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2 장
빈첸시오회의 기본 원칙
Basic Principles of the Society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
St. Vincent de Paul
성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는 보편 교회의 사랑의 사도인 성 빈첸시오를 주보성인으로 모시며 그분의 표양을 따른다.하느님께 자신을 봉헌하고 가난한 사람들 안에 현존하시는 하느님을 섬기는 일은 빈첸시오 성인이 창설한 수도 단체인 빈첸시오회의 목적과 적대로 분리될 수 없다.
성 이 봉사는 성인께서 돌아가신 후 거의 200년이 지난 다음 그분의 이념과 생활 방식을 토대로 설립된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목적이다.성 성인이 남긴 편지와 저술들은 빈첸시오회원들에게 중요한 독서물로써 그분의 형적과 영감과 표양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탁월한 신비가요 자선 활동가인 성인께서는 다음과 같은 깊은 진리의 말씀을 하셨다.
“나의 친구여, 당신은 하느님의 자녀입니다. 이 진리가 당신의 삶 전체에 깊이 베어 들게 아십시오. 당신의 숨결이 뛰는 순간 하느님께 자신을 끊임없이 바쳐 드리십시오. 우리는 하느님을 사랑할 뿐 아니라 그분께서 사랑 받으시게 하는 임무를 받았습니다. 우리의 사랑만으로는 하느님께 대한 사랑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이웃들도 하님을 사랑하게 해야 합니다.”“주님의 사랑을 통해서만이 우리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놀라운 일은 하느님의 사랑이 우리를 통하여 이웃에게 전달되도록 할 대 우리 자신이 변화된다는 사실입니다.”“가난한 사람들은 우리의 주인이요, 우리의 왕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복종해야 합니다. 우리 주님께서 가난한 이들 안에 현존하시기에 우리가 그들을 그렇게 부르는 것은 결코 지나친 것이 아닙니다.”
빈첸시오회의 자선은 사랑과 정의의 정신에서 온다
Vincentian Helping; should be Imbued with a Spirit of Charity and Justice
성 빈첸시오회원들은 자선 행위를 통하여 자신들의 신앙을 심화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동료 인간들에 대한 봉사는 사랑과 정의가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인정하지 않는 자선은 우리에게 있을 수 없는 일이다.가난한 이들에 대한 오자남의 헌신은 투철한 정의감과 관련이 있다. 성
그 당시 사회에 만연되어 있던 불의와 무수한 극빈자들은 그로 하여금 정의를 위한 일에 뛰어들게 하였던 것이다. 19세기의 빈곤과 사회적 불의는 교황 레오 13세로 하여금 1891년에 회칙 <노동 헌장>을 선포하게 하였다.
<노동 헌장> 외에도 당시의 사회 상황에 대한 정의의 요청을 다루는 교황 레오 13세의 회칙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 교서 <한 해를 보내며> : 1888년 12월에 발표된 이 교서는 그리스도인 삶에 대한 올바른 질서에 대해 다루고 있다. “국가들이 번영하려면…… 모든 미덕의 어머니인 정의가 널리 실천되어야 합니다.”
- 교서 <그리스도인의 지혜> : 1890년 1월에 발표된 이 교서는 시민으로서의 그리스도인의 중요한 의무에 관해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 사랑이 활성화되고 유지되는 것이 다급한 일입니다. 사랑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중요한 토대이고 사랑이 없이는 그리스도인의 미덕이 존재할 수 없거나 결실을 맺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사도 바오로는 골로사이 사람들에게 모든 악에서 벗어나 덕행을 닦으라고 권고하며 이렇게 말합니다.”“사랑을 실천하십시오. 사랑은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완전하게 합니다”(골로 3,14).
- 교서 <중대한 경제 논쟁> : 1901년 1월에 발표된 이 교서는 그리스도교적 민주주의에 관해 다루고 있다. 교황 레오 13세는 자선에 관해 이렇게 언급한다. “복음의 가르침에 따라서,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자세로써 자선을 행할 때 이를 베푸는 자의 자만심을 부추기지 않고 이를 받는 자에게 모멸감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성
자선이 사람에게 어울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서로 돕는 우애를 길러 줌으로써 인간관계를 다져 줍니다. 그 누구의 도움도 필요로 하지 않는 부자가 없듯이 이웃을 위하여 전혀 베풀 수 없는 가난한 사람도 없습니다. 서로 협조하고 돕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성 그러므로 정의와 사랑은 공정하고 친절한 그리스도의 계명에 따다 서로 밀접히 연결되어 있으며, 인간 사회의 결속을 유지해주고 하느님의 섭리 안에 모든 구성원을 자신과 공동 이익으로 이끌어 줍니다.”
성 1991년은 회칙 <노동 헌장>이 발표된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 100주년에 즈음하여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교회의 사회교리가 지닌 풍요를 강도하고 이를 새롭게 하기 위해, 그리고 세상에 널리 고발해야 하는 무수한 불의에 대한 정의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교서 <백주년>을 발표했다. <노동 헌장>은 <백주년>이전에 발표된 모든 중요한 사회 교리의 기준이다.
* <노동 헌장>으로부터 40년 후인 1931년에 교황 비오 11세는 회칙 <사십주년>(사회 질서의 재건)을 선포했다.* 교황 요한 23세는 1961년에 회칙 <어머니요 교회>(그리스도교와 사회발전)을 선포했다.* 교황 바오로 6세는 1967년에 <노동 헌장>의 80주년을 기념하여 회칙 <민족들의 발전>을 선포했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81년에 회칙 <노동 헌장>의 90주년을 기념하여 <노동하는 인간>(인간의 노동에 관하여)을 선포했다.
*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88년에 <사회적 관심)>(교회의 사회적 관심)을 선포했다.
