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입니다. 오늘은 독학사 성격심리학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현재 저는 독학사 2단계 5과목을 합격한 상태입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 학교심리학, 생물심리학, 발달심리학, 동기와 정서) 그래서 이번에 시험 접수한 과목은 상담심리학, 성격심리학 2과목 이였습니다.
시험공부는 계획대로 잘 진행 되었는데 토요일 근무 끝나고 오후 11시쯤 집에 오니 하수구가 막혀서 집안에 물난리가 났더군요 그래서 시험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저에게는 상담심리학이 더 쉽고 공부도 많이 했던 과목인데 ... 물난리로 인해 신경쓰여 아무것도 못하다가 아침에 수리하는 사람이 와서 (일요일인데도 와주심 넘 고마웠어요) 10시까지 고치고 상담심리학(아침 9시 시험)은 시간이 지나서 못보고 성격심리학(오후2시 시험) 시험만 보러 갔습니다. 빨리 고쳐서 다행이지 잘못 했으면 성격심리학도 시험 못 보는지 알았습니다.
원래 계획은 상담심리학 시험보고 4시간 정도 시간 남으니 그때 성격심리학 공부 할려고 했는데 시험장에 도착하니 12시 30분 정도 되더라구요. 그래서 1시간 정도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상당심리학은 내용도 쉽고 공부도 많이 했는데 시험도 못보게 되었고 성격심리학은 책문제 2/3 정도 밖에 못 풀고 시험을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 시험공부는 어떻게 했는가 ? ]
교재는 두 과목 모두 시대고시기획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상담심리학은 교재에 있는 문제는 다 풀었고 성격심리학은 70% 정도 풀었습니다. 성격심리학 공부는 교재에 있는 실제예상문제 135문제, 기출복원문제 40문제 이렇게만 공부하였습니다. 시간이 더 있었다면 최종모의고사 80문제 그리고 지식과 미래 적중예상문제 약 220문제 정도 풀고 시험을 보았겠죠. 그러면 완벽한 공부가 될 수 있었는데요 아무튼 이정도 공부하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독학사는 같은 문제는 거의 출제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문제풀때 해설까지 꼼꼼히 읽었습니다. 모두 아시겠지만 틀린것을 물어보면 왜 틀렸는지 고치고 맞은 문장의 보기는 다 읽어 봅니다. 그리고 어떤사람이 어떤이론을 주장했는지 정리 하면서 공부 하였습니다.
[ 성격심리학 시험을 보고 ]
시험장에 들어가서 성격심리학 시험지를 받았는데 첫 페이지를 보니 제법 쉽다는 생각이 들습니다. 이번 성격심리학 시험은 쉽게 나오는거 같다 라고 생각하며 기분이 좋았습니다. 문제를 꼼꼼히 다 풀고 나니까 느낌이 합격할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 급하게 공부를 해서 그건지 애매한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그 문제들만 맞추었다면 (3문제정도) 99%합격을 장담할수 있었는데 지금은 80% 정도 예상해 봅니다.
6월 15일 합격자 발표가 났고 저는 72.5점으로 여유롭게 합격을 하였습니다 ~ ^^
저의 시험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