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사고 환자의 한방 치료 》
교통사고가 난 후 당시에는 큰 증상없이 괜찮은듯 하지만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목이나 허리 등에 통증이 생기고 팔이나 다리가 저린다든지 머리가 아프거나 맑지 않고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를 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 단순히 소염진통제의 복용과 간단한 물리치료만으로 증상을 호전시키기에는 한계가 있고 반복적으로 재발을 하다가 결국엔 만성통증으로 이행되곤 합니다.
교통사고 환자의 경우 한방병원에 방문하시면 사고일이나 진단일로부터 진단이 내려진 주 수만큼 입원치료가 가능하고, 추후 증상의 정도에 따라 지속적인 외래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교통사고 환자의 기본적인 한방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침 치료
☞ 체질침, 사암침, 동씨침 등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침법을 사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해 기혈순환이 저하된 부위에 자극을 주어 전반적인 통증이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외부충격으로 인해 근육이 뭉쳤을 경우 해당근육에 침자극을 줌으로써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서 통증을 감소시키고 압박된 신경을 풀어줍니다. 입원치료시에는 하루에 1~2회 침치료를 시행하고 외래치료시에는 일주일에 2~3회 침치료를 시행합니다.
② 한약 치료
☞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맞춰 한의학적 변증을 통해 적절한 한약을 투여함으로써 교통사고로 인한 증상들을 치료합니다. 기본적으로 외부 충격이 있는 경우에는 한방적으로 어혈이 주 원인이 되므로 이 어혈을 제거시켜주는 약물이 함유된 한약을 복용함으로써 어혈로 인해 막힌 기혈을 소통시켜 줍니다. 입원치료 기간동안에는 증상에 따라 약물을 가감하며 첩단위로 한약을 복용하고, 사고 발생일이나 진단일로부터 1~2제 가량의 한약의 복용이 가능합니다.
③ 약침 치료
☞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의 피하나 근육에 한약 추출물을 포함한 주사를 놓는 것을 약침이라고 합니다. 주로 봉독약침, 중성어혈약침, 홍화약침 등을 사용하고 1~2일에 1회씩 시술합니다. 약침을 사용함으로써 근육의 긴장이나 어혈, 염증 등을 제거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④ 뜸 및 부항치료
☞ 뜸은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에 온열자극을 함으로써 기혈의 순환을 향상시켜주고, 부항은 주로 목, 어깨, 척추기립근 부위에 시술하여 기혈의 순환을 향상시키고, 긴장이 심한 부위는 습식부항을 통해 피를 빼주어서 풀어줍니다.
⑤ 추나치료 및 물리치료
☞ 교통사고로 인해 외부에 충격이 가해지면 경추, 흉추, 요추, 골반에 그 충격이 그대로 전해지면서 척추의 배열이 틀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C자 형태의 굴곡이 있어야 하는 경추는 충격으로 인해 일자목(turtle neck, 거북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추나치료를 통해 틀어진 척추의 배열을 바로 잡고 지속적으로 C자 굴곡이 생기도록 스트레칭을 해줌으로써 목이나 어깨의 근육들을 다스려 줍니다. 또한 전기치료를 비롯한 물리치료를 통해 기혈의 순환을 촉진시켜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대구한의대학교 부속대구한방병원 침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