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대표적으로 은행에서 제공되는 기본 신용카드들은 주로 이렇게 심플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이루어지며, 주로 은행의 대표적인 로고와 심플한 단색만을 이용한 클래식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토스뱅크 체크카드가 대표적인 예로 있는데요, 이런 식으로 카드의 앞면과 뒷면의 색상을 서로 다르게 조합해서 컬러풀한 이미지와 동적인 느낌을 주며, 초기부터 지금까지 디자인과 색상이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심플하고 튀는 색상으로 가장 많이 사람들이 애용하는 디자인이라 볼 수 있고, 큰 로고 같은 것도 없어 직접 스티커를 붙여 카드를 취향껏 꾸밀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캐릭터 콜라보 신용카드, 체크카드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요, 심심해 보일 수 있는 카드에 귀여운 캐릭터를 포인트로 넣어 디자인한 카드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유형의 카드입니다. 대부분 캐릭터의 대표적인 색상이나 밝고 다채로운 느낌의 색상으로 카드 배경으로 입히고 캐릭터를 배치하는 특징이 있으며, 캐릭터와 관련된 특별한 혜택이나 이벤트로 캐릭터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무신사 현대카드)
위 사진과 같은 옷과 관련된 브랜드에서 디자인한 카드는 주로 패션의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과 브랜드의 독특한 아이덴티티가 어우러진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색감과 신발이나 단추, 데님의 질감 등을 이용해 의류와 관련된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게 카드를 디자인하여 많은 홍보가 됨과 동시에 패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리미엄 신용카드의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고급스러운 재료와 디자인을 이용해 더욱 특별한 느낌으로 만들어집니다. 주로 블랙 등의 어두운 색상과 금이나 은색의 로고로 포인트를 주며 심플하고 고급 진 느낌을 내는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각각의 브랜드와 컨셉에 맞게 꾸며진 다양한 카드의 디자인을 보며 앞으로 어떤 식으로 방향을 잡아야할지 감이 조금씩 잡히게 되었으며,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한 카드의 디자인들이 하나하나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색상과 디자인을 이용해 사람들에게 메세지를 어떻게 전달해야할지, 어떻게 해야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을 할 수 있을지 더욱 고민하며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https://m.card-gorilla.com/contents/detail/336
https://www.sm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6754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015623
https://store.musinsa.com/app/campaign/event/musinsa_hyundaicard/129?eventCode=MSS54
https://biz.sbs.co.kr/article/20000041294
https://stillmore.tistory.com/entry/%ED%86%A0%EC%8A%A4%EB%B1%85%ED%81%AC%EC%B9%B4%EB%93%9C-%ED%98%9C%ED%83%9D-%EC%97%90%ED%94%BC%EC%86%8C%EB%93%9C3-%EC%82%AC%EC%9A%A9%EB%B2%95https://www.ceopartner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