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의 목표
가. 경제적, 가정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을 보완, 보충함으로써 방과 후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일반보호 및 급식).
1)방과 후 아동들이 안전한 보호공간을 제공하고 급・간식 제공을 통해 아동의 기본적인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
2)개인위생지도, 예절지도를 통해, 바른 생활습관과 인격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정기적인 건강검진 및 프로그램제공을 통해 아동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
4)안전지도, 5대 안전 의무교육을 실시하여 스스로를 보호하고,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나.학습능력향상 및 재능계발 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바른 학습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킨다.(교육)
1)1:1 개별학습 및 숙제지도, 학년별 학습지도를 통해 아동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2)특기적성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들의 잠재력과 재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
3)아동자치회의 운영을 통해 아동들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4)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인 프로그램진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활동과 공동체활동 제공함으로써 책임감을 기르고, 유연한 사고로 문화적 흡수력을 높인다(문화).
1)영화, 연극, 뮤지컬 관람, 전시관 및 박물관 견학, 놀이활동, 섬유미술공예 체험활동 등 다양한 놀이 및 문화체험을 통해 아동의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2)캠프, 참여활동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 촉진 및 공동체 활동에 대한 책임감 증진을 배우고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른다.
라. 지역아동센터 아동과 가족에 대한 상담, 교육, 서비스 지원 및 연계 등의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아동과 가족이 건강한 가족체계를 유지해나가고 아동의 건강한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정서지원)
1)보호자교육 및 간담회, 가족지원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아동 생활에 부모의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이고, 아동-부모 간 관계를 개선한다.
2)아동, 보호자 상담 등을 통해 아동의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현황을 파악하고 서비스 연계를 통해 아동의 주요 어려움과 욕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마.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아동 및 가족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적ㆍ물적 자원을 확보 한다.(지역사회연계).
1)지역사회 자원 개발 및 확보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 한다.
2)지역사회 네트워크를 위한 홍보를 효과적으로 한다.
3)정기적인 운영위원회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전반에 대한 발전에 대해 논의한다.
9. 영역별 프로그램 계획
가.보호 : 일상생활관리, 일생예절교육, 위생점검, 급식, 안전귀가지도 등
나.교육 : 교과학습지도, 특기적성 예체능활동, 인권교육, 음악줄넘기, 아동자치회의 등
다.문화 : 문화체험(공연, 역사문화탐방), 여름방학캠프(워터파크), 겨울방학캠프(눈썰매장), 섬유미술공예 체험활동, 연합체육대회 등
라.정서지원 : 아동상담, 부모상담, 정서지원프로그램, 가족지원모임 등
마.지역사회연계 : 고창군청, 고창군공무원노조, 운영위원회, 학교연계, 지역관공서, 전북은행 등 기업 자원연계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프로그램명) | 서비스 활동(수행방법) | 인원 | 시행시기 |
보호 | 생활 | 일상생활 관리 | -센터생활적응지도 | 29 | 주5회 |
-일상예절교육, 예절 및 공공질서 교육 | 29 | 월1회 | |||
