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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국어교육
1. 성격
국어는 대한민국의 공용어로서 사고와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문화 창조와 전승의 기반이다. 학습자는 국어를 활용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타인과 교류하며 세계를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문화를 이해・향유하며 새로운 문화의 발전에 참여한다. 한편으로, 국어는 학습의 중요한 토대이기도 하다. 학교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학습은 국어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국어 능력은 학습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국어 능력이 부족하면 효과적인 학습이 어렵고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학습자는 학교생활을 통해 폭넓은 국어 경험을 쌓으며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실질적인 국어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는 더 깊이 있는 사고와 효과적인 소통, 발전적인 문화 창조 능력을 갖추게 된다. 나아가 자신의 말이나 글에 책임지는 태도를 지니고, 바람직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름으로써 국어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초・중・고 공통 과목인 ‘국어’는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며, 가치 있는 국어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국어’의 학습을 통해 ‘국어’가 추구하는 역량인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국어’에서 추구하는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은 다양한 상황이나 자료, 담화, 글을 주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평가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의미를 부여하거나 만드는 능력이고, 자료・정보 활용 역량은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의사를 결정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역량은 음성 언어, 문자 언어, 기호와 매체 등을 활용하여 생각과 느낌, 경험을 표현하거나 이해하면서 의미를 구성하고 자아와 타인, 세계의 관계를 점검・조정하는 능력이며,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은 공동체의 가치와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력하며 관계를 맺고 갈등을 조정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문화 향유 역량은 국어로 형성・계승되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그 아름다움과 가치를 내면화하여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생산하는 능력이며, 자기 성찰・계발 역량은 삶의 가치와 의미를 끊임없이 반성하고 탐색하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재능과 자질을 계발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이들 역량은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핵심적인 능력 요소로서, ‘국어’는 이를 신장하기 위해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적정한 성취기준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과 평가의 방향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국어’의 하위 영역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이다. 학습자는 이들 영역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각 영역의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기름으로써 ‘국어’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국어’는 담화나 글, 작품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생각과 느낌, 경험을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과, 국어가 쓰이는 실제 현상을 탐구하여 국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반성적으로 인식하는 활동, 그리고 문학 작품을 수용하거나 생산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이해하고 정서를 함양하는 활동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학습자는 이러한 활동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어’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국어’가 지니는 또 하나의 특성은 국어 교과가 다른 교과의 학습 및 비교과 활동과 범교과적으로 연계된다는 점이다. ‘국어’는 범교과적 내용이나 주제를 담은 담화나 글, 작품을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의 활동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데 이바지한다. 그러므로 ‘국어’의 교수・학습과 평가는 학습자가 다양한 차원의 통합적 활동을 통하여 교과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실질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2. 목표
국어로 이루어지는 이해・표현 활동 및 문법과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맥락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품위 있고 개성 있는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문화를 향유하면서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다양한 유형의 담화, 글, 작품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소통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익힌다.
나.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 및 문법 탐구와 문학 향유에 도움이 되는 기본 지식을 갖춘다.
다. 국어의 가치와 국어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체적으로 국어생활을 하는 태도를 기른다.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국어’의 교수・학습 내용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영역의 내용은 하위 범주별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년(군)별 내용 요소’로 전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각 영역이 추구하는 통합적 ‘기능’을 신장하도록 하였다. 학년(군)별로 제시한 내용 요소는 해당 학년(군)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되, 학년(군)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학년(군)에서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다. 또한,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바탕으로 하여 특정 영역의 성취기준을 같은 학년(군)의 다른 영역에서 적절하게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할 수도 있다.
