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Greece와 Rome
Ⅰ. Greece
1. 민회(民會)와 공공법정토론(公共法廷討論)
가. 민회(民會, ecclessia)
민회(民會)란 시민의회의 준말로 직접민주제에서의 시민집회를 말하며 과거 고대 그리스·로마·게르만·슬라브 사회에 존재했다. 시민회의를 아테네에서는 ecclesia, 스파르타에서는 apella, 델포이에서는 agora, 로마에서는 comitia, 게르만에서는 konsillium라고 하였다. BC 570~BC 338년까지 아테네에서 민주주의가 발전하였는데 그리스의 아테네에서는 국방, 외교, 조세행정, 재정정책 등 중요한 정치적 사안은 민회(ecclesia)에서 토론을 통해 단순과반수 다수결 거수 표결(擧手表決)로 의사결정(의사결정, decision-making)하였다. 민회는 Homeros 시대의 agora에서 유래했으며 Dracon 시대에 활동하고 있었고 BC 594년경 Solon 법 제정으로 18세 이상 남자 시민(자유민)의 최종적인 의사결정기구였다.
나. 공공법정(公共法廷, dikasterion,dicastery) 토론
Ceisthenes 민주개혁때(BC 508~507년경) 생겨났고 heliaia(아테네법원, 시민법정)는 항소법원이 생기자 1심법원이 되었다. 매년 자유민 6000명이 discatai(심판인)으로 뽑혀 dicasterion이나 배심원에서 시민을 대표하여 discatai 500명(사법사건은 200명) 정도로 한 집단을 이루어 한해의 재판을 처리했다. 중요 사건이 있을 때에는 여러개의 dicasterion이 함께 일해 평결하고 유무죄 가부 동수이면 무죄판결을 내렸다. 법정토론은 소송의 규모와 중대성에 따라 달랐고 법정기소와 변호는 speech와 토론(변론)으로 이루어 졌다.
2. 토론연구
가. Aristotle
Aristotle은 정치・사회・법정토론의 주제를 정책(policy), 가치(values) 및 사실(facts)로 구분하여 각 주제에 따라 토론 기법 특성을 연구하였다.
정치토론(deliberative) | 정책과 가치에 대한 토론 | 현재 학술토론의 주류 |
사회토론(epideictic) | 정책과 가치에 대한 토론 | 현재 학술토론의 주류 |
법정토론(forensic) | 사실 유무에 대한 토론 | 모의법정토론 |
나. 토론학과 토론 학원
⑴ 토론과 토론 평가능력을 민주시민의 역할을 위한 기본적 소양
⑵ 토론 학원 성행
academy | Platon 운영 | Aristoteles 수학 |
lykeion | Isocrates 운영 | 토론의 교육적 관점 강조 |
⑶ 토론학의 비조(鼻祖)
Protagoras는 토론학의 비조(鼻祖)이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그 만물은 그런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이루어졌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 인식론적 관점에서 해석하는 모양 |
그 만물은 그런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이 있다. | 변증법(dialectic)의 기초가 되어 2000년후 Hegel에 의해 인류역사변천을 정반합(正反合)으로 설명하는 도구가 된다. |
다. 학자들
⑴ Socrates
토론의 교육적 관점 강조
⑵ Isocrates
토론의 교육적 관점 강조
⑶ Lysias, Antiphone
수수료를 받고 원조 대필
⑷ Aristotle
스승의 학문과 sophists들의 학문을 집대성하여 서구 학문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Rhetoric에서 정치, 사회, 법정토론의 기법과 전략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Ⅱ. Rome
1. 공화정
가. comitia(집회소)
로마시민은 광장에 있는 집회소(forum)에서 토론을 하였다. forum은 정치적 견해와 공공토론을 하는 행위 및 집회장소(공공광장)로 포획선의 뱃부리를 forum에 장식한 연단을 rostra(rostrum의 복수)라고 했다.
The Forum in Ancient Rome was the marketplace where many Romans did business and met and discussed issues. The city of Rome had 5 fora (plural of forum: the Forum magum (nowadays it is called the Roman Forum) and four imperial fora: the Forum Of Caesar, the Forum of Augustus, the Forum of Nerva and the Forum of Trajan.
나. senate(원로원)
정책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토론은 의회와 forum에서 주로 이루어 졌으며 원로원과 민회는 치열한 토론장이었다.
다. 법정토론
로마는 그리스와는 달리 배심원이 아닌 전문 지식을 가진 법관이 판결하였으며 소송인인 원고와 피고는 직접 기소와 변호에서 변호인이나 검사를 통해 대리인이 토론을 담당하였다.
2. 전제정
토론은 elite의 소유물로 변질된다. Cicero는 “나와 함께 공화정은 끝났다”는 유언과 함께 살해되었다. Marcus Fabius Quintilianus는 수사학자로서 토론을 공교육에 편입시켰고 “덕망을 갖춘 훌륭한 화자” 양성을 목표로 삼았다. 저서로는 웅변교수론(Institutio oratoria)이 있다.
