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Abrazo 아브라쏘 (embrace) |
오픈 임브레이스는 아비에르또 아브라소 라 하고 클로드드 임브레이스는 쎄라르 아브라소 하고 한다. 홀딩자세 - 두 사람 사이의 공간이 보이지 않게 안기 (두 사람 사이에 공간이 있는 오픈 홀딩 자세와 깊게 껴안는 딥 홀딩 자세가 있음)
|
2 | Cerrar (쎄라르) |
클로즈 홀드 -서로의 공간이 보이지 않게 안기. 남자의 오른쪽과 여자의 왼쪽이 완전히 닫혀지면서 깊은 홀딩 자세가 됩니다. |
3 | Abierto (아비에르또) | 오픈 홀드 (아베르뚜라) : 안았을때 두 사람 사이의 공간에 빛이 보일정도 (아필라도) : 잠깐씩 순간적으로 깊이 안기 Embrace (엠브라세) : 홀딩 |
4 | Adelante (아델란떼) | 앞, front |
| Atras (아뜨라스) | 뒤,Back |
5 | Adorno (아도르노) | 장식동작 |
| Firullete (피룰레떼) | 장식동작 |
6 | Adornar (아도르나) | 꾸미다 *아도르노=피룰레떼=아도르나 |
7 | Amague (아마게) 영) rock step | 한걸음 가려다 멈추는 동작 |
8 | Hamaca (아마까) =꾸니타 | 제자리에서 걷거나 작은 공간에서 방향을 바꾼데 유용한, 음악에 맞춰 앞뒤로 흔드는 스텝, 이 동작은 왼쪽 오른쪽 자리를 앞으로 하여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돌 수 있고, 원하는 만큼 반복될 수 있다. |
9 | Cunita (꾸니따) 영)rock step | 요람이란 의미로 남여가 무게중심을 번갈아 바꾸면서 방향전환이 가능한 동작 *아마게=아마까=꾸니따=락 스텝 |
10 | Apertura (아뻬르뚜라/아뻬라뚜라) | open position. 상대방을 앞에 두고 다리를 벌린 자세
|
11 | Arrastre (아라스뜨레) | 끌기, 상대방의 발을 본인의 발로 끌고 가기 |
12 | Barrida (바리다) 영)drag | 쓸기, 끌기라는 뜻 그혹은 그녀가 상대의 발을 끌어 가는 동작, 중요한 것은 발릉 끈느 것이 아니고 상체리드가 우선이고 발을 끄는 것은 옵션이다. *아라스뜨레 = 바리다 =드러그 |
13 | Baby-step | (스페이스와 밸런스 그리고 리듬을 위한 작은스텝들) |
14 | Back Sacada, 혹은 Sacada atras (사까다 아뜨라스) | 땅게라 혹은 땅게로가 뒤로 상대의 다리를 뻗어서 상대의 자리를 침범 하는 것. |
15 | Baldosa(발도사 | 6박자 사각형 스텝 |
16 | Basico (바시꼬) | 기본 스텝 |
17 | Base (바쎄) | 기본 8스텝 : 내 던지다 |
18 | Bolear | 내 던지다. |
19 | Boleo (볼레오) | 한쪽 다리를 들어올려 앞이나 반대 다리방향으로 감는듯한 장식동작 |
20 | Boleo adelante (볼레오 아델란떼) | 앞으로 하는 볼레오 |
21 | Boleo atras (볼레오 아뜨라스 | 뒤로 하는 볼레오 |
22 | Line Boleo | 여자의 다리가 직선으로 올라가는 볼레오 동작 |
23 | Cadena (까데나) | 남녀의 동작이 마치 체인처럼 연결되며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동작. |
24 | Caminado (까미나도) | 걷기 ,서로 마주보며 한 사람은 앞으로, 또 한 사람은 뒤로 걷기 |
25 | Caminar (까미나르) | 걷다 *까미나도 =까미나르 |
26 | Cierre (씨에레) | 마무리 |
27 | Contra-tiempo (꼰뜨라 띠엠뽀) | 반박자 (박자쪼개기) |
28 | Corrida al lado (꼬리다 알 라도) | 옆으로 달리듯 걷기, 박자를 쪼개며 옆으로 걷는것 |
29 | Cortina | 잠시 쉬어가는 음악 (보통 밀롱가에서는 딴다와 딴다 사이에 30초에서 1분정도 흘러나옴. 파트너체인지 하는 시간) |
30 | Cortado (꼬르따도) | cut 라는 뜻 |
31 | Costado (꼬스따도) | 옆 *꼬르따도 =꼬스따도 |
| Cortina (꼬르띠나) | 장막, 막 이라는 뜻, 밀롱가에서 tanda 사이에 짧게 탱고가 아닌 음악을 내보내는 형식으로 , 시간 또는 음악을 일컫음, 일종의 휴식 시간이 되기도 하며 파트너를 에스코트 하여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고 새로운 파트너와 만나는 시간. |
