 인식하지 못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여호수아 다음 세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충성해야할 필요를 알지 못했다. 우리는 그들이 바로처럼 “여호와가 누구관대 내가 그 말을 순종하겠느냐”(출 5:2, 새 국제역)고 말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무지는 종종 어리석은 행동의 기초이다.
왜 약속의 땅의 축복을 누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새 세대는 그들에게 그 땅을 주신 하나님을 인식하지 못하였는가?(신 6:10~12).
답:
<참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땅에서 안락한 생활과 물질적인 행복을 구가하게 되었을 때, 그들의 축복을 당연시하므로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여호와의 사자가 그 함정에 관해서 경고했던(삿 2:3) 가나안 거민들의 신들에게로 돌아섰다(삿 2 11~13). 잊는다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와 결과를 지닌다. 그것은 소소한 불편이 수반되는 작은 문제일 수도 있고 재난이 될 수도 있다. 관계와 관련해서 잊는다는 것은 어떤 사람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나타내는 징후일 수도 있다. 그것은 남편이 그들의 결혼 기념일을 잊을 때 아내가 두려워하는 그런 것이다. 그는 아내에 대해서 잊기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하나님을 잊는 것은 그분께서 창조주요 구속주이시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분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분의 능력과 사랑에 대한 증거가 온 사방에 있으므로(시 19:1~10), 그분을 잊는 일에 대하여 핑계할 수 없다(롬 1:20). 하나님을 잊는 것은 단순히 대수롭지 않은 무의식적인 기억력의 착오가 아니라, 하나님과 인간의 언약 관계가 단절되었음을 보여 준다. 실제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당신의 안식일에 당신을 기억하라고 명하신다(출 20:8~11). 그러므로 그분을 잊는 것은 그 자체가 불순종의 행위이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이 당신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하셨는가?(신 4:9,10, 6:4~9).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충성심을 전달하고자 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왜 실패하였는가?
답:
불순종에서 재난으로(삿 2:14,15)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를 버리고 가나안 거민들의 신들을 섬겼을 때, 그들은 가나안 거민들을 그 땅에서 쫓아 낼 수 없었을 뿐 아니라, 세력 균형도 가나안 거민들과 다른 원수들 쪽으로 기울어,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약탈하고 압제하였다.
사사기의 서두에서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수들을 그들의 손에 붙이셨다(삿 1:4) 이제는 “여호와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매 곧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삿 2:15)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오기 전에, 하나님께서는 순종의 축복을 약속하시고 불순종의 형벌을 경고하셨다. 축복 가운데는 군사적인 성공이 포함되었고(레 26:6~8), 형벌 가운데는 원수에게 패하는 일이 포함되었다(레 26:16,17).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였을 때 그들은 왜 불행하게 되었는가? 그들이 그분을 섬기기를 원치 않았을 것 같으면, 왜 그분께서는 그들의 선택을 존중해서 그대로 내버려두지 아니하셨을까?(히 12:5,6, 12:5~11).
답:
<참고> 다음 중 가장 알맞는 대답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 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처벌하시는 것이 전적으로 옳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축복과 순종 사이의 관련성을 보기 원하셨다.
하나님의 형벌에는 당신의 보호를 거두시는 일도 포함되었는데, 그것은 순종을 조건으로 하였다. 그분께서 함께 하시지 않았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선택에 따른 결과로 고통을 당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에서 그들과 맺은 그분의 언약(출 24:3~8)과 그분께서 일찍이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창 15,17장) 때문에 특별한 의미에서 하나님께 속하였다. 그분의 징계는 그분께서 그들을 당신의 자녀로서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나타내었다(히 12:5~11).
하나님께서 즉시 “거절”하지 아니하신 것은 그들이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의 의미를 충분히 깨닫지 못하였다는 것을 아셨기 때문이었다. 그분께서는 그들의 선택의 자유를 존중하시고, 앞으로는 보다 더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선택에 따른 결과를 맛볼 기회를 그들에게 제공하셨다.
실수로부터 배우지 않음(삿 2:16~19)
왜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고난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사사들을 일으키셨는가?(삿 2:18, 2:16, 3:9,15).
답:
<참고> 훈련은 전혀 형벌이 아니다. 훈련은 구원하고 변화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멸망시키시지 않고 회복시키기를 원하셨다. 그래서 그들이 자신들이 행한 일의 어리석음을 깨달았을 때, 그분께서는 구원자들을 보내셨다. 그러나 그들의 회개는 오래가지 않았다. 잠언의 개(잠 26:11)처럼 그들은 다른 신들에게로 돌이킴으로써 어리석은 행위를 반복하였다(삿 2:17,19).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당신을 따를 것 같으면 승승장구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우리도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생애를 지배하시도록 허락할 것 같으면 그와 같이 될 것이다(고후 3:18). 그들은 뛰어나 꼬리보다는 머리가 될 것이었다(신 28:13,14). 이것은 불순종은 내리막으로 치달아 꼬리가 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임을 의미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기적으로 충성과 불순종을 반복하면서 부침을 계속했는데, 불순종의 각 시대는 그들을 이전의 불순종하던 때보다 더욱 저하시켰다(삿 2:19). 이것은 “롤러 코스터 신앙”이었다.
왜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실수로부터 배우지 못했는가?(삿 2:19). 하향 기조는 어떻게 저지될 수 있었는가?(유 24).