성 오자남은 당대의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진 유력한 지도층의 한 사람이었으며 여러 저서와 강연을 통해 밝힌 그의 사상과 이념은 1891년에 발표된 교황 레오 13세의 교서 <노동 헌장>에 깊이 반영되어 있다.성
빈첸시오회원들은 교회의 사회교리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를 국내외에서 - 특히 자매결연 국가들에서 - 실천해야 한다. 그러한 실천은 빈첸시오회의 훌륭한 전통으로서 길이 간직되어야 한다.교회의 사회교리에 따라 자매결언 국가들과 협력하여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은 빈첸시오회의 중요한 활동임을 주지해야 한다.성
또한 <민족들의 발전>에 명시된 바와 같이 선진국들은 자신들의 자원을 개발도사국가들과 나누어 써야 할 의무가 있다.성
엄밀한 의미에서 정의는 자신에게 속한 것을 언제라도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 가지고 싶어하는 초자연적 덕으로 규정할 수 있다. 정의의 특성은 사회적인 동시에 개인적이다.
사회 정의는 사회에 대한 각자의 의무와 사회 구성원으로서 누리는 특혜를 인정한다. 또한 사회정의는 모든 시민의 기본권과 권익 보호와 이를 보존하는데 필요한 협조를 보장해 주는 사회 구성원들의 의무이다.
개인 정의는 개인들 사이의 책임, 권리, 의무에 증거한다.
성 사랑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웃들을 형제자매로 받아들이게 하며 엄밀한 의미에서 정의가 규정하는 그 이상의 봉사를 촉구한다.성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평신도 교령은 사랑에 관한 언급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사랑 실천에서 지켜야 할 몇 가지 원칙을 명시하고 있다. “우리 이웃들이 창조된 하느님의 모습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어진 모든 것을 가지고 계시는 그리스도임을 유의하여야 한다. 성
도움을 받는 사람들의 자유와 존엄은 깊이 존중되어야 하며 사랑을 베푸는 사람의 순수한 의도가 개인의 이익이나 지배욕에 대한 욕구로 얼룩져서는 안 될 것이다. 우선적으로 정의에 대한 요구가 성취되어야 하며 정당한 것이 자선의 증여물로 제시되어야 한다.성
다양한 병에서 발생하는 폐단뿐 아니라 그 원인까지 제거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는 사람이 차츰 의존 상태에서 해방되어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평신도 교령).
성 사랑과 정의는 개인들뿐 아니라 국가들도 결속시켜 준다. 따라서 빈첸시오회원들은 이웃들뿐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도움이 필요한 다른 나라에 대해서도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도록 촉구된다.성 빈첸시오회원들의 도전은 삶 안에서 그리스도인의 진리를 명백히 증언하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사랑과 정의를 조화롭게 실천하는 것이다.
개인 대 개인 관계는 빈첸시오회 활동의 본질적 특징이다
Person-to-Person Involvement is An Essential Characteristic of Vincentian Helping
성 빈첸시오회는 보람 있는 자선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모금 단체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써 그 역할을 다했다고 말할 수 없다. 성 빈첸시오회의 자선 활동이 지니는 중요한 요소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직접 찾아가 만나고, 곤경에 처해 있는 사람들과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면서 그들과 마음과 시간과 능력을 나누는 것이다.성
빈첸시오회는 창설자의 정신에 충실함으로써 끊임없는 쇄신과 더불어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적응하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능률적인 그리스도인의 봉사를 유지하기 위하여 회원들은 다음의 두 가지 요소를 유념해야 한다.
- 회원들은 끊임없이 영성적 근원으로 돌아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알아듣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며 복음의 참뜻과 촉구에 따라 가난한 이들을 사랑해야 한다.- 회원들은 현실에 밝아야 한다. 이웃을 위하여 이웃들과 더불어 하는 활동은 - 비록 전문 자력을 갖춘 상담자는 아닐지라도 - 인간의 심리적 요구에 대한 실질적이고 납득할 수 있는 지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동정은 능력을 수반해야 한다.
성 빈첸시오회의 활동에 여성 회원들을 받아들이고 젊은이들의 참여를 권장하는 것은 이 회가 시대의 변화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는 많은 예 중 하나이다.또한 운영이나 간부 선출 절차 역시 더욱 민주화되어 있다.성
지역 공동체를 돕는 일에서 빈첸시오회원들은 많은 사람이 처한 소외와 외로움의 문제를 깊이 파악해야 한다. 그들은 흔히 물질적 도움보다는 자신들을 이해해 주고, 자존심을 세워 주고, 친절하게 대해 주는 친구들을 어 필요로 한다. 성
빈첸시오회원들에게 있어서 가난한 사람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함께 더불어 일하는 것은 그들을 위하여 일하는 것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진다. 그것은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다.빈첸시오회 지도자들은 변화하는 환경과 인간 문제들에 민감하게 대처함으로써 우리 회의 봉사가 지역 사회의 필요에 부응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하여햐 한다.성 빈첸시오회원들은 이웃들에 대한 사랑가 봉사를 통하여 신앙을 실천하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개신교 신자들이나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도 빈첸시오회의 원칙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조건하에 회원이 될 수 있다.
빈첸시오회원의 소명
The Vincentian Vocation
성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최후의 만찬에서 사랑을 제자의 증거로 제시하시고, 이 사랑을 통하여 제자들과 이 당신 제자임을 인정받게 될 것이라고 천명하셨다. 실제로 우리는 이 말씀에 준거하여 심판받을 것이다. “너희는 내 아버지의 축복을 받은 사람들이니 와서 세상 창조 때부터 너희를 위하여 준비한 이 나라를 차지하여라. 너희는 내가 굶주렸을 때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말랐을 때에 마실 것을 주었으며 나그네 되었을 때에 따뜻하게 맞이하였다. 또 헐벗었을 때에 입을 것을 주었으며 병들었을 때에 돌보아 주었고 감옥에 갇혔을 때에 찾아 주었다. 나는 분명히 말한다. 너희가 여기 있는 형제 중에 가장 보잘것없는 사람 하나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마태 25,35~36,40).
