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菩薩) 십종(十種) 행(行)
여래의 위 없는 대지혜행을 얻게 되는 보살의 열 가지의 행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제53권 이세간품(離世間品)에서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行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행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에게 열 가지의 행이 있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一體衆生行 普令成熟故 一體求法行 咸悉修學故 一體善根行 悉使增長故
소위일체중생행 보령성숙고 일체구법행 함실수학고 일체선근행 실사증장고
이른바 모든 중생행이나니, 두루 성숙하게 하고자 하는 까닭이로다. 일체법을 구하는 행이나니, 모두 닦아 배우는 까닭이로다. 모든 선근행이나니, 모두 증장하게 하고자 하는 까닭이로다.
一體三昧行 一心不亂故 一體智慧行 無不了知故 一體神通行 變化自在故
일체삼매행 일심불란고 일체지혜행 무불요지고 일체신통행 변화자재고
모든 삼매행이나니, 한 마음으로 산란하지 않은 까닭이로다. 일체지의 슬기로운 행이나니, 통달하여 알지 못함이 없는 까닭이로다. 모든 신통한 행이나니, 변화가 자유 자재한 까닭이로다.
一體修習行 無不能修故 一體佛剎行 皆悉莊嚴故 一體善友行 恭敬供養故
일체수습행 무불능수고 일체불찰행 개실장엄고 일체선우행 공경공양고
모든 것을 닦아 익히는 행이나니, 능히 닦지 못함이 없는 까닭이로다. 모든 불국토의 행이나니, 모두 다 장엄하는 까닭이로다. 모든 선지식의 행이나니, 공경 공양하는 까닭이로다.
一體如來行 尊重承事故 是爲十
일체여래행 존중승사고 시위십
모든 여래행이나니, 존중하여 받드는 까닭이요,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若諸菩薩 安住此法 則得如來無上 大智慧行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여래무상 대지혜행
만약 모든 보살이 이 법에 안주하면, 곧 여래의 위 없는 대지혜행을 얻게 되는 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