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성격
미용안전・보건 과목은 고객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내용을 포괄하고 있으며 공중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여 환경 위생・감염병 관리・산업 보건 등 미용업과 관련된 공중보건 영역과 미용사와 시술공간의 위생을 관리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미용업 위생・안전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여 고객에게 청결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한 과목이다.
나. 목표
공중 보건과 미용실 안전 및 위생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미용 관련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국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하여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분야별 직무 수행 시 공중 보건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2) 환경・감염병・산업・보건 위생 등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질병의 발생 현황과 종류, 특성 및 보건 관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미용과의 미용안전・보건 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3) 고객에게 청결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용사와 시술공간의 위생을 관리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4) 고객의 위생관리를 포함하여 미용 용품, 시설, 도구, 기기 등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점검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공중 보건의 이해 | ∙ 건강과 질병 ∙ 공중보건의 개념과 발전 |
환경 위생 | ∙ 기후 ∙ 공기 ∙ 물 ∙ 소독법 |
감염병 관리 | ∙ 감염병 ∙ 감염 관리 |
산업 보건 | ∙ 산업 보건의 이해 ∙ 산업 피로 및 산업 재해 ∙ 직업병 관리 ∙ 사고와 응급 치료 |
미용업 위생 관리 | ∙ 미용사 위생 관리하기 ∙ 미용업소 위생 관리하기 |
미용업 안전 관리 | ∙ 미용업 안전사고 예방하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공중 보건의 이해
가) 건강과 질병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대중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예방 방법 등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다.
나) 공중 보건의 개념과 발전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공중 보건 활용의 목적과 범위, 공중 보건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환경 위생
가) 기후
∙기후를 결정하는 기후 요소와 기후 인자를 파악하고, 이들이 우리의 건강생활에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계절과 기후 변화에 따라 냉난방, 채광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쾌적한 미용실 실내 환경을 유지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나) 공기
∙공기의 구성 성분과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공기가 오염되는 원인을 파악하여 오염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공기정화기, 환기시설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미용실 실내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다) 물
∙식수가 공급되기까지의 위생적인 정수 과정과 하수 처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수질오염이 우리 생활에 끼치는 영향과 수질 오염을 예방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미용실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에 의한 수질오염 방지에 적용할 수 있다.
라) 소독법
∙소독의 정의, 소독법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미용실에서 소독하고자 하는 대상에 알맞은 소독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감염병 관리
가) 감염병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를 이해할 수 있다.
∙감염병의 종류를 파악하고 미용실내에서의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나) 감염 관리
∙오염과 감염의 차이를 알 수 있다.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을 죽이거나 증식력을 없애는 소독 및 멸균 방법을 이해하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 등을 관련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4) 산업 보건
가) 산업 보건의 이해
∙산업 보건 사업의 정의와 필요성 및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근로자들이 종사하는 다양한 작업 환경과 건강과의 관련성, 현장에서 산업 보건이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나) 산업 피로 및 산업 재해
∙산업 피로와 산업 재해의 정의, 산업 피로 관리, 산업 재해 관리, 산업 재해의 역학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탐색하여 실무 현장에서 안전에 유의하는 태도를 보인다.
다) 직업병 관리
∙직업병의 정의와 분류, 관리 및 예방의 일반 대책을 이해할 수 있다.
∙미용업 분야의 직업병 종류를 조사하여 실무 분야에서 이를 예방하는 태도를 보인다.
라) 사고와 응급 치료
∙산업 현장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종류와 응급 상태, 응급 치료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응급 치료의 일반적 원칙과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미용실 내에서의 안전사고 종류에 따라 신속하게 응급 처치를 할 수 있다.
5) 미용업 위생 관리
가) 미용사 위생 관리하기
(1) 미용사
∙고객의 두피나 얼굴 등에 상해를 주지 않도록 손톱을 관리할 수 있다.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구취를 관리할 수 있다.
∙미용 업소 내에서 복장을 항상 청결하게 착용할 수 있다.
∙시술 전후에 손을 깨끗이 씻거나 소독할 수 있다.
(2) 피부미용사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사로서 깨끗한 위생복, 마스크, 실내화를 구비하여 착용할 수 있다.
∙장신구는 피하고 가벼운 화장과 예의 있는 언행으로 작업장 근무수칙을 준수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두발, 손톱 등을 정리하는 단정한 용모와 신체를 유지할 수 있다.