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착한 사마리아인에 관한 복음의 비유를 통하여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사랑의 차원과 그 범위를 알려 주었다. 그 누구도 인종, 종교, 피부색을 이유로 우리의 사랑에서 배제될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 모드는 인간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열정을 가슴속 깊이 지니고 살아야 한다. 성
우리는 우리의 삶에 매일 마주치고 만나는 사람들에게 말과 침묵으로 생각과 행동으로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이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자연적이고 당연한 소명이다. 사랑이 모든 그리스도인의 본질적 소명이라면 우리는 이러한 질문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빈첸시오회원들에게 특별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그들의 소명이란? 공동체에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동기성
우리는 성서에 의해 고무되고 훈련된 그리스도인들이며 우리의 가슴속에 사랑의 충동을 느낀다. 사랑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적인 것인 동시에 신앙의 증거이기도 하다. 우리는 삶의 매순간 다양한 방법으로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난다. 성 곧, 이웃의 근심 걱정을 나누고, 이웃을 도와주기 위하여 시간을 내고, 그들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어 주는 것이다. 그러한 사항은 결코 물질적 경제적 도움에 한정될 수 없다. 사랑은 다양한 형태를 취하기 때문이다.성 오늘날 우리의 삶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한 공동체적 성격을 띤다. 우리는 하나 이상의 다양한 공동체에 소속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곧, 가정, 직장, 본당, 마을, 도시, 국가 심지어는 우리가 속하는 계급도 여기에 속한다.이들 공동체는 점점 더 서로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성
어떤 방법으로든 우리는 그 공동체들의 영향을 받게 마련이다. 우리는 한 단체에 소속됨으로써 다른 공동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공동체를 에워싸고 있는 벽을 허물고, 우리 자신이 더울 열린 사람이 되고, 혼자 행동하는 것보다는 이웃과 함께할 때 더 능률적인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바로 여기에 특정 단체인 빈첸시오회의 사명이 존재한다.성 빈첸시오회는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봉사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우리와 함께 자신들이 신앙과 사랑을 증언하려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람 있는 삶의 기회를 제공한다.
당위성
빈첸시오회는 세상의 유일한 자선단체가 아니다. 그러나 이 회는 인간의 마음과 정신을 만족시켜 주는 특성을 지닌 단체이다.
- 이 단체는 최소안의 책임, 곧 이웃들에게 베푸는 봉사의 질로 평가되는 최소한의 책임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매력과 호감을 준다. 다시 말해, 빈첸시오회는 많은 회원들에게 작은 시간을 요구하여 이를 최대한 보람있게 활용하도록 도와준다.
- 빈첸시오회는 다양한 활동과 선택을 제공하며 이 활동에 투자한 시간과 체험의 유용성을 활인할 수 있다. 본회는 가난한 사람들과 직접 만남의 의미와 취지를 강화하고 봉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각 회원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수용하고 활용한다.
- 빈첸시오회는 개인적 봉사만을 요구하므로 사람들에게 호감으로 다가온다. 여기에는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 곧 개인적 관계는 소극적 성격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상대방의 인격과 존엄을 존중하도록 도와주며 두 사람 사이에 다져 가는 우정의 체험을 선사해 준다.
봉사성
공동체의 회원이 되는 것은 책임을 수반하며 공동체는 조직과 지도자와 교육을 필요로 한다. 자선 사업을 공동으로 이끌어 가는 데에는 개인의 입장보다 대의를 따라야 한다. 그러므로 공동체의 일원이 된 우리는 각자의 사명과 능력에 따라 더 큰 정의를 위해 투신하고 헌신하도록 촉구받는다.성
또한, 자선과 봉사에 대한 공동 동기와 목표는 회원들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사사로운 불화나 분열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 이는 신분과 세대와 신앙이 다른 회원들로 구성된 우리 회에 매우 현실적 문제이다.성
빈첸시오회 안에서 우리는 구체적인 ‘일치’와 결속의 삶을 체험한다. 연대정신 안에 일치를 구현하고 활성화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세계 도처에서 동일한 책임과 관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수많은 형제와 자매들이 있으며 그들과 한 가족을 이룬다. 성
빈첸시오회는 다양한 재능, 능력, 소질, 성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이다. 따라서 자신들의 시간 - 줄 수 있는 한정된 시간 - 의 일부를 가난한 이들을 위한 봉사에 쓰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회는 필요에 따랄 교육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내용성
빈첸시오회원들의 활동은 복음에 뿌리를 둔 복음적 활동이다. 우리가 함께 있을 때 우리는 우리 가운데 계시는 그리스도의 현존을 체험한다. 우리는 복음에서활동에 필요한 용기와 힘을 얻으며 이를 매일의 삶 속에서 확인한다. 매우 평범한 일상의 사건들 속에서도 우리는 물질주의와 개인적 안일주의에 맞서 그리스도인이 정신을 증언해야 한다.빈첸시오회의 소명과 정신은 하느님의 구원 계획안에서 가난한 이들이 갖는 위치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이 전달되었다.”빈첸시오회의 회원이 됨으로써 우리는 또 하나의 ‘교회’인 공동체를 만난다.성
구성원들의 천차만별의 다양성과 온갖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일치와 보편성을 유지해 간다. 우리는 교회 안에서 평신도의 위치에 충실함으로써 보편 교회의 팩임에 동참한다. 보편 교회는 하느님 백성의 한 부분에 국한될 수 없기 때문이다. 성
빈첸시오회의 소명은 가난한 사람들을 자신들의 구원 사업에 스스로 참여하도록 도와준다. 이는 그리스도인의 사명이자 빈첸시오회의 중요한 사도직이다. 우리가 서로를 섬기며 사랑을 실천할 때 사람들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제자들임을 인정한다. 봉사가 배제된 사랑과 증여가 진실하고 효과적일 수 있겠는가?
