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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지역대학 자격증 동아리 경농2360
 
 
 
카페 게시글
용어사전(우리가 만드는) 내동성(내한성)
김상래(경농17 - 멘토) 추천 0 조회 81 24.03.14 10:52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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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포도당을 저장성이 좋도록 만들면 전분 또는 녹말이고, 녹말이 분해되면 결국 포도당이 되는데 두 물질은 탄수화물로 다른것이 아닌데 내동성에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살아있는 식물에 국한된 적용이므로 삼투압등 이동성에 대한 설명에서 삼투압을 증가시키는(농도차이) 이유로 당분은 증가시키고 전분은 물분자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기에 내동성에 기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어렵네요~
    읽어도 당체 이해가 안되니~~

  • @김명석_통영(22/경농) 당을 낱개로저장하면 부피가 많아되는데 녹말로저장하면 압축저장이 됩니다.

  • @송대정(경농23-회장)
    식물이 우찌알고
    당분(엿 당)으로 저장할지~~ 전분(앙금가루)으로 저장할지 ??

    탄수화물에 당분과 전분이 있는데,,
    삼투압이 안되모 전분으로 난방이 안되는거고 [내동성 저하]
    삼투압이 되모 당분으로 난방보일러를 가동시키는 것으로 이해하모 될런지요??? [내동성 증가]

  • @김명석_통영(22/경농) 식물의 그 복잡한 활동을 인간이 일부 이해한 것 아닐까요? 과학은 탐구의 영역이라는 말이 실감납니다.

  • 작성자 24.03.14 12:22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대단해요^^
    참고로 옥수수의 경우 수확하여 바로 쪄서 먹으면 아주 달고 맛있습니다. 같은 시기 수확한 옥수수라도 시간이 지나서 삶아 먹으면 맛이 덜 합니다.

    옥수수의 알갱이 당성분이 점차 종자에 저장에 필요한 전분(녹말)형태로 변하기 때문이겠죠. 식물들의 존속적인 생존을 위함이라 보여집니다.~

    그래서 배유(배젖)3n 배유종자는 영양저장 물질이 전분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종자가 전분형태로 있다가 수분을 흡수하고 -->효소와 미생물이 활성하여-->씨눈의 생장 개시--->종피가 벗겨지고-->유근과 유묘가 탄생 되는 원리.

    그리고 종자에서 수분은1) 배의 발달 단계에서 80% -->2) 영양분축적 40%-->3)종자성숙 단계 10~20%
    수분은 배의 발달기에 가장 많이 필요합니다.^^

  • 전분은 배유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기능이라면,,
    당분은 어디에 주로 이용되는지??

    당분과 전분의 화학 분자식이 다른가요???
    탄수화물은 분자식이 C6H12O6라고 외우고 있는데~~

  • 작성자 24.03.15 11:29

    @김명석_통영(22/경농) 탄수화물 분자식은 시험에 나옵니다.
    중요함~~^^

  • 작성자 24.03.15 23:34

    @김명석_통영(22/경농) 당분은 영양물질로 이동을 할 때 쓰이겠죠. ~~각종 줄기 잎 뿌리 등으로~.
    전분형태로 열매에 저장 되었을 시 종자 안에서 구성~

  • @김상래(경농17 - 멘토) 재배식물생리학을 이해하였는가의 여부가 농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재배학도 결국은 생리학을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구요.
    농업화학이나 생물과학도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네요

  • @김상래(경농17 - 멘토) 역설적으로 작물재배과정에서 일어나는 생리작용을 이해하는데 생리학이 재배학보다 더 중요합니다. 사실 재배학은 자연상태의 농사법을 이해하는데 필요하다면 시설원예는 재배학을 바탕으로 생리학을 알아야 하며, 토양학과 비료, 농약학은 시설원예학으로 뭉뚱거려도 될 정도입니다.

    하여간 기본은 식물생리학이라 생각합니다.

  • 작성자 24.03.15 11:50

    @송대정(경농23-회장) 맞습니다.
    작물 생리학 엄청 중요함.
    그래서 1학년 때 부터 차근차근 밟아서 오셔야 하는데. 중간에서 작물의 용어도 어려운데 생리까지 알아 가기란 한계가 있어 보이긴 하네요~
    틈틈히 농업 용어 사진이나 기타 농업 작물 용어 스스로 찾아보고 이해 하셔야 겠네요~~

  • 농업이나 농업관련산업은 모든과학과 기술로 설명하고 응용가능하여 종합학문 종합기술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박겉핧기식의 학습은 언젠가는 막히는 경험을 하게되니 소위 약장사들의 밥이 되기쉽습니다.

    어슬픈 기술자가 공구만 잔뜩 가지고 있은것처럼 ...

    사실 세상 대부분의 기계는 망치와 펜치 드라이버 스패너만 있으면 분해는 가능하죠.
    하지만 조립은 공구만으론 안되는것처럼
    순서와
    조임의 정도
    부품간 각도
    등등 지켜야 할 것들을 알아야...

    농학원론은 근본을 알게되니 저같은 이야기로 먹고살려는 사람에겐 풍부한 꺼리를 만들어주고

    재배학원론은 자격증취득에 도움주고

    생리학은 환경관리와 수경재배의 이론적 바탕이되니 시설작물재배업의 바이블이 됩니다.

    그리고 시설재배학은 역시 자격증과 관련하여 도움되는 종합 정리차원의 과목이고

    생물화학은 실제 농업의 깊이를 더히는데 유몽한 과목입니다.

    기타과목도 독립적으로 하나의 기술을 완성해 주지않고
    모든과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편입생의 경우
    기초과목을 배제하면 깊은 공부가 힘든 이유가
    앝지만 넓은 학문분야가 농학 농업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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