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煮豆詩 (자두시)
煮豆燃豆萁 (자두연두기)
콩깍지를 때서 콩을 삶으니
豆在釜中泣 (두재부중읍)
가마솥 속의 콩은 울고있네
本是同根生 (본시동근생)
본래 한 뿌리에서 났건만
相煎何太急 (상전하태급)
어찌 이리 급하게 삶아대느뇨
ㅡ 조식
형님인 조비가 동생인 조식에게 죽기 싫으면 일곱 걸음 걸어가기 전에 시를 지으라고 하자 이렇게 시를 지었단다.
대저 권력이 뭐길래 그럴까!
권력이라고는 강아지 세 마리에게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힘밖에 없는 편집자에게는 요원한 꿈이다.
그것도 간식 달라고 애원할 때는 그 알량한 권력마저도 연민으로 바뀐다.^^
형제지간에..
부자지간에..
모자지간에 그 무슨 해괴한 짓들인가!
그깟 권력 때문에...
누구는 권력이 소태맛이라고 하는데 소태를 먹어 본 적도 없고 권력의 옆다리도 끼지 못했던 편집자 눈에는 그저 미친 짓들로 보인다.
창업보다는 수성이 힘들다.
창업할 때는 힘을 모으지만 창업이 되고나면 모두가 자기 지분을 차지하려고 들 하니 아귀다툼을 하는 것이다.
마치 세랭게티의 하이에나처럼...
조선왕비열전의 첫번째 주인공, 신덕왕후 강씨는 비운의 여자였다.
씰데없이 과욕을 부려서 자식 셋도 비명횡사를 시켜 그 씨를 말려버렸다.
그냥..
''방원아!
고생했데이.
비록 내가 니 새엄마지만 훌륭하다.''
이렇게 방원이를 인정하고 칭찬한 후에,
''내도 방번이와 방석이를 낳았으니 내 피붙이가 얼마나 소중하것냐!
내 솔직히 내 자식을 왕으로 앉히고 싶다.''
이렇게 자기의 맘을 터놓고,
''그러나 우짜냐!
그것은 이 속좁은 아녀자의 생각이고, 공은 공이고 정은 정이 아니것냐?
조선 창업에 니가 제일 고상혔고, 니가 고시에도 합격한 우리 이씨 집안의 재목이니 니가 다음에 대권을 이어 받어라.''
이렇게 통 크게 양보한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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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새엄마가 니하고 몇 살 차이는 아니지만 그래도 니 아버지와 살을 부비고 살면서 니 동생 셋을 낳았으니 새엄마도 엄마가 아니겠냐?
내가 내 자식만 위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천륜이었다.
그동안 섭섭한 것이 있다면 이 어미를 용서하거라!''
이렇게 림태주 시인의 '어머니의 편지'를 약간 인용한 다음,
(아! 그때는 림태주 시인은 없었구나...)
''나는 내 혈육에 대한 대권 욕심을 버렸다. 네가 비록 돌아가신 형님의 아들이지만 내 아들이나 다름없으니 니가 용상에 오르면 돌아가신 형님도 얼마나 기뻐하겠는가?
니가 과거 급제할 때처럼...''
요렇게 감정이입을 하고,
''내가 그리 오래 살 것 같지 않구나.
내가 눈을 감아도 우리 방번이와 방석이 그리고 경순이가 걱정이 돼서 눈을 감기가 쉽지 않구나.
방원아!
부디 대권을 잡아 용상에 오르면 우리 새끼들 잘 부탁한데이.
내 니만 믿는다.''
그러면서
방원이의 손을 살~포시 잡았으면 어찌 되었겠는가?
그것도 쬐끔 젖은 눈망울을 하면서...
이랬다면
이러했다면,
방원이는 하늘이 두 쪽 나도 강씨 소생의 아들들을 잘 보호했을 것이다.
감동ᆞ, 감화, ᆞ감격해서...
편집자가 이렇게 쓰는 것은 '설득의 심리학'을 공부한 결과다.
''공부해서 남주나?''
그렇다!
편집자가 공부를 했으니 이렇게 글로 여러분에게 뭔가를 주는 것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남에게 주라.
죽어서 가져가봐야 뭐 하겠는가?^^♡
역사나 인생지사나 'if'(만약에)는 없다!
만약에 신덕왕후 강씨가 욕심을 내려놓고 마음을 비웠다면 지금쯤 우리 마을 익안대군(방의) 자손처럼 부귀영화를 누렸을 것이다.
아쉽다!
역사를 공부하면서 느끼는 이 아쉬움이 우리의 삶에 교훈을 주고 지혜롭게 살게 만드는 것이다.
신덕왕후 강씨와 대비되는 삶을 사신 분이 제2대 주인공인 정종의 여자, 정안왕후 김씨다.
신덕왕후와 비록 한 살 차이지만...
참 현명하신 왕후이셨다.
편집자 좌우명이 <지분ᆞ수분ᆞ안분>이다.
