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보현보살권발품제이십팔
經典會上 玅法蓮華經 일일법문
玅法蓮華經 普賢菩薩勸發品 第二十八: 오른쪽으로 일곱 바퀴를 돌고서 부처님께 말씀을 드리시되,
오른쪽으로 일곱 바퀴를 돌고서 부처님께 말씀을 드리시되, “세존이시여! 제가 보위덕상왕부처님의 불국토에서 멀리 이곳 사바세계에서 법화경 연설하는 것을 듣고자 하여, 무량무변한 백천만억의 모든 보살의 대중과 더불어 함께 찾아와 청수(聽受-가르침을 듣고 수지(受持)함)하고자 합니다. 원컨대 세존이시여! 마땅히 연설해주소서! 선남자거나 선여인이 여래 멸도한 뒤에 어떻게 하여야 법화경을 얻을 수 있습니까!”28-3
우요칠잡 백불언 세존 아어보위덕상왕불국 요문차사바세계 설법
右繞七匝 白佛言 世尊 我於寶威德上王佛國 遙聞此娑婆世界 說法
화경 여무량무변백천만억제보살중 공래청수 유원세존 당위설지
華經 與無量無邊百千萬億諸菩薩衆 共來聽受 唯願世尊 當爲說之
약선남자 선여인 어여래멸후 운하능득시법화경
若善男子 善女人 於如來滅後 云何能得是法華經
右繞七匝하고 白佛言하사대 世尊이시여 我於寶威德上王佛國에서 遙聞此娑婆世界에 說法華經하야 與無量無邊百千萬億諸菩薩衆과 共來聽受하옵나니 唯願世尊이시여 當爲說之하소서 若善男子거나 善女人이 於如來滅後에 云何能得是法華經하오리까
1-비록 보현보살이 이곳 사바세계를 찾아왔으나, 권속과 함께 온 것은 법화경의 유통에 대해 삼승의 근기에 맞추어 가르침을 펼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지용보살의 법화경 유통과는 차별이 있음을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2-또 우리들 여래종족에 입각하여 법화경 유통을 목표로 한 것이 아니고, 오로지 시방세계 안에 삼승인이 법화경을 유통하는 일에 대한 것을 목표로 한 것이다.
右繞七匝 白佛言 世尊 我於寶威德上王佛國 遙聞此娑婆世界 說法華經 與無量無邊百千萬億諸菩薩衆 共來聽受 唯願世尊 當爲說之 若善男子 善女人 於如來滅後 云何能得是法華經
偈頌
寶雲地湧菩薩 寶威德上王佛國合掌
一乘玅法蓮華經 地湧菩薩神通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