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멸치科 Elopidae
○ 당멸치 : Elops hawaiensis Regan (= Elops machnata)
► 외국명 : (영) Hawaiian ladyfish, Tenpounder (일) Karaiwashi (カライワシ), (호주) Giant herring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118㎝, 체중 10.8kg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전장 50㎝ 정도이다. 몸은 가늘며 아름다운 은색의 비늘로 덮여 있고,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를 수용할 수 있는 골(groove)이 있다. 작고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고, 아래턱 사이에는 골질의 인후판이 있다. 어린 유어는 투명하고 뱀장어를 닮았다.
크기는 최대 전장 100㎝ 정도이다. 몸은 가늘고 길다. 눈에 기름눈까풀이 있는데 동공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덮고 있다. 입은 크고 비늘은 둥글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가시가 없고 연조(soft ray:마디가 있고 끝이 갈라져 있는 지느러미 줄기)는 각각 22∼27개, 15∼18개이다. 뒷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에 비해 작고 꼬리지느러미 뒤 언저리는 반달 모양이다. 측선(옆줄)은 뚜렷하다. 몸 빛깔은 등쪽이 회청색, 배쪽은 은백색이다.
► 설 명 : 연안성 어류로 수심 30m 이내의 얕은 바다 하구나 석호에 서식하며, 기수역에서 주로 발견된다. 특히 맹그로브 숲 지대에 많으며. 민물에도 올라가지만 멀리 내륙으로 가지는 않는다. 어린 개체들은 강 하류의 민물에서 자주 발견된다. 헤엄 속도가 빠르며, 넓은 공간에서 자주 무리를 지어 다닌다. 식성은 육식성으로 새우를 주 먹이로 삼지만 그 외에 작은 어류나 갑각류도 먹는다. 식성은 성장에 따라 변화하며, 유생인 렙토세팔루스는 물에서 양분을 섭취하며, 성체는 소형 어류, 새우, 게 등을 먹는다.
알은 바다에 낳으며 부화된 치어는 렙토세팔루스 유생기(leptocephalus larva)를 거치면서 해변 쪽으로 점차 이동하여 기수에 다다른다. 어린 개체들은 염수 늪지대, 조간대 수로에서 발견된다. 어린 유어의 꼬리는 무색 투명한 띠 모양으로, 뱀장어의 유어와 같이 뾰족하지 않고 어미와 같이 2갈래로 갈라져 있다.
자망 등으로 어획하며, 식용어로 이용하거나 어분(魚粉)으로 가공하기도 한다. 가벼운 태클 맛이 있는 스포츠 낚시 대상어로 인기 있다.
제철은 명확하지 않다. 비늘은 작아서 벗기기 쉽다. 껍질은 두툼하고 질기다. 등뼈는 그렇게 단단하지 않다. 살(근육)은 비린내가 없는 백색이지만 제리 모양으로 선도가 좋아도 손으로 쉽게 으깨지며, 회 모양으로 자르면 물러서 생선회로는 적합하지 않다. 껍질과 근육에 묻힌 긴 잔뼈가 있다. 머리에는 잔뼈가 없고 뺨이나 볼에 근육이 있으며, 맛술, 간장, 설탕 등으로 조리면 맛이 좋다. 된장국은 풍부한 감칠맛이 있어서 맛이 좋다. 튀김이나 소금구이는 잔뼈가 신경 쓰이지만 맛은 좋다. 무니에르, 소테, 튀김 등으로도 이용한다.
► 분 포 : 한국(남해안, 제주도), 일본(남부), 대만,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호주, 인도, 홍해, 아프리카 동부 등 인도양~서부태평양과 하와이 근해의 중부 태평양의 열대 및 아열대 해역에 널리 분포한다.
► 비 고 : 풀잉어류 및 여을멸과 유전적으로 가까운 관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