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에 잘 어울리는 빈티지 렌즈 10가지-2
콘탁스 자이스 2.8/85mm Sonnar T*
최상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Canon EF( Simmod 또는 일반 어댑터), Nikon F 및 Pentax K( Leitax )
크레딧: KEH 카메라
내가 Contax Zeiss 렌즈보다 더 좋아하는 저렴한 빈티지 렌즈 라인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Carl Zeiss가 Yashica와 협력하여 만든 이 SLR 렌즈는 Yashica 및 Contax C/Y 마운트 35mm 카메라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당시 라이카와 함께 가장 존경받는 렌즈 제조사인 자이스는 1930년대에 콘탁스와 협력하여 콘탁스 거리계용 렌즈를 설계하고 생산했습니다.
물론 Zeiss는 오늘날 Otus, Batis, Milvus, Touit 및 M-마운트 라인과 같은 몇 가지 다른 마운트를 위한 자체 렌즈를 많이 만듭니다. Nikon F 및 Canon EF 마운트용으로 제작된 Milvus 라인은 광학 디자인이 Contax Zeiss 라인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수많은 렌즈를 자랑합니다.
2.8/85는 불행히도 그 중 하나가 아닙니다. 느린 렌즈는 유행에서 퇴색했습니다. 아마도 울타리 기둥과 꽃을 찍는 보케 광신도들의 변덕 때문일 것입니다. 이것은 Sigma Art 또는 Zeiss Otus 시리즈와 같은 거대하고 타협하지 않는 렌즈로 최고조에 달했지만 Nikon, Sigma, Tamron 및 Sony와 같은 여러 회사가 우수하고 컴팩트한 f/1.8 ~ f/2.8 단렌즈를 출시한 후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 뿐만 아니라 Nikkor 24-50/4-6.3 및 Sony 28-60/4-6.3과 같은 줌 렌즈.
저는 개인적으로 f/2.5 또는 f/2.8 버전인 "Mini Otuses" 라인을 항상 원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얻지 못했지만 Contax Zeiss 2.8/85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놀라운 광학 장치로 남아 있는 당대 최고의 렌즈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거의 미니 Otus로 간주 될 수 있으며 특히 중지되었습니다. 크게 열었을 때 프레임 전체에 걸쳐 일관된 해상력이나 Otus 85의 마이크로 콘트라스트가 없으며 아포크로마틱도 아닙니다. 그러나 일단 f/4, 특히 f/5.6을 치면 그 사이에는 거의 없습니다. 글쎄, 거의 2파운드의 무게를 제외하고.
그 중 어느 것도 이 렌즈가 놀랍지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거의 모든 렌즈를 Zeiss Otus와 비교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불공평합니다. Contax 2.8/85는 광각에서 f/11 정도까지 회절을 쳤을 때(사용하는 카메라에 따라 다름) 전반적으로 우수한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Zeiss 렌즈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으로 아름다운 미시 대비를 가지고 있어 가장 낮은 주파수 구조에도 충분한 물기를 제공합니다. 플레어 성능은 빈티지 렌즈에 비해 다소 흠잡을 데가 없지만 자연스럽게 현대 렌즈가 이 점에서 게임을 향상시켰습니다.
Contax Zeiss 3.5/100mm Sonnar T*
최상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Canon EF( Simmod 또는 일반 어댑터), Nikon F 및 Pentax K( Leitax )
크레딧: nolab
2.8/85 Sonnar에 대해 말한 모든 것은 3.5/100 Sonnar에 해당하고 그 다음 일부에 해당합니다.
예, 85 Sonnar보다 훨씬 느립니다. 정확히 말하면 반 스톱 정도 더 느립니다. 그러나 85 Sonnar와 마찬가지로 100mm 초점 거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작은 렌즈입니다. 해당 렌즈와 비교하여 직경이 1.5mm(동일한 55mm 필터 스레드 사용), 길이가 14mm 더 긴 61mm, 무게 차이는 26g에 불과합니다(각각 260g 대 286g).
렌즈가 너무 좋기 때문에 MTF( modular transfer function ) 차트는 스톱다운에 대한 개선이 거의 없음을 보여줍니다. 명암비는 와이드 오픈 및 스톱다운 모두에서 우수하며 f/5.6에 의해 해상도가 향상되고 약간 평평해집니다. 보시다시피,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잔류 구면 수차로 인해 약간의 난시가 생깁니다. Zeiss는 이론적인 MTF가 아닌 측정된 MTF 차트를 게시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 이는 다른 제조업체에서는 하지 않는 것입니다.
3.5/100 Sonnar는 2.8/85 Sonnar와 매우 유사한 5 요소/4 그룹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Ludwig Bertele이 1932년 Zeiss Sonnar 50/1.5를 위해 만든 7/3 Sonnar 디자인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더 긴 초점 거리 Sonnar 및 Tele-Tessar 디자인).
이 렌즈를 Contax Zeiss 28-70/3.5-4.5 또는 35-70/3.5(또는 2.8/35 및 1.7/50), 2.8/85 및 2.8/135와 함께 사용하면 보행로, 인물 및 풍경 사진을 위한 좋은 만능 키트입니다. 28/35mm ~ 300mm의 뛰어난 전체 Contax Zeiss 키트를 보려면 이 목록의 다음 렌즈를 선택하세요.
