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요약본)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hwp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구창환, 유윤수, 최규문 지음
더숲 / 2010년 8월 / 384쪽 / 16,900원
▣ 저자
구창환은 대한민국 최고의 인맥경영 교육을 이끌어가는 인맥경영연구원의 원장이자 소셜미디어컨설팅협회 회장이다. 충남대학교 재학 시절, 벤처기업 (주)클릭클릭코리아를 설립하여 벤처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IT를 기반으로 한 인맥형성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5개월의 짧은 시간 동안 전 세계 4,800여 명을 친구로 만든 페이스북 파워유저이기도 하다. 그동안 진행해온 소셜 네트워크 분야의 교육과 컨설팅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지식경제부, 한국능률협회인증원,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코오롱그룹 등 다수의 기업과 정부기관에서 교육과 세미나를 주최하며,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비즈니스 네트워킹과 휴먼 네트워킹 전문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유윤수는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와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을 거쳐, UCLA에서 박사과정을 밟았다. 귀국 후 삼성전자 개발실 PC/UNIX 주임 엔지니어, C&C 소프트사업부 상품구매팀장, 네트워크 솔루션, 노트북 T/F 전략사업부 영업마케팅 차장을 지냈다. 저컴(Xircom) 한국지사장과 소닉월(SonicWALL) 한국 지사장을 역임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아이폰을 두루 섭렵한 최고의 파워유저로, 트위터는 컴퓨터 분야 세계랭킹 50위, 페이스북은 외국인 친구만 1,500명이 넘는 글로벌 네티즌이기도 하다. 저서로 유학체험기 『야! 너도 유학가냐』와 해외출장체험기 『우물 안 개구리 끄집어내기』등이 있다.
최규문은 서울대학교 수의학과를 졸업했다. 아마사소프트에서 모바일 문자 입력방식 개발에 참여했고, (주)웹플랜에서 PlanPlus for MS-Outlook 한글화 프로젝트 매니저로 근무했다. 한국리더십센터에서 기업교육 전문컨설턴트 및 셀프리더십 코치로 활발히 활동하다가 현재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문가로 이 분야의 교육과 코칭에 힘쓰고 있다. 한국의 페이스북 에반젤리스트를 자임하며 ‘한국페이스북사용자모임’을 개설하여 운영하면서 소셜미디어를 ‘사람과 비즈니스가 숨 쉬는 소통의 도구’로 만드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 Short Summary
페이스북은 국내 토종 SNS 싸이월드보다 5년이나 늦게 시작한 서비스고, 미국에서도 SNS 선두를 장악했던 마이스페이스닷컴보다 뒤늦게 출발한 후발주자였다.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서비스의 특성상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관계 정보가 더 쌓이게 되고, 그만큼 더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앞선 선발주자가 있을 경우 후발주자가 그것을 추월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로 여겨져 왔다. 그런데 그 불가능하다는 일을 페이스북은 불과 6년 만에 깨끗하게 해치우고, 이제는 ‘웹 OS’ 시장 전체를 천하통일하겠다고 선언하고 나섰다.
이 책은 ‘개방, 공유, 참여’라는 인터넷 환경 변화를 훌륭하게 적용한 모델이 곧 시장 지배력의 강화로 연결된다는 것을 증명해 준 페이스북의 오늘이 있기까지 숨은 역사와 이야기에서부터, 실제로 어떻게 페이스북에 가입하고 사용하면서 친구를 맺고, 자신의 소셜 네트워킹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하면 새로운 마케팅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또 페이스북의 놀라운 급성장의 비결은 바로 인간이 갖고 있는 내면의 사회적 속성과 욕망을 가장 적나라하게 파악하고, 그 욕구를 분출시킨 탁월한 시스템 설계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기술이 단지 기술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이해가 결합될 때, 우리 스스로도 알지 못하고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시장이 생겨난다는 것을 페이스북이 증명했다고 역설하고 있다. 더불어 현재 페이스북의 개인 정보 공개에 관한 공격적인 전략에 대해 그들이 끼칠 수 있는 사회적 폐해에 대해서도 경계해야 한다는 점을 짚어주고 있다.
▣ 차례
머리말
Part 1 지구촌 5억 명의 프로필을 삼킨 블랙홀
1 페이스북 탄생에 얽힌 이야기들 / 2 페이스북 사용 현황 및 전망
3 페이스북, 어떻게 이용되나 / 4 페이스북의 주요 기능과 메뉴 / 5 페이스북의 ‘공유’ 철학과 미래
Part 2 페이스북 사용법 가이드
1 페이스북 가입하고 시작하기 / 2 페이스북 기본 메뉴 살펴보기
3 페이스북 친구 맺고 소식 나누기 / 4 친구와 대화하고 소통하기
5 그룹 개설 및 이벤트 활용하기 / 6 페이지 개설 및 광고 활용하기
7 페이스북, 비즈니스 도구로 활용하기
Part 3 페이스북, 소셜 미디어 시장을 삼키다
1 인맥경영이 새로운 무기, 소셜 미디어 / 2 페이스북의 소셜 미디어 경제학
3 해외 페이스북 마케팅 응용사례 / 4 국내 페이스북 마케팅 활용사례
5 페이스북의 미래와 우리의 과제
Part 4 페이스북 파워 업그레이드 활용법
1.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페이스북 공유 버튼 달기 / 2. 유튜브(You Tube)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3. 뉴스 기사를 페이스북 공유하기 / 4. 블로그 및 게시판 글에 [좋아요](Like) 버튼 생성하기 / 5. [Recommendations](추천) 박스 생성하기 / 6. 페이지 홍보용 [Like Box] 생성하기 / 7. [Activity Feed](최근 활동) 박스 생성하기 / 8. [Live Stream] 및 [Comments] 박스 생성하기 / 9. 소셜 플러그인 사이트 [Sendible] 활용하기 / 10. 페이스북 툴바 설치방법 / 11. 페이스북 사용시 ‘광고 제거용 스크립트’ 설치하기 / 12.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지 않고 채팅하기 / 13.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지 않고 게시물 올리기 / 14. 페이스북 플러그 카운터 달기 및 게시판 적용하기 / 15. 플래그 카운터 친구에게 추천하기 / 16. 아이폰용 페이스북 설치 및 사용법 / 17. 트윗덱(Tweet Deck) 설치 및 사용법 / 18. 포스퀘어(Four Square) 앱 설치 및 페이스북 적용하기
저자 후기
세상이 나를 알게 하라 - 구창환(인맥경영연구원 원장)
페이스북 파워 유저로 거듭나라 - 유윤수(전 소닉월 한국지사장)
글로벌 네트워크 시대, ‘파워 소셜러’가 되자 - 최규문(씨알네트웍스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