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피터린치'의 투자조언 입니다~
1. 10월 19일 시장이 붕괴하고 다음날, 사람들은 시장이 무너질 것이라고 걱정하기 시작했다. 시장은 이미 무너졌고, 예측하지 못하고서도 살아남았는데도, 사람들은 시장이 또 무너질 것이라고 겁에 질렸다. 이번에는 당하지 않겠다고 시장에서 빠져나온 사람들은, 시장이 상승하자 또 다시 당한 셈이 되었다.
2. 사람들은 누구나 주식으로 돈을 벌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모두가 그만한 담력을 갖고 있지는 않다. 당신이 패닉에 빠져 모든 것을 팔아버리는 사람이라면, 주식과 뮤추얼펀드 모두 손대지 말아야 한다.
3.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 얻는 가장 커다란 이점은 올바른 선택에 대해 이례적인 보상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4. 주식시장은 확신을 요구하며, 확신이 없는 사람들은 반드시 희생된다.
5.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자질은 인내심, 자신감, 상식, 고통에 대한 내성, 초연함, 고집, 겸손, 유연성, 독자적으로 조사하려는 의지, 실수를 기꺼이 인정하는 태도, 전반적인 공포를 무시하는 능력이다. 인간 본성과 육감을 버텨내는 것이 중요하다.
6.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것은 1월에 눈보라가 치는 것만큼이나 일상적인 일이다. 대비만 되어 있다면 주가 하락이 당신에게 타격을 줄 수는 없다. 주가 하락은 공포에 사로잡혀 폭풍우 치는 주식시장을 빠져 나가려는 투자자들이 내던지 좋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다.
7. 시장은 투자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나는 끔찍한 시장에서 돈을 벌어 보았고, 반대로 좋은 시장에서 돈을 잃어 보았다. 시장을 예측하려고 정력을 낭비하지 마라.
8. 투자 결과는 조급히 서두르지 말고 최소한 3~5년이 지난 뒤 판단하라.
9. 폭락하기 직전에 시장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면 얼마나 근사할까? 하지만 아무도 폭락시점을 예측하지 못한다. 게다가 시장에서 빠져나와 폭락을 피한다고 해도, 다음 반등장 전에 다시 시장에 들어간다는 보장이 어디있는가?
10. 우리가 97년 7월 1일에 주식에 10만달러를 투자하고 5년 동안 묻어두었다면, 10만달러는 34만 1722달러로 불어났을 것이다. 그러나 그 기간에 주가가 가장 많이 오른 단 30일 동안만 주식을 보유하지 않았어도, 10만 달러는 겨우 15만 달러가 되었을 것이다. 시장에 계속 눌러 앉았다면 2배가 넘는 보상을 받았다는 뜻이다.
11. 아무리 훌륭한 회사라도 너무 비싸게 사면 위험한 투자가 된다. 1972년 맥도날드는 주가가 무려 이익의 50배까지 상승했다. 이러한 기대를 충족할 방법이 없었기에 주가는 75달러에서 25달러로 떨어졌고, 더 현실적인 수준인 이익의 13배 가격이 되어 훌륭한 매수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12. 단지 주가가 올라간다고 해서 우리의 판단이 옳았다고 보면 안 된다. 반대로 단지 주가가 내려간다고 해서 우리의 판단이 틀렸다고 보면 안 된다.
13. 대다수의 사람들이 주식을 거들떠보지 않을 때가 비로소 주식을 사야 할 때이고, 반대로 사람들이 주식을 최고의 화제로 올리는 순간이 주식을 팔아야 할 때다. 다시 말해 다수의 사람들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가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14. '25% 손해보면 손절하겠어'라는 치명적인 생각을 버리고, '25% 손해보면 더 사겠어'라고 확신하지 못한다면, 주식에서 큰 돈을 절대로 벌지 못한다. 손절매 주문을 내는 행위는 주식을 현재의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팔겠다고 인정하는 행위다.
15.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장기투자자라고 생각하지만, 시장이 폭락하면 또는 조금만 오르면, 그 시점에 단기투자자로 돌변하여 커다란 손실 또는 푼돈을 벌고 주식을 모두 팔아버린다. 투자라는 변덕스런 사업에서는 공포에 빠지기 쉽다.
16. 누군가 시장을 예측할 때 우리는 귀를 기울이는 대신 코를 골아야 한다. 자제력을 발휘해서 육감을 무시해야 한다. 회사의 근본이 바뀌지 않는 한, 주식을 계속 보유하라.
17. 잃더라도 가까운 장래에 일상 생활에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만 주식에 투자하라.
18. 주식시장에서 성공한 사람들 역시 주기적으로 손실을 입고, 좌절을 맛보고, 예기치 못한 사건을 맞이한다. 그러나 끔찍한 폭락이 일어나도 이들은 투자를 포기하지 않는다. 이들은 불운을 받아들이고, 다음 종목 발굴에 착수한다. 이들은 주식시장이 순수과학도 아니고, 고수가 항상 이기는 체스판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열 종목 가운데 일곱 종목에서 기대만큼 실적이 나오면 나는 기뻐한다. 여섯 종목에서 기대만큼 실적이 나오면 감사한다. 열 종목 가운데 여섯 종목에서 실적이 나오면 월스트리트에서 부러움을 살만한 실적을 올리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19. '좋았어. 다음에 주식시장이 하락하면 부정적인 뉴스 따위는 가볍게 무시하고, 값싼 주식을 쓸어담을거야' 이렇게 다짐하기는 쉽다. 하지만 새로 닥친 위기는 항상 이전 위기보다 더 심각해보인다. 따라서 악재를 무시하는 것은 언제나 어렵다.
20. 깊은 시장 조정을 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지는 분명치 않지만, 그런 깊은 시장 조정이 없었다면, 훌륭한 장기 투자자들 대부분이 그런 엄청난 수익률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