(3) 메이크업 아티스트
∙구강, 손, 복장 등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고객의 위생과 관련한 감염관리 지침개발과 예방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4) 손톱 미용사(네일 아티스트)
∙위생지침에 따라 소독 절차를 파악할 수 있다.
∙소독제품의 특성에 따라 소독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시술자의 손발을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고객의 손발을 소독할 수 있다.
나) 미용업소 위생 관리하기
(1) 헤어 미용
∙청소점검표에 따라 수시로 미용업소 내・외부를 청소할 수 있다.
∙시술 서비스를 위한 수건과 가운을 세탁하여 옷장에 보관할 수 있다.
∙미용업소에서 사용하는 식기류는 이물질이 없도록 세척・건조할 수 있다.
∙설비시설과 사용기기 및 도구의 소재별 특성을 고려하여 소독할 수 있다.
∙미용업소내의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수시로 환기를 실시할 수 있다.
∙미용업소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종류별로 분류하여 배출할 수 있다.
(2) 피부미용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작업장의 위생 관리 업무를 책임자와 협의하여 준비, 수행할 수 있다.
∙쾌적함을 주는 피부미용 작업장이 되도록 체크리스트에 따라 환풍, 조도, 냉난방시설에 대한 위생을 점검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작업장 청소 및 소독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피부미용 작업장 소독계획에 따른 작업장 소독을 통해 작업장의 위생상태를 관리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비품 위생 관리 업무를 책임자와 협의하여 준비, 수행할 수 있다.
∙소독제에 대한 유효기간을 점검하고 위생관리 지침에 따른 적절한 소독방법으로 피부관리실 내부의 비품을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사용종류에 알맞은 피부미용 비품의 정리・정돈을 수행할 수 있다.
(3) 메이크업
∙메이크업시설, 설비 및 도구/기기 등을 소독하거나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상담실, 제품보관실, 메이크업 작업 환경을 청결하게 청소할 수 있다.
∙상담실, 제품보관실, 메이크업 작업 환경의 실내공기를 환기할 수 있다.
∙메이크업 시행에 필요한 도구관리 체크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메이크업 도구관리 체크리스트에 따라 사전점검 작업을 실시할 수 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재료, 도구, 기기 등을 청결하게 관리하여 제공할 수 있다.
(4) 네일 미용
∙환기방법에 따라 실내공기를 환기할 수 있다.
∙청소도구를 이용하여 샵 실내를 청소할 수 있다.
∙정리요령에 따라 샵 집기류를 정리할 수 있다.
∙청소점검표에 따라 샵의 청결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기구유형에 따라 효율적인 소독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미용 기기를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시술용 도구를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미용용품을 소독할 수 있다.
∙위생 점검표에 따라 소독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위생 점검표에 따라 기기를 정리・정돈할 수 있다.
6) 미용업 안전 관리
가) 미용업 안전사고 예방하기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전열기, 전기기기 등의 안전 상태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난방기, 가스레인지 등의 안전 상태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낙상사고 예방을 위해 바닥에 떨어진 물기나 기타 이물질을 수시로 제거할 수 있다.
∙구급약을 비치하여 상황에 따른 응급조치를 할 수 있다.
∙시술시 출혈이 발생한 경우 감염예방을 위해 상처부위, 시술자의 손, 사용기기를 소독할 수 있다.
∙화재나 도난 등의 긴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가. 미용은 대인서비스업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미용서비스를 받기 위해 고객이 장시간 머물러 있어야 하고 사람의 신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재료나 제품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제품의 바른 선택과 사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업 종사자와 서비스를 받는 고객 모두 위생적으로 안전해야 한다. 이에는 공중 보건과 위생의 과학적 지식이 기초가 되어야 하므로 실무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나. ‘미용안전・보건’ 과목의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을 위해 실생활 예시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쉽게 이해될 수 있도할 지도한다.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한 학습을 계획, 운영하고 소집단 토론을 촉진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다. 사진, 슬라이드, 비디오, PPT, 동영상, NIE(신문 활용 교육)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직간접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팀별 토의 등 활동 중심의 과제와 내용을 포함하여 지도하며 학습 목표 달성에 유익하고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관련 자료(삽화, 도표, 사진 등)를 제시한다.