신앙의 모험성
우리가 지녀야 할 빈첸시오회원의 모습은 ‘복음적’ 모습이다. 우리의 삶이 복음적일 때 우리 회는 모든 시대에 걸맞은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회원들은 회를 소개하거나 회에 관하여 토론할 때 자신들이 회의 전부인 양 처신해서는 안된다. 성
오직 봉사와 사랑의 실천 그리고 매일 자선 활동 정진함으로써만이 빈첸시오회의 회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적 삶의 모습을 지켜야 한다.성
회원들은 새로운 요구들과 봉사, 새로운 정신과 도약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된다. 150여 년에 걸쳐 이루어 온 사업들은 빈첸시오회의 유연성과 적응성을 입증해 준다. 이러한 정신은 그 어느 때보다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성
이 정신은 우선 역동성을 의미한다. 우리에게 이러한 정신과 기백이 있다면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자선과 봉사를 요구한다 하더라고 우리는 아무런 두려움 없이 그것들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전 총회장 피에르 슈아르가 주장하는 빈첸시오회의 소명이 있다 1968년에 발간된 <현대의 빈첸시오회>라는 책에서 그는 본회의 규칙을 이렇게 한마디로 요약하였다.
성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봉사에 개인적으로 직접 동참하는 것”
이 뜻을 간결하게 정리해 보자.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봉사에 - 빈첸시오회원들의 일상의 임무인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봉사는 개인적으로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단체에 위임된 것이다.성
개인적으로 - 개인이 베풀 수 있는 우정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으로 하는 봉사. 예를 들면 평범하고 가난한 사람이 제공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봉사, 곧 자신의 시간, 자신의 현존, 대화, 작은 일들을 통하여 이웃의 고통을 덜어 주려는 노력.성
직접 - 개인 대 개인으로 직접(익명이 아닌) 하는 봉사. 우리는 이러한 접촉을 통하여 가나한 사람들 안에 현조하시는 그리스도의 고통 - 이는 성사의 일종이다 -을 발견한다.성
동참 - 동참은 곧 나눔을 뜻한다. 이 나눔은 한 그리스도인이 단독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부르심을 받고 고무된 형제적 평신도 공동체로써 수행한다.
성 “한 형제나 자매가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에 입회하면 그 사람은 공동책임을 가지고 가난한 사람들 - 정신, 육체, 영혼, 소유의 측면에서 -을 위한 일상적 봉사에 종사하는 공동체의 구성원이 된다”(총회장 앙리 자곱이 호주 방문시 회원들에게 한 강연 중에서).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영성
Spirituality of the Society of St. Vincent de Paul
성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영성은 빈첸시오 성인의 카리스마를 따른다. 평신도 오자남과 그의 젊은 동료들이 빈첸시오 성인을 자신들의 주보성인으로 모신 것은 성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에서였다. 성
그들은 먼저 빈첸시오 성인의 추종자이자 파리 빈첸시오 사제회와 사랑의 딸회 협력자인 임마뉴엘 베일리의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로잘리 랑뒤 수녀로부터 불우한 이웃들에 대한 가르침을 받고 그들을 방문하고 돌보는 정신과 방법을 배웠다.성
빈첸시오회의 첫 번째 회칙은 베일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다.회의 정신은 물론 회칙의 많은 조항과 부분에 빈첸시오 전교회(빈첸시오 사제회)의 정신이 반영되었다. 성 성 성
빈첸시오회의 영성은 오늘도 성 빈첸시오의 카리스마에서 영감과 자양분을 받고 있고 빈첸시오 전교회 사제들과 사랑의 딸회 수녀들의 도움으로 발전하지만 우리 회는 본질적으로 평신도 단체이다. 우리 회는 자신의 카리스마와 뿌리에 충실히 머물러야 하며 각 시대의 가난한 사람들의 필요에 따랄 회칙을 적용하고 시대가 요청하는 사업에 주력하며 회원 양성과 지속적인 쇄신을 이루어 감으로써 평신도의 영성을 쌓아간다.성
빈첸시오회의 영성은 그리스도인의 삶 그 자체이다. 곧 하느님이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삶에 대한 동참이다. 이러한 삶을 통하여 우리는 ‘성삼위이신 하느님의 ’가족‘의 일원이 되기를 원한다. 하느님께서는 세례성사의 은총으로 우리를 당신 자녀로 삼아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과 더불어 하느님 아버지의 자녀들이다.성
가난한 사람들 안에서 그리스도를 만나는 우리가 빈첸시오회 가족으로서 살아갈 때 빈첸시오 영성에 동참하고 정진한다. 이를 도와주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길들은 모드 우리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관계에로 이끌어 준다.성성
빈첸시오 전교회 사제인 죤 프레이져 신부는 빈첸시오 영성의 쇄신을 논하는 자리에서 이렇게 천명하였다. “모든 그리스도인의 영성은 그리스도를 이해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성“빈첸시오 아 바오로 성인의 생애는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신 예수님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그는 기도와 삶, 그리고 전 생애를 바쳐 인간을 사랑하였습니다. 그는 가난한 이들과의 관계 안에서 교회의 건설을 위하여 성령께서 내려 주신 자신의 카리스마를 발견하였지요. 성
이 카리스마는 곧 하느님의 사랑을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 안에 구체화하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일생 동안 이룩한 위대한 업적의 원동력은 바로 주님과의 관계에서 체험한 깊은 사랑이었습니다. 그의 생애는 자선 행위를 초월하여 하느님의 은총에 대한 사랑의 응답이었습니다.성
오늘날 빈첸시오 영성의 초점은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신 예수님의 모습에 있습니다. 주님의 그러한 모습에 대한 선택은 우리 삶의 모든 면에 영향을 줍니다. 우리는 역사적 현실 안에서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신 주님의 모습에 비추어 복음을 해석합니다. 예수님의 이 구체적 모습은 우리가 본받아야 할 표양일 뿐 아니라 그 모습을 통하여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와 같은 사람이심을 확인합니다.성
가난한 사람들을 바라보는 빈첸시오 성인의 시각은 감정적이라기보다는 신앙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그가 말하는 가난한 사람들이란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소외된 자들을 의미합니다. 그는 경제적으로 가난한 자와 영성적으로 가난한 자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그에게 이 두 가난은 동일한 인간적 빈곤이었습니다. 경제적 가난이 정신적 영성적 가난을 낳기 때문이지요.성