| Cabeceo (까베세오) | Cabeza(머리)와 관련된 동사 cabecear 의 명사형 사전적 의미: 머리를 옆으로 까딱하거나 위아래로 까딱 움직이는 것을 말하는데 남자가 여자에게 춤을 권하기 위해 플로어쪽으로 머리를 까딱하거난, 시선을 던져 춤을 권하는 남자에게 고개를 끄떡거려 승낙을 표현하는 의사소통 방식으로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밀롱가에서 춤을 권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말한다. |
32 | Colgada (꼴까다) |
매달리기. 남녀가 같은 무게중심을 딛은 상태에서, 상체가 벌어지면서 서로에게 매달리는 동작, 골반을 최대한 밖으로 보내며 서로의 상체가 최대한 멀리 떨어진 동작. |
33 | Cruzada (끄루사다) |
한쪽 발을 다른 발의 앞이나 뒤로 꼬는 동작.. 숫자5 싱꼬 or Cross 교차를 의미.(8살리다의 5번째 스텝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싱코(Cinco)'라고도 함) |
34 | Gancho (간쵸) | 고리. 파트너의 다리 사이에 본인의 허벅지와 종아리로 걸어서 상대방의 영역을 침범하는 동작 |
35 | Gancho al cuerpo (간쵸 알 꼬에르뽀) | 몸에 하는 간쵸 |
36 | Giro (히로) | 회전, [끄루세 아뜨라스→아뻬라뚜라→끄루세 아델란떼→아뻬라뚜라] |
37 | Lapiz (라피즈/라삐스) | 연필. 바닥에 둥그렇게 원을 그리는 장식 동작 |
38 | Media luna (메디아 루나) | 반달 |
39 | Medio-giro (메디오 히로) | 하프 히로, 절반 정도만 회전하는 동작. |
40 | Molinete (몰리네떼) | 회전, 풍차라는 뜻 |
41 | Morida (모리다/모르디다) | 주로 남자가 하는 깨물기, 샌드위치로도 불림, 상대의 발을 자신의 두발로 양쪽에서 조이는 동작 *모리다 =샌드위치 =상구치또 |
42 | Sanguchito (상구치또) | Sandwiche. 상대의 발을 자신의 두발로 양쪽에서 조이는 동작 |
43 | Ocho (오쵸) | 숫자 8, 상체를 회전해서 걷는 8자 모양의 걸음, 기본적으로 2가지 ocho adelante와 ocho atras 가 있다. |
44 | Ocho adelante (오쵸 아델란떼 | 앞으로 하는 오초, 앞으로 회전하며 걷기 |
45 | Ocho Atras (오쵸 아뜨라스 | 뒤로 하는 오초, 뒤로 회전하며 걷기 |
46 | Parada (빠라다) | 멈춤, 서기, 정지, 방향 전환을 위해 일시 정지 시키는 동작, 파트너를 자신의 발로 춤을 멈추게 하는 동작. |
47 | Pasada (빠싸다) | 통과, 건너기, 여자가 남자의 발위를 통과하는 동작. (빠라다,모르디다,빠사다 콤보 피구라 활용)남자는 발을 접촉하여 여자를 멈추게하고 남자의 뻗은 다리위로 여자각 지나 앞으로 걷도록 리드한다. 여자는 보인의 결정으로, 남자의 발을 넘거나 또는 그 발 주위의 바갇에 토우를 끌 수 있다. (엄지발가락 부분으로 포인하여 바닥을 끌며 지나가기) 빠사다는 여자들에게 그녀의 휘롤레떼(장식동작)을 할 가장 일반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사려 깊은 리더는 여자가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배려한다. |
48 | Pasar | 지나가다. *빠사다= 빠사르 |
49 | Paso (빠소) | 스텝, 한걸음, 한발짝을 의미. 이러한 몇가지의 빠소와 기술이 모여서 땅고의 짤막한 단위인 피구라(Figue)를 만들게 됨 |
| Pausa (빠우사) | 멈춤. |
50 | Sobre paso (소브레 빠소) | 발 바꾸기 |
51 | Paso basico (빠소 바씨꼬) | 기본 스텝 ) : |
52 | Patada (빠따다) | 상대방 다리 사이로 발로 차기 |
53 | Patadita (빠따디따) 영) Kic | 상대방 다리사이로 발로차기, 탱고동작에서 귀엽고 앙징맞고 경쾌한 동작. 남녀 모두 할 수 있음 *빠따다 =빠따디따 =킥 |
54 | Planeo (쁠라네오) | 비행기, 글라이딩이라는 뜻, 한쪽발에 중심을 두고 반대쪽 다리를 펴고 발끝으로 원을 그리며 회전하는 동작. |
55 | Pique (삐구에)
| 찍기, 장식동작, 발 끝으로 바닥을 두들기기 |
