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도서관 지원 "하모니북“
세계는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 사회도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외국인 이주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도서관계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지역사회에는 다문화도서관이 생겨나고 있으며, 공공도서관에서는 ‘다문화 자료실’을 마련하는 곳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도서관의 다문화 관련 서비스는 아직 체계적이지 못하고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다문화도서 수입 전문업체인 하모니북은 도서관이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를 다문화서비스로 설정하고 모국을 떠나 언어적, 민족적, 문화적 소수자가 된 이주민들에게 새로운 사회와 문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문화 언어로 된 도서를 포함하여 정기간행물을 취급하고 있다.
또한, 각 나라별 유통체계는 다르나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도서를 가장 빠르게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는 노하우를 갖추고 베트남, 러시아, 태국, 대만,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우즈베크스탄, 인도, 싱가포르, 몽골,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헝가리, 터키, 폴란드, 케냐, 남아공,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 한 권의 도서라도 언제든지 원하는 장소에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
● 다문화도서관지원센터 운영
◆ 전화 : (032)-218-0300 ◆ 이메일 : info@harmonybook.kr
1. 도서관의 특성에 따른 세부 필요 목록 제공
2.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 거주 특성에 맞는 도서목록 제공
3. 다문화 도서를 수서 할 수 있는 공간 제공
4. 찾아가는 다문화 도서 전시회 개최
5. 전 세계 도서라도 공급이 가능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경원대로 670번길 16 (1층) - www.harmonybook.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