인간은 어떤 의미에서 모두 같은 가난한 자들입니다. 그러나 성인은 가난에 대한 그러한 포괄적 개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가난하다는 것은 아무도 가난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빈첸시오 성인이 말하는 가난한 사람이란 저자 거리와 빈민가에서 만나는 구체적인 인간들, 굶주림과 갈증으로 허덕이는 인간들, 억압으로 모습이 일그러진 불우한 인간들입니다. 성성 그는 가난한 사람들의 추하고 역겨운 외형적 모습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는 그 불결하고 혐오스럽고 험상궂은 빈자들의 모습 속에서 예수님의 감추어진 모습과 현존을 알아보았던 것입니다.성
가난한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상징(성사)입니다. 그러기에 예수님을 그들에게 모시고 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요. 예수님께서 이미 거기 계시기 때문에! 그러므로 빈첸시오 성인에게 있어 복음화란 그들에게 그들 안에 계시는 예수님의 현존을 의식하도록 깨우쳐 주고 도와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복음 선포, 정의, 자선사업 등 이 모두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그들 안에 계시는 하느님의 사랑을 알리는 방편에 불과합니다. 그에게는 두 가지 별개의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목적을 위한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할 뿐입니다.“성
“예수님의 메시지는 하느님의 나라가 가난한 사람들의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사랑이신 하느님 나라의 도래는 인류가 역사적 현실 안에서 사랑을 체험할 때 이루어집니다. 억압과 불의의 상황을 더욱 인간적인 상황으로 개선하는 모든 곳에 하느님께서 현존하여 계십니다.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변화시키며 구원을 가져다주십니다.”성
“예수님께서 하느님 나라의 선포를 통해 약속하신 구원은 인간 전체의 구원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의 영성은 하느님 나라의 건설과 맞물려 있습니다. 구원과 인간의 완전한 행복은 평화와 정의와 사랑의 하느님 나라를 건설하는 그리스도인들의 활동을 통하여 실현됩니다. 하느님을 위한 선택은 인류를 위한 선택을 수반합니다. 성
빈첸시오 영성은 가난한 사람을 위한 선택을 통해 이 측면을 한층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부자들을 비난하고 그들에게 등을 돌리는 것은 결코 옳지 않습니다. 그러한 행위는 새로운 형태의 억압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가난한 사람의 선택이란 우리의 삶이 가장 버림받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봉사를 지향하고 실천함을 의미합니다.”성
“가난한 사람들의 성사적 측면과 그들의 삶에 하느님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은 그들을 빈첸시오 영성의 한가운데에 놓아줍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에게 하느님을 발견하고 그분의 현존을 선포하기 위하여 가나한 사람들과 더불어 함께할 것을 요청합니다.
성프레이져 신부는 빈첸시오 영성은 연구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우리가 투신하는 삶의 한 형태라고 결론짓고 있다. 결국, 진정한 쇄신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봉사 안에서 하느님을 만나기를 열망하는 선의의 남녀들의 삶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청빈과 빈첸시오회원
Poverty and the Vincentian
성“가난한 사람들은 언제나 너희 곁에 있다”(마태 26,11). 빈첸시오회원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봉사에 전념하고 그 누구도 판단하지 않으며 다만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시간과 능력과 수단을 이들을 위해 바친다.
성빈첸시오회원들은 그리스도인의 봉사의 소명을 받아들인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보살피고 그들을 위하여 자신의 삶을 바친다. 회원들은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을 판단하지 않으며 한 친구로서 그들에게 다가간다. 우리의 목적은 가나한 사람들의 허물을 평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의 입장에서 그들에게 다가가 그들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만족스러운 해결책을 찾도록 노력하고 협력하는 것이다.성 빈첸시오회원들은 특별한 방법으로 자신을 가난한 사람들과 동일시하신 하느님께 대한 사랑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에게 봉사한다. 그러기에 빈첸시오회원들은 자신들의 영성적 발전에서 가난한 사람들이 차지하는 위치와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성
죤 푸엘렌바흐 신부는 1987년 8월 필리핀에서 열린 회의 동안 놀란 신부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봉사와 영성적 성장”이라는 강의 내용을 토론하는 장소에서 가난한 사람들의 역할에 대한 흥미로운 논평을 했다. 놀란 신부는 이렇게 주장했다. 성성
“우리는 가난한 사람들의 구원을 위하여 필요한 존재들이 아니며 그들은 우리 없이도 스스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에게 그들을 가르칠 의무가 없음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하느님께서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선택하신 도구는 우리가 아니라 바로 가난한 사람들이라는 사실도 우리는 발견합니다. 이러한 인식은 가난한 사람들의 투쟁 한가운데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하느님께 대한 체험에서 옵니다.”
빈첸시오회의 조직
Organization of the Society
빈첸시오회원들은 전통적으로 ‘협의회’라고 부르는 소규모 단체들로 구성되며 규칙적으로 회합을 갖는다.
협의회는 빈첸시오회 조직의 기초 단위인 동시에 뿌리이다. 협의회는 빈첸시오회가 수행하는 자선사업의 핵심이며 중추이다. 회원들은 협의회를 통하여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개인 대 개인의 직접 봉사에 투신한다.협의회는 관구/교구/중앙/전구 이사회 및 국제 총이사회와 연결되어 있다.
관구이사회(지구이사회)성
관구이사회는 이전의 ‘특별이사회’를 지칭한다. 관구이사회는 같은 나라, 도시 또는 일정 지역의 협의회들을 통괄한다. 협의회 규모는 지역적 지리적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15개 이상의 협의회를 포함하는 이사회는 이끌어 가기 힘든 비대형 이사회로 간주되며, 반면에 3개 이하의 협의회로 구성되는 이사회는 공식 관구이사회를 구성하기에 불충분한 것으로 간주된다.