| Pivot (삐봇) | 무게 중심을 발바닥의 한 점에 실어 회전하는 것, ture 또는 revolve : 회전, 지구가 중심축으로 자전하듯이, 발이 닿은 지점을 축으로 핑하고 도는 동작, 탱고의 동작을 다양하게 만드는 중요한 동작이므로 평소에 피봇하는 연습을 많이 해 주어야 한다. |
56 | Postura (뽀스뚜라) | 자세 |
57 | Quebrada (깨브라다) | 갑자기 몸을 비틀면서 주저앉는 동작, 몸을 낮추며 구부러지는 동작. |
58 | Rulo (룰로) | curl, 여자가 giro하는 동안 남자는 한 쪽 다리로 서서 돌며 반대 발로 작은 원을 반복적으로 그리는동작. |
59 | Cruce (끄루쎄) 영)cross position. |
1. cruce adelante /끄루쎄 아델란떼(프론트사까다) = (front cross) 2. cruce atras /끄루쎄 아뜨라쓰(백사까다)= (back cross). |
60 | Sacada (사까다/싸까다) | 상대방의 다리 사이에 들어가 한쪽다리를 밀어내는 듯한 동작, 상대방의 발을 이동시키고 그 자리에 본인의 발이 이동함. (보기에는 상대방의 발을 차는 것처럼 보이지만 차는것이 아님) *신체적 접촉은 중요하지 않다. 상체 리더로 한다. |
61 | Sacada (사까다 아델란떼) | 앞으로 하는 사까다 |
62 | Salto (살또/쌀또) | 점프, 점프하는 동작. |
63 | Salida (살리다) | 탱고의 기본걸음, 출구, 출발이라는 뜻, 8살리다는 탱고의 가장 기본적인 스텝 1. salida normal (쌀리다 노르말) : 정상 쌀리다 2. salida cruzada (쌀리다 끄루싸다3번째 step에서 남자가 왼발로 나감) |
| Sentada (센따다) | . sit. .앉기,남자의 다리 허벅지 위로 여자가 순간 적을 앉는 듯한 동작 |
64 | Soltada (쏠따다) | 홀딩자세를 푸는동작. 훨씬 자유로운 상태의 움직임을 만들 수 있다. |
65 | Soltado (쏠따도) | 아브라쏘 풀기 |
66 | Spin (스핀) | 남녀가 같은 지점을 딛고 회전하는 동작. |
67 | Trabada (뜨라바다) | 여자의 움직이는 발을 가두는 동작 |
68 | Traspie (뜨라스삐에) | 반박자 스텝, 3배(triple)라는 말, 간박자에 발바꾸기 동작. Tras:뒤이어 Pie: 발 Traspie& eacute : 헛딛기. Step과 step사이에 작은 step |
69 | Enrosque (엔로스께) | 다리 꼬기동작. 몸이 상하체의 분리(dissociation)상태에서 나선형으로 꼬이는 동작. 회전시 생기는 에너지흐름이 상체에서 하체로 내려오고 발에서 마무리 될때 생기는 동작. 멋있고 화려한 고급 장식동작임. |
70 | Un beso (운베소) | 스페인어로 키스 한번 이라는 뜻으로, 인사할 때 뺨에 하는 키스를 통상적으로 운베소 라고 일컫는다 |
71 | Vaiven (바이벤) | 전후 좌우 왕복 운동 |
72 | Puente (뿌엔떼) | 다리(교각)이란 뜻, 남여가 상체를 밀착시켜 기대면서 남자가 두발을 뒤로빼며 여자의 몸을 지탱해 주는 동작 |
73 | Calesita (깔레시따) | 회전목마란 뜻. 남자가 puente(뿌엔떼) 동작을 유지하며 그대로 우측으로 원을 그리며 돌게되는 동작임. |
74 | Volcada (볼까다) | 엎어버리기. colcada와 반대되는 자세. 서로에게 상체를 기대 상대방과의 발 간격이 넓어지게 하는 동작. 여자가 발을 딛은 지점에서 중심이 없는 발을 원을그리는 동작. 이 자세에서 여자는 주로 슬라이딩 동작을 하게됨. 뿌엔떼(puente)와 다른점: 볼까다 시에 남자가 받쳐주는 뒷 다리를 최대한 펴주어야 함. 이는 여자가 상체를 편하게 기대고 하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pecho(뻬쵸): 가슴 cintura (씬뚜라) : 몸통(명치아래) cadera (카데라) : 골반 rodilla (로디샤) : 무릎 pie (삐에) : 발 marca (마르까) : 신호,리드 peso (빠소): 무게 eje (에헤) : 축 pareja (빠레하): 짝, 파트너 piso (빠소) : 바닥 taco (따꼬) : 굽,힐 tiampo (띠엠포) : 박자,템포 figura (피구라): 패턴, 피겨 campio peso (깜비오 빠쏘): 중심이동 campio eje (깜비오 에헤): 축이동 campio pareja (깜비오 빠레하): 파트너 체인지 arriba( 아리바) : 위로 abajo (아바호) : 아래로 | ||
첫댓글 영상을 같이 보면서 익히면 좋을 거 같습니다.
네~ 맞습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