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대한민국 헌법에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아동과 권리-4대 일반 원칙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에 따르면 아동의 권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4대 일반원칙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비차별 : 아동, 부모, 보호자의 인종, 성별, 언어 등과 관계없이 차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본 복지관은 이용 아동 및 그 가정의 장애, 인종, 종교, 성별, 지역, 학력, 성적 지향, 가치관, 문화, 언어,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서비스 제공에 차별을 두지 않으며, 만일 기관의 차별적 대우가 있을 경우 서비스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아동 최상의 이익 :아동의 이익과 관련한 결정을 함에 있어 아동의 권리보호, 복리증진을 최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생명, 생존 및 발달 : 생명, 생존과 발달을 위해 최대한의 자원을 제공해야 하며 생명에 관한 권리를 보장합니다. 의견존중과 참여 : 아동의 자유로운 참여와 아동에게 영향 미치는 모든 절차에 의견을 표명할 권리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아동과 권리-4대 기본권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에 따라 아래와 같이 4가지 기본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생존권 : 영양, 적절한 건강관리, 의료 혜택, 위생, 안전, 사고 예방 보호권 : 차별, 학대와 방임, 폭력으로부터 보호, 응급상황으로부터 보호 발달권 : 교육, 신체적·사회적·정서적·도덕적 성장, 휴식을 취하고 여가를 즐길 권리 참여권 : 아동의 견해 존중, 의사참여, 정보접근 ▶의무이행자로서의 우리 사회복지관 임직원을 비롯하여 부모, 학교, 지역사회, 국가까지 모두 의무이행자입니다. 아동들이 권리 주체로서 자신의 권리를 알고 상호 존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가정에서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자녀의 인권을 존중하는 의사소통 방법 나-전달법(I-Message)으로 대화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나-전달법(I-Message)의 3가지 요소 ①사실 : 나의 마음을 불쾌하게 하는 상대방의 행동이 무엇인가? ②영향 : 상대방의 행동이 나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③느낌 : 그러한 영향에 대해 나는 어떤 느낌이 드는가?
나-전달법(I-Message)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사실) 책상이 깨끗해져서(영향) 내가 기분이 참 좋아(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