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보육 원리와 보육 교사
가. 성격
‘보육 원리와 보육 교사’ 과목은 보육 원리와 보육 교사의 2개 과목을 통합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은 바람직한 아동관과 보육관을 확립하고, 영・유아 지도의 기초가 되는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보육 교사의 전문적 역할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예비 보육 교사로서 영・유아 중심의 전인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나. 목표
보육의 본질과 목적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보육의 기초 원리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며,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예비 보육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과 자질을 기른다.
①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보육의 기초가 되는 역사적․제도적 배경지식을 갖춘다.
② 영아기에서 아동기까지 나이별․영역별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보육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보육 현장에 적용하여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④ 어린이집과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연계 방안을 제시한다.
⑤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유형과 역할을 살펴보고, 보육 교사로서 바람직한 교사관을 확립하며 전문적인 역할을 이해한다.
⑥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방법을 이해하고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보육의 이해 | ∙ 보육의 개념 ∙ 보육의 중요성 ∙ 보육의 역사 ∙ 보육의 제도와 정책 |
발달 단계별 보육 | ∙ 영아 발달과 보육 ∙ 유아 발달과 보육 ∙ 아동 발달과 보육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의 정의 ∙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 ∙ 가족과의 연계 ∙ 지역 사회와의 연계 |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 ∙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질 ∙ 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 ∙ 보육 지원 인력의 역할과 중요성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 어린이집 문서 관리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보육의 이해
가) 보육의 개념
∙보육을 개념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보육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비교할 수 있다.
나) 보육의 중요성
∙영・유아의 권리 보장, 보육에 대한 국가적 책무의 강화, 여성의 사회 진출, 저출산 문제 등과 관련지어 보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다) 보육의 역사
∙보육의 철학적 배경과 국내외 주요 사상가들의 교육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국내외 어린이집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라) 보육의 제도와 정책
∙우리나라 보육 제도와 정책의 법적 근거가 되는 「영・유아 보육법」 및 주요 관련법의 체계와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보육 정책의 전달 체계, 보육 지원 기관 및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현재 국가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보육 정책을 알아볼 수 있다.
2) 발달 단계별 보육
가) 영아 발달과 보육
∙영아기(만 0~36개월)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영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나) 유아 발달과 보육
∙유아기(만 3~5세)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다) 아동 발달과 보육
∙아동기(만 6~12세)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아동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3)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가)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의 정의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에 관한 일반적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구분할 수 있다.
∙보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나)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국내외 보육 프로그램의 목적, 보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특징 등을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다.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발달 수준, 보육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을 보육현장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4)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가) 가족과의 연계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보육의 효과와 질을 높이는 데 부모의 역할과 어린이집과의 상호 협력적 관계가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어린이집에서 실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모 교육의 유형과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한부모 가정, 조손 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족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가족 지원과 연계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나)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유아 보육의 바람직한 발달과 보육 효과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어린이집과 지역 사회와의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지역 사회가 어린이집에 지원할 방안을 찾아보고, 또한 어린이집이 지역 사회 주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5)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가)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질
∙어린이집 원장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볼 수 있다.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 기준을 알아보고, 원장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탐색할 수 있다.
나) 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
∙보육 교사의 일반적 역할과 전문적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보육 교사의 양성 체계 및 자격 기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보육 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다) 보육 지원 인력의 역할과 중요성
∙원장과 교사를 제외한 보육 종사자들의 유형, 역할, 자격 및 배치 기준에 관해 이해할 수 있다.
∙보육 지원 인력이 영・유아 발달과 보육의 질에 끼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6)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가)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파악하여 어린이집 운영 기본 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업무연락 내용을 파악하여 처리할 수 있다.
∙매월 지원받는 보조금을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에서 신청, 정산할 수 있다.