<듣기・말하기>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듣기・말하기의 본질 | 듣기・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구어로 상호 교섭하며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 | ∙구어 의사소통 | ∙의미 공유 과정 | ∙사회・문화성 | ∙맥락 이해・활용하기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전달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평가・감상하기 ∙경청・공감하기 ∙상호 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 | ||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듣기・말하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상황,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담화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르다. | ∙인사말 ∙대화[감정표현] | ∙대화[즐거움] ∙회의 | ∙토의[의견조정] ∙토론[절차와 규칙, 근거] ∙발표[매체활용] | ∙대화[공감과 반응] ∙면담 ∙토의[문제 해결] ∙토론[논리적 반박] ∙발표[내용 구성] ∙매체 자료의 효과 | ∙대화[언어예절] ∙토론[논증 구성] ∙협상 | |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화자・청자・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표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의 목적과 상황, 매체에 따라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소통한다. | ∙일의 순서 ∙자신 있게 말하기 ∙집중하며 듣기 | ∙인과 관계 ∙표정, 몸짓, 말투 ∙요약하며 듣기 | ∙체계적 내용 구성 ∙추론하며 듣기 | ∙청중 고려 ∙말하기 불안에의 대처 ∙설득 전략 분석 ∙비판하며 듣기 | ∙의사소통 과정의 점검과 조정 | |
‣듣기・말하기의 태도 ∙듣기・말하기의 윤리 ∙공감적 소통의 생활화 | 듣기・말하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협력하며 소통할 때 듣기・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바르고 고운 말 사용 | ∙예의를 지켜 듣고 말하기 | ∙공감하며 듣기 | ∙배려하며 말하기 | ∙담화 관습의 성찰 |
<읽기>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읽기의 본질 | 읽기는 읽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 ∙의미 구성 과정 | ∙문제 해결 과정 | ∙사회적 상호 작용 | ∙맥락 이해 하기 ∙몰입하기 ∙내용 확인 하기 ∙추론하기 ∙비판하기 ∙성찰・공감 하기 ∙통합・적용 하기 ∙독서 경험 공유하기 ∙점검・조정 하기 |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다르다. | ∙글자, 낱말, 문장, 짧은 글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친숙한 화제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글과 매체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한 편의 글과 매체 | ∙인문・예술, 사회・문화,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화제 ∙한 편의 글과 매체 | |
‣읽기의 구성 요소 ∙독자・글・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읽기 과정의 점검 | 독자는 배경지식을 활용하며 읽기 목적과 상황, 글 유형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다. | ∙소리 내어 읽기 ∙띄어 읽기 ∙내용 확인 ∙인물의 처지・마음 짐작하기 | ∙중심 생각 파악 ∙내용 간추리기 ∙추론하며 읽기 ∙사실과 의견의 구별 | ∙내용 요약[글의 구조] ∙주장이나 주제 파악 ∙내용의 타당성 평가 ∙표현의 적절성 평가 ∙매체 읽기 방법의 적용 | ∙내용 예측 ∙내용 요약[읽기 목적, 글의 특성] ∙설명 방법 파악 ∙논증 방법 파악 ∙관점과 형식의 비교 ∙매체의 표현 방법・의도 평가 ∙참고 자료 활용 ∙한 편의 글 읽기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 ∙관점과 표현 방법의 평가 ∙비판적・문제 해결적 읽기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 |
‣읽기의 태도 ∙읽기 흥미 ∙읽기의 생활화 | 읽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발적 읽기를 생활화할 때 읽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읽기에 대한 흥미 | ∙경험과 느낌 나누기 | ∙읽기 습관 점검하기 | ∙읽기 생활화하기 | ∙자발적 읽기 |
<쓰기>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쓰기의 본질 | 쓰기는 쓰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행위이다. | ∙의미 구성 과정 | ∙문제 해결 과정 | ∙사회적 상호 작용 | ∙맥락 이해하기 ∙독자 분석하기 ∙아이디어 생산하기 ∙글 구성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독자와 교류하기 ∙점검・조정하기 |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쓰기와 매체 | 의사소통의 목적, 매체 등에 따라 다양한 글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쓰기의 초점과 방법이 다르다. | ∙주변 소재에 대한 글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 ∙의견을 표현하는 글 ∙마음을 표현하는 글 | ∙설명하는 글[목적과 대상, 형식과 자료] ∙주장하는 글[적절한 근거와 표현]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한 글 | ∙보고하는 글 ∙설명하는 글[대상의 특성] ∙주장하는 글[타당한 근거와 추론]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 ∙매체의 특성 | ∙설득하는 글 ∙정서를 표현하는 글 | |