라. 미용의 특성상 현장감 있는 학습이 중요하므로, 지역사회 및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활용하고 교사와의 팀 티칭 등을 통해 현장직무능력을 강화하도록 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미용안전・보건’ 과목은 이론 중심 내용으로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이 중요하므로 단원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 등 창의적 사고와 현장 체험을 통해 실용적인 면에 중점을 둔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2) 사례 중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을 통해 토론 활동을 유도한 학습은 팀별 토의를 통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발표력, 작성한 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미용 각 분야의 안전・위생관리는 NCS 수행준거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수행준거에 따른 지식・기술・태도의 습득 능력을 평가한다.
4) 미용산업체 견학, 현장실습, 봉사활동은 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체험학습 과정이므로 보고서 및 태도, 발표력 등을 현장 실무와 연계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공중 보건의 이해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예방 방법 등의 탐색과 공중 보건 활용 및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예방 방법 등을 탐색하고 공중 보건 활용 및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환경 위생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응용하여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능숙하게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능숙하게 적용할 수 있다.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 관리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이해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이고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이해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이고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산업 보건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를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미용업 위생 관리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의 청결과 관리를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의 청결과 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
미용업 안전 관리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를 제공과 안전사고예방을 실무에 용용할 수 있다.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의 제공과 안전사고예방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미용안전・보건 과목은 고객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내용을 포괄하고 있으며 공중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여 환경 위생・감염병 관리・산업 보건 등 미용업과 관련된 공중보건 영역과 미용사와 시술공간의 위생을 관리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미용업 위생・안전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여 고객에게 청결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한 과목이다.
나. 목표
공중 보건과 미용실 안전 및 위생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미용 관련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국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하여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분야별 직무 수행 시 공중 보건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2) 환경・감염병・산업・보건 위생 등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질병의 발생 현황과 종류, 특성 및 보건 관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미용과의 미용안전・보건 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3) 고객에게 청결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용사와 시술공간의 위생을 관리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4) 고객의 위생관리를 포함하여 미용 용품, 시설, 도구, 기기 등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점검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공중 보건의 이해 | ∙ 건강과 질병 ∙ 공중보건의 개념과 발전 |
환경 위생 | ∙ 기후 ∙ 공기 ∙ 물 ∙ 소독법 |
감염병 관리 | ∙ 감염병 ∙ 감염 관리 |
산업 보건 | ∙ 산업 보건의 이해 ∙ 산업 피로 및 산업 재해 ∙ 직업병 관리 ∙ 사고와 응급 치료 |
미용업 위생 관리 | ∙ 미용사 위생 관리하기 ∙ 미용업소 위생 관리하기 |
미용업 안전 관리 | ∙ 미용업 안전사고 예방하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공중 보건의 이해
가) 건강과 질병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대중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예방 방법 등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다.
나) 공중 보건의 개념과 발전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공중 보건 활용의 목적과 범위, 공중 보건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환경 위생
가) 기후
∙기후를 결정하는 기후 요소와 기후 인자를 파악하고, 이들이 우리의 건강생활에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계절과 기후 변화에 따라 냉난방, 채광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쾌적한 미용실 실내 환경을 유지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나) 공기
∙공기의 구성 성분과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공기가 오염되는 원인을 파악하여 오염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공기정화기, 환기시설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미용실 실내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다) 물
∙식수가 공급되기까지의 위생적인 정수 과정과 하수 처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수질오염이 우리 생활에 끼치는 영향과 수질 오염을 예방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미용실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에 의한 수질오염 방지에 적용할 수 있다.
라) 소독법
∙소독의 정의, 소독법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미용실에서 소독하고자 하는 대상에 알맞은 소독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감염병 관리
가) 감염병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를 이해할 수 있다.
∙감염병의 종류를 파악하고 미용실내에서의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나) 감염 관리
∙오염과 감염의 차이를 알 수 있다.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을 죽이거나 증식력을 없애는 소독 및 멸균 방법을 이해하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 등을 관련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4) 산업 보건
가) 산업 보건의 이해
∙산업 보건 사업의 정의와 필요성 및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근로자들이 종사하는 다양한 작업 환경과 건강과의 관련성, 현장에서 산업 보건이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나) 산업 피로 및 산업 재해
∙산업 피로와 산업 재해의 정의, 산업 피로 관리, 산업 재해 관리, 산업 재해의 역학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탐색하여 실무 현장에서 안전에 유의하는 태도를 보인다.