나) 어린이집 문서 관리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인사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어린이집 원아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어린이집 시설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보육 과정 운영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가. 이 과목은 보육 관련 교과의 기초이자 길잡이가 되는 과목으로, '보육 과정', '영・유아 놀이 지도'. '아동 생활 지도'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나. 학생의 보육에 대한 관심과 경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이를 수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지도한다.
다. 영・유아의 행동 관찰, 보육 현장의 견학, 어린이집 교직원과의 면담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보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보육과 보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보육에 관한 시청각 자료 및 동영상, 신문 기사 등 다양한 교수・학습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수업 내용과 연계하여 역할극, 토론, 조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이 보다 의미 있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서 작성과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예비 보육 교사로서 올바른 보육관과 교사의 기본적인 자질과 태도 형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2) 보육 일반의 학문적 지식에 대한 평가는 지식과 개념의 이해 정도와 주어진 상황에서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3) 수행평가는 사전에 평가 방법을 안내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여 실시하되 일부 특정 내용이나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4) 관찰, 견학, 조사, 토론 학습에 대한 평가는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수업 태도와 참여도, 학생이 작성한 보고서, 발표 등으로 평가하되 학생의 '자기 평가'를 병행하도록 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보육의 이해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비교할 수 있다. |
발달 단계별 보육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비교할 수 있다.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구분할 수 있다. |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시할 수 있다.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시할 수 있다.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이용과 어린이집 문서 작성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이용과 어린이집 문서 작성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 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보육 원리와 보육 교사’ 과목은 보육 원리와 보육 교사의 2개 과목을 통합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은 바람직한 아동관과 보육관을 확립하고, 영・유아 지도의 기초가 되는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보육 교사의 전문적 역할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예비 보육 교사로서 영・유아 중심의 전인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나. 목표
보육의 본질과 목적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보육의 기초 원리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며,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예비 보육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과 자질을 기른다.
①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보육의 기초가 되는 역사적․제도적 배경지식을 갖춘다.
② 영아기에서 아동기까지 나이별․영역별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보육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보육 현장에 적용하여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④ 어린이집과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연계 방안을 제시한다.
⑤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유형과 역할을 살펴보고, 보육 교사로서 바람직한 교사관을 확립하며 전문적인 역할을 이해한다.
⑥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방법을 이해하고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보육의 이해 | ∙ 보육의 개념 ∙ 보육의 중요성 ∙ 보육의 역사 ∙ 보육의 제도와 정책 |
발달 단계별 보육 | ∙ 영아 발달과 보육 ∙ 유아 발달과 보육 ∙ 아동 발달과 보육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의 정의 ∙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 ∙ 가족과의 연계 ∙ 지역 사회와의 연계 |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 ∙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질 ∙ 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 ∙ 보육 지원 인력의 역할과 중요성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 어린이집 문서 관리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보육의 이해
가) 보육의 개념
∙보육을 개념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보육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비교할 수 있다.
나) 보육의 중요성
∙영・유아의 권리 보장, 보육에 대한 국가적 책무의 강화, 여성의 사회 진출, 저출산 문제 등과 관련지어 보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다) 보육의 역사
∙보육의 철학적 배경과 국내외 주요 사상가들의 교육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국내외 어린이집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라) 보육의 제도와 정책
∙우리나라 보육 제도와 정책의 법적 근거가 되는 「영・유아 보육법」 및 주요 관련법의 체계와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보육 정책의 전달 체계, 보육 지원 기관 및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현재 국가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보육 정책을 알아볼 수 있다.
2) 발달 단계별 보육
가) 영아 발달과 보육
∙영아기(만 0~36개월)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영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나) 유아 발달과 보육
∙유아기(만 3~5세)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다) 아동 발달과 보육
∙아동기(만 6~12세)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아동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3)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가)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의 정의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에 관한 일반적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구분할 수 있다.
