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성격 및 목표
가. 성격
‘기업과 경영’은 NCS 실무 과목의 선수 과목으로서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기업이나 조직 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여 장차 직업인이 되었을 때의 업무 수행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조직 이해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나. 목표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데 필요한 경영 관리의 요소, 기업의 부문별 활동, 글로벌 경영과 경영 혁신 등과 같은 기업 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기업의 경영 지원 및 관리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기업 경영과 경영 혁신 | ∙ 기업 경영의 의의 ∙ 기업의 경영 환경 ∙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
경영 관리 | ∙ 계획 ∙ 조직 ∙ 지휘 ∙ 통제 |
기업의 부문별 활동 | ∙ 인적 자원 관리 ∙ 생산 관리 ∙ 마케팅 관리 ∙ 재무 관리 ∙ 회계 정보 관리 |
글로벌 경영 | ∙ 기업의 국제 활동 ∙ 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영 ∙ 경제 통합과 FTA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기업 경영과 경영 혁신
가) 기업 경영의 의의
∙기업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을 설립 주체, 규모, 상법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경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관리의 순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나) 기업의 경영 환경
∙경영 환경의 요소를 구분할 수 있다.
∙기업 경영 활동에 미치는 요소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수집할 수 있다.
다)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윤리 경영의 실천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경영 혁신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경영 혁신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2) 경영 관리
가) 계획
∙경영 계획 수립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계획 수립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경영 전략 수립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경영 전략 수립 방법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나) 조직
∙조직화의 과정과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조직 설계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조직 구조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경영 조직의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조직 문화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조직의 갈등 관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다) 지휘
∙지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동기 부여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리더십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바람직한 리더십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라) 통제
∙경영 통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통제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업의 부문별 활동
가) 인적 자원 관리
∙인적 자원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직무 관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고용 관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인사 고과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보상 관리 사례를 조사한 후 바람직한 보상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근로 기준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노동 분쟁의 해결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나) 생산 관리
∙생산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활동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시스템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품질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상품 생산 공정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마케팅 관리
∙마케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소비자 행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믹스의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관리 전략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라) 재무 관리
∙재무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의 자본 조달 방법을 구분할 수 있다.
∙기업의 재무 활동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재무 계획과 통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의 재무 분석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마) 회계 정보 관리
∙회계 관련 규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재무제표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회계 정보 관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글로벌 경영
가) 기업의 국제 활동
∙최근 국제 경제 환경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국제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나) 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영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글로벌 경영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경제 통합과 FTA
∙경제 통합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FTA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가. 기업 업무의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경영 관리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나. 기업의 부문별 활동 사례를 조사하는 모둠 활동 및 토론 활동을 통해 대인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다. 국내외 경영 사례에 관한 조사 활동을 통해 실무적인 수행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학습이나 과제 수행 시 학습자 스스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자원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마.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여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과 기업 윤리에 대해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바.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 사례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 후 발표하는 수업을 통해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경영 관리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토의 및 토론은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 소감문 등을 토대로 학생들의 과제수행의 적극성 및 이해도를 평가한다.
4) 경영자의 리더십에 관한 토의 활동 과정에서 적극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5)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받아 학생들의 이해도와 논술 능력을 평가한다.
6) 가상 기업을 조직해 보는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는 전 과정에서 프로젝트 계획서, 모둠 일지, 발표 자료, 발표 태도, 동료 평가서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기업과 경영’은 NCS 실무 과목의 선수 과목으로서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기업이나 조직 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여 장차 직업인이 되었을 때의 업무 수행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조직 이해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나. 목표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데 필요한 경영 관리의 요소, 기업의 부문별 활동, 글로벌 경영과 경영 혁신 등과 같은 기업 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기업의 경영 지원 및 관리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기업 경영과 경영 혁신 | ∙ 기업 경영의 의의 ∙ 기업의 경영 환경 ∙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
경영 관리 | ∙ 계획 ∙ 조직 ∙ 지휘 ∙ 통제 |
기업의 부문별 활동 | ∙ 인적 자원 관리 ∙ 생산 관리 ∙ 마케팅 관리 ∙ 재무 관리 ∙ 회계 정보 관리 |
글로벌 경영 | ∙ 기업의 국제 활동 ∙ 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영 ∙ 경제 통합과 FTA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기업 경영과 경영 혁신
가) 기업 경영의 의의
∙기업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을 설립 주체, 규모, 상법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경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관리의 순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나) 기업의 경영 환경
∙경영 환경의 요소를 구분할 수 있다.
∙기업 경영 활동에 미치는 요소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수집할 수 있다.