보호 | 생활 | 위생건강 관리 | -위생지도/점검 ㆍ이닦기, 손씻기, 손소독 등 지도 | 29 | 주5회 |
-건강지도 ㆍ상반기-학교건강검진 결과표 ㆍ아동건강검진 실시(고창병원) | 연1회 | ||||
-치료에 필요한 의약품 지원함 (비상약품 구입) | 연2회 | ||||
급식지도 | -영양사가 작성한 급식 표에 의해 식사제공 ㆍ학기중 석식 17시30분~18시05분 ㆍ방학중 중식 12시00분~13시00분 ㆍ식사예절교육 | 29 | 주5회 | ||
안전 | 안전귀가 지도 | -귀가지도(차량 또는 도보, 보호자동행등) | 주5회 | ||
5대 안전 의무교육 | -교통안전,실종유괴예방,약물오남용예방,재난대비 성폭력예방 등 -교육방법 : PPT 및 동영상교육, 외부기관협조 -교육시기 및 방법 등 별첨 자료 | 29 | 교육별 실시 | ||
교육 | 학습 | 숙제지도 | -학교 숙제 지도 | 주5회 | |
교과학습 지도 | -개별 및 학년별 기초학습 지도(아복,강사,자원봉사) ㆍ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문제집풀이 및 학교시험 대비 시험실시 | 29 | 주5회 | ||
-그룹별 영어학습 지도(생활복지사) | 2 | 주5회 (30분) | |||
특기 적성 | 예체능 활동 | -튼튼수업 프로그램 ㆍ진행 : 외부강사 | 10 | 주 1회 (80분) | |
-기타 프로그램 ㆍ진행 : 외부강사 | 8 | 주1회 (80분) | |||
- 음악줄넘기 프로그램 ㆍ진행 : 외부강사 | 8 | 주1회 (60분) | |||
성장과 권리 | 사회성 교육 | 아동 인권교육(초등) ㆍ자체교육 | 29 | 연1회 | |
종사자 인권교육 ㆍ자체교육 | 3 | 연1회 | |||
아동 자치회의 | - 전체회의, 센터운영 참여, 약속정하기 ㆍ아동 대표 선출에 따라 회의 진행 ㆍ분기당 1회 실시 | 29 | 연4회 | ||
문화 | 체험 활동 | 관람∙견학 | - 문화체험 ㆍ영화, 공연관람, 역사문화탐방체험, 섬유미술공예, 달 란트시장 등 | 29 | 월1회 |
캠프∙여행 | - 캠프 ㆍ방학중 여름캠프/겨울캠프 진행 | 29 | 연2회 | ||
참여 활동 | 행사 | - 어린이날 맞이 행사 진행 고창군연합체육대회 | 29 | 연1회 (5,6월) | |
정서 지원 | 상담 | 연고자상담 | - 정기적인 내방 또는 전화 상담 | 29 | 필요시 |
아동상담 | - 초기상담 (입소아동 초기상담:수시) - 정기적인 아동상담 (아동당 반기1회) | 29 | 연2회 필요시 | ||
정서지원 | -정서지원 프로그램 ㆍ정서상담 프로그램(정신건강증진센터연계) | 4 | 연8회 | ||
가족 지원 | 보호자교육 | - 보호자교육(아동 및 부모님) ㆍ센터자체 실시 | 15 | 연1회 | |
행사․모임 | - 보호자소모임 지원 | 10 | 연1회 | ||
- 생일잔치 ㆍ월1회 생일잔치 및 생일선물 지급 | 29 | 연12회 | |||
지역 사회 연계 | 홍보 | 기관홍보 | - 홈페이지 | 1 | 수시 |
연계 | 인적연계 | - 운영위원회 ㆍ대상 : 운영위원회 6명, 분기당 1회실시 | 5 | 연4회 | |
ㆍ고창군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연계 | 4 | 10개월 | |||
- 농협재단,전북은행고창지점,공무원노조,경찰서,교육청 결연후원 | 연중 | ||||
기관연계 | - 복지관 및 바우처사업 등 연계 지원 - 정신건강증진센터연계, 고창군 급식관리지원센터연계 | 5 | 연중 |
10. 세부사업내용
11. 5대 의무교육
가.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명 | 아동5대 의무 교육 | 지도자 명 | 김앵자 |
대 상 | 써미트지역아동센터 아동 | 참여자 수 | 써미트지역아동센터 아동 |
기 간 | 2024.01 - 2024.12 | 장 소 | 전체학습실 |
나.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결과목표 | 하위목표 | 달성 정도 | 평가 근거 | 의의 |
1.선진시민육성 2.안전의식고취 | 1.교통의식고취 2.재난대비강화 3.성윤리의식고취 4.건강한 생활고취 | 1.교통의식전환 2.대피요령숙지 3.이성친구를존중 4.건강한생활습관 | 1. 설문지평가 2. 생활습관변화 3.지도교사의평가 | 아동5대 의무교육을 통해 아동들이 성숙한 선진 시민으로 성장하여 안전한 삶을 영위하도록 한다. |
다. 연간5대 의무 교육 계획안
구분 | 교통안전교육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 | 감염병및약물오용남용등 보건위생관리교육 | 재난대비안전교육 | 성폭력 및 아동학대예방교육 | |||||
2개월에 1회이상 (연간10시간이상) | 3개월에 1회이상 (연간10시간이상) | 3개월에 1회이상 (연간10시간이상) | 6개월에 1회이상 (연간6시간이상) | 6개월에 1회이상 (연간8시간이상) | ||||||
제목 | 시간 | 제목 | 시간 | 제목 | 시간 | 제목 | 시간 | 제목 | 시간 | |
1월 | 교통사고유형및 예방법 | 2 | 실종유괴예방 퀴즈 | 2 | 성폭력/아동학대 개념 및 증후 | 2 | ||||
2월 | 감염병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실천습관 | 2 | 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 2 | ||||||
3월 | 자동차의 안전이용및 인라인 안전수칙 | 2 | 유괴범이란? | 2 | ||||||
