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신경과학(교육에서의)(양장본 HardCover)올바른 배움과 애착기반의 학급 만들기저자Louis Cozolino | 역자 김유미출판학지사 | 2017.1.10.
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
서 문
제1부 사회적 뇌의 진화와 발달
제1장 뇌는 왜 사회적 기관이 되었을까
오랜 진화사
사회적 뇌의 진화
지난 5,000년
대안책
아동의 생존
사회적 시냅스
학급에서 아동의 뇌
사회·정서적 학습의 핵심 요소
대인관계 신경생물학
제2장 뇌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뇌의 구성요소
뇌발달과 신경가소성
영아의 뇌
아동의 뇌
청소년의 뇌
성인의 뇌
제3장 인간관계는 어떻게 뇌를 구성해 가는가
유전학과 후성유전학
경험은 어떻게 뇌를 구성하는가
제4장 인간의 유대에 대하여
도널드 위니컷
존 볼비
두려울 때 어떻게 하는가
애착, 신경통합, 일관된 이야기
인간의 사회적 뇌
제2부 뇌는 왜 꺼지는가
제5장 학습과 스트레스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다중기억 체계
적정한 각성 상태의 학습능력
두려움 없애기
학습과 웃음
학급에서의 유머
제6장 불안정애착은 왜 ‘교육 불가’ 학생을 만드는가
부모와 같은 책임
생활사로 가득한 학급
수치심의 기원
학급에서의 수치심
철저한 수용
어린 치료자
제7장 왕따는 왜 학습을 방해하는가
긍정적 인간관계
부정적 인간관계
왕 따
왕따 예방하기
제8장 교사는 왜 소진되는가
폭넓은 교사교육의 필요성
교사는 부족이 필요하다
부족적 학교는 족장이 필요하다
부정적 정서와 갈등
제3부 뇌는 어떻게 켜지는가
제9장 정서조율은 어떻게 학습을 촉진하는가
거울뉴런의 발견
기초적 모방
정서조절과 전염
의료 장면에서의 기대효과
학급에서의 기대효과
플라시보 효과의 신경생물학
기대에서 학문적 자아개념까지
교사의 편견으로부터 학생을 보호하기
제10장 탐구는 왜 중요한가
가소성 높이기
지적 도전과 뇌 건강
새로움
제11장 놀이는 왜 자연의 교수법이 되었나
놀이와 사회학습
작용하는 뇌, 반작용하는 뇌
물리적·사회적 공간을 항해하기
절차기억
앨버트 컬럼
제12장 이야기는 왜 학습에 필수적인가
기억과 학습
이야기와 신경통합
정서조절
안정애착과 통합된 이야기
자아인식 확장하기
영웅 신화와 기승전결
제4부 사회신경과학을 교육에 적용하기
제13장 지식, 연민 그리고 지혜
지혜란 무엇인가
사고의 성숙
지혜, 편견 그리고 뇌
제14장 학생에게 뇌에 대해 가르치기
뇌는 사회적 적응기관이다
우리는 2개의 뇌를 가지고 있다
인생 초기의 학습은 강력하다
의식적 인식은 자동처리의 극히 적은 부분에 불과하다
무의식적 자동처리는 매우 빠르다
마음, 뇌, 몸은 서로 밀접하다
수면은 학습에 필수적이다
학습은 향상될 수 있다
공포는 집요하다
스트레스는 학습을 방해한다
우리 뇌는 실수하기 쉽다
우리는 자신이 아닌 타인을 분석한다
제15장 부족적 학급 만들기
신체적 안전
정서적 안정
생태학적 관련성
제16장 공동체 안의 학급과 그 안의 교사
집단: 규모와 연속성
교 사
도전과 여정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