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기꿈의학교란?
경기도내 학교 안팎의 학생들이 자유로운 상상력을 바탕으로 무한히 꿈꾸고, 질문하고, 스스로 기획,도전하면서
삶의 역량을 기르고 꿈을 실현해 나가도록 학교와 마을교육공동체 주체들이 지원하고 촉진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
2. 경기꿈의학교 비전과 운영원리 3. 경기꿈의학교 유형
➊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➋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학교 ➌ 마중물 꿈의학교
4. 경기꿈의학교 운영 방법
- 기간: 2018.4월 ~ 12월 중
- 시간: 방과후, 주말, 방학 등
- 차시: 찾아가는 꿈의학교 50시간 이상,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40시간 이상
- 대상: 경기도내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및 학령기 학교밖 청소년 대상으로 무학년제 운영
- 비용: 무료
- 참여: 1인 1개 꿈의학교만 참여 가능
- 이수: 80%이상 출석인 경우 이수(별도평가 없음)
- 기록: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또는 자율활동) 특기사항에 기재
[예시] 경기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주관한 OOOO꿈의학교(3D프린터, 마인드스톰 관련 프로젝트)에서 00시간을 활동함5. 경기꿈의학교 참여 신청 안내
- 홈페이지 주소 https://village.goe.go.kr/
- 신청절차: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신청
- 신청일정: 2018.04.05.(목)부터 꿈의학교별 마감일 까지
6. 경기꿈의학교 참여 신청 유의사항
- 1인 1개 꿈의학교만 참여 가능
- 홈페이지에서 꿈의학교 운영 계획 및 신청 관련 정보 확인 후 신청
- 모집 정원 초과시 꿈의학교별 개별 계획에 의해 학생 선발
7. 경기꿈의학교 참여 학생 평가
➊ 학생중심 교육의 실현
• 학생이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
•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지만 스스로 문제를 해결
• 내학교 우리학교라는 자부심과 주인의식이 생김
➋ 몰입과 배움의 즐거움 경험
•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앎의 깊이 심화
• 학교 안에서 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체험 가능
• 하고 싶었던 활동을 자유롭게 하는 과정에서 성취감 고취
• 학생중심 프로젝트 활동으로 자발적인 배움의 즐거움 경험
➌ 다양한 만남을 통한 세상읽기
• 학교와 연령에 경계가 없는 다양한 만남과 공동체 활동을 통한 협업 경험
• 학교라는 한정된 교육공간을 벗어나서 마을에 거주하는 다양한 전문가와 만남을 통한 시야 확대
• 개인의 삶을 타인과의 관계, 사회안에서의 역할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됨
➍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방향 설정
•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의 활동을 통해 진로 성숙도가 높아짐
• 진로와 관련된 전문가의 도움을 얻을 수 있음
• 자기 주도성과 긍정적 태도가 생기고, 이를 통해 자존감이 높아짐
8. 경기꿈의학교 참여 학생소감
• 꿈의학교를 진행하며 학생들만의 힘으로 한 가지 프로젝트를 만들어냈다는 거에 뿌듯함을 느낀 것 같다.
또한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서 더 자세히 배우게 되서 좋았고, 다른 학교 학생들과 새로운 선생님을 만나게 되어
좋은 인연이 생겼던 것 같다. 학생들 위주의 프로젝트였고, 그 프로젝트를 가지고 대회에 나가 발표한 경험도 매우 좋았고,
앞으로 꿈의학교 활동을 한다면 계속해서 참가할 의향이 있다.
• 평소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체험 등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다양한 나이 대 다양한 학교에서 모인 여러 사람들과 만나기 쉽지 않은데 만나 함께 체험활동을 하여 좋았다.
• 평소에 하지 못했던 일들을 스스로 무언가를 짜고 계획하고 실천하는 게 재밌었고 좋은 경험이 된거같아요.
사람들과 친해지고 강의 듣는 것도 보람찬 시간이었어요!
• 우리들의 꿈을 이루려고 계획하는 데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학교에서는 절대로 할 수 없었던 실제적인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 꿈의학교에서의 수업은 자기가 원하는 걸 스스로 찾으면서, 직접 체험하며 수업을 해서 너무 재미있고, 흥미로웠다.
• 쉽게 접해볼 수 없었던 활동들을 할 수 있고 또 그게 내가 하고 싶은 일이였던 게 정말 좋았던 점 인거 같습니다.