로마제국 시대에 토론은 시민교육의 기본과목으로 자리 잡으며 로마제국의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토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토론의 실용성을 강조하여 학문으로 심화시켰다. BC 63년 Lucius Sergius Catilina(BC 108~BC 62) 반란 음모에 대한 Marcus Tullius Cicero(BC 104~BC 43) 탄핵연설은 대통령탄핵 토론의 전형이다. Cicero는 토론 및 법정토론을 기록으로 남겼으며 그리스 토론학을 로마 공화정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제2절 중세
Ⅰ. 토론 주제의 변경
정치적・사회적 기능이 축소되고 진실 규명 토론은 사라지고 성경해석(hermeneutics)과 전달 방법에 관한 토론이 발달하였다. 삼위일체(trinity), 성모마리아(God Mother, the (Blessed) Virgin Mary), 연옥교리(doctrine of purgatory) 등
Ⅱ. 악의 대변인(evil's advocate)과 신의 대변인(God's advocate)
교황청은 성인에비후보자나 추기경을 검증하는 과정을 철저히 하기 위해 신의 대변인 사무부서와 악의 대변인 사무부서를 설립하였다.
악의 대변인 사무부서는 해당 성인의 과거의 모든 전력을 조사하고 성인이 되지 않아야 할 이유만을 찾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신의 대변인 사무부서는 성인후보자의 장점만 찾는다. 악의 대변인이 현대 토론에 영향을 미쳤다.
Ⅲ. plaza의 역할
공중들의 의사소통은 plaza에서 지속되었다.
Ⅳ. 대학
renaissance운동과 더불어 Bologna, Paris 대학이 설립되어 토론은 인문과 자연과학의 필수요양과목이 되었고 Oxford는 1~2년동안 필수과목이 되었다. Oxford는 1년 명제 또는 주제에 대한 찬반토론, 2년 심화과정, 4년 졸업생의 구두시험으로 되었다.
제3절 영미
Ⅰ. 영국
1. 하원의 설립과 토론
1265년 하원인 서민원(House of Commons)이 설립되었으며 하원의 업무중 하나가 토론이었다.
2. 대학간 토론대회 효시(嚆矢)
14세기에 Cambridge대학과 Oxford대학 학생들간의 대학간 토론대회가 처음 열렸다고 한다.
3. Francis Bacon(1909~1992)
영국의 학자, 정치가로서 영국의회의 민주정치의 기능을 강조하고 의회 토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근대 영국 의회 토론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4. 18세기 중엽민주주의 발전
다양한 형태의 토론 동아리가 생기면서 cafe에서 다양한 주제로 토론을 하면서 중산층이 정치적・사회적 도약의 발판으로 활용하였다. 이후 토론의 기술과 능력은 영국의원의 기본 소양이 되고 영국 의회의 토론은 근대 토론의 규범이 되었으며 의회식 토론(parliamentary debate)의 원류가 되었다.
5. 19세기 중엽 Edmund Burke
토론의 정치적・교육적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토론의 활성화를 권장했다.
Ⅱ. 미국
1. town hall meeting
미국 토론 문화의 근원은 town hall meeting에서 찾을 수 있다. town hall meeting은 공동체의 자유토론방식으로 시민 누구나 참가하여 자기 의사를 표명하고 투표로 결정하는 회의 방식을 말한다.
2. 미국의 독립과 토론
1776년 미국은 독립과 더불어 민주주의를 채택하면서 토론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3. Lincoln-Douglas debate
1858년 Abraham Lincoln과 Stephen Douglas는 Illinois주 상원의원선거에서 Abraham Lincoln의 제의로 총 7회에 걸쳐 노예제도의 찬반에 관한 토론을 하였는데 Abraham Lincoln은 당시 상원의원선거에서는 패배했지만 유명세를 타고 2년후 대통령선거에 당선되었다. 이것이 유명한 Lincoln-Douglas debate이다. 이 토론은 1대1 토론으로 주로 가치토론을 논제로 한다.
4. 대통령후보간 토론대회
1960년 John F. Kennedy와 Richard Nixon간 TV를 통해 전국적으로 방송되었다.
5. 학술 및 대학 토론
가. 1826년 lyceum 운동
Massachusetts주에서 일어나 지식인, 정치인, 법조인 등 사회의 다양한 계층이 모여 연구동아리을 만들고 speech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주제로 의논하였다.
나. 1947년 대학생 토론대회(NDT, National Debate Tournament)
1920년대 처음으로 대학간 토론대회가 열렸고 1947년 미국토론학회(American Forensics Association, AFA)가 주관하는 전국대학생토론대회(NDT, National Debate Tournament)가 미국 육군사관학교 West Point에서 열린후 토론문화가 대학에 확산되었다.
다. 1971년 CEDA
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교차조사토론협회)이 토론을 개최하였다.
라. 1985년 ADA
1985년 American Debate Association(ADA) 발족하였다.
마. 2002년 public forum deb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