다) 직업병 관리
∙직업병의 정의와 분류, 관리 및 예방의 일반 대책을 이해할 수 있다.
∙미용업 분야의 직업병 종류를 조사하여 실무 분야에서 이를 예방하는 태도를 보인다.
라) 사고와 응급 치료
∙산업 현장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종류와 응급 상태, 응급 치료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응급 치료의 일반적 원칙과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미용실 내에서의 안전사고 종류에 따라 신속하게 응급 처치를 할 수 있다.
5) 미용업 위생 관리
가) 미용사 위생 관리하기
(1) 미용사
∙고객의 두피나 얼굴 등에 상해를 주지 않도록 손톱을 관리할 수 있다.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구취를 관리할 수 있다.
∙미용 업소 내에서 복장을 항상 청결하게 착용할 수 있다.
∙시술 전후에 손을 깨끗이 씻거나 소독할 수 있다.
(2) 피부미용사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사로서 깨끗한 위생복, 마스크, 실내화를 구비하여 착용할 수 있다.
∙장신구는 피하고 가벼운 화장과 예의 있는 언행으로 작업장 근무수칙을 준수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두발, 손톱 등을 정리하는 단정한 용모와 신체를 유지할 수 있다.
(3) 메이크업 아티스트
∙구강, 손, 복장 등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고객의 위생과 관련한 감염관리 지침개발과 예방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4) 손톱 미용사(네일 아티스트)
∙위생지침에 따라 소독 절차를 파악할 수 있다.
∙소독제품의 특성에 따라 소독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시술자의 손발을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고객의 손발을 소독할 수 있다.
나) 미용업소 위생 관리하기
(1) 헤어 미용
∙청소점검표에 따라 수시로 미용업소 내・외부를 청소할 수 있다.
∙시술 서비스를 위한 수건과 가운을 세탁하여 옷장에 보관할 수 있다.
∙미용업소에서 사용하는 식기류는 이물질이 없도록 세척・건조할 수 있다.
∙설비시설과 사용기기 및 도구의 소재별 특성을 고려하여 소독할 수 있다.
∙미용업소내의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수시로 환기를 실시할 수 있다.
∙미용업소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종류별로 분류하여 배출할 수 있다.
(2) 피부미용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작업장의 위생 관리 업무를 책임자와 협의하여 준비, 수행할 수 있다.
∙쾌적함을 주는 피부미용 작업장이 되도록 체크리스트에 따라 환풍, 조도, 냉난방시설에 대한 위생을 점검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작업장 청소 및 소독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피부미용 작업장 소독계획에 따른 작업장 소독을 통해 작업장의 위생상태를 관리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비품 위생 관리 업무를 책임자와 협의하여 준비, 수행할 수 있다.
∙소독제에 대한 유효기간을 점검하고 위생관리 지침에 따른 적절한 소독방법으로 피부관리실 내부의 비품을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사용종류에 알맞은 피부미용 비품의 정리・정돈을 수행할 수 있다.
(3) 메이크업
∙메이크업시설, 설비 및 도구/기기 등을 소독하거나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상담실, 제품보관실, 메이크업 작업 환경을 청결하게 청소할 수 있다.
∙상담실, 제품보관실, 메이크업 작업 환경의 실내공기를 환기할 수 있다.
∙메이크업 시행에 필요한 도구관리 체크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메이크업 도구관리 체크리스트에 따라 사전점검 작업을 실시할 수 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재료, 도구, 기기 등을 청결하게 관리하여 제공할 수 있다.
(4) 네일 미용
∙환기방법에 따라 실내공기를 환기할 수 있다.
∙청소도구를 이용하여 샵 실내를 청소할 수 있다.
∙정리요령에 따라 샵 집기류를 정리할 수 있다.
∙청소점검표에 따라 샵의 청결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기구유형에 따라 효율적인 소독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미용 기기를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시술용 도구를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미용용품을 소독할 수 있다.
∙위생 점검표에 따라 소독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위생 점검표에 따라 기기를 정리・정돈할 수 있다.
6) 미용업 안전 관리
가) 미용업 안전사고 예방하기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전열기, 전기기기 등의 안전 상태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난방기, 가스레인지 등의 안전 상태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낙상사고 예방을 위해 바닥에 떨어진 물기나 기타 이물질을 수시로 제거할 수 있다.
