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 |
아티스트 |
노래제목 |
한줄리뷰 |
1 |
아이유 |
나의 옛날 이야기
|
조덕배 아찌는 정말 최고다, 아이유의 기존 보컬톤과는 다른 감정선이 옛곡에 모던함을 장착, 원곡의 완성도에 좋은 보컬이면 끝나는 게 |
2 |
플라이 투 더 스카이 |
너를 너를 너를 |
목소리를 더 강조해도 되는데, 스트링이 너무 보컬을 가리려 함, 역시 짬은 못속임, 보컬톤 완전 굿임 |
3 |
백지영 |
불꽃 |
역시 보컬톤은 일품, 살짝 더 길게 호흡을 빼줬으면 더욱 좋았을껄, 비브라 오버의 장단점 |
4 |
진돗개 |
삭막해 |
독특한 톤은 무조건 인정, 좋기까지 함, 마스터 더 눌렀어도 좋았을껄, 아이들은 건들지 말자 |
5 |
브로큰 립스 |
U Do |
영어를 조금만 덜 썼었으면 이곡은 센스와 사운드에 있어서 최고가 될뻔 함 |
6 |
라이프 앤 타임 |
호랑이 |
락적으로 더 치고 나와도 되는데 너무 얌전한 믹싱, 제목과 가사에 맞게 살짝 더 락적인 사운드였다면 좋았을껄 |
7 |
차은주 |
기도 |
한국적인 라인임에도 세련되고 올드하지 않게 표현이 잘되었지만, 보컬 믹싱이 그 특유의 맛보다는 일반 발라드 가요 믹싱이라 아쉬움 |
8 |
김지수 |
여기는 달 |
싸비때 보컬 톤이 딱임, 버스 처음은 로우컷 좀, 피아노의 어쿠스틱함과 아날틱한 박자감이 아쉬움, 칼박 퍄노 |
9 |
인피니트 |
Last Romeo |
오잉? 제대로 밴드구다리 사운드? 브라스 라인이 아주 수준급임, 아이돌 이미지와 밴드 이미지가 교차하는 곡 |
10 |
스윗소로우 |
Beautiful |
자연스러운 보컬 화성에 있어서는 최고수준의 팀이 아닐까 싶다. 믹싱도 상당히 잘되어서 듣기 좋음 |
11 |
팬텀 |
오늘따라 |
남녀보컬의 톤이 상당히 좋음, 래핑이 살짝 살짝 나가는 리듬감이 때론 좋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랩이 별로인듯, 앗싸리 보컬만 나왔음 |
12 |
휘성 |
Night And Day |
싸비는 빌보드에서 자주 쓰이는 락구다리(ex 원리퍼블릭 등등)에서 팝스럽게 잘 바꾼듯, 휘성 목소리 만으로 사운드를 압도하던 시절은 좀 그리움 |
13 |
이지영 |
Miracle |
아날틱함이 먹함의 단점보다 따듯함이 약간 앞섬, 보컬 표현력이 훌륭함, 악기들이 보컬의 시원함을 못 따라옴
|
14 |
허밍어반스테레오 |
지랄 |
독특함은 무조건 인정, 보컬도 더 왜곡해서 더 독특하면 대단한 곡이 나왔을 거라고 혼자 상상해 봄 |
15 |
노이즈가든 |
기다려 |
헉, 리마스터 복원 치고는 사실 잘 안된편임에도 개인적으로 이 곡 너무 좋음, 기타라인과 톤 좋음
|
16 |
앙리(ANGLEE) |
아리까리 |
자유로운 보컬을 표현할땐 짜고치면 살짝 애매해짐, 하지만 다음 곡이 기다려지긴 함, 굿 |
17 |
파블로프 |
한껏 조여진 |
잘 짜여진 사운드와 믹싱, 올드한 스타일임에도 모던하게 잘 나옴, But 사운드,가사,표현이 내용상 그래서? 모티브 빈약 |
18 |
태동 (TaeDong) |
그만 좀 해 |
싸비 짜임새가 훌륭함, 단지 버스에서 래핑은 살짝 지겨움 |
19 |
어반자카파 |
Like a bird |
훌륭한 반보싸이긴 헌데, 리듬과 악기를 살짝 더 올려주셨어도 좋았을 곡~ |
20 |
이기찬 |
지금 만나러 가요 |
이기찬 보컬톤은 여전하고 좋음, 싸비에서만 이상한 보컬 공간계가 더 울리는데 그게 살짝 애매함 |
21 |
정기고 |
너를 원해(Feat.빈지노)
|