교구이사회성
교구이사회는 같은 교구 내의 여러 관구이사회를 통괄한다. 교구이사회는 관구이사회와 전국이사회의 다리 역할을 한다.이러한 중앙 체계는 1853년에 시작되었다. 세계적으로 관구이사회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총이사회와 전국이사회가 자국내 관구이사회들과 긴밀한 관계 유지가 어렵게 되면서 중안 조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국가이사회성
국가이사회는 교구이사회와 중앙이사회를 통괄하며 다리 역할을 한다.
전국이사회성
전국이사회는 자국내 모든 활동의 활성화와 조정을 담당한다. 또한 연중 보고서를 통하여 회원들과 파리 총이사회에 활동 보고를 한다.전국이사회는 회합, 집회, 순회, 출판 그리고 그 외의 여러 수단을 통하여 전 세계에 회의 활동을 알린다.전국이사회는 회의 기본 원칙들을 보존하고 적용 정신 안에서 회의 조직과 기능의 활성화를 위하여 규칙을 입안하고 수정한다.
총이사회성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는 130개 국에 진출하여 있으며 875,000여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국제적 단체로서 지속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규모와 크기의 조직체에는 조정 역할을 하는 기구가 필수적이다. 총이사회는 이 역할을 수행하는 기구로서 본회의 탄생지인 파리에 총본부를 두고 있으며 총이사가 직접 임명한 국가이사들과 위원들로 구성된다.성성
협의회 소집과 이사회 설립은 총이사회에 유임된 기능이며 국가이사회의 추천에 따라 이를 집행한다. 총이사회는 협의회와 이사회를 해산시킬 권리를 가진다.총이사회의 조정과 행정 기능은 파리의 총본부에서 집행된다. 전국이사회가 자국내 협의회와 이사회들에게 전국적으로 소요되는 경비 부담을 요청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총이사회는 국가이사회들에게 재정적 기부를 요청할 권리가 있다.성
총이사회는 전 세계 빈첸시오회의 행정, 조정, 정책 결정에 대한 역할 이외에도 아직 진출하지 않은 지역에 회를 진출시킬 책임이 있으며 국제적 지원을 조당하고 합법적 기구들을 대상으로 활약한다.총이사회는 홍수와 가뭄과 같은 자연 재난이 지구 한 곳에서 발생할 때 이를 돕기 위한 전 세계의 개입을 촉구하고 조정한다. 총이사회는 이러한 목적으로 비상 기금을 항상 보유하고 있다.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구조
Structure of the Society
2000년 현재 한국 빈첸시오회 조직 현황
협 의 회 : 558개
지구이사회 : 53개
교구이사회 : 13개
전국이사회 : 1개
회 원 수 : 5,400여 명
빈첸시오회는 세계적 단체이다
The Society is Catholic in Character
성빈첸시오회는 보편적 성격의 가톨릭 조직체로서 가난한 사람들 안에서 자신의 이웃을 발견하고 사랑함으로써 신앙을 실천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다.성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욱 효과적 봉사를 하기 위하여 회원들은 정부기관이나 타종교 단체들의 자원 봉사자들과 단체들 그리고 각종 자선 기관들과 협력한다,성
종교가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신원을 보존하면서 우리와 협력하려는 접근은 지금까지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이러한 체험은 자신감을 가지고 젊은 사람의 모집을 시도하게 한다. 빈첸시오회는 종교적 동기로 고무된 자원 봉사자들이 자신의 고유한 영성과 신념에 맞는 단체를 발견하도록 이끌러 준다.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는 협의회, 이사회, 회원 등 모든 차원에서 여러 공동체들과 협력한다. 또한 총회, 친목 모임, 기도 모임에 비가톨릭 형제자매들의 참여를 환영한다.성
빈첸시오회원들의 협력에 대한 지침은 최근 문헌들과 교서에 의거한다. 빈첸시오회원은 “진실하고 정의로운 일의 증진을 위하여 모든 남녀와 협력하도록 노력함으로써 복음 정신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정치적 사회적 방법을 강구한다.”
성“가톨릭 신자들은 모든 선의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모든 참된 것과 모든 옳은 것과 모든 거룩한 것과 모든 사랑스러운 것을 추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모든 선의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보다 먼저 현명함과 친절을 베푸며, 사회적 내지 정치적 여러 체제들을 어떻게 복음의 정신대로 완성할 수 있겠는지를 연구해야 한다”(「평신도 교령」제 14항, 요한 23세의 「지상의 평화」제 57항).
사업
Works
성빈첸시오회원의 도움과 협조는 개인 대 개인의 직접적 도움을 포함하며 이는 인간의 존엄과 인격 향상에 이바지한다. 빈첸시오회는 빈민 구제뿐 아니라 빈곤의 원인이 되는 상황과 그 근절 작업에도 관심을 갖는다. 회원들은 종교, 사상, 인종, 계급에 관계없이 모든 불우한 이들을 위한 봉사에 헌신한다.