• 일단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꿈에 관한 활동을 기획하고 활동을 할 수 있던 것이 제일 좋았다.
또 활동도 재미있고 자심감을 가질 수 있었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매우 마음에 들었다.
•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서 좋았고 많은 것들을 우리 스스로 기획. 운영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었지만 서로 도와가며 잘 해낸 게 보람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학생들의 꿈의학교 참여율이
낮다는 것이다. 많은 학들이 꿈의 학교를 접해봤으면 좋겠다.
• 학교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우리 동네 어른들을 알게 돼서 좋았다.
○ 2018 꿈의학교 운영 현황(14개교)
-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학교(8개교)
연번
꿈의학교명
대상
운영장소
운영내용
비고
1
가평 커피바리스타 꿈의학교
중1~고3
설악고 바리스타실
학생 중심의 커피 바리스타 교육 기획 및 참여, 지역축제 참가 수익금으로 불우이웃돕기 및 2급, 1급 자격과정 신청, 바리스타 대회를 통한 도전과 자아탐색 및 꿈 실현,자신감, 자존감고취
. .
2
자라나다 꿈의학교
초, 중, 고
전 학년
가평읍 은하문고 지하층
음악 연주와 공연기획을 배우고 체험해 보며 전문가가 되기 위한 실무능력 배양
3
다.보.크 (다함께 보드게임 크리에이터)
중1~중3
이화원
보드게임을 시항하면서 사회적 능력을 개발하고 게임시스템을 분석하며 이해 보드게임을 직접 기획하고 개발하며 논리적, 수리적, 사고력을 증진함
4
승마 진로 직업 탐색 꿈의학교
초3-중3
청평마루승마장 (청평면 양진길)
장애우와 일반학생이 함께 승마 기능 습득 및 승마장 관련 직업체험
5
코딩 메이커 꿈의학교
초5~중3
가평중 컴퓨터실
코딩 및 메이커 교육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반 메이킹을 통해서 4차 산업의 직업체험 경험 메이커 운동을 통한 다양한 협력학습을 도모한다
6
팜파티축제 꿈의학교
초, 중 고, 학교밖
북면 석장모루길 11
가평의 지역적 문화적 환경을 활용하여 팜파티 축제를 기획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의 주도성을 향상시키고 마을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세대의 통합을 이루는 것을 일차적 목적으로 한다
7
가평사랑 물사랑 꿈의학교
중1
설악면 북카페 눈사랑
가평군의 상수원보호지역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 착한 미생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친환경 세제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친환경에 대한 홍보 및 캠페인을 직접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8
도자기 IN 다육이
초1-초6
현대도예문화원 , 상색초
도자교육을 통한 전통기법으로 화분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집적 기른 다육식물을 화분에 심어, 축제 현장 판매를 통한 기금을 확보하여 저소득층에 지원함으로써, 사회 환원을 통한 미래의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 및 협동심을 고취
-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6개교)
연변
꿈의학교명
대상
운영장소
운영내용
비고
1
가치가는학교
고1~고3
조종고 특수학급
특수학급 학생과 함께하는 가치 있는 연극 활동 및 다양한 체험(악기, 제빵, 그림그리기, 운동)활동
2
戊강치를기억해 UP사이클링성장프로젝트 2탄꿈의학교
중1~고1
설악도서관 및 청심국제중학교등
리사이클의 상위개념으로서의 의미인 업사이클링을 실현하여 환경보호를 위한 각종 활동 (전시, 판매, 나눔 등)
3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함께하는 제과제빵꿈의학교
중1~고3
청평고 바리스타실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함께하는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제과제빵 꿈의학교
4
숲속목공교실 'PINO'
학교밖청소년
가평잣향기 푸른숲
나무의 특성을 이해하며 목공 전문가와 함 께 목공작품(생활소품)을 만들고 전시회 개최, 숲 치유 활동
5
꿈배가 (꿈을 만들어가는배드민턴 가족) 꿈의학교
중1~고2
한석봉 체육관
배드민턴을 통한 건강한 학교생활과 배드민턴 기술 습득하여 원활한 경기 운영을 함으로 선후배와의 관계와 더불어 학교 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는 계기와 운동을 하므로 개인의 재능을 찾아 진로탬색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6
"새살" 꿈의학교
중1~고2
가평고 외
현대사회에서 고통받는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쉴 수 있는 힐링 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