이렇게 좋은 라인의 음악에 무슨짓을 한건가~ 가사가 음악을 오염시킨 좋은 예~, 가사 나오기전 가이드를 들어보고 싶음 |
22 |
스몰오 |
마의 산 |
마스터가 아쉬움, 약간 더 시원한 믹싱과 탬핑을 올렸다면 대단했을 듯 하기도 함, 아쉬움 |
23 |
지오디 (G.o.d)
|
미운 오리 새끼 |
뒷골목 아이들(back street boys)이 컴백앨범과 같은 느낌으로 예상 뻔한 프로젝트지만 믹싱은 그나마.... |
24 |
박정현 |
그 다음해 |
보컬 공간계를 살짝 줄여도 충분한 가창력 아님?, 중반부터 나오는 급떨어지는 스네어 톤미스 |
25 |
이세준 |
B On D |
이미 검증된 좋은 보컬을 너무 숨겼음, 앞으로 치고 나와 주도했다면 잘 만든곡이 더더욱 살지 않았을까 싶음 |
26 |
신지훈 |
해피엔딩 |
보컬 톤 좋음, 2절부터 나오는 버스 스네어와 싸비 스네어는 감상을 방해함, 보컬을 더욱 주인공으로 만들었으면 훌륭할 뻔 |
27 |
나쑈 |
원해 |
센스 돋보임, 반복 이후에 귀가 지겨워지지 않기 위한 재미를 더 줬으면 좋았을 걸~ |
28 |
태사비애 |
또 르르르 스 르르르 |
예쁜 밤이야~ 할때 톤으로 첨부터 죽여줬으면~~, 마지막은 급하게 사랑으로 끝내서 이상함 ㅎ |
29 |
서인국 |
봄 타나봐 |
보컬의 시원함을 강조하는 믹싱이 되었으면 더 좋았을껄~, 지금은 살짝 막혀있는 느낌 |
30 |
지나 |
예쁜 속옷 |
선입견이 무서움, 보컬 톤, 목소리 좋음, 이렇게 가벼운 음악만 하기엔 아까운 목소리지만............서도 뮤비보고 모든걸 이해함~ |
31 |
김연우 |
해독제 |
보컬은 좋으나 전반부는 보컬을 받쳐줄 것들이 부족함, 리듬 나오고 부터는 좋아지다. 보컬 지를때 상당히 좋음(이걸 좀 앞에도 해주지 ㅎ) |
32 |
조승현 |
안녕 나의 빛 |
마스터 볼륨을 살짝 더 올렸어도 좋았을껄, 중후반 싸비후 기타는 너무 락적이라 숨어있는 듯 |
33 |
파로 |
원해 |
믹싱은 리듬다이가 관건이었던 곡이 너무 라인으로 승부보다 실패한 듯, 랩도 애매선을 탔음, 보컬라인만 살짝 좋다 맘 |
34 |
프리멜로 |
Will U |
이렇게 좋은 싸비라인을 verse 가 죄다 죽여버렸음, 애초에 싸비 먼저 하고 시작했음 그나마 나을 뻔 했음 |
35 |
박서준
|
내 맘에 들어와 |
전형적인 발라드인데 보컬 감성이 더 들어가진 못한듯, 오히려 다른 감성이 나올거 같기도 했음
|
36 |
방탄소년단 |
Miss Right |
싸비 라인 잘 뽑았는데 다른 영역이 너무 않좋음, 아까운 곡임 |
37 |
엄예정 |
기다려 |
보컬톤과 감성이 살짝 안맞지만 그게 맞아 떨어지는 순간이 올거라고....... 이후 기대 |
38 |
아틀란티스 |
천사 같애 |
산뜻함, 지금의 악기 사운드는 곡과 잘 맞아떨어지지만 이후엔 업글 필요할듯~ |
39 |
김진호 |
아파 |
휘성의 리즈시절이 떠오면서 휘성이 참 당시엔 정말 잘한거구나 생각하게 됨, 심지어 곡도 살짝 후진 느낌 |
40 |
에브리싱글데이 |
Rush |
잔인한 이야기지만 보컬만 바뀌면 퀄리티가 7단계 위로 급상승 한다는 현실, 이 곡은 그렇다는 말씀 오해없으시길~ |
41 |
서문탁 |
일곱 번째 봄 |
역시 보컬은 여전, 쫙쫙 락스런 음악을 다시 해주시길~ , 이건 야감~ |
42 |
디아 & Kiss&Cry |
나쁜 여자 |
믹싱은 잘된편인데, 다이나믹 없이 평범하게 그냥 쭉~ 가는 느낌, 제목과 가사는 공장 |
43 |
전효성 |
굿나잇키스 |
음악만으로 들을건 없음, 중간에 빌보드 트랩사운드 레퍼런스 2ne1 처럼 빌보드 직수입, 진정 곡이랑 어울린다고 생각함? |
44 |
레이디스 코드
|
미치게 훅가게 |