∙구급약을 비치하여 상황에 따른 응급조치를 할 수 있다.
∙시술시 출혈이 발생한 경우 감염예방을 위해 상처부위, 시술자의 손, 사용기기를 소독할 수 있다.
∙화재나 도난 등의 긴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가. 미용은 대인서비스업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미용서비스를 받기 위해 고객이 장시간 머물러 있어야 하고 사람의 신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재료나 제품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제품의 바른 선택과 사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업 종사자와 서비스를 받는 고객 모두 위생적으로 안전해야 한다. 이에는 공중 보건과 위생의 과학적 지식이 기초가 되어야 하므로 실무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나. ‘미용안전・보건’ 과목의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을 위해 실생활 예시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쉽게 이해될 수 있도할 지도한다.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한 학습을 계획, 운영하고 소집단 토론을 촉진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다. 사진, 슬라이드, 비디오, PPT, 동영상, NIE(신문 활용 교육)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직간접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팀별 토의 등 활동 중심의 과제와 내용을 포함하여 지도하며 학습 목표 달성에 유익하고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관련 자료(삽화, 도표, 사진 등)를 제시한다.
라. 미용의 특성상 현장감 있는 학습이 중요하므로, 지역사회 및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활용하고 교사와의 팀 티칭 등을 통해 현장직무능력을 강화하도록 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미용안전・보건’ 과목은 이론 중심 내용으로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이 중요하므로 단원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 등 창의적 사고와 현장 체험을 통해 실용적인 면에 중점을 둔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2) 사례 중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을 통해 토론 활동을 유도한 학습은 팀별 토의를 통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발표력, 작성한 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미용 각 분야의 안전・위생관리는 NCS 수행준거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수행준거에 따른 지식・기술・태도의 습득 능력을 평가한다.
4) 미용산업체 견학, 현장실습, 봉사활동은 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체험학습 과정이므로 보고서 및 태도, 발표력 등을 현장 실무와 연계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공중 보건의 이해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예방 방법 등의 탐색과 공중 보건 활용 및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예방 방법 등을 탐색하고 공중 보건 활용 및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환경 위생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응용하여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능숙하게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능숙하게 적용할 수 있다.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 관리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이해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이고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이해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이고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산업 보건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를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미용업 위생 관리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의 청결과 관리를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의 청결과 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
미용업 안전 관리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를 제공과 안전사고예방을 실무에 용용할 수 있다.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의 제공과 안전사고예방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나. 목표
공중 보건과 미용실 안전 및 위생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미용 관련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국민의 건강 유지와 관련하여 공중 보건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분야별 직무 수행 시 공중 보건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2) 환경・감염병・산업・보건 위생 등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질병의 발생 현황과 종류, 특성 및 보건 관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미용과의 미용안전・보건 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3) 고객에게 청결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용사와 시술공간의 위생을 관리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4) 고객의 위생관리를 포함하여 미용 용품, 시설, 도구, 기기 등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점검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공중 보건의 이해 | ∙ 건강과 질병 ∙ 공중보건의 개념과 발전 |
환경 위생 | ∙ 기후 ∙ 공기 ∙ 물 ∙ 소독법 |
감염병 관리 | ∙ 감염병 ∙ 감염 관리 |
산업 보건 | ∙ 산업 보건의 이해 ∙ 산업 피로 및 산업 재해 ∙ 직업병 관리 ∙ 사고와 응급 치료 |
미용업 위생 관리 | ∙ 미용사 위생 관리하기 ∙ 미용업소 위생 관리하기 |
미용업 안전 관리 | ∙ 미용업 안전사고 예방하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공중 보건의 이해
가) 건강과 질병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대중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예방 방법 등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다.
나) 공중 보건의 개념과 발전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공중 보건 활용의 목적과 범위, 공중 보건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환경 위생
가) 기후
∙기후를 결정하는 기후 요소와 기후 인자를 파악하고, 이들이 우리의 건강생활에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계절과 기후 변화에 따라 냉난방, 채광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쾌적한 미용실 실내 환경을 유지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나) 공기
∙공기의 구성 성분과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공기가 오염되는 원인을 파악하여 오염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공기정화기, 환기시설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미용실 실내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다) 물
∙식수가 공급되기까지의 위생적인 정수 과정과 하수 처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수질오염이 우리 생활에 끼치는 영향과 수질 오염을 예방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미용실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에 의한 수질오염 방지에 적용할 수 있다.
