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 요놈 요놈! 골치아픕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요통의 80%는 디스크 때문이랍니다.(제가 공부한 책들에서, 사실 그런것 같데요^^)
자! 디스크에 빠 져 봅시다!
서양에서는 디스크라는 질병의 유형을 크게 lumbargo 와 backach로 나누어 진다. 영문으로 쓰기 어려워 편의상 lumbargo를 1번으로, backach를 2번으로 표시 하겠습니다
1번은 다시 크게 섬유성과, 수핵성, 복합성으로 , 2번도 크게 1번과 같이 세가지로 나뉘어진다.
이말이 무었이냐.
디스크의 구조를 보면 밖의 섬유와 안의 수핵으로 이루어 집니다.(자세한 구조는 우리들 가까이의 아무책이나 참조). 이것은 디스크의 어떤 부분이 영향을 받아서, 인체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입니다..
흔히 우리가 잘못 생각하는것이 HNP즉 터져서 밖으로 나온경우와, PROTUSION 즉 삐져나온경우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것은 디스크가 손상된 형태이지 질병의 유형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치료를 위해서는 질병의 유형으로 공부해야겠죠!!
그리고 또 하나더 알아야 되고, 우리가 착각할수 있는것은 단지 디스크라는 질병에서 이런 구조적인 측면만 생각 한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실제 디스크라는 질병을 일으키는 것은
dicogenic(디스크의 구조적인 측면)과 dural(우리가 하는 두라메터를 포함한 신경 생리학적인 측면)을 동시에 생각해야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같이 붙여서 discodural 이라 부릅니다.
구조적 측면은 이해하겠죠??. 그럼 신경 생리학적인 부분중 디스크에 가장 중요한 신경 하나만 설명하겠습니다(다들 잘 아시겠지만).
우리의 신경중 sinuvertabae
라는 신경은, 신경 뿌리가 나오자 마자 옆에서 가지를 쳐서 디스크섬유의 후방부분, 후종인대, 상하 관절 을 지배합니다. 이것은 또 영역별 근육과, 피부, 장기를 지배하는 ant, post ramus와 연접합니다.(책 보면 상세히 나옵니다)
이런 구조와 신경생리가 우선 가장 기초입니다.
그럼 어떻게 질병 1과 2번으로 나뉘어 지는지 봅시다.
흔히 우리환자들중
ㄱ) 삽질하다 뜨끔 했다면서 몸을 펴지도 못하는 분이 옵니다, 움직이도 못하고 죽겠답니다.
ㄴ) 어떤 분은 어제 저녁에 삽질을 하고 별일없더니, 아침에 일어나니 죽겠다면서 오십니다.,
ㄷ) 어떤 분은 삽질 할때 허리에서 약간 뜨끔 해서 아프더니 아침에 일어나니 죽겠답니다.
다들 죽겠답니다.(큰일이지요@ 디스크 때문에 죽지는 않을 텐데 쩝/쩝$%)
이렇게 죽겠다고 하면서 거의 초죽음 된 상태 어떻게 보면 급성에 가까운 분들이 1번의 유형에 해당합니다.
아참!! 그전에 bulging과 protusion 의 개념을 명확히 알아야 겠죠
bulging은 디스크의 외형(섬유륜)은그대로이나, 디스크 자체가 부풀어 커진것또는 수핵만 일부 섬유륜을 침범한 상태입니다. .
protusion은 디스크의 외형이 일부 돌출된것입니다, 즉 섬유룬이 원래 원형에서 짜부라져 한쪽이뿔룩하게 나온것또는 수핵과 같이 뿔룩해진 것을 말합니다 . 터진 HNP가 아닙니다.
그리고 또하나, 디스크의 운동성입니다, 디스크는 압력을 받으면 안의 수분이 밖으로, 압력을 받지 않으면 안으로 들어와서 영양도 주고 받고, 외력에 적당한 쿠션역활도 합니다. 이것은 정상적일때지만
강한 외력 또는, 디스크 자체의 구조적 생리적 병변이 있으면 이 것이 과도하게 커지거나, 또는 감소 합니다.
이쯤 대면 대충 감이 오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크렇습니다.!!
삽질을 하고 나니 허리를 펴지 못할 정도로 아프신분은,
바로 강한외력으로 디스크 섬유륜의 변형으로 인한 앞의 sinuvertebre를 자극해서 연접한 근육, 인대, 관절, 피부 내장기에 영향을 주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허리쪽의 통증이 죽을것 같습니다.
동시에 그 외력을 견디지 못한 디스크는 protusion되면서 다른 신경,
즉 neverroot쪽으로 영향을 주어 다리로 내려 오는 방사 통이 생기거나,
spinecord의 dura 를 자극해서 배꼽부터 하지 전영역에 감각및 통각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자 이제 하나 해보니, 디스크의 구조적 측면 생리적 측면, 신경 생리를 모르면 어렵다는 생각이 들죠.
그러기 위해서는 서양학문의 물질적인 기초를 충분히 이해야겠죠..서양의 쪼개는 학문 말이죠
그리고 두번째 저녁에는 괞찮았는데 아침에 죽겠더라.
바로 디스크의 수핵에 강한 충격으로 서서히 부풀어 오르게 된거죠 .
(물론 이것도 sinuverta신경에 영향을 줄수 밖에 없습니다. 섬유가 밖으로 짜부라지지는 않았지만 분명 과한 충격으로 섬유륜도 손상되었거든요)
즉 buling이죠. 이런경우 한쪽으로 방사통은 더물지만 수핵의 과도한 운동으로 아주 고생합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어떻겠습니까.
삽질할때 약간의 protusion 되었다가 서서히 buling으로 변해가는 거죠.
지금 쓴것들은 병원에 내원시의 상황입니다.
실제문진, 시진 또는 테스트를 통한 변별도 알아야 할것입니다
또한 치료법도 알아야 할것 같습니다,
이렇게 크게 섬유륜과 수핵 그리고 섬유륜 수핵이 공통적으로 같이 충격을 받아서 일어나는 경우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들을 유발합니다..
물론 이런 충격을 받는데 단지 디스크만 충격 받지는 않겠지요..
내부에 이런 충격을 받았다면 외부의 근육, 인대 관절은 많은 충격을 받았겠지요..
첫댓글 공부에는 끝이 없군요.....ㅋ
오랜만에 척추진단의 핵심을 꿰뚫어보시는 분의 글을 보는군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임상 나와서 들은 첫 강의가 여기에 있네요ㅎㅎ
처음에 허리치료에 자신이 없어서 방황하던 와중에 서영석강사님 강의를 처음 들었는데
강의의 깊이와 풀이에 놀랐습니다;
중요하면서 1년차인 제가 듣기에도 이해가 갈만큼 설명을 잘해주셔서
이후로 허리쪽 치료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자료 많이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내용 잘 읽었습니다~*^^*
와우 깊이에 놀랍니다. 열공~~
역시~~ 더 많은 내용을 가지신 분이기 알기에... 좋은 내용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분당척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영민 입니다.
예전에 진주에서 한 번 뵌 적이ㅎㅎ 선배님.. 스크렙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잘읽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 읽고 갑니다.^^
즐감합니다
감사합니다~많은 도움이 될것같네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정말로여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