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무늬토기/수레바퀴모양토기/새모양장식 미늘쇠/말투구 말갑옷 고대 아라가야로의 시간여행 <함안박물관>
역사와 전통문화의 고장 함안, 1박2일 여행다녀왔어요.
함안은 경상남도의 중앙에 위치하며 , 남쪽에는 낙남정맥이 지나가 지대가 높으며, 북쪽에는 남강과 낙동걍이 만나는 지리적 장점이 있어 예로부터 내륙과 해안을 있는 교통의 중심지이자 군사적요충지였다해요.
선사시대부터 사람들이 삶의 터전을 일구었고, 고대에는 안야국과 아라가야라는 강력하고 독자적인 국가가 성립하여 삼국과 당당히 경쟁하였다 하네요.
각지에 남아있는 불상과 절터를 통해 통일신라~고려시대에 꽃피웠던 불교문화를, 향교와 서원, 고서적 등을 통해 조선시대의 유교문화를 한데 느낄 수 있는 고장이라고 합니다.
5,000년의 한민족 유구한 역사가 이루어지는 동안 특유의 전통문화를 형성하고 간직해온 함안, 주요유물로 불꽃무니모양토기, 수레바퀴모양토기, 철갑옷이 있습니다.
고대 아라가야로의 시간여행을 위하여 함안박물관으로 함께 가 보실까요.
수레바퀴모양토기...
함안박물관...불꽃무늬토기를 상징으로 지어졌어요.
함안박물관은 배후의 아름다운 유적경관과 어우러져 관람객과 군민들에게 사랑받는 문화휴식공간 이구요
2003년 10월 개관하였구요 말이산고분군 서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함안박물관은 다른지역에서 볼 수 없는 유물이 있는데요 '말갑옷, 스레바퀴모양토기, 불꽃무늬토기' 이구요 가야인의 혼과 기백 독창성 담긴 문화를 흠뻑 느낄수 있다고 하네요.
대여유물 140여점과 기증 기탁유물 1,000여점 등 총 1,140여점의 유물들이 짜임새있게 전시되어 있답니다.
함안박물관 들어가는 입구의 좌측과 우측에 연못이 있습니다. 물레방아도 양편에 있어요.
굴식돌방무덤...야외전시장
말이산고분군의 북쪽 구룡인 1호분 우위에 위치하며 1992년 창원문화재연구소의 1차 조사때 확인되었다 하네요.
직경 20m 내외의 봉분이 남아있었으며 돌방의 남쪽 중앙부에는 입구시설이 마련되어 있었다 합니다.
관받침을 낮게 설치하였으며 추자장의 흔적은 없었다 해요. 출토된 토기 등으로 보아 만들어진 시기는 6세기 전반 무렵으로 보인다네요.
수레바퀴모양토기 (출토된 토기의 약 10배로 확대한 모형)
알라국 사람들이 무덤에 수레바퀴모양의 토기를 만들어 넣은 뜻은 죽은자의 넋이 저승으로 편히 갈 수 있기를 바라는 것에 있었을 것이라 합니다.
전시실 안내
- 제1전시실 : 함안의 역사와 지형, 선사시대 - 제2전시실 : 아라가야 무덤 모형, 주요토기 - 제3전시실 : 아라가야 유물 - 제4전시실 : 성산산성유물, 통일신라~조선시대 - 제5전시실 : 민속 모형물 - 기획전시실 : 특별전 또는 아라가야 문화체험방 - 야외전시장 : 무덤모형, 불교유물 및 민속물 - 고인돌공원
아라가야 문화 체험방 - 1층
함안박물관 - 2층 아라가야의 상징인 불꽃무늬토기의 불꽃이 그려져 있습니다.
2전시관으로 들어갑니다. 해설사님이 아라가야의 무덤에 대해서 해설을 하고 계시네요.
구덩이식돌덧널무덤[수혈식석곽묘]
땅을 파내고 강돌과 산돌을 이용하여 네 벽을 동시에 쌓은 후 시신과 유물을 묻고 커다란 뚜껑돌을 덮은 무덤 형태...
피장자의 정치적 경제적인 권위와 부, 그리고 사회적인 지위를 외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봉토를 쌓아 올려 거대한 규모로 축조하였다 합니다.
삼국시대 낙동강 유역의 가야지역에서 널리 유행한 고대 매장 방식의 한 유형이라 하구요.
함안지역의 구덩이식돌덧널 무덤은 넓이에 비하여 길이가 2.5배 이상이나 되는 좁고 긴 모양이 특징이며 깊이도 1m이상으로 깊은편이라 합니다.
굴식돌방무덤[횡혈식석실묘]
돌방의 세 벽면과 천정을 만는 후 단벽의 한쪽에 시신을 매납하기 위한 출입시설이 설치된 것으로 6세기 이후 백제와 고구려지역의 영향을 받아 가야지역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한 묘제이다.
한쪽 단벽에 마련된 출입 시설을 이용하여 수차례의 추가장이 가능하므로 피장자 1인을 위한 단장묘인 덧널무덤과 구덩이식돌덧널무덤에 비하여 매우 경제적인 매장유구라 하네요.
이 유형의 묘제는 도항리 고분군의 북쪽 능선상에서 몇기 확인되고 있다 합니다.
갑옷과 투구
고리자루큰칼...
수레바퀴모양토기...
미늘쇠...
새모양장식의 미늘쇠 새가 인간에게 풍요를 가져다 주고 인간의 영혼을 하늘로 인도한다고 믿었다고 하지요.
불꽃무늬토기...
홍련 아라가야를 품다.
아라홍련...
함안박물관 전시실...
불꽃무늬...
불꽃무늬토기의 불꽃
함안박물관 뒤편에 있는 고대 아라가야 말이산고분군이 2017년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꼭 등재되기를 기원해 봅니다. 함안박물관 경남 함안군 가야읍 고분길 153-31 전화번호 : 055-580-3902~8
|
출처: 앨리의 사진과 여행 원문보기 글쓴이: 앨리
첫댓글 누님은 학생 때 공부를 잘 하셨을 것 같아요. ^^
공부 잘하는 학생으로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