성어떠한 자선 활동도 빈첸시오회와 무관하지 않다.성빈곤은 물직적인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빈첸시오회가 제공하는 원조와 도움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가난한 사람이란 물질적 재산이 없는 사람만이 아니다. 가난한 사람이란 정신 장애자, 육체 장애자, 병자, 노인, 문맹인, 이민, 일용직 노동자, 고아, 사회에서 소외된 자, 냉정한 사회에서 쓸쓸하게 살아가는 모든 인간들을 말한다.성
가난한 사람이란 다른 사람들이 즐기고 있을 때 자신은 외롭고 울적한 사람, 모두들 휴가를 떠나는데 자신은 그럴 수 없는 처지에 있는 사람, 수감자, 알코올 중독자, 마약 중독자와 같이 정신적 육체적 제약을 받는 사람, 폭력? 고소 ? 비방 앞에서 무방비한 사람, 범죄와 폭력의 희생자 등의 사람이다. 또한 물질적으로는 부유하지만 주위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들 역시 이러한 사람에 속한다.성
우리 주위에는 위에 언급한 가난 이외에도 무수한 형태의 빈곤이 존재한다. 빈첸시오회원들은 이와 같은 심각하고 거대한 빈곤 앞에서 자신의 한정된 지식과 능력의 현실을 통감한다. 그러나 우리는 회의 발전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면서 우리의 관심과 우정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에게 최선의 도움을 베풀기를 열망한다.성
사람들의 요구가 무엇이든지간에 빈첸시오회원들이 그들에게 주어야 하는 첫 번째 도움은 개인 대 개인의 인간적 도움이다. 빈첸시오회원들의 전통적 봉사인 가정 방문은 우리 회의 기본 활동으로 지속되어야 한다. 현대인의 필요에 대한 이해는 빈곤과 좌절 속에 살아가는 많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이런 종류의 봉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성
빈첸시오회원의 자선 활동에 경제적 도움이 포함되지만 그것은 한시적이다. 없는 이들에 대한 물질적 도움은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 회의 핵심 목적은 물질적 원조만이 아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 중요한 것은 물질적 도움보다 인격적 존중과 따뜻한 우정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정으로 그들에게 다가가 그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개인과 가족들이 자신들의 인간 존엄과 잠재력을 강화하고 개인적 공동체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협조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방문을 권장하지만 개인적 사귐에 관한 다른 여러 방법들도 권장한다. 예를 들면, 집에만 들어박혀 있는 사람들을 정규적으로 찾아가는 것, 병원의 환자들과 양로원의 노인들은 친구로서 찾아가는 것, 감옥에 갇힌 자들을 면회 가는 것 등이다.성
빈첸시오회원의 도움은 도움을 받는 사람의 인격과 존엄을 고양시키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상대방이 상담을 요청하면 해줄 수 있으나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할 의무는 없다. 빈첸시오회원들은 이해와 격려로써 사람들이 자신들의 필요와 문제점들에 대한 건설적 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신뢰와 존중을 가지고 그들을 대해야 한다. 우리의 목적은 - 그것이 가능하고 적절한 모든 경우에 - ‘굶주린 사람에게 그 날 먹을 생선을 주는 것보다는 생선 낚는 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나눔
Sharing
성빈첸시오회원들은 청빈과 나눔의 정신 안에 하나로 결속되어 있다. 우리 회에는 계급, 재산, 직위, 신분, 사회적 명성 또는 국가나 종족에서 오는 차별이 존재하지 않는다.전 세계 회원들은 그들이 도와주는 사람들까지 포함하여 모두 한 가족을 이룬다. 빈첸시오 가족은 계급, 종교, 피부색에 관계없이 모든 인류의 일치를 추구한다. 그것은 곧 인류를 위하여 그리고 인류와 더불어 함께 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
나눔이란 방해와 귀찮은 일까지도 기꺼이 받아들임을 의미한다. 나눔은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버리고 자신의 일부를 포기할 것을 받아들이는 진정한 사랑의 정신의 징표이다. 우리 모두는 어떤 형식으로든 가나한 사람들이다. 이 진실이 우리 서로를 이해하고 가까워지게 하며 사람이 되신 주님께 더욱 가까이 다가가게 한다.
빈첸시오회 기금은 적절히 사용되어야 한다
Proper Use of Society Funds
성우리는 성성 안에서 가난한 사람들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하여 돈을 쓰는 예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불우한 이들에 대한 봉사라는 특별 사도직을 살아가는 빈첸시오회가 빈민들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하여 기금을 모금하고 이를 분배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성
따라서 기금을 적시 적소에 사용하는 것은 협의회와 이사회 활동의 주요 부분을 이룬다. 빈첸시오회 기금은 주로 다음과 같은 통로로 조성된다.성
- 빈첸시오회원들의 협의회 회합에서 거두는 비밀 헌금성
- 애긍함, 본당 모금, 은인들의 기부성
- 유산, 연금의 희사성
- 공식 모금(예: 성탄절 특별 모금)성
- 자선 센터의 수익 사업이나 폐품 판매성
- 특정 목적을 위하여 정부나 지방 단체에서 받는 보조금
기금의 사용은 기부자들의 의도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협의회 기금성
협의회 기금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원조와 협의회 운영에 사용된다.성
- 인쇄물과 책자 배포성
- 성물 구입성
- 상급 협의회에 할당금 납부성
- 해외 자매결연 프로그램 원조
과잉 기금성
협의회와 이사회가 당장 필요로 하는 소지금을 제외한 나머지 기금은 상급 이사회에 이관되어야 한다. 상급 이사회에는 늘 돈이 들어가는 일들과 지원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지역 차원에서 기금을 축적하는 것은 회의 기본 원칙인 나눔의 정신과 완전히 위배된다.성
마찬가지로, 지역 협의회나 이사회가 자신들의 필요를 위해 충분한 기금을 보유하고 있다 하여 회에서 추진하는 모금 활동에 미온적이어서는 안된다. 모금 활동에서 들어온 돈은 다른 지역의 불우한 이들의 원조를 위해 상급 이사회에 이관되어야 한다.
다른 단체들에 대한 기여성
빈첸시오회는 사업이 아무리 정당하고 보람있는 일이라 할지라도 본회가 직접 개입되지 않은 단체들에게 기부할 수 없다. 그러나 딱한 상황에 처한 공동체들이 그들 구성원의 처우 개선을 위한 일을 추진할 경제적 능력이 없을 때 그들의 자립을 돕기 위한 원조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단체들이 자신들의 계획을 스스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도구, 설비물 등 물품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이사회 기금성
관구이사회는 보통 다음과 같은 자금원을 통하여 자금 조성을 한다.성
- 은인들성
- 자선 센터성
- 할당금과 모금성
- 협의회와 다른 이사회들의 협조성
- 회의 책임 하에 추진되는 특별 사업의 운영과 관련해 나오는 정부 지원금
성교구이사회들의 자금원도 이와 유사하다. 교구와 관구이사회는 관할 지역의 불우한 사람들에게 최대한의 봉사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협의회와 이사회들에게 상호 재정 지원과 나눔의 정신을 촉구하고 키우는 일은 교구와 관구 이사회의 책임이다.성
모든 차원에서 특별 활동은 할 수 있지만 그 운영에 대한 우선적 책임은 교구와 관구 이사회의 소관이다. 책임의 범위는 사업의 성격과 규모, 상황 전개, 지역 오인들에 따른다. 특별 활동은 예로부터 빈첸시오회의 전통적 사도직의 일부가 되어 왔다. 그러나 특별 활동 운영비가 지역의 빈민 지원 활동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된다.