콘탁스 자이스 100-300mm f/4.5-5.6 Vario-Sonnar T*
최상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Canon EF( Simmod 또는 일반 어댑터), Nikon F 및 Pentax K( Leitax )
크레딧: Mist722
내가 Contax Zeiss 라인에 개인적으로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면, 그것은 내가 그렇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 시리즈에는 오늘날의 기준으로 볼 때 여전히 좋지 않은 렌즈가 거의 없으며 우수한 렌즈도 몇 개 있습니다. 100-300mm Vario-Sonnar는 그 중 하나이며 이 목록에 있는 유일한 줌 렌즈입니다. 많은 빈티지 줌 렌즈는 고해상도 디지털은 고사하고 필름에서도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100-300mm Vario-Sonnar는 예외입니다. 훌륭한 렌즈일 뿐만 아니라 같은 범위의 많은 단렌즈보다 더 낫지만 속도는 느립니다. 풍경 작업에 망원 렌즈를 많이 사용하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이것이 거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론이 아닌 측정된 렌즈의 MTF 차트는 f/8에서 성능이 우수해지면서 활짝 열려 있어도 인상적입니다. 135mm와 200mm 사이의 해상력과 콘트라스트 피크, 특히 롱 엔드에서 해상력과 예리함이 저하됩니다. 이는 오늘날 최고의 줌 렌즈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돌려도 렌즈는 거의 모든 초점 거리와 조리개에서 최소한 회절 한계에 도달할 때까지 탁월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많은 구형 줌과 마찬가지로 100-300 Vario-Sonnar는 푸시/풀 디자인으로 초점과 줌 링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뒤로 당겨서 후퇴(축소). 푸시/풀 렌즈는 사랑하거나 미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는 작동이 더 빠르고 간단하기 때문에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나 같은)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주로 구도를 잡은 후 초점을 조작하면 우발적인 이동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디자인의 팬이 아니더라도 다양성과 결과에 대해 지불하는 것은 작은 가격입니다.
라이카 50mm f/2 Summicron-M(V4)
최상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전용.
크레딧: Adorama
이 시점에서 라이카 Summicron은 기본적으로 사진 작가들 사이에서 가명입니다. 라틴어 summus 와 kronos (각각 "최대"와 "시간"을 의미)의 합성에서 파생된 "Summicron"은 f/2 최대 조리개를 가진 모든 렌즈에 대해 라이카에서 말하는 말입니다 . 이 규칙은 1953년부터 현재까지만 적용됩니다. 그 전에는 다른 f/2 렌즈에 "Summar" 및 "Summitar"와 같은 명칭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Leica는 28mm, 35mm, 50mm, 75mm 및 90mm 초점 거리의 M 마운트 Summicron 변형을 생산합니다. 40mm Summicron은 한때 미놀타와 협력하여 생산되었습니다.
50mm Summicron은 가장 오래된 라인이며 현재 5번째 버전입니다. 50/2 APO Summicron을 계산하면 6개입니다. 1953년에 출시된 첫 번째 버전은 LTM(M39) 마운트와 재채기를 하면 긁힐 수 있는 전면 요소가 있는 접을 수 있는 디자인이었습니다. 두 번째 버전은 M-마운트 및 견고한 디자인으로 이동했으며 근거리 초점 범위가 확장된 변형과 함께 "Dual Range"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세 번째 재설계는 흰색과 노란색 레터링 미학과 더 전통적인 6요소/4그룹 이중 가우스("평면") 디자인이 있는 고전적인 검정색으로 이동했습니다. 처음 세 가지 버전은 7요소/6그룹 구성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1979년에 버전 4(구어체로 "V4")를 얻었습니다. 버전 3과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10개 대신 8개의 조리개 블레이드가 있으며 이제 처음으로 멋진 초점 탭이 특징입니다. (비 APO) 50 Summicrons는 V4 이후 다섯 번째 버전으로 발전했지만 차이점은 주로 최신 버전의 통합 망원경 후드로 귀결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광학 장치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이것은 V4가 본질적으로 현대적인 라이카 렌즈를 소유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관문 중 하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 Summicron V4 렌즈는 캐나다에서 제조되었지만 이후 버전은 독일로 다시 이전되었으며 이전 황동 버전에 비해 무게가 가벼운 것은 대부분 알루미늄 구조 덕분입니다. 해상도는 전반적으로 우수하며 f/4로 정리되는 모서리와 가장자리의 감소가 있습니다. 측면 CA가 문제이지만 사후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Axial CA가 존재하지만 조리개를 조일수록 감소하며 플레어 제어는 이 빈티지의 렌즈에 대해 매우 칭찬할 만합니다.
캐나다 버전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Made in Portugal 변형과 매우 유사) 구입하는 데 약간 저렴하므로 제 생각에는 그렇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고의 라이카 카메라와 렌즈 중 일부는 캐나다에서 생산되었습니다. 1952년부터 1985년까지 ELCAN(Ernst Leitz Canada)에서 근무한 유명한 Dr. Walter Mandler는 Summicron 50 V4를 포함하여 가장 혁신적이고 존경받는 라이카 광학 제품을 개척했습니다.
디지털 M 바디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 6비트 코딩으로 업그레이드된 일부 Summicron V4 렌즈를 찾거나 이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또는 스스로 수행할 수 있으며 위험 부담은 감수해야 함). 광산은 6비트로 수정되었으며 이러한 업그레이드된 렌즈는 재판매 프리미엄을 조금 더 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Leica M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할 생각이 없다면 별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