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화과(化科)
화과의 참된 의미는 문아(文雅), 풍취 및 우아함이다. 만일 명궁에 화과가 좌하면, 배우지 않았어도 훌륭한 사람이다. 그러나 만약 배우려 노력한다면 그 성과는 반드시 휘황찬란하다.
화과가 시험을 보는데 유리한 성이므로, 가령 화과성을 창곡이 도와준다고 한다면 더욱 독서 삼매경에 빠져서 사람이 외면과 내면이 어우러지게 보인다.
화과성은 또한 도화성의 일종으로서, 이것의 도화는 청백(淸白)한 도화이다.
어째서 청백한 도화라 하는가? 이는 즉 풍도(風度)가 있고 남녀 모두 천진난만하고 허물없이 어울리며, 단순히 서로 손을 맞잡는 것이고 정신적으로 마음을 두는 측면의 성질에 속한다.
가령 록권과기의 도화를 같이 비교해보면, 내 생각에는 더 명백해 질 것이다.
화록의 도화는 불과 같이 열정적인 것으로, 첫 눈에 반해서는 아주 빨리 사람이 도취되어 녹아버리게 된다.
화권의 도화는 육체적인 성질에 속하는 편이며, 따라서 이것은 또 패도적(覇道的) 도화라 할 만하다 권은 사람을 앞에 놓고 집적거리기 쉬우며, 상대방이 스스로 허락하는 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을 강제로 빼앗는 것이다.
화기의 도화는 위험한 함정으로서, 정욕으로 얽힌 그물에 빠져들기 쉬우며 느닷없이 사랑에 빠졌다가 갑자기 후회하니, 남녀가 서로 당해내기 힘들어져서 두 사람의 심신이 모두 헝클어져 도무지 알 수 없게 된다.
가령 재(財)를 취하는 것을 논한다면, 화과는 전재(錢財재물)는 청현(淸顯탐욕없이 맑음)한 재로서 부정하고 불법적인 재는 절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가령 친구를 사귀는 것을 논하자면, 너절한 친구들과는 전혀 어울릴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 화과는 양수(陽水)에 속하고 주지(主智;주인,소유주). 주로 널리 퍼트리는 것으로 명성과 명예가 된다.
● 일반적으로 화과는 화기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인식되어 있다.
고대에서는 화과가 과명(科名)을 주로 했으므로, 선비는 반드시 과거에 응시해서 비로소 현달(顯達;지위와 이름이 높이 드러남)할 수 있기 때문에 화기가 화과를 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다.
현대에서는 화과가 전적으로 과명의 귀(貴)를 나타내지는 않아서, 화과와 화기가 충할 때는 왕왕 이름이 높아서 거리낌을 초래하게 되는데 이것은 때로 지명도의 상징이 된다.
● 어떤 변호사의 명을 봤는데, 거문화기가 명궁에 있고 천기화과와 만난다.
그 지명도가 변론시의 말재주와 기질로 말미암아 생겼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면 과기(科忌)가 서로 충하면 훼방을 만나는데 반드시 성(星)의 본질을 살펴야한다.
만약 원명의 태양화과가 입묘하면, 주로 그 사람의 성예(聲譽;명성)가 반드시 높은데 운한(運限;대운) 유년에서 태양화기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주로 명예의 높음으로 인해 시비구설을 초래한다. 단 만약 천동화기를 보면 명예로 말미암아 귀찮게 바쁘다. 그로 말미암아 향수(享受;어떤 혜택을 받아서 누림)함이 적거나 혹은 병(病)이 생기는 것에 불과하다.
● 명궁에 화과가 있고 일생인(日生人)이 태양입묘 길화(吉化)의 궁(宮)을 행하면, 대한유년을 막론하고 모두 명성이 크게 되는데, 만약 태양 락함궁(落陷宮)을 행하면서 또 살기를 보면 명성에 손해가 있다.
● 야생인(夜生人)이 태음 입묘길화의 궁(宮)을 행하면 역시 명성과 영예가 높아지는데, 만약 태음 락함궁(落陷宮)을 행하면서 살기를 보면 역시 명성에 손해를 당한다. 이것은 일반총칙으로 상세한 것은 실제 성의 회홥(會合삼방사정외협궁)을 살펴서 자세한 부분을 정해야 한다.
● 화과는 공겁과 동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주로 허명(虛名)을 얻거나, 그 명망이 단지 극히 생소한 범위에 국한되며 주로 철학, 종교의 연구를 한다.
● 화과가 명궁(命宮)이 합궁(合宮) 에서 화록을 보면 (예를 들어 화과가 자궁에 있는데 화록이 축궁에 있는 류(類무리) ‘과명록암(科明祿暗)’이라 칭하는데, 주로 과명 명성으로 인해 관록에 이르거나 사회지위가 높아진다. 이것은 이름 때문에 이익(利益)을 얻는 것이다.
(명록암록明祿暗祿(태양화록거문화록)과 비교해보라)
즉 록존과 화록이 합궁에 있으면 주로 귀(貴)를 나타내고 부로 인해 귀를 얻는다. 그래서 ‘과명록암(科明祿暗)’의 이름 때문에 귀를 얻는 것과 다른다. 여명에들면 덕이 있고 성격이 맑으며 록,권이 모이면 남편을 영화롭게 하고 자식을 귀하게 만든다.
한에 화과가 들면서 문창을 만나면 선비는 이름을 날라고 서민은 전답이 늘고 승려는 명성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