라) 소독법
∙소독의 정의, 소독법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미용실에서 소독하고자 하는 대상에 알맞은 소독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감염병 관리
가) 감염병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를 이해할 수 있다.
∙감염병의 종류를 파악하고 미용실내에서의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나) 감염 관리
∙오염과 감염의 차이를 알 수 있다.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을 죽이거나 증식력을 없애는 소독 및 멸균 방법을 이해하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 등을 관련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4) 산업 보건
가) 산업 보건의 이해
∙산업 보건 사업의 정의와 필요성 및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근로자들이 종사하는 다양한 작업 환경과 건강과의 관련성, 현장에서 산업 보건이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나) 산업 피로 및 산업 재해
∙산업 피로와 산업 재해의 정의, 산업 피로 관리, 산업 재해 관리, 산업 재해의 역학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탐색하여 실무 현장에서 안전에 유의하는 태도를 보인다.
다) 직업병 관리
∙직업병의 정의와 분류, 관리 및 예방의 일반 대책을 이해할 수 있다.
∙미용업 분야의 직업병 종류를 조사하여 실무 분야에서 이를 예방하는 태도를 보인다.
라) 사고와 응급 치료
∙산업 현장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종류와 응급 상태, 응급 치료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응급 치료의 일반적 원칙과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미용실 내에서의 안전사고 종류에 따라 신속하게 응급 처치를 할 수 있다.
5) 미용업 위생 관리
가) 미용사 위생 관리하기
(1) 미용사
∙고객의 두피나 얼굴 등에 상해를 주지 않도록 손톱을 관리할 수 있다.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구취를 관리할 수 있다.
∙미용 업소 내에서 복장을 항상 청결하게 착용할 수 있다.
∙시술 전후에 손을 깨끗이 씻거나 소독할 수 있다.
(2) 피부미용사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사로서 깨끗한 위생복, 마스크, 실내화를 구비하여 착용할 수 있다.
∙장신구는 피하고 가벼운 화장과 예의 있는 언행으로 작업장 근무수칙을 준수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두발, 손톱 등을 정리하는 단정한 용모와 신체를 유지할 수 있다.
(3) 메이크업 아티스트
∙구강, 손, 복장 등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고객의 위생과 관련한 감염관리 지침개발과 예방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4) 손톱 미용사(네일 아티스트)
∙위생지침에 따라 소독 절차를 파악할 수 있다.
∙소독제품의 특성에 따라 소독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시술자의 손발을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고객의 손발을 소독할 수 있다.
나) 미용업소 위생 관리하기
(1) 헤어 미용
∙청소점검표에 따라 수시로 미용업소 내・외부를 청소할 수 있다.
∙시술 서비스를 위한 수건과 가운을 세탁하여 옷장에 보관할 수 있다.
∙미용업소에서 사용하는 식기류는 이물질이 없도록 세척・건조할 수 있다.
∙설비시설과 사용기기 및 도구의 소재별 특성을 고려하여 소독할 수 있다.
∙미용업소내의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수시로 환기를 실시할 수 있다.
∙미용업소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종류별로 분류하여 배출할 수 있다.
(2) 피부미용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작업장의 위생 관리 업무를 책임자와 협의하여 준비, 수행할 수 있다.
∙쾌적함을 주는 피부미용 작업장이 되도록 체크리스트에 따라 환풍, 조도, 냉난방시설에 대한 위생을 점검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작업장 청소 및 소독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피부미용 작업장 소독계획에 따른 작업장 소독을 통해 작업장의 위생상태를 관리할 수 있다.
∙위생관리 지침에 따라 피부미용 비품 위생 관리 업무를 책임자와 협의하여 준비, 수행할 수 있다.
∙소독제에 대한 유효기간을 점검하고 위생관리 지침에 따른 적절한 소독방법으로 피부관리실 내부의 비품을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사용종류에 알맞은 피부미용 비품의 정리・정돈을 수행할 수 있다.
(3) 메이크업
∙메이크업시설, 설비 및 도구/기기 등을 소독하거나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상담실, 제품보관실, 메이크업 작업 환경을 청결하게 청소할 수 있다.
