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 주제 | 주 | 소주제 | 목 표 | 행사 / 지역사회연계 |
3 |
어린이집이 왔어요 | 1 | 어린이집에 왔어요 | 우리 교실과 친구들, 우리 선생님에 대하여 친근감을 갖고 어린이집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신입원아적응 - 1차 신체 계측 - 영유아 건강검진 < 지역사회연계 > - 어린이집 주변산책 - 1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2 | ○○반 이에요 | 우리반의 이름을 알며 친구들 얼굴을 익혀 친근감을 갖도록 돕는다. | |||
3 | 엄마 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 여러 가지 놀이와 활동을 통해서 어린이집에 대한 즐거움을 가질 수 있어 엄마, 아빠와 잘 헤어질 수 있다. | |||
4 | 우리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예요 | 우리반 선생님, 친구들과 서로 친숙해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 |||
5 |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 다양한 놀잇감을 선택하여 놀이해 보고 즐거운 경험을 해 볼 수 있다. | |||
4 | 어린이집이 좋아요 | 1 |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 이에요 |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선택하여 반복해 놀이하면서 즐거움을 갖는다. | - 씨앗 심기 - 생일잔치(3,4,5월) - 부모면담(1차) -부모님과 등산하기 |
2 | 편안하게 지내요 |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편안함을 가질 수 있다. | |||
3 | 안전하게 놀아요 | 친구들과 놀잇감을 가지고 놀 때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다. | |||
4 |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 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바깥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 |||
4 | 봄이 되어 꽃이 피었어요 | 봄이 되어 다양한 꽃과 곤충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아름 다움과 즐거움을 경험해 볼 수 있다. | |||
5 |
봄이 왔어요 | 1 | 안전하게 바깥놀이 해요 | 바깥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에 대해 안다. | - 봄 소풍 - 어린이날 행사 - 구강검사 - 모종하기 < 지역사회연계 > - 꽃가게 견학 |
2 | 꽃구경은 즐거워요 | 봄이 되어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고 주변에 핀 꽃들을 보며 즐거움을 갖는다. | |||
3 |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 다양한 곤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아름다움과 즐거 움을 경험할 수 있다. | |||
4 | 봄나들이 가요 | 봄나들이에 관한 활동을 하면서 주변의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해본다. | |||
6 |
나는 느껴요 | 1 | 내 몸을 살펴보아요 | 내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을 관찰하고 탐색해 보며 생김새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수 있다. | - 구강의 날 (인형극 관람) - 2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한산 모시축제 견학 - 치즈만들기 체험 |
2 | 내가 좋아하는 것을 말해요 | 내가 좋아하는 음식, 내가 좋아하는 것을 알고 적극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 | |||
3 | 살펴보아요 | 내 몸을 살펴보고 각 부분이 하는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
4 | 들어보아요 | 여러 가지 소리들을 들어 보고 어떤 소리인지 알 수 있다. | |||
5 | 온 몸으로 느껴요 | 내 몸의 신체를 이용해 다양한 감각을 느끼고 탐색해보며 자신이 느낀 감정을 온 몸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 | |||
7 | 여름이 왔어요 | 1 | 더운 여름이에요 | 여름철 더운 날씨 변화와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 | - 신나는 여름캠프 (부모참여) -생일잔치(6,7,8월) < 지역사회연계 > - 수영장 견학 |
2 | 비가 많이 와요 | 여름철 날씨의 변화와 비 오는 날의 특징과 느낌을 안다. | |||
3 | 깨끗하게 씻어요 | 여름철 위생에 관심을 갖고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 |||
4 | 여행을 가요 | 여행 다녀온 경험을 떠올리며 언어와 놀이로 표현할 수 있다. | |||
8 |
놀이할 수 있어요 | 1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 다양한 물놀이 활동을 즐기며 여름철놀이에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 - 2차 신체 계측 - 군산 교통공원 견학 - 영화관람 - 과일수확 및 관찰 |
