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감적 듣기 : 상대의 이야기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고 상대의 생각을 이해하고 상대의 감정을 공유하며 내가 마치 상대인 것처럼 듣고 이에 대해 적절한 공감의 반응을 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 충실하게 이루어지는 듣기 행위
1) 적극적 듣기 :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면서 의사소통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도록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보내는 것
2. 공감적 듣기의 방법
1) 소극적 들어주기 : 집중하기, 격려하기
2) 적극적 들어주기 : 요약하기(화자의 말을 요약하여 재진술해주는 것), 반영하기(화자가 한 말의 의미를 재구성해서 피드백해주는 것)
2022 [9국01-10]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성찰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표현을 사용하여 말한다.
2015 [9국01-12]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1. 비폭력 대화 : 상대를 비난하는 도덕적 판단 대신 객관적으로 관찰한 바를 말하고, 자기 내면의 욕구와 느낌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바라는 바를 부탁하는 방법
1) 관찰 : 상대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포함된 도덕적 판단을 버리고 객관적으로 관찰된 바를 말함
2) 느낌 : 현재 상황에서 상대의 행동으로 인해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
3) 욕구 : 내면에서 충족되지 못한 기대
4) 부탁 : 자신의 욕구와 그로 인한 느낌을 해소하기 위해 상대에게 자신이 원하는 행위를 구체적으로 요청
2022 [10공국-01-01] 대화의 원리를 고려하여 대화하고 자신의 듣기·말하기 과정과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한다.
2015 [10국01-02] 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대화한다.
[12화작02-08] 부탁, 요청, 거절, 사과, 감사의 말을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한다.
1. 협력의 원리
1) 협력의 원리
(1) 양의 격률 : 대화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만큼의 정보를 전달하고 필요 이상의 정보를 전달하지 말라는 것
(2) 질의 격률 : 진실성과 관련, 거짓이라고 여기는 말을 하지 말고 적합한 근거가 불충분한 말을 하지 말라는 것
(3) 관련성의 격률 : 대화의 화제와 관련되게 말하라는 것
(4) 태도의 격률 : 명료하지 않은 표현과 애매한 중의적 표현을 피하고 간결하고 조리 있게 말하는 것
2. 예의의 원리
1) 공손성의 원리
(1) 요령의 격률 : 상대의 부담을 최소화하라 / 상대의 이익을 극대화하라
(2) 관용의 격률 : 자신의 이익을 최소화하라 / 자신의 부담을 최대화하라
(3) 칭찬의 격률 : 상대에 대한 비방을 최소화하라 / 상대에 대한 칭찬을 최대화하라
(4) 겸양의 격률 : 자신에 대한 칭찬을 최소화하라 / 자신에 대한 비방을 최대화하라
(5) 동의의 격률 : 상대와 자신의 차이를 최소화하라 / 상대와 자신의 일치를 최대화하라
(6) 공감의 격률 : 상대와 자신의 반감을 최소화하라 / 상대와 자신의 공감을 최대화하라
2022 [10공국-01-01] 대화의 원리를 고려하여 대화하고 자신의 듣기·말하기 과정과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한다.
3. 예의 이론
1) 체면 위협 행위 : 상대의 체면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실패하여 상대의 체면을 손상하는 모든 행위
2) 체면 유지 전략 : 예의를 갖추지 않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한다. / 적극적 예의를 갖춰 말한다. / 소극적 예의를 갖춰 말한다. / 암시적으로 말한다. / 체면 위협 행위를 안 한다.
첫댓글 맞는 것 같기도 하고, 왠지 태도 관련 성취기준 같기도 하고 몬가 애매하네요..!🧐(10공국2 01-03에 관한 댓글임당!)
2022 [10공국1-01-01] 의 성취기준 해설을 참고하였을 때, 체면 유지의 원리는 10공국-01-01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하늘쌤 성취기준 연결 진짜 잘 시키시네요! 참고가 됩니다♥
@최미애 감사합니다 선생님들!!! 성취기준 해설을 읽지 못했네요ㅠㅠ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비폭력 대화를 어떤 성취기준에 넣어야 할지 고민을 했는데, ㅠㅠ 어려움....
저는 오히려 사평 21p에 '화법 교사 메모'에 힌트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청소년들에게 친구는 중요한 타인인데 그런 친구들에게 지속적으로 욕설을 듣거나 비하 발언을 들어 자아 개념이 부정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고 하는 내용에서 언어 폭력과 관련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