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생물의 분류와 미생물
19세기 중반까지는 모든 생물은 동물과 식물로 나뉘어져 있었다. 분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칼 폰 린네(1707~1778)가 모든 생물에 라틴어의 학명을 붙이는 것을 제창한 것은 18세기 중반이었고, 이 시대에는 미생물은 거의 인식되지 않았다.
머지않아 동물에도 식물에도 속하지 않는 생물이 발견되어, 분류의 생각 방식이 정리가 되었다.
일반적인 5계설에서는 원핵생물은 모두 모네라(monera)계로 되고, 진핵생물이 동물계, 식물계, 균계, 원생생물계의 4가지의 계로 나뉘어지고 있다. 최근의 학설에서는 진핵생물을 모두 “진핵생물 도메인”으로 정리하고, 원핵생물을 “고세균 도메인”과 “진정새균 도메인”으로 나누고 있다. 단순한 것처럼 보여도 세균은 의외로 다양한 것이다.
진핵생물의 “계”는 주로 에너지 획득의 방법에 따라 나뉘어진다. 이끼류, 고사리류, 종자식물을 포함한 식물계는 광합성에 의해 유기물을 합성하고, 운동하지 않는 다세포 생물의 그룹이다. 동물과 균류는 광합성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생육에 유기물이 필요한데, 동물은 입이 있어 음식물을 섭식에 의해 체내로 받아들여 분해하는 다세포 생물로, 운동성과 어떤 감상기관을 갖는 것이라고 말한다. 척추동물이나 곤충, 연체동물 등이 동물이다. 세균류는 입이 없이, 소화효소를 분비하여 체외에 식물을 분해하는 것으로 흡수하는 생물이고, 곰팡이, 효모, 버섯이 균류이다. 그래서, 미묘하게 어느 정의에도 들어 맞지 않는 연두벌레, 아메바, 조류(藻類) 등이 원생생물에 분류되어 있다.
한편, 인플루엔자나 에이즈 등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DNA나 RNA 등의 핵산이 단백질의 껍질에 싸여 있는 입자로, 자립하여 증식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물로서 취급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바이러스는 숙주세포의 단백질이나 핵산의 합성계를 빌려 새로운 바이러스를 복제하는 것에 의해 증식한다.
요점 BOX 5계설에서는 원핵생물은 전부 모네라계 단순하게 보여도 세균은 의외로 다양 바이러스는 생물로서 취급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