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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명 - 성별 - 전화번호 - 조념활동 가능 지역(도시 또는 도 등) 및 시간(평일 또는 주말 등)
1. 조념(助念)의 의의(意義)
사람은 누구나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러나 죽은 후 어디로 가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번뇌와 고통속에 생사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생사윤회입니다. 우리는 생사에서 해탈을 못하면 육도윤회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조념은 임종자로 하여금 아미타불 서방극락정토에 왕생하여 육도윤회를 벗어나게 하는 절호의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정토종의 조념은 아미타불 제 십팔원(第 十八願)을 근거로 정종 선조 선도(善道)대사님이 창도(倡道)하셨습니다. 《불설관무량수경 (佛說觀無量壽經)》 삼배왕생문(三辈往生文)에 의하면 아미타불께서 수승한 방편의 방법으로 중생을 구원할 것을 발원하셨습니다. 즉, <오역십악인이 임종 시 선지식을 만나게 되어 미묘한 불법을 듣고 종종안위(種種安慰)를 받아 지극한 마음으로 열 번만 염불하면 곧 극락정토에 왕생할 것이니라> 이와같이 오늘의 조념자는 바로 이 경전에서 말하는 선지식입니다. 임종자를 염불하도록 타이르고 지극한 마음으로 아미타불 성호(聖號)를 염불하도록 도와주는 조념자의 조념의 인연과 아미타불의 원력에 의하여 임종자는 극락정토에 왕생할수있읍니다. 《용서증광정토문(龍舒增廣淨土文)》에서 대자(大慈)보살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두 분을 권유방조(勸誘傍助)하여 극락세계에 왕생하면 본인의 일생정진수행을 초월하게 되며 열 명을 권유방조하여 극락세계에 왕생하면 복덕이 무량하며 백 명이상을 권유방조하여 극락세계에 왕생하면 당신은 진정한 보살이며 만 명이상 권유방조하여 극락세계에 왕생하면 당신은 아미타불입니다."라고 하셨읍니다. 그러므로 조념은 타인을 극락세계로 왕생하여 한 존(尊)의 부처님이 되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본인도 무량공덕을 쌓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조념은 타인을 방조하여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할 뿐만 아니라 본인도 극락정토와 선연(善缘)을 맺게 되므로 본인이 왕생 시 필연코 본인의 조념의 인연으로 왕생한 보살님들이 아미타 부처님과 함께 접인하여 극락정토에 왕생할 것입니다. 그야말로 조념은 자리이타(自利利他)의 수승한 공덕입니다.
2. 조념의 목적(目的)
임종자를 보살피고 안위(安慰)하며 동시에 아미타불의 대자대비 서원(誓願)의 무량공덕과 서방극락세계 장엄의 무량공덕을 소개하므로 임종자로 하여금 아미타불과 극락세계에 대해 신원(信願)이 생기고 아미타불 성호를 염불하여 서방극락세계에 왕생을 발원하도록 합니다. 이어서 임종자와 아미타불 대비원력의 감응도교(感應道交)로 서방극락세계에 왕생하므로 임종자로 하여금 구경해탈(究竟解脫)의 대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동시에 임종자의 가족들로 하여금 불법을 받아들이고 신원염불(信願念佛)하여 서방극락세계 왕생을 발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