국가이사회성
국가이사회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자금원에서 자금을 조성한다.성
- 하급 이사회들의 할당금과 협조금성
- 타 중앙이사회와 전국이사회의 보조금성
- 유산 상속성
- 정부 보조금
성국가이사회는 관련 지역 빈첸시오회의 합법적 단체이므로 회의 기금에 대한 특별한 책임이 있다. 곧, 국가이사회는 회의 기금이 기부자들과 재산을 물려준 이들의 의향에 따라 사용되도록 기금 사용 소재를 확실히 해야 할 의무가 있다.성성
국가이사회는 희사자들의 기부금을 어떤 특수 분야보다는 자금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 사용하는 데 의향을 두도록 권장하고 이끌어 주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특별 계획을 시도할 때는 신중한 고려가 따라야 한다. 비록 필요하고 유익한 사업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추진할 재정적 능력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출성
구매, 임대, 재산 처분, 건물 건축 등 계약에 의한 모든 지출에 대한 법적 책임은 국가이사회에 있다. 국가이사회 위원들은 관할 지역의 지출 상황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워야 한다.정부 보조금성정부 보조금은 일반적으로 현재 진행 중에 있는 특별 사업 운영이나 중요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 지역의 비상 구호를 위한 것이다. 정부 지원금을 정부의 취지와 요구에 맞게 사용하고 그러한 정책을 고수하고 관리하는 것은 국가이사회의 소관이다.성
국가이사회는 또한 정부 보조금에 따르는 조건들이 빈첸시오회의 윤리적 도덕적 원clr들에 위배되지 않는지 점검하고 확인해야 한다. 동시에 정부 보조금의 목적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봉사 강화의 한 수단임을 인지해야 하며 그것을 회의 기금 보유 수단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전국이사회성전국이사회의 자금원은 비록 정부 보조금의 주요 대상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는 국가이사회의 자금원과 동일하다. 적구이사회는 총이사회의 요청이 있을 때 외국 원조의 경우와 같이 국내에서 발생하는 재난에 대처할 비상 자금을 확보해 둘 책임이 있다. 전국이사회는 또한 협의회와 이사회의 기금을 자매결연 국가들에 보내는 작업을 하고 이를 조율한다.성
빈첸시오회는 모든 차원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자금 운영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성을 분명히 해야 하며 가난한 이들을 위하여 최대한의 자금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회칙
The Rjule of the Society
회칙의 역사와 발전성
소규모의 단체에서 거대한 단체로 발전한 빈첸시오회는 창립 당시의 정신과 목적을 보존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규칙이 필요했다. 회의 설립 2년 후인 1835년에 초기 회원들의 생활 체험을 바탕으로 일련의 조문들로 구성된 ‘회칙’이 만들어졌다. 그 후 몇몇 변경이 있었지만 이 회칙은 100년이 넘도록 지속되어 오면서 빈첸시오회의 안내자와 청사진 역할을 해 왔다.성
회칙은 고정된 것이지만 정지되어 있지 않다.
1850년에 회의 성장과 함께 전국 기구 창설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 필요성이 확실해지면서 현재의 상급이사회가 회칙에 도입되었다. 그리하여 1856년에 현재 교구이사회라고 부르는 중앙이사회가 공식으로 출범하였다.성
회칙에 대한 설명과 재해석의 필요성이 제기되자 초기 회칙의 개별 조항들에 대한 주해가 붙여졌다. 총이사회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1935년과 1953년) 회칙 재작업을 하였지만 기본 내용에는 변동이 없었다. 1870년의 회칙이 1950년 회칙을 인정하였다.성 1960년대에 들어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났다. 빈첸시오회의 총회장인 피에르 슈아르 교수는 회의 영성, 보편성, 확장, 청소년, 교육, 적용, 협력 등에 관한 점들을 고려하여 ‘쇄신’ 프로그램에 열렬히 호응하였다. 게다가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정신이 이러한 노력에 힘을 실어 주었다. 회의 정체성 재정립에 대한 진지한 자세는 마침내 회칙에 대한 재고와 개정으로 이어졌다.성
1968년에 총이사회는 전 세계 회원들의 의견과 연구를 기초로 회칙을 채택하였으며 이를 5년의 시험 기간을 두고 실천해 보기로 결의하였다. 개정된 회칙에는 빈첸시오회원들의 사고와 실천 차원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도 수용하고 있다. 여성의 입회와 회장의 임기제를 허용하는 규정이 제정되었고 이 규정에서는 봉사자와 봉사의 대상자를 가족으로 수용하는 빈첸시오 가족의 개념이 새롭게 강조되었다.성
총이사회는 1973년 총회에서 5년의 실험 단계를 거친 회칙의 결과를 검토하고 토의에 부쳤다. 이 총회의 주목적은 임시 회칙을 현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회칙으로 개정하는 것이었다. 아릴랜드의 더불린에서 열린 총회에서 국제 위원회가 연구한 사안들을 다루었다. 1974년에 개정 회칙 초판이 출판되었으며 이어서 1981년에는 제 2판이, 1991년에는 제 4판이 출판되었다.성
새 회칙은 빈첸시오회의 관례들과 원칙들의 요약이다. 모든 사안들을 일일이 다 법제화할 수 없으므로 회원들은 회칙 외에도 회의 역사, 전총, 정신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교본을 필히 읽어야 한다. 또한 회칙에 명시되지 않은 상황에 처했을 경우에 회원들은 사랑, 평화, 우정의 정신으로 상황에 부응하는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