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동초등학교의 역사를 찾아서
지금은 폐교가 된 우리의 모교 ㅡ어린시절 꿈과 낭만이 깃들어 있는 추억의 현장은 이젠 쓸쓸함만이 그 적막감을 더해주고 있다.
오산초등학교에 병합되어 <향동관>이란 기념건물이 건립되었다기에 혹시나 그간의 유물들이라도 잘 정리되어 보존되고 있지않겠나 하는 기대감으로 달려갔다.
그러나 결과는 너무도 실망스러웠다.
교장,교감 선생님들을 만나서 현재 향동관에 어떤 유물이 있느냐고 물었더니 아무것도 그곳엔 없다는 답변이었다.
적어도 향동관을 건립하는데 10억이상의 예산이 지원 되었다는데도 말이다.
그야말로 이름만 향동관이지 용도는 전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데 너무도 가슴 미어지는 서글픔이 밀려왔다.
아무리 <역사는 승자의 몫>이라 하더라도 최소한 향동초등학교의 흔적을 더듬어 볼수있는 유물전시관 만이라도 있어야만 한다.
찾아간 길에 학교를 거쳐간 졸업생 사진과 졸업생 명단이라도 보고 싶었다.
그러나 그 사진 마져도 있는지 없는지 잘모르겠다는 답변 ㅡ
부득히 졸업생 명단만이라도 빼달라는 부탁과 가능한 범위에서 향동관이 본래목적에 합당하게 쓰여질수 있기를 요청하고 발길을 돌려야만했다.
*졸업생 사진을 찾는다면 연락 주겠다고 약속함
향동초등학교의 연혁
향동 초등학교는 향동 문필봉 산자락인 향동리 1522번지에 그 터를 닦고 1938년 5월 18일 향동공립심상소학교로 개교하여 처음 1회와 2회는 4년제 학제였으나 그후 3회부터는 6년제로 학제가 개편되었다.
1950년 6월 1일 학교명칭을 향동국민학교로 개칭되어 오랜동안 사용되다가 1996년 3월 1일 정부시책에 따라 향동 초등학교로 개명하게 된다.
향동 초등학교는 2000년 2월 18일 제 58회 졸업생을 배출하고 2001년 3월 1일 오산초등학교 분교로 명칭이 바뀌었다가 2009년 9월 1일 오산초등학교에 합병됨에 따라 향동초등학교는 폐교하기에 이르렀다.
향동초등학교는 고군면에서는 고성초등학교에 이어 두번째로 그 역사가 오래된 학교일뿐 아니라 진도관내 에서도 몇번째 안되는
참으로 유서깊은 학교임에도 농어촌의 인구감소현상의 피할수 없는 상황에 따라 폐교라는 최악의 사태를 맞게된것이다.
향동초등학교 졸업생 명단
향동초등학교에서 졸업한 졸업생 명부가 오늘 입수되었기에 동문 여러분께 공개코자 합니다.
오늘은 1회와 2회 졸업생 명단만을 올리고 추후 적당량을 순차별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상 생년월일은 생략하고 성명과 본적지, 그리고 호적상 이름이 다를 경우엔 괄호안에 넣기로 합니다.
제 1회ㅡ4년제(계:29명)
임복재(任福材,고성리),허종운(許宗云,연주리).한성철(韓成喆,고성리).박종팔(朴鍾八,지막리).황영기(黃永基,연주리).김장수(金長壽,금계리).조춘승(曺春承,원포리).김영인(金榮仁,지막리).하순석(河順石,향동리).박경석(朴庚石,사천리).하명수(河明洙,금계리).허 흥(許 興,연주리).박효철(朴孝喆,지막리).김천두(金千斗,향동리).양경회(梁景會,금계리).김철우(金喆瑀,원포리).조한유(曺漢有,지막리).하표환(河票煥,향동리).하창수(河昌洙,향동리).조상순(曺尙順,향동리).노병수(盧炳洙,오산리).박종흥(朴鐘興,지막리).하재현(河在鉉,향동리).최형전 (崔亨田,원포리).박백준(朴伯俊,향동리).하승운(河勝雲,원포리)조용담(曺龍潭,향동리).한형0(韓炯0,향동리).문영단(文永丹,원포리)
제2회 ㅡ4년제(남:32.여:3)
조필승(향동리).차생순(금계리).조혁준(지막리).박상식(금계리).손천우(금계리).허 독(초사리).박근진(지막리).박병모(향동리).조병해(향동리).박병옥(금계리).박민수(향동리).허치봉(금게리),박종훈(지막리).박정수(향동리).박석호(지막리).조장환(향동리).박석기(향동리).박종면(초사리).하갑수(지막리).박종렬(향동리).강지성(향동리).한병권(금계리).박병백(향동리).박석교(향동리).하재두(향동리).장경돈(초사리).박석돈 (향동리).조규운(향동리).허상운(금계리).조재환(향동리).한형신(원포리).하갑부(향동리).박순단(지막리).김순복(지막리).이의경(향동리)
첫댓글 선배님 감사합니다
글을 향초역사폴더로 이동했습니다
선배님 너무 귀한자료 감사합니다^^
선배님을 통해서 향동초등학교의 역사를 바로 알게되는거 같아요
앞으로도 귀한자료 잘 부탁드립니다
1회에 졸업하신분들은 아시는 분들이 없습니다.
2회졸업생분들은 몇분 계시는대 떠나신분들도 계시고 몇분은 생존해 계시는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