‣쓰기의 구성 요소 ∙필자・글・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과정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 필자는 다양한 쓰기 맥락에서 쓰기 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 ∙글자 쓰기 ∙문장 쓰기 | ∙문단 쓰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조직 ∙독자 고려 | ∙목적・주제를 고려한 내용과 매체 선정 | ∙내용의 통일성 ∙표현의 다양성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설명 ∙고쳐쓰기[일반 원리] | ∙쓰기 맥락 ∙고쳐 쓰기[쓰기 과정의 점검] | |
‣쓰기의 태도 ∙쓰기 흥미 ∙쓰기 윤리 ∙쓰기의 생활화 |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쓰기 윤리를 지키며 즐겨 쓸 때 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쓰기에 대한 흥미 | ∙쓰기에 대한 자신감 | ∙독자의 존중과 배려 | ∙쓰기 윤리 | ∙책임감 있게 쓰기 |
<문법>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국어의 본질 | 국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기호 체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유한 국어문화를 형성하며 발전한다. |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 | ∙언어 기호 | ∙역사적 실체 |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기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하기 | ||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음운 ∙단어 ∙문장 ∙담화 |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로 구성되며 이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 지식을 얻고 이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낱말의 의미 관계 ∙문장의 기본 구조 | ∙낱말 확장 방법 ∙문장 성분과 호응 | ∙음운의 체계와 특성 ∙품사의 종류와 특성 ∙문장의 짜임 ∙담화의 개념과 특성 | ∙음운의 변동 ∙문법 요소의 특성과 사용 | ||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 발음・표기, 어휘, 문장・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 ∙낱말의 소리와 표기 ∙문장과 문장 부호 | ∙낱말 분류와 국어사전 활용 ∙높임법과 언어 예절 | ∙상황에 따른 낱말의 의미 ∙관용 표현 |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 ∙어휘의 체계와 양상의 활용 ∙한글의 창제 원리 |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 |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 사랑 ∙국어 의식 |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글자・낱말・문장에 대한 흥미 | ∙한글의 소중함 인식 | ∙바른 국어 사용 | ∙통일 시대의 국어에 대한 관심 | ∙국어 사랑과 국어 발전 의식 |
<문학>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문학의 본질 |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 ∙가치 있는 내용의 언어적 표현 | ∙심미적 체험의 소통 | ∙유기적 구조 | ∙몰입하기 ∙이해・해석하기 ∙감상・비평하기 ∙성찰・향유하기 ∙모방・창작하기 ∙공유・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 ||
‣문학의 갈래와 역사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과 매체 | 문학은 서정, 서사, 극, 교술의 기본 갈래를 중심으로 하여 언어, 문자, 매체의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 ∙그림책 ∙동요, 동시 ∙동화 | ∙동요, 동시 ∙동화 ∙동극 | ∙노래, 시 ∙이야기, 소설 ∙극 | ∙노래, 시 ∙이야기, 소설 ∙극 ∙교술 |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 갈래의 역사 | |
‣문학의 수용과 생산 ∙작품의 내용・형식・ 표현 ∙작품의 맥락 ∙작가와 독자 | 문학은 다양한 맥락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와 독자가 창의적으로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활동이다. | ∙작품 낭독・감상 ∙작품 속 인물의 상상 ∙말놀이와 말의 재미 ∙일상생활에서 겪은 일의 표현 | ∙감각적 표현 ∙인물, 사건, 배경 ∙이어질 내용의 상상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비교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 ∙일상 경험의 극화 ∙작품의 이해와 소통 | ∙비유, 상징의 효과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 ∙보는 이, 말하는 이의 관점 ∙작품의 사회・문화적 배경 ∙작품의 현재적 의미 ∙작품 해석의 다양성 ∙재구성된 작품의 변화 양상 ∙개성적 발상과 표현 | ∙갈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 ∙시대별 대표작 | |
‣문학에 대한 태도 ∙자아 성찰 ∙타자의 이해와 소통 ∙문학의 생활화 |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며 문학을 생활화할 때 문학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문학에 대한 흥미 | ∙작품을 즐겨 감상하기 | ∙작품의 가치 내면화하기 | ∙문학을 통한 성찰 | ∙문학의 주체적 수용과 생활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