지 분수를 알고..
지 분수를 지키면..
지 분수가 안전하다는 것이다.
좌우명으로 이를 삼은 건 편집자가 자주 이를 까먹고 실수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거라도 있으니 행동에 조심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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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안왕후 김씨!
이런 좌우명도 필요 없이 행동으로 보여준 분이다.
무릇 말로 백번 하는 것보다 한번이라도 행동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안왕후 김씨는 공민왕 4년(1335년)에 태어났다.
아버지는 경주 김씨 김천서이고 엄마는 담양 이씨였다.
담양 이씨?
좀 희귀한 이씨다.^^
그래도 좋은 성씨임을 알 수 있다.
여자를 들여올 때, 옛날 버전임, 가장 고려 대상은 친정 어머니다.
왜냐면 그 엄마에 그 딸이기 때문이다.
정안왕후 김씨를 잘 교육시킨 것으로 봐서 그렇다는 것이다.
이성계의 둘째 아들 방과와 결혼했다.
두 살 연하의 남자와...
태조 7년(1398) 8.26 제1차 왕자의 난 이후 방과가 세자로 책봉되자 덕빈으로 함께 책봉되었다.
그리고 9월 태조가 건강(홧병?)상 이유로 하야하여 태상왕으로 물러나자 방과가 제2대 조선왕으로 등극했다.
남편 방과가 한 일은 무엇인가?
왕이 되기 위해 아무 한 일도 없이 방원이에 의해 허수아비 왕이 된 것이다.
김씨, 졸지에 남편이 왕이 되니 왕비가 된 것이다.
남편이 '허수아비'이니 자신은 '허수애미'이라는 걸 알았다. 즉 '실수애미'가 아닌 것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정안왕후 김씨..
현모양처가 아니라 양처였다.
무신 소리냐 하면 자녀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니 자신의 자녀를 위해 신덕왕후 강씨처럼 욕심을 부릴 이유가 없었다.
<무소유의 철학>을 터득하신 것이다.
무소유!
옆길로 좀 갔다오자.^^
무소유란 무엇인가?
이것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정안왕후 김씨를 굳이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다.
무소유란
아무 것도 갖지 않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무소유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때
우리는 보다 홀가분한 삶을 이룰 수가 있다.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넘치는 부보다 훨씬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
이것은 소극적인 생활태도가 아니라
지혜로운 삶의 선택이다.
우리가
만족할 줄 모르고 마음이 불안하다면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 마음이 불안하고
늘 갈등 상태에서 만족할 줄 모른다면
그것은 내가 살고 있는
이 세상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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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란 말과 사회란 말은 추상적인 용어이다.
구체적으로 살고 있는 개개인이
구체적인 사회이고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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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에서 영원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어떤 어려운 일도, 어떤 즐거운 일도 영원하지 않다.
모두 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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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일도 그렇다.
좋은 일도 늘 지속되지는 않는다.
그러면 사람이 오만해진다.
어려운 때일수록 낙천적인 인생관을 가져야 한다.
덜 가지고도 더 많이 존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전에는 무심히 관심 갖지 않던 인간 관계도 더욱 살뜰히 챙겨야 한다.
더 검소하고
작은 것으로써 기쁨을 느껴야 한다.
우리 인생에서 참으로 소중한 것은
어떤 사회적인 지위나 신분 소유물이 아니다.
우리들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일이다.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물어야 한다.
이런 어려운 시기를 당했을 때 도대체 나는 누구지,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물어야 한다.
우리가 지니고 있는
직위나 돈이나 재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써 우리가 어떤 일을 하며 어떻게 살고 있는가에 따라서 삶의 가치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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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를 만나서 얘기할 때 유익한 말보다는
하지 않아도 될 말들을 얼마나 많이 하는가
말은 가능한 한 적게 하여야 한다.
한 마디로 충분할 때는 두 마디를 피해야 한다.
인류 역사상 사람답게 살아간 사람들은 모두가 한결같이 침묵과 고독을 사랑한 사람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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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무엇인가 열심히 찾고 있으나 침묵 속에 머무는 사람들만이 그것을 발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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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는 말이 많다.
침묵과 고독을 사랑하지 않으니
사람답게 살기는 힘들겠다.
"이를 어찌 할거나..."
* 출처 : 법정 스님 글 중에서
ㅎㅎ
넘 길어서 죄송^^♡
이 무소유는 편집자가 이 글 끝날 때 하고 싶은 말이다.
지금 이 글을 올리는 이유는 우리가 무소유 정신으로, 맑은 가난으로, 청빈으로 편집자와 함께 여행을 했으면 하는 마음에서이다.
눈이 혼돈스럽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글을 썼나부다.
피곤하다.
쏘리다.^^♡
내일 이어서~^^
첫댓글 재미있고... 역사 안에서 새길 것도 많고,.... 3일치 한방에 ~~ 눈은 좋은 데 시력이 션 찮아서 오늘은 여기까지 정독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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