∙보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나)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국내외 보육 프로그램의 목적, 보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특징 등을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다.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발달 수준, 보육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을 보육현장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4)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가) 가족과의 연계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보육의 효과와 질을 높이는 데 부모의 역할과 어린이집과의 상호 협력적 관계가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어린이집에서 실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모 교육의 유형과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한부모 가정, 조손 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족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가족 지원과 연계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나)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유아 보육의 바람직한 발달과 보육 효과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어린이집과 지역 사회와의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지역 사회가 어린이집에 지원할 방안을 찾아보고, 또한 어린이집이 지역 사회 주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5)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가)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질
∙어린이집 원장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볼 수 있다.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 기준을 알아보고, 원장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탐색할 수 있다.
나) 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
∙보육 교사의 일반적 역할과 전문적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보육 교사의 양성 체계 및 자격 기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보육 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다) 보육 지원 인력의 역할과 중요성
∙원장과 교사를 제외한 보육 종사자들의 유형, 역할, 자격 및 배치 기준에 관해 이해할 수 있다.
∙보육 지원 인력이 영・유아 발달과 보육의 질에 끼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6)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가)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파악하여 어린이집 운영 기본 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업무연락 내용을 파악하여 처리할 수 있다.
∙매월 지원받는 보조금을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에서 신청, 정산할 수 있다.
나) 어린이집 문서 관리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인사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어린이집 원아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어린이집 시설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보육 과정 운영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가. 이 과목은 보육 관련 교과의 기초이자 길잡이가 되는 과목으로, '보육 과정', '영・유아 놀이 지도'. '아동 생활 지도'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나. 학생의 보육에 대한 관심과 경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이를 수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지도한다.
다. 영・유아의 행동 관찰, 보육 현장의 견학, 어린이집 교직원과의 면담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보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보육과 보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보육에 관한 시청각 자료 및 동영상, 신문 기사 등 다양한 교수・학습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수업 내용과 연계하여 역할극, 토론, 조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이 보다 의미 있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서 작성과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예비 보육 교사로서 올바른 보육관과 교사의 기본적인 자질과 태도 형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2) 보육 일반의 학문적 지식에 대한 평가는 지식과 개념의 이해 정도와 주어진 상황에서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3) 수행평가는 사전에 평가 방법을 안내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여 실시하되 일부 특정 내용이나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4) 관찰, 견학, 조사, 토론 학습에 대한 평가는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수업 태도와 참여도, 학생이 작성한 보고서, 발표 등으로 평가하되 학생의 '자기 평가'를 병행하도록 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보육의 이해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비교할 수 있다. |
발달 단계별 보육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비교할 수 있다.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구분할 수 있다. |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시할 수 있다.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시할 수 있다.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이용과 어린이집 문서 작성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이용과 어린이집 문서 작성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 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나. 목표
보육의 본질과 목적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보육의 기초 원리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며,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예비 보육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과 자질을 기른다.
①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보육의 기초가 되는 역사적․제도적 배경지식을 갖춘다.
② 영아기에서 아동기까지 나이별․영역별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보육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보육 현장에 적용하여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④ 어린이집과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연계 방안을 제시한다.
⑤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유형과 역할을 살펴보고, 보육 교사로서 바람직한 교사관을 확립하며 전문적인 역할을 이해한다.
⑥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방법을 이해하고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보육의 이해 | ∙ 보육의 개념 ∙ 보육의 중요성 ∙ 보육의 역사 ∙ 보육의 제도와 정책 |
발달 단계별 보육 | ∙ 영아 발달과 보육 ∙ 유아 발달과 보육 ∙ 아동 발달과 보육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의 정의 ∙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 ∙ 가족과의 연계 ∙ 지역 사회와의 연계 |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 ∙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질 ∙ 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 ∙ 보육 지원 인력의 역할과 중요성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 어린이집 문서 관리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보육의 이해
가) 보육의 개념
∙보육을 개념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보육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비교할 수 있다.
