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휠(wheel)의 기능
휠은 타이어를 창착해 견고하게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고, 자동차의 허브(hub)에 설치되어 차의 운동과 동력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휠의 요구 조건
①주행 때 발생하는 차의 수직하중,횡하중,제동력 등 각종 응력에 견디어야 하는 강성을 가져야 한다.
②타이어를 지지하는 림의 형상 및 규격,치수가 정확해야 하는 정밀성이 요구된다.
③주행 조건에서의 차 아래 중량을 감소,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경량성이 요구된다.
▣ 알로이 (Alloy)란
합금이란 뜻으로 주성분에 따라 알루미늄 알로이 휠과 마그네슘 알로이 휠 이 있다.그러나 대부분이
알루미늄을 주성분으로 재질상의 특성을 보강하기 위해 기타 금속을 혼합시켜 만든 알루미늄 휠 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알로이 휠의 장점
① 경량화에 따른 연비 향상 효과
② 열전도율이 우수함에 따라 타이어 노면 마찰열과 제동 때 브레이크 라이닝 마찰열 등의 방출 효과가 뛰어나 제동 성능 및 안전성 향상
③ 주행 충격에서도 스틸 휠보다 견고하고 제작 과정에서의 정밀성 때문에 휠 밸런스의 정확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④ 디자인의 우수
⑤ 내식성에 의한 반영구적 수명이다.
▣ 제조방식에 의한 분류
① 주조휠 : 알루미늄 합금 재료를 녹여 몰드에 부어 굳혀서 만드는 방법
② 단조휠 : 녹인 합금 재료를 높은 압력으로 몰드에 짓이기거나 두드려 만드는 방법
▣ 구조에 의한 분류
①원 피스(One piece) 휠 : 림(Rim)과 디스크(Disc)부를 한 덩어리로 몰드에서 주조해 낸 휠
②투 피스(Two piece) 휠 : 림과 디스크부를 따로 만들거나 아우터 림(Outer rim)만을 따로 만들어 용접 또는 볼트로 고정, 결합하는 방식
③스리 피스(Three piece) 휠 : 아우터 림(Outer rim), 이너 림(Inner Rim), 디스크(Disc)를 각각 따로 만들어 볼트로 체결,조립한 휠
▣ 디자인에 의한 분류
1.스포크 타입(Spoke type)휠 - 수레바퀴 타입
2.메시 타입(Mesh type) 휠 - 그물 타입
3.비시(Bish type) 휠 - 접시 타입
4.핀(Fin type)휠 - 빗살무늬 타입
5.에어로 타입(Aero type) 휠 - 바람개비 타입
<그림 1> 알로이 휠의 표시
▣ 알로이 휠의 규격 표시(그림 1 참조)
5.5 J × 14 ET46 114.3 4
① ② ③ ④ ⑤ ⑥
① 5.5는 림(Rim)의 폭으로 단위는 인치(inch)
② J는 플랜지(Flange)형상 또는 높이
③ 14는 림(Rim)의 직경으로 단위는 인치(inch)
④ ET46은 오프셋(Off Set)으로 림폭의 2등분선인 중심선에서 디스크 밀착면까지의 거리가 46mm이다. 참고적으로 오프셋이 적어지면 적아진 수치만큼 휠은 바깥으로 넓어지고 이것은 윤거가 변한 꼴이 되어 차의 조종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
⑤ 114.3(PCD:pitch center diameter)은 볼트와 볼트간의 거리(4홀은 대각선거리,5~6홀은 가상의 원을 그려 그원의 직경)
☞ 메이커별 PCD규격
· 현대 : 114.3mm
· 기아 : 114.3mm와 100mm
· 대우 : 100mm
⑥ 홀의 수(체결용 볼트수)
⑦ 허브 다이아미터(Hub diameter) : 휠의 디스크 부분이 차체에 결합될 때 휠 허브 직경과 차체의 허브 직경 크기가 일치해야 한다.
휠의 규격 표시 내용을 참고로 〈표 1〉과 같이 국내 몇몇 차종을 정리해 보았다. 국내 전 차종을 〈표 1〉과 같이 만들어 확보하고 있으면 OEM 휠과 시중에 유통되는 휠들을 비교해 핸들이나 차체 떨림을 해소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차가 떤다는 것은 회전하는 물체의 밸런스가 맞지 않기도 하지만 휠이 설치되는 부분인 허브의 규격
(허브 직경)이 맞지 않으면 무조건 떨게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