답:
<참고> 베드로는 물 위를 걷고 있었을 때, 주변 상황에 마음이 산란하여 그리스도께로 향한 초점을 상실하였다. 빠져 가면서 “‘주여 나를 구원 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즉시 손을 내밀어 저를 붙잡으시며 가라사대 ‘믿음이 적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마 14:30,31)라고 하셨다. 베드로는 자신이 빠져 가기 시작했을 때 깨달았다. 위로 향하는 능력과의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영적 침체를 방지하는 열쇠이다. 우리가 넘어질 때, 하나님께서는 인자하시게도 우리를 일으켜 세우시며 용서해 주시나(미 7:8,19; 요일 1:9) 우리에 대한 그분의 이상은 우리를 넘어지지 않게 하시는 것이다(유 24; 비교 요일 2:1) 만일 우리가 내려가기를 시작할 것 같으면, 자신의 상태를 더 빨리 깨달으면 깨달을수록 더 좋다. 일단 내리막을 향한 타성이 생기면, 그것을 정지 시키기란 어렵다.
하나님의 시험에 실패함(삿 2:20~3:6)
여호와의 천사가 말한 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순종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남아 있던 가나안 거민들을 쫓아낼 능력을 그들에게 주지 아니하셨다(삿 2:3).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의 지도 하에 있던 충성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모든 가나안 거민들을 한꺼번에 쫓아낼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지 아니하셨을까?(출 23:29,30).
답:
<참고> 남아 있던 가나안 거민들은 하나님이 그것에 의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의 충성심을 시험할 수 있는 방법이 되었다(삿 2:22, 3:4). 사악한 가나안 거민들과의 투쟁에서 여호와를 전적으로 의뢰하는 것이 그 시험의 중요한 요소였다(삿 3:1,2).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원수들을 정복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신뢰하였는가 아니면 그들과 언약을 맺음으로 충돌을 피하고자 하였는가?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시험에 실패하였다(삿 3:5,6). 그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명령(신 7:3)에 반하여 가나안 거민들과 통혼하였으며, 그들의 신들을 경배하였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이 쫓아내기로 되어 있는 악한 백성들처럼 되었으며,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았던 바로처럼 되었다(출 5:1, 2) 나중에 일부 이스라엘 백성들의 타락상은 하나님께서 불로 멸망시키셨던 소돔 백성들과 같은 처지에까지 이르렀다.
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거민들과의 통혼을 금하셨는가?(출 34:15,16). 이것은 우리에게는 어떻게 적용되는가?(고후 6:14, 6:14~18).
답:
<참고> 예수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 이니라”(마 5:13)고 하셨다. 소금은 맛을 북돋우는 일과 방부제로서 가치가 있다. 소금이 음식물과 접촉이 되면, 그것이 들어가 뒤섞이는 음식물의 맛을 북돋우기 때문에 그것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금은 그 특성을 잃게 되면 무가치하다. 바로 그와 같이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에 속하지는 않으나(요 15:19), 세상에서 영적으로 독특하고 감화력 있는 자들이 될 때, 공헌을 하게 된다. 세상의 방법과 태도에 동화될 때, 그들은 아무것도 제공하지 못하게 된다.
연구 ․ 토의 ․ 요약
연구와 명상
사사 시대의 시작에 대해서는 엘렌 G. 화잇의 부조와 선지자에서 “초기의 사사들” 장을 읽어라. 그리스도를 의지함에 대해서는 엘렌 G. 화잇의 시대의 소망에서 “호수의 밤” 장을 읽어라
“고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 자신의 안일이나 편의를 내세워 거룩한 봉사를 게을리 한다. 그들은 시간이나 재물을 희생함이 없이 그리스도인의 이름을 보전하는 방법을 궁리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지속적으로 당신을 예배하도록 요구하신다. 염려와 책임감에 눌린 자들은 종교적 특권으로부터 자신들을 면제시키는 최후의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위로부터 오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들은 엎어지고 넘어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위로 손을 내뻗어 거룩한 팔을 붙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분의 목소리를 청종할 때에야 만이 안전하게 걸어갈 수 있다(엘렌 G 화잇, 영문 시조, 1881년 7월 28일).
토의 사항
사사기 1장 19절~3장 6절을 복습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실패한 일에 대하여 할 수 있는 한 많은 이유를 설명하라. 그런 다음에 다음 질문에 답하라. 이들 설명들은 서로 간에 관련이 있는가?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처럼 보이는가? 어느 것이 표면적인 요인이고 어느 것이 근본적인 요인인가? 어떻게 했으면 이 각각의 요인들을 막을 수 있었을까?
그대 자신의 생애를 회고하고, 성공과 실패의 원인들을 열거하라. 그런 다음 위에 주어진 네 개 항의 질문에 답하라. 마지막 질문과 관련하여, 특별히 그대의 매일의 헌신적인 생애의 역할을 생각해 보라
우리는 우리의 신앙 공동체 내에서 영적으로 진보할 수 있도록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재치 있게 도울 수 있을까?
요약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꾸준히 유지하고 그들의 실수와 과거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인도하신 사실로부터 배우는 일에 실패하므로 부침(浮沈)을 경험하였다. 그들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자비롭게도 그들이 자초한 고난에서 그들을 구원하셨다. 우리는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배울 수 있으며 날마다 그리스도와 믿음의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확고한 삶을 지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