2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1 | 교실에 다양한 놀잇감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즐겁게 놀이한다. | |||
3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2 | 다양한 놀잇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감각의 민감성을 기른다. | |||
4 | 까꿍놀이는 재미있어요 1 | 다양한 형태의 까꿍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경험해 본다. | |||
5 | 까꿍놀이는 재미있어요 2 | 까꿍 놀이를 통해 대상 영속성을 발달시키며 놀이에 흥미를 느낀다. | |||
9 | 우리 가족이에요 | 1 | 엄마 아빠가 좋아요 | 가족 구성원을 알고 엄마 아빠와 관련된 활동을 하여 친밀감과 고마움을 느낄 수 있다. | - 요리실습 (송편 빚기) - 부모면담 (2차) - 3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봉숭아 물들이기 < 지역사회연계 > - 동네 노인정 방문 |
2 | 가족을 흉내 내요 / 추석 | 가족을 흉내 내는 경험을 통해 가족의 역할과 특징에 대해 안다. 추석에 대해 관심을 갖고 놀이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
3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1 | 가족사진을 보며 가족 구성원을 소개해볼 수 있다. | |||
4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2 | 가족 구성원들이 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
10 | 가을이 왔어요 / 재미있는 놀이를 해요 | 1 | 가을 나들이 가요 | 가을 나들이를 통해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그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 - 가을소풍 - 생일잔치 (9,10,11월) - 가을운동회 |
2 | 단풍이 물들어요 | 가을 나뭇잎의 색깔과 생김새를 탐색하며 계절의 변화에 대해 알 수 있다. | |||
3 | 자연물 놀이를 해요 | 가을에 볼 수 있는 자연물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에 즐거움을 느껴 본다. | |||
4 | 알록달록 재미있게 그려요 | 여러 가지 색깔에 관심을 가지고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 |||
11 | 동물 놀이를 해요 | 1 |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 주변의 친근한 동물에 관한 놀이를 통해 동물에 관심을 갖는다. | ․ 고구마 캐기 <부모참여> ․ 김장 담그기 < 지역사회연계 > - 조류생태 전시관 견학 - 4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2 | 엄마동물 아기동물 | 엄마동물과 아기 동물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
3 | 동물 흉내 내요 | 동물의 특성에 대해 탐색하면서 차이를 이해 할 수 있다. | |||
4 | 우리반이 좋아하는 동물 이에요 | 우리반 친구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본다. | |||
5 | 동물을 사랑해요 | 동물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12 | 겨울이 왔어요 | 1 | 추운 겨울이에요 | 추운 겨울철 날씨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에 알아 본다. | - 색동예술제 (부모참관) - 산타잔치 < 지역사회연계 > - 실내놀이터 견학 |
2 | 따뜻하게 지내요 |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다. | |||
3 | 성탄절이에요 | 성탄절에 관한 여러 가지 활동과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갖는다. | |||
4 | 재미있는 겨울놀이를 해요 | 겨울철 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눈을 이용해 여러 가지 놀이를 즐겁게 경험해 볼 수 있다. | |||
2017 1 | 모양 놀이를 해요 / 우리 반이 좋아요Ⅰ | 1 |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 모양에는 여러 가지가 있음을 알며 신체로 표현해 본다. | - 졸업사진 촬영 -생일잔치(12, 1, 2월) - 민속놀이 한마당
|
2 | 모양놀이는 재미있어요 | 주변의 모양들을 관찰하며 여러 가지 모양에 관심을 갖고 모양을 이용한 놀이를 해 본다. | |||
3 | 친구가 좋아요 | 또래에게 관심을 갖고, 좋아하는 친구가 있음을 안다. | |||
4 | 함께 놀아요1 / 설날 | 친구와 함께 놀면서 기본적인 규칙, 질서, 약속에 대해 알 수 있다. 설 명절의 풍습과 의미를 경험해 본다. | |||
2017 2 |
우리 반이 좋아요 Ⅱ | 1 | 함께 놀아요 2 |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통해 사회관계 증진을 할 수 있다. | - 졸업식 & 수료식 - 2017년 입학식 및 진급식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및 신입교사 교육 < 지역사회연계 > - 도서관 견학 |
2 | 형님이 되어요 | 형님 반을 탐색하며 자신의 변화된 환경에 관심을 갖는다. | |||
3 | 즐거웠던 우리 반 1 | 우리 반에서 즐거웠던 경험을 회상하며 말로 표현해 본다. | |||
4 | 즐거웠던 우리 반 2 | 친구와 선생님과 함께 지냈던 즐거웠던 시간을 이야기 나눠보고 선생님께 고마움을 표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