다)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윤리 경영의 실천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경영 혁신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경영 혁신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2) 경영 관리
가) 계획
∙경영 계획 수립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계획 수립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경영 전략 수립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경영 전략 수립 방법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나) 조직
∙조직화의 과정과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조직 설계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조직 구조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경영 조직의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조직 문화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조직의 갈등 관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다) 지휘
∙지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동기 부여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리더십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바람직한 리더십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라) 통제
∙경영 통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통제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업의 부문별 활동
가) 인적 자원 관리
∙인적 자원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직무 관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고용 관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인사 고과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보상 관리 사례를 조사한 후 바람직한 보상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근로 기준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노동 분쟁의 해결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나) 생산 관리
∙생산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활동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시스템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품질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상품 생산 공정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마케팅 관리
∙마케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소비자 행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믹스의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관리 전략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라) 재무 관리
∙재무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의 자본 조달 방법을 구분할 수 있다.
∙기업의 재무 활동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재무 계획과 통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의 재무 분석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마) 회계 정보 관리
∙회계 관련 규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재무제표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회계 정보 관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글로벌 경영
가) 기업의 국제 활동
∙최근 국제 경제 환경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국제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나) 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영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글로벌 경영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경제 통합과 FTA
∙경제 통합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FTA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가. 기업 업무의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경영 관리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나. 기업의 부문별 활동 사례를 조사하는 모둠 활동 및 토론 활동을 통해 대인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다. 국내외 경영 사례에 관한 조사 활동을 통해 실무적인 수행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학습이나 과제 수행 시 학습자 스스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자원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마.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여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과 기업 윤리에 대해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바.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 사례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 후 발표하는 수업을 통해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경영 관리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토의 및 토론은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 소감문 등을 토대로 학생들의 과제수행의 적극성 및 이해도를 평가한다.
4) 경영자의 리더십에 관한 토의 활동 과정에서 적극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5)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받아 학생들의 이해도와 논술 능력을 평가한다.
6) 가상 기업을 조직해 보는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는 전 과정에서 프로젝트 계획서, 모둠 일지, 발표 자료, 발표 태도, 동료 평가서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나. 목표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데 필요한 경영 관리의 요소, 기업의 부문별 활동, 글로벌 경영과 경영 혁신 등과 같은 기업 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기업의 경영 지원 및 관리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기업 경영과 경영 혁신 | ∙ 기업 경영의 의의 ∙ 기업의 경영 환경 ∙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
경영 관리 | ∙ 계획 ∙ 조직 ∙ 지휘 ∙ 통제 |
기업의 부문별 활동 | ∙ 인적 자원 관리 ∙ 생산 관리 ∙ 마케팅 관리 ∙ 재무 관리 ∙ 회계 정보 관리 |
글로벌 경영 | ∙ 기업의 국제 활동 ∙ 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영 ∙ 경제 통합과 FTA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기업 경영과 경영 혁신
가) 기업 경영의 의의
∙기업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을 설립 주체, 규모, 상법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경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관리의 순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나) 기업의 경영 환경
∙경영 환경의 요소를 구분할 수 있다.
∙기업 경영 활동에 미치는 요소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수집할 수 있다.
다)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윤리 경영의 실천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경영 혁신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경영 혁신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2) 경영 관리
가) 계획
∙경영 계획 수립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계획 수립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경영 전략 수립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경영 전략 수립 방법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나) 조직
∙조직화의 과정과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조직 설계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조직 구조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경영 조직의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조직 문화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조직의 갈등 관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다) 지휘
∙지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동기 부여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리더십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바람직한 리더십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라) 통제
∙경영 통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경영 통제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업의 부문별 활동
가) 인적 자원 관리
∙인적 자원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직무 관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고용 관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인사 고과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보상 관리 사례를 조사한 후 바람직한 보상 방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근로 기준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노동 분쟁의 해결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나) 생산 관리
∙생산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활동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시스템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품질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상품 생산 공정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마케팅 관리
∙마케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소비자 행동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믹스의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관리 전략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라) 재무 관리
∙재무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의 자본 조달 방법을 구분할 수 있다.
∙기업의 재무 활동에 대하여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재무 계획과 통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의 재무 분석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마) 회계 정보 관리
∙회계 관련 규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재무제표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회계 정보 관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글로벌 경영
가) 기업의 국제 활동
∙최근 국제 경제 환경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국제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나) 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영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글로벌 경영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경제 통합과 FTA
∙경제 통합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FTA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가. 기업 업무의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경영 관리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나. 기업의 부문별 활동 사례를 조사하는 모둠 활동 및 토론 활동을 통해 대인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다. 국내외 경영 사례에 관한 조사 활동을 통해 실무적인 수행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학습이나 과제 수행 시 학습자 스스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자원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마.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여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과 기업 윤리에 대해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바.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 사례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 후 발표하는 수업을 통해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경영 관리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토의 및 토론은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 소감문 등을 토대로 학생들의 과제수행의 적극성 및 이해도를 평가한다.
4) 경영자의 리더십에 관한 토의 활동 과정에서 적극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5)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받아 학생들의 이해도와 논술 능력을 평가한다.
6) 가상 기업을 조직해 보는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는 전 과정에서 프로젝트 계획서, 모둠 일지, 발표 자료, 발표 태도, 동료 평가서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