다이나믹에 문제가 있음, 보컬들은 오히려 나쁘지 않은데, 공간이 잘못됨 그래다 보니 신나야할? 안신남 |
45 |
재주소년 |
Missing Note
|
리듬다이 톤이 어긋남, 그냥 잔잔한 통기타로도 좋았을 곡인데, 밴드 구다리가 오히려 곡을 망친 느낌 |
46 |
한소아 |
너 누구니 |
그냥 쭉 감, 궁금한건 작편곡,보컬 등등 이곡에 참여한 분들이 이곡의 감성이 먼지 알았을까?, 난 무감일쎄 |
47 |
란 |
그댄 모르죠 |
후렴구가 이렇게 안터지는 느낌은 신기할 정도 |
48 |
슈가볼 |
농담 반 진담 반
|
스네어 소리는 마치 혀짧은 어른이 야기 하는거 같음, 리듬다이 아까비 |
49 |
모세 |
Island |
기타대선 라인 도입은 스팅 크로스오바 감성뿐, 걍 쭉 가는줄 알았다가~~ 중간에 랩 비스무리 나오면서 빵 터짐, 머지? 나름 유명한 분 아니었음? |
50 |
소울 크라이
|
친구에서 연인으로
|
마스터가 제대로 안된 느낌 |
51 |
엠씨류 |
엄마 |
톡톡튀는 산듯함이 있고 앞으로가 기대되지만, 아직은 좀.... |
52 |
허인창 |
무한의 마이크
|
랩이 나쁜 편은 아닌데, 요즘 그넘의 케이티 페리덕에 죄다 같은 리듬다이 심지어 저음 나레이터까지..아흥, Raw한 Source질에 대한 감이 떨어짐 |
53 |
PS 영준 |
나는 호구 입니다
|
중간중간 기타소리가 리듬을 벗어남, 리듬다이 고스트가 본래 리듬과 충돌남 |
54 |
아웃사이더 |
손 |
빠른 랩은 그렇다치더라도 어떨땐 리듬이 무너지는 순간순간이 너무 많음, 좀 더 쌀벌한 래핑이 어울릴듯, 소심탈박랩 |
55 |
나몰라 패밀리 N
|
거짓말 좀 보태면
|
이 곡 깔아놓고 역대 가요를 몇만개를 부를수 있을까요? 곡쓰시는 분들 이제 이 진행 좀 쓰지 맙시다, 지겨워서 원... |
56 |
김동욱 |
푸른장미 |
가창력이 좋은 가수 같은데, 보컬 믹싱이 잘못된듯 하이쪽 특정 프리퀀시가 오버됨 계속 귀를 쏨, 감상이 안됨 |
57 |
소혜 |
신발을 거꾸로 놓는다 |
리듬다이 톤 미스, 보컬 톤 나쁘진 않음 |
58 |
정진철 |
잊을게 |
보컬표현력이 아쉬움, 믹싱은 보컬을 살짝 뒤로 밀고 공간에서 울려줘야할 거 같은데..... |
59 |
지연 |
1분1초 |
댐핑이 너무 안나옴, 꽉찬 느낌으로 눌렀어야 할 곡, 듣는 것 만으론 많이 부족한 곡 |
60 |
라니노제이 |
가스고지서 |
센스있는 곡을 더 살려줄 수 있는게 무얼까를 고민하다가 말았음, 원래 센스곡들은 스스로 멋지게 보일려고 노력하는 순간 엉망이 됨 |
61 |
켈피 (Kelpie)
|
사랑과 재채기는 숨기지 못한다 |
악기들이 앨범 퀄리티가 아님, 스트링패드 날림현상은 심각함, 그게 의도라면 안좋음 |
62 |
비트윈 어스
|
아빠가 아버지에게
|
보컬 표현력이 부족함 |
63 |
백아연 |
내게 남은 세가지
|
믹싱을 안한거 같음, 전반적인 볼륨패치 실패, 보컬이 숨어있음 |
64 |
고온 (GoOn)
|
너 |
싸비빼고 다른 곳은 전부 DAW 음악작업과 이해 라는 강의의 실습작 같음, vinyl스런 노이즈 빼고 가는게 좋을뻔 |
65 |
메이린 |
그리워 모든게 그리워 Feat. 션리 |
10년 전부터 이런 스타일 곡들은 공장처럼 나옴, 공장처럼 같은 이야기, 공장처럼 똑같은 퀄리티임 |
66 |
손승연 |
매일 다른 눈물이 |
빈구석 틈틈히 되도 안되는 이상한 톤들이 난무하면서 보컬을 방해함, 감상이 힘듬, 보컬 불쌍 |
67 |
마끼아또 |
버리고 떠나서 (Feat.령혜)
|
믹싱실패, 악기톤들이 이건 머..... 심지어 뻔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