4월 | 예방접종의 이해 | 2 | 성폭력 위험사항 | 2 | ||||||
5월 | 비오는날 안전한 보행 | 2 | 유괴방지예방교육 | 2 | ||||||
6월 | 위험물 취급요령 및 화재시 대처법 | 2 | ||||||||
7월 | 스쿨존, 안전공간 | 2 | 중독,오용,남용의 개념알기 | 2 | ||||||
8월 | 유인전략 및 위험상활 알기 | 2 | 2 | 성폭력 예방법과 대처법 | 2 | |||||
9월 | 횡단보도와 도로교통상식 | 1 | 중독사고의 대처법과 예방법 | 2 | ||||||
10월 | 유괴·유인 목격 시 신고요령 및 절차 | 2 | ||||||||
11월 | 교통법규 이해하기 | 1 | 약물,오용,남용의 대처법과 예방법 | 2 | ||||||
12월 | 재난시 안전행동 및 대피요령 | 2 | 나와 타인의 권리교육 | 2 |
12. 일과 프로그램
가.학기중 (10:00-19:00)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10:00~12:00 | 지역아동센터 업무 | ||||
12:00~13:00 | 점심시간 | ||||
13:00~15:00 | 손씻기(위생지도)/숙제 및 알림장체크, 간식제공 | ||||
15:00~17:30 | 학습지도 바이올린 | 학습지도 음악줄넘기 바이올린 | 학습지도 신체활동 종이접기 | 학습지도 튼튼수업 섬유미술공예 바이올린 | 학습지도 기타 |
17:30~18:05 | 저녁식사 | ||||
18:05~19:00 | 차량운행 및 귀가지도 |
13. 평가방법
대분류 | 목표 | 하위목표 | 평가방법 | 자료원 | 측정시기 |
보호 | 경제적, 가정적, 사회적으로 보호적인 부분의 다양한 어려움을 보완, 보충함으로써 방과 후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개인위생지도, 예절지도를 통해 바른 생활습관과 인격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아동 참여도 및 생활기록, 프로그램 진행 일지 통해 일상생활 점검 | - 출석부 - 관찰일지 - 운영일지 - 프로그램일지 - 위생점검표 | 연1회 |
정기적인 건강검진 서비스제공을 통해 아동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 | 아동 참여도 및 생활기록, 프로그램 진행 일지 통해 건강 점검 | - 출석부 - 아동관리카드 - 운영일지 - 프로그램일지 - 결과보고서 | 연1회 | ||
방과 후 아동들이 안전한 보호공간을 제공하고 급,간식 제공을 통해 아동의 기본적인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 | 급, 간식이 식단표에 따라 제공되었는지 점검 | - 출석부 - 식단표 - 운영일지 | 연1회 | ||
안전지도, 5대 안전 의무교육을 실시하여 스스로를 보호하고,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적절히 운영되었는지 점검 | - 프로그램계획 - 운영일지 - 프로그램일지 - 결과보고서 - 만족도조사 | 매 프로그램 종료시 | ||
교육 | 학습능력향상 및 재능계발 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바른 학습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킨다. | 1:1 개별학습 및 숙제지도, 학년별 학습지도를 통해 아동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 아동 학년별 수준별 학습지도가 적절히 되었는지 점검 | - 운영일지 - 프로그램계획 - 프로그램일지 - 프로그램평가 - 만족도조사 | 연1회 |
특기적성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들의 잠재력과 재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 특기적성에 맞춰 적절히 운영 되었는지 점검 | - 운영일지 - 프로그램계획 - 프로그램일지 - 프로그램평가 - 만족도조사 | 연1회 | ||
프로그램활동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인 프로그램진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프로그램활동이 적절히 잘 운영되었는지 점검 | - 운영일지 - 프로그램계획 - 프로그램일지 - 프로그램평가 - 만족도조사 | 연1회 | ||
아동자치회의 운영을 통해 아동들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아동자치회의가 적절히 잘 운영되었는지 점검 | - 운영일지 - 자치회의일지 | 진행시 | ||
문화 |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활동과 공동체활동 제공함으로써 책임감을 기르고, 유연한 사고로 문화적 흡수력을 높인다. | 영화, 연극, 뮤지컬 관람, 전시관 및 박물관 견학, 토요 놀이활동 등 다양한 놀이 및 문화체험을 통해 아동의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아동욕구에 따라 적절히 운영 되었는지 점검 | - 운영일지 - 프로그램계획 - 프로그램일지 - 프로그램평가 - 만족도조사 | 매 프로그램 종료 시 |