∙상담실, 제품보관실, 메이크업 작업 환경의 실내공기를 환기할 수 있다.
∙메이크업 시행에 필요한 도구관리 체크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메이크업 도구관리 체크리스트에 따라 사전점검 작업을 실시할 수 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재료, 도구, 기기 등을 청결하게 관리하여 제공할 수 있다.
(4) 네일 미용
∙환기방법에 따라 실내공기를 환기할 수 있다.
∙청소도구를 이용하여 샵 실내를 청소할 수 있다.
∙정리요령에 따라 샵 집기류를 정리할 수 있다.
∙청소점검표에 따라 샵의 청결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기구유형에 따라 효율적인 소독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미용 기기를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시술용 도구를 소독할 수 있다.
∙소독방법에 따라 네일 미용용품을 소독할 수 있다.
∙위생 점검표에 따라 소독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위생 점검표에 따라 기기를 정리・정돈할 수 있다.
6) 미용업 안전 관리
가) 미용업 안전사고 예방하기
∙전기사고 예방을 위해 전열기, 전기기기 등의 안전 상태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난방기, 가스레인지 등의 안전 상태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낙상사고 예방을 위해 바닥에 떨어진 물기나 기타 이물질을 수시로 제거할 수 있다.
∙구급약을 비치하여 상황에 따른 응급조치를 할 수 있다.
∙시술시 출혈이 발생한 경우 감염예방을 위해 상처부위, 시술자의 손, 사용기기를 소독할 수 있다.
∙화재나 도난 등의 긴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가. 미용은 대인서비스업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미용서비스를 받기 위해 고객이 장시간 머물러 있어야 하고 사람의 신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재료나 제품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제품의 바른 선택과 사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업 종사자와 서비스를 받는 고객 모두 위생적으로 안전해야 한다. 이에는 공중 보건과 위생의 과학적 지식이 기초가 되어야 하므로 실무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나. ‘미용안전・보건’ 과목의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을 위해 실생활 예시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쉽게 이해될 수 있도할 지도한다.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한 학습을 계획, 운영하고 소집단 토론을 촉진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다. 사진, 슬라이드, 비디오, PPT, 동영상, NIE(신문 활용 교육)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직간접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팀별 토의 등 활동 중심의 과제와 내용을 포함하여 지도하며 학습 목표 달성에 유익하고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관련 자료(삽화, 도표, 사진 등)를 제시한다.
라. 미용의 특성상 현장감 있는 학습이 중요하므로, 지역사회 및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활용하고 교사와의 팀 티칭 등을 통해 현장직무능력을 강화하도록 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미용안전・보건’ 과목은 이론 중심 내용으로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이 중요하므로 단원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 등 창의적 사고와 현장 체험을 통해 실용적인 면에 중점을 둔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2) 사례 중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을 통해 토론 활동을 유도한 학습은 팀별 토의를 통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발표력, 작성한 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미용 각 분야의 안전・위생관리는 NCS 수행준거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수행준거에 따른 지식・기술・태도의 습득 능력을 평가한다.
4) 미용산업체 견학, 현장실습, 봉사활동은 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체험학습 과정이므로 보고서 및 태도, 발표력 등을 현장 실무와 연계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공중 보건의 이해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예방 방법 등의 탐색과 공중 보건 활용 및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예방 방법 등을 탐색하고 공중 보건 활용 및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 건강의 정의, 질병의 원인 및 예방 단계를 이해하고 공중 보건의 정의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환경 위생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응용하여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능숙하게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능숙하게 적용할 수 있다. | 환경 오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 대책과 관리 방법을 실천할 수 있고 소독의 정의, 종류, 소독법 등을 이해하고 알맞은 소독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 관리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이해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이고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이해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태도를 보이고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감염병의 개념, 발생 요인, 전염 경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살균과 멸균 방법을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산업 보건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미용실무 현장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산업보건의 이해, 산업 피로 및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사고와 응급 처치를 미용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미용업 위생 관리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의 청결과 관리를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의 청결과 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고객에게 청결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미용분야 종사자, 시술 공간의 위생 관리를 할 수 있고 미용 시설, 도구, 기기, 용품, 재료 등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
미용업 안전 관리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를 제공과 안전사고예방을 실무에 용용할 수 있다.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의 제공과 안전사고예방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고객에 대한 안전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