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 배움의 길, '평생교육'
여러분은 평생 교육이란 무엇인지 잘 알고 계시나요? 평생교육을 제 2의 삶을 위한 디딤돌, 먼 길을 나아가기 위한 준비라고들 칭하곤 합니다. 평생 교육이란 무엇이고, 평생 교육과 관련한 진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번 석류알 7월호에서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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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이란?
평생교육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친 교육과 학습을 모두 의미한다고 할 수 있지만, 그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평생 교육이란 용어는 1965년 유네스코에 폴 랭그랑(Paul Lengrand) 에 의해 대두되었으며 그는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 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수직적, 수평적으로 통합시키는 교육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여기서 수직적 통합은 유아기에서부터 노년기까지 시간적 발달단계에서의 통합을 의미하고, 수평적 통합은 공간을 달리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교육이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대상별 발달 단계와 영역별 생활 세계 교육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을 이루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무엇을 배우는 지는 달라도 우리는 끊임없이 배우며 성장합니다. 즉, 삶은 끊임 없는 배움의 과정이며 그 과정 자체가 평생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법」에 근거하여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직업능력교육, 문화예술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 등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포함합니다.
평생교육에 담겨진 이념은 무엇일까요?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 이라는 용어는 유네스코의 포르보고서와 들로 보고서에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유네스코에 21세기 세계 교육위원회는 들로 보고서에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습을 평생 교육에 관한 이념으로 설정하였고 이것은 평생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알기 위한 학습은 일반적인 지식과 학습 기회를 지속적으로 결합함으로써 평생 동안 배움을 위한 학습을 말합니다. 행동하기 위한 학습은 직업적 기능에 신장뿐만 아니라 삶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과 자신의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수행하기 위한 학습입니다. 존재하기 위한 학습은 교육목표를 개인의 인격 완성에 두고 스스로 전인적 발전을 위해 자기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하며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학습입니다.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습은 개개인이 속한 공동체 속에서 나와 다른 사람이나 외국 사람과 조화롭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으로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배우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네스코의 4가지 평생 교육 이념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평생교육의 지향해야 할 바를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결국 평생 교육이란 성찰 하며 깨달은 것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 이를 통해 배움의 결과 사회로 순환 되며 공감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평생교육은 크게 4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는데, 형식교육, 준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형식교육(Formal Education)은 학교교육이라고도 하며, 초·중·고등학교나 대학과 같이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졸업장이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을 말합니다. 준형식교육(Semi-Formal Education)은 개방형 학교교육으로 준 학교형태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비전통적인 의미의 공식교육을 말합니다. 초·중등교육형태 평생교육기관에는 고등기술학교, 산업체부설고등학교, 방송 통신 중, 고등학교 등이 존재하며, 고등교육형태 평생교육기관에는 방송통신대학, 원격/사이버대학 등이 존재합니다. 비형식적 교육(Non-Formal Education)이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구조화된 학습활동을 말하며, 형식교육과 동일하게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조직화된 교수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나 국가의 '학력·학위' 인증을 받지 않은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K-MOOC과 같은 OER(Open Education Resources, 공개교육자원)을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형식교육(Informal Education)이란 형식교육이나 비형식교육 이외에 학교 밖이나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비조직적 교육활동입니다. 어떤 기관에 참여하거나 강사·교사로부터 배우지 않고, 학습자가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평생교육, 주목받는 이유는?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은 국민들의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것과 함께 높아졌습니다. 평생교육은 생애설계 관점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는데, 먼저 노년층은 평균수명 연장으로 100세 시대를 맞이할 세대입니다. 65세에 정년퇴직을 한다 해도 남은 시간은 약 35년으로 단순히 여유롭게 보내는 것만으로는 그 기간이 너무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자기가 이루지 못했던 꿈이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생애사명을 정하고 생애목표를 설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한 교육과 학습을 통해 지적인 만족을 가져올 수 있다면 삶이 보다 풍요롭게 될 수 것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중, 장년층의 경우 퇴직이 얼마 남지 않으며 퇴직 이후에는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재무, 건강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가 나타납니다. 퇴직으로 나타나는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면서 노후준비를 하는데 평생교육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년층의 경우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교육과정이 끝나면 정규 학교교육 과정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이 후, 자신이 무엇에 더 관심 있고 좋아하는 지를 스스로 파악하여 배우는 것이 필요하고 이것 또한 평생교육의 역할에 포함되게 됩니다.
평생교육과 관련된 진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 기획 등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 · 운영하며 학습자에게 전달 · 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교육 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며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 역할도 수행합니다. 평생교육사는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 · 2 · 3급으로 구분되며, 평생교육사 3급과 2급은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을 통하여 자격을 취득하며, 1급의 경우 평생교육사 2급 취득 후 평생교육 관련업무 5년 이상 경력자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1급 승급과정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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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교육사 승급및 양성과정 -
2.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합니다.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합니다. 사회복지사가 되려면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급하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24주 이상 교육훈련을 이수하거나, 전문대학, 대학교, 대학원 등에서 사회복지학, 사회사업 등 관련학과를 졸업해서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3 급 자격증은 자격 요건이 되면 취득할 수 있으나 1급은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주로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3. 청소년 지도사
-청소년 지도사는 수련시설, 이용시설, 상담시설, 보호시설 등 청소년 관련 단체에서 청소년의 잠재능력과 학업성취향상, 일반 및 요보호 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 강화를 위한 수련활동, 문화 및 교류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지도 및 교육합니다.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청소년 지도사 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자격증을 교부 받아야 합니다. 청소년 지도사는 1급과 2급, 3급의 등급이 있으며, 2급과 3급의 경우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합격해야 하고 1급의 경우 면접시험은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