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7. 21 아침마당-신노년시대-1부
http://www.kbs.co.kr/1tv/sisa/amplaza/view/vod/index.html?searchStatus=0&articleIndex=1&vosample=¤tUrl=http://www.kbs.co.kr/1tv/sisa/amplaza/view/vod/index.html
60세~90세까지는 아픈 몸을 데리고 사는 것이 정상이다. 몸에 따라 마음이 아파오면서 원망이 다가온다.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라. 아픈 나를 왜 사랑하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때문에 자살을 포기했다.
통증도 나의 일부로 받아 들이고 남은 여생 행복하게 살다가 가야한다. 병든 마음을 잘 달래고 살아야 한다.
부부란 평생 은혜를 입은 것을 갚으면서 사는 은인이다. 마음속에 키우는 맹견이 바로 억울함이다. 죽을 때에는 반드시 맹견을 버리고 죽어야 한다.
2016. 7. 28 아침마당-신노년시대-2부
http://www.kbs.co.kr/1tv/sisa/amplaza/view/vod/index.html?searchStatus=0&articleIndex=3&vosample=¤tUrl=http://www.kbs.co.kr/1tv/sisa/amplaza/view/vod/index.html
나이가 들수록 인생의 길을 잃는다.
품격있는 노후을 위한 방법
1. 나를 사랑하자.
취미에 최선을 다하면 꿈이 된다. 씨앗정보=운
내 운을 꺼내 쓰면 다른 운과 만난다. 다른 운을 만나면 자부심이 생긴다.
2. 나를 해석 잘하자.
인생은 사건중심이 아나라 해석중심이다. 공부는 똑같은 것을 다르게 해석하여 풍부한 자원을 가지는 능력이다.
3. 나를 돕자.
남을 도와 주면 나를 도와 주는 것이다. 운값을 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