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약초는 전래동화 도깨비방망이에 나오는 개암나무의 열매입니다. 생약명으로는 진자(榛子) 라고 하고 사용부위는 열매로 열매가 익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껍질을 벗겨서 사용합니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습니다.
● 개암열매의 성분으로는
개암 열매에는 탄수화물 13.4%, 단백질 19.8%, 지방 58.5%, 회분 3.6%로 에너지 량이 많으며 지질의 조성은 올레산 77%, 리놀레산 12% 등이며 비타민 B1은 0.07~0.25mg%, 비타민 B2는 0.22~ 0.28mg%이며 비타민 E도 많고 회분 가운데 칼슘이 190~311mg%로 풍부하다고 합니다.
● 개암 열매의 효능으로는
개암 열매는 강장 효과가 있으며 눈을 밝게 해주며, 기침약으로 사용하고, 적용질환은 신체허약, 식욕부진, 안정피로(眼睛疲勞), 눈이 어두운 증세 등입니다.
민간에서는 이뇨제와 콩팥염, 진통제로 쓰며, 개암 열매에서 짠 기름은 이가 아플 때 진통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개암은 소화성이 좋고 탄수화물과 비타민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력을 돋우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개암 열매의 용법으로는
개암을 하루에 30~60g을 달여서 마시거나 가루약 형태로 복용합니다. 또한 버터를 발라서 구우면 아주 맛있는데 이를 맥주나 양주의 안주로 사용합니다.
■ 개암이야기
1. 얼굴이 너무나 아름다웠던 공주가 자신의 얼굴이 흉하게 된 다음 탄식을 하다가 죽었는데 공주의 무덤에서 난 나무가 바로 개암나무이고, 흉하게 된 얼굴을 감추기 위해 2장의 굳은 껍질 속에 자기 얼굴을 감추고 있는 것이 바로 개암나무의 열매라는 전설이 있습니다.
2. 먹을 것이 없던 시절, 땅콩과 호두처럼 고소한 개암은 좋은 간식거리였습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 중에 밤중에 길을 잃고 산속의 낡은 절에서 쉬고 있던 마음씨 고운 나무꾼이 배가 고파 개암을 깨물어 먹는 소리에 도깨비들이 ‘도깨비 방망이’를 두고 도망갔다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터키 속담 중 ‘한줌의 헤이즐넛(개암)이 평생의 건강을 지켜준다’는 말은 개암의 효능이 그만큼 뛰어나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라 하겠습니다.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