나) 보육의 중요성
∙영・유아의 권리 보장, 보육에 대한 국가적 책무의 강화, 여성의 사회 진출, 저출산 문제 등과 관련지어 보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다) 보육의 역사
∙보육의 철학적 배경과 국내외 주요 사상가들의 교육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국내외 어린이집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라) 보육의 제도와 정책
∙우리나라 보육 제도와 정책의 법적 근거가 되는 「영・유아 보육법」 및 주요 관련법의 체계와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보육 정책의 전달 체계, 보육 지원 기관 및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현재 국가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보육 정책을 알아볼 수 있다.
2) 발달 단계별 보육
가) 영아 발달과 보육
∙영아기(만 0~36개월)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영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나) 유아 발달과 보육
∙유아기(만 3~5세)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다) 아동 발달과 보육
∙아동기(만 6~12세)의 신체・운동 발달, 사회・정서 발달, 인지・언어 발달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아동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보육 환경과 보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3)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가)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의 정의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에 관한 일반적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구분할 수 있다.
∙보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나)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국내외 보육 프로그램의 목적, 보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특징 등을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다.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발달 수준, 보육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을 보육현장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4)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가) 가족과의 연계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보육의 효과와 질을 높이는 데 부모의 역할과 어린이집과의 상호 협력적 관계가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어린이집에서 실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모 교육의 유형과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한부모 가정, 조손 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족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가족 지원과 연계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나)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유아 보육의 바람직한 발달과 보육 효과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어린이집과 지역 사회와의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지역 사회가 어린이집에 지원할 방안을 찾아보고, 또한 어린이집이 지역 사회 주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5)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가)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질
∙어린이집 원장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볼 수 있다.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 기준을 알아보고, 원장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탐색할 수 있다.
나) 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
∙보육 교사의 일반적 역할과 전문적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보육 교사의 양성 체계 및 자격 기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보육 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다) 보육 지원 인력의 역할과 중요성
∙원장과 교사를 제외한 보육 종사자들의 유형, 역할, 자격 및 배치 기준에 관해 이해할 수 있다.
∙보육 지원 인력이 영・유아 발달과 보육의 질에 끼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6)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가)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이용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파악하여 어린이집 운영 기본 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업무연락 내용을 파악하여 처리할 수 있다.
∙매월 지원받는 보조금을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에서 신청, 정산할 수 있다.
나) 어린이집 문서 관리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인사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어린이집 원아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어린이집 시설 관리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보육 과정 운영에 관련된 문서들을 파악하고 작성할 수 있다.
가. 이 과목은 보육 관련 교과의 기초이자 길잡이가 되는 과목으로, '보육 과정', '영・유아 놀이 지도'. '아동 생활 지도'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나. 학생의 보육에 대한 관심과 경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이를 수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지도한다.
다. 영・유아의 행동 관찰, 보육 현장의 견학, 어린이집 교직원과의 면담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보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보육과 보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보육에 관한 시청각 자료 및 동영상, 신문 기사 등 다양한 교수・학습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수업 내용과 연계하여 역할극, 토론, 조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이 보다 의미 있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서 작성과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예비 보육 교사로서 올바른 보육관과 교사의 기본적인 자질과 태도 형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2) 보육 일반의 학문적 지식에 대한 평가는 지식과 개념의 이해 정도와 주어진 상황에서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3) 수행평가는 사전에 평가 방법을 안내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여 실시하되 일부 특정 내용이나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4) 관찰, 견학, 조사, 토론 학습에 대한 평가는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수업 태도와 참여도, 학생이 작성한 보고서, 발표 등으로 평가하되 학생의 '자기 평가'를 병행하도록 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보육의 이해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과거와 현재의 보육 패러다임을 비교할 수 있다. |
발달 단계별 보육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영아・유아・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교사의 역할을 비교할 수 있다. |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영・유아를 위한 보육 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을 구분할 수 있다. |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시할 수 있다.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시할 수 있다. | 보육 효과의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과 가족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 교사의 자격기준과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이용과 어린이집 문서 작성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이용과 어린이집 문서 작성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 관리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 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