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촉물을 제작하는 목적은 홍보와 매출증진에 있다. 많은 사람에게 알게 하고 지금은 아니라도 필요한 순간에 나의 업체를 인식하고 사용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 판촉물의 효과는 지속적이어야 한다. 언제 어느 순간에 고객이 필요로 할 지 모르기 때문에 그 순간에 고객이 자연스럽게 나의 업체를 떠올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판촉물은 항상 고객의 곁에서 사용되어질 수 있는 휴대가 편한 기능성 상품이 좋다.
이러한 상품 선정에 있어서는 일단 업종에 관련된 홍보와 대상고객을 정하는 것이 우선과제이다. 판촉대상의 연령별,성별, 취미별, 직업별 특성에 따라 고객이 선호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판촉물이면 좋다.
하지만 판촉물의 종류가 워낙 많고, 가격 또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품을 선정하는 것이 여간 고민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혼자서 결정하기 어려울 때는 판촉물 업체에 도움을 받아 동종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상품실적 등을 조언 받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판촉물의 가격이 비싸다고 꼭 효과가 큰 것은 아니다. 저렴해도 실용적인 상품이면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상품의 종류를 정한 다음에는 인쇄에 들어가야 하는데, 이 또한 판촉물의 효과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몇 가지 주의를 요한다.
로고나 문구는 너무 크거나 거창하지 않게 깔끔하고 심플한 문구로 간단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인쇄가 너무 크거나 많은 글씨는 자칫 고객에게 부담을 주어 사용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내가 고객이 되었다 생각하고 받았을 때 보기 좋고, 계속 사용되어질 만한 생각이 드는지 한번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상품과 인쇄가 결정됐다면 이제 믿을 만한 업체를 선정한다. 오프라인 업체를 이용한다면 직접 샘플을 보고 인쇄, 디자인, 배송날짜를 협의한다. 그렇지 않다면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곳도 괜찮다.
판촉물 쇼핑몰 선정 시엔 우선 게시판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이다. 최근의 주문내역이 없거나 너무 오래 되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1000군데가 넘는 판촉물 쇼핑몰이 있기 때문에 좋은 업체를 얼마든지 금방 찾을 수 있다.
주문 시에는 항상 담당자와 전화로 인쇄, 디자인, 배송에 따른 문제가 없도록 통화를 해서 서로의 의사를 확인한다.
이상의 모든 과정이 끝나면 판촉물을 배포한다. 배포할 때도 고객이 소중하고 필요한 정성스런 판촉물을 받았다는 느낌이 들도록 해야 효과가 높다. 그냥 아무에게나 주는 듯한 느낌은 자칫 고객들에게 그만큼 하찮은 느낌이 들게 한다. 시간과 자금이 허락된다면 정성스런 포장으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인식 되어지도록 전달하는 것이 좋다.
★ 판촉물, 제공방법에 따라 효과 달라진다. ★
판촉물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높은 가격의 인지도 높은 판촉물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쉽다. 하지만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무리가 있다.
똑 같은 판촉물도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 가치와 효용성을 높일 수 있다. 대다수의 주유소는 지갑형 티슈를 판촉물로 제공하지만 그 효과는 천차만별로 나타난다. 어느 주유소에서는 지갑형 티슈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은 반면 또 다른 주유소에서는 지갑형 티슈는 쓸모없는 판촉물로 전락한다.
똑 같은 판촉물에 대해 고객이 다른 반응을 보이는 원인에는 판촉물을 제공하는 방법도 포함된다. 고객이 습관적으로 받고 일반화된 사은품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 소중히 다룰수록 사은품 가치 높아
하찮은 사은품도 제공하는 사람이 소중하게 다루면 고객은 그 사은품은 ‘무언가 다르겠지’라는 막연한 느낌을 받는다. 고객은 사은품을 다루는 주유원과 사은품을 건네는 태도, 사은품에 대한 설명 등에서 같은 사은품도 다르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주유소 구석이나 지저분한 곳, 정리하지 않고 상자 째 개봉해 놓고 사은품을 제공할 경우 함부로 다루기 십상이다. 그리고 사은품의 청결상태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하지만 사은품의 진열장소를 정하고 가지런히 정리해 놓는다면 주유원이 사은품을 취급할 때도 주의를 기울이기 마련이다. 고객 역시 가지런히 정리해 놓은 곳에서 사은품을 꺼내 주는 것에 좋은 인상을 받는다.
사은품을 건네는 주유원의 태도도 중요하다. 깨끗한 손으로 사은품을 반듯하게 건네고 이때 사은품을 제공한다는 멘트를 함께 하여 고객이 사은품을 받고 있다는 점을 인지시킬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판촉물은 주유대금 결제 단계에서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사은품은 신용카드 사인 요청이나 영수증과 함께 사은품을 건네게 되면 고객은 영수증을 확인하느라 사은품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따라서 사은품을 건네기 전에 “지갑형 휴지 먼저 받으세요 .품질 좋은 휴지입니다. “라는 멘트를 곁들여 고객에게 사은품의 가치를 인식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태도는 지갑형 티슈와 같이 일상화된 사은품일수록 더 효과가 높다.
청주시 금천주유소에서는 사탕을 제공할 때 접시에 담아서 고객이 집어갈 수 있도록 했다. 이정환 사장은 “사탕을 소포장 하거나 바구니에 담아서 집어갈 수 있는 방법 등을 사용했는데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고급스런 접시에 사탕을 담아 집어갈 수 있도록 한 것이었다” 고 말한다. 이 사장에 따르면 동일한 제품이었는데도 고객들은 접시에 담아주는 사은품이 더 고급제품이라고 인식했다는 것, 또 주유원의 손이 사탕에 직접 닿지 않는다는 점도 사은품의 가치를 높이는데 효과를 발휘했다고 한다.
◈ 다양한 사은품의 존재를 부각시켜야
주유소 사은품은 지갑형 티슈, 생수, 캔커피, 물티슈, 사탕,건빵,껌,차량용 청결제 등이다. 하지만 많은 주유소들은 습관적으로 고객에게 휴지를 제공한다. 그래서 고객들은 주유소 사은품은 으레 휴지뿐이라고 여기고 그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
바로 이부분에서 변화를 주면 효과적으로 사은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주유원이 먼저 “ 필요한게 있으세요?”라고 묻거나 티슈, 생수, 사탕이 준비되어 있는데 무얼 드릴까요?”라며 고객이 사은품을 선택하게 하는 것도 좋다. 또 매일 같은 사은품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준비된 사은품을 요일과 주별로 제공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