캠프, 참여활동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 촉진 및 공동체 활동에 대한 책임감 증진을 배우고 헤쳐나갈수 있는 힘을 기른다. | 아동욕구에 따라 적절히 운영 되었는지 점검 | - 운영일지 - 프로그램계획 - 프로그램일지 - 프로그램평가 - 만족도조사 | 매 프로그램 종료 시 | ||
정서 지원 | 지역아동센터 아동과 가족에 대한 상담, 교육, 서비스 지원 및 연계 등의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아동과 가족이 건강한 가족체계를 유지해나가고 아동의 건강한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 | 아동, 보호자 상담 등을 통해 아동의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현황을 파악하고 서비스 연계를 통해 아동의 주요 어려움과 욕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 및 보호자 욕구가 적절히 지원되었는지 점검 | - 관찰일지 - 아동상담일지 초기아동상담일지 - 부모상담일지 - 운영일지 | 연1회 |
보호자교육 및 간담회, 가족지원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아동 생활에 부모의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이고, 아동-부모 간 관계를 개선한다. | 부모와 아동간 관계 개선이 되었는지 점검 | - 운영일지 - 보호자회의록 - 프로그램계획 - 프로그램일지 - 프로그램평가 - 만족도조사 | 매 프로그램 종료 시 | ||
지역 사회 연계 |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아동 및 가족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적ㆍ물적 자원을 확보 한다. |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를 효과적으로 한다. | 기관홍보 및 연계 활성화 정도 점검 | - 홍보건수 | 연1회 |
지역사회 자원 개발 및 확보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 한다. | 지역자원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었는지 점검 | - 운영일지 - 프로그램계획 - 프로그램일지 - 프로그램평가 - 자원봉사일지 - 만족도조사 | 매 프로그램 종료 시 | ||
정기적인 운영위원회를 통해 아동센터 전반에 대한 발전에 대해 논의한다. | 운영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는지 점검 | - 운영위원회 회의록 | 연1회 |
14. 자원활용계획
연번 | 내용 | 기간 | 수요인원 | 공급계획 | 비고 |
1 | 급식도우미 | 연중 | 1 | 고창군지원 | |
2 | 기초학습강사 | 연중 | 1 | 운영비지원 | |
3 | 학습지도 | 연중 | 1 | 아동복지교사 | |
4 | 건강관리 | 방학중 | 1 | 고창군보건소 | |
5 | 다문화활동 | 연중 | 1 | 고창교육지원청 | |
6 | 청소도우미 | 10개월 | 1 | 고창시니어클럽 | |
7 | 학습도우미 | 10개월 | 1 | 고창시니어클럽 | |
8 | 차량도우미 | 10개월 | 2 | 고창시니어클럽 | |
9 | 대학생일자리 | 2개월 | 4 | 고창군청 | |
10 | 한국장학재단 | 방학중 | 1 | 한국장학재단 |
15.종사자 교육 계획
가.종사자 의무교육
-법정종사자는 의무교육 5시간을 포함한 25시간이상을 의무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한다.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은 8시간 선택교육으로 인정한다.
-아동학대신고의무자교육 :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의무자교육 수강
-긴급복지지원 신고의무자교육: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제1기 긴급복지지원 신고의무자편 수강
-장애인학대예방 및 신고의무자교육: 경기도평생교육포털 교육 수강
나. 종사자 아동권리 교육
-종사자는 아동의 권리보호자로서 아동의 권리교육,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교육, 긴급복지지원
신고의무자 교육을 연1회 이상 받아야 한다.
-대상자 : 시설장, 생활복지사
-방 법 : 외부교육 및 온라인교육,내부교육
-아동권리교육 : 세이브더칠드런 교육
다. 체벌금지 교육
- 법정종사자를 포함하여 사실상 노무를 제공하는자, 아동과 접촉대면 가능성이 있는
자원봉사자는 아동체벌금지교육을 받아야 하며 아동체벌금지서약을 해야만 한다.
- 방 법 : 내부교육,PPT활용, 동영상활용
라. 개인정보보호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종사자는 연1회이상 개인정보보호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대 상 : 개인정보 취급 종사자(시설장,생활복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