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 이후, 시장과 지원금 활용 등으로 지역화폐의 활용이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지역에 걸맞는 세련된 카드 디자인 역시 다양하게 등장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창원시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상품권으로 '누비전' 이 있지만, 그에 대응하는
지역 카드의 디자인이 마땅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리서치의 목표는
1. 신용카드의 디자인에 보편적으로 필요한 것.
2. 다른 지역의 지역화폐 카드 디자인.
3. 창원시를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
위의 세 가지를 중심으로 진행하여 보겠습니다.
신용카드의 디자인 트렌드, 필요한 것
다양한 카드를 조사하며, 카드의 디자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용도에 걸맞는 이미지를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보여주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지역화폐의 디자인 참고
지역카드의 의미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지역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함으로, 이는 곧 카드를 사용함에 있어서 지역을 한번 더 생각하고, 작은 소속감과 지역에 대한 애정이 생기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역 카드에 귀여운 캐릭터와 지역 하면 떠오르는 즐거운 축제, 멋진 경치 등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이유 역시 이와 일맥상통한다고 믿습니다.
그리하여, 현재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창원시 하면 떠오르는 풍경을 카드 속에 담기로 결정했습니다.
창원시를 대표하는 이미지
지역화폐 자료 1 출처
https://www.ccherald.kr/news/articleView.html?idxno=24244
지역화폐 자료 2 출처
https://m.khan.co.kr/local/Gyeonggi/article/202101111618001#c2b
스타벅스, 무신사 카드 디자인 출처
https://newsroom.hcs.com/front/board/%E3%85%8E%E3%85%8B%EA%B0%80-%E3%85%8E%E3%85%8B-%ED%96%88%EB%8B%A4-1%ED%8E%B8-%EB%8C%80%ED%95%9C%EB%AF%BC%EA%B5%AD-%EC%B9%B4%EB%93%9C-%EB%94%94%EC%9E%90%EC%9D%B8%EC%9D%98-%EB%A3%B0-%EB%A9%94%EC%9D%B4%EC%BB%A4
창원의 이미지 1
https://www.gn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0096
창원의 이미지 2
https://www.sisamirae.com/news/article.html?no=99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