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傳財太旺返財虧。(漢黷武而海內空虛。)(第十四)
3전의 재신이 태왕하나 도리어 재물이 휴손된다. (한독무의 위용으로 인해 바다가 텅비었다.) 필법부 제 14항.
假令戊申日,干上丑,三傳子申辰,皆作日之財,兼晝夜天將皆是水中之獸,又於秋冬水生旺之月,占求財事,即無財也。如取其財,切防反費己財,緣水自貪其生旺,不能與我作財,只待身旺之月,財炁稍衰之月令,方可取其財,例甚(善本多:尤)多,餘亦倣此。
가령 무신일의 간상에 丑이 임하고 3전에 자신진 수국을 작하여 일간의 재신이 되는데, 겸하여 주/야장 모두의 천장이 수중지수水中之獸, 즉 물 속의 동물들이므로 가을과 겨울에 생왕지월이 되어 재물을 구하는 점사에 재물이 없게 된다. (신자진 수국이 재신인데 수왕지절이라면 수국이 생왕함을 탐하므로 도리어 재신을 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 재물을 취한 즉 도리어 나의 재물이 허비됨을 방비해야 한다. 왜냐하면 수는 스스로 생왕함을 탐하여 나에게 재물이 되어 주지 않기 때문이다. 단지 일간이 생왕해지는 달을 기다려서 재효가 조금 쇠약해지는 월령에 비로소 그 재물을 취할 수 있다. 이러한 예는 매우 많다. 나머지도 이와같이 추리한다.
--> 이처럼, 재가 태왕하므로 도리어 득재하려다 파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때는 일간이 힘을 얻는 계절을 기다려서 득재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일간 戊토가 힘을 얻으려면 진술축미 4季이거나, 혹은 사오미 화왕지절이 되어야 합니다.
進退連茹為財格:如網江魚之諭,求財不宜坐財墓,亦忌加鬼墓。
진퇴연여위재격 ; 강에 그물을 쳐서 물고기를 잡는 비유이다. 재물을 구함에는 재효가 묘에 좌하면 불의하다. 역시 귀묘鬼墓에 앉음도 꺼린다.
財神空亡格:求財反費己財,緣見在之財已空,求外來之財,豈有得也。如辛亥日,干上寅,支上卯,二財皆空,庚戌日同。
재신공망격 ; 재물을 구하면 도리어 나의 재물이 소비된다. 재효가 이미 공망이기 때문에, 밖으로부터 들어오는 재물을 어찌 득할 수가 있겠는가. 가령 신해일의 간상에 寅이 임하고 지상에 卯가 임한 것으로, 寅, 卯 재효가 모두 공망이다. 경술일에도 이와같다.
脫上逢脫防虛詐。(金以議和于宋,而宋以議和自愚。)(第十五)
탈기가 다시 탈기를 만나면 허령한 사기를 막아야 한다. (금은 송과 화약을 의론했는데 송은 화약을 의론함에 스스로 어리석었다.) 필법부 제 15항.
謂日干生其上神,上神又生天將者,故名脫上脫。凡占儘被脫耗,多虛詐不實之象也。假令六庚日,干上子,夜將上是青龍,此乃庚干生上神,子水又生青龍木將,那更三傳皆是水局,并來盜日,凡占豈不遭虛詐乎。內有庚子日,子加庚,乃支上門來脫干,三傳又來脫之,并三傳天將,夜(竹林:伏)晝俱是龍、蛇、玄,儘被脫盜,倘熟視之,其庚居天盤坐辰土之上受生;子水居申金之上受長生;終不致脫盡,不可不知。六甲日,干上巳,晝占上乘太常;六乙日,干上午,晝占上乘天空;六丁日,干上丑,晝占上乘太陰。
일간이 간상신을 생하고 간상신은 또한 천장을 생하므로 이름하길 탈상탈脫上脫 이라한다. 대개 허망한 사기이고 부실한 상이 된다. 가령 6庚일의 간상에 子가 임하여 야장을 쓴다면 청룡이 승하는데 이는 庚간이 간상신 子수를 생하고, 간상신 子수는 다시 청룡을 생하는데 다시 3전이 모두 수국이므로 함께 일간을 탈기시키니 어찌 모든 점사에 허망한 사기를 만나지 않겠는가? 이 중에 경자일 "자가경"하면 이는 지지가 간상에 임하여 일간을 탈기한다. 3전이 다시 일간을 탈기하며 주장을 쓴다면 3전의 천장이 모두 청룡, 등사, 현무 등의 수중지수가 되므로 역시 도탈당한다. 그러나 자세히 본다면 그 庚간이 辰토 상에 임하여 생을 받으며, 子수는 申금 장생에 좌하니 마침내는 탈진됨에 이르지는 않는다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 청룡, 등사, 현무 등을 수중지수(물 속에 사는 신적인 동물) 라고 설명하였고, 경금 일간의 탈기를 더욱 심하게 하는 요소라고 하였습니다.
6갑일 간상에 巳가 임하고 주장을 쓰면 태상이 승한다. 6乙일의 간상에 午가 임하고 주점이라면 천공이 승한다. 6丁일의 간상에 丑이 임하고 주점이라면 간상신 丑에 태음이 승한다.
無依脫耗格:惟丁未日反吟晝占,乃干生丑,丑生將,一火逢九土,如憂事不止一件;若止見一件,別項又來,必有大災。六己日,干上酉,夜占,上乘天后。
무의탈모격 ; 오직 정미일의 반음국에 주점이 있는데 이는 일간 丁이 丑을 생하고, 丑은 천장을 생하며, 1火가 9土를 만나므로 근심되는 일이 한가지에 그치지않으며 다른 근심거리가 다시 오니 필히 큰 재앙이다. 6己일의 간상에 酉가 임하고 야점에 천후가 승한 것.
脫盜格:乃干上逢脫氣,天將作玄武者,例亦如前說。六辛日,干上亥,夜占,乘玄武。六壬日,干上寅,晝占,乘玄武。六癸日,干上寅,晝占,上乘玄武。餘有甲午日,午加甲,三傳又是火局,并支來盜干,虛詐尤甚。內辛亥日,干上亥,尤可惡;緣支干上皆脫,初墓又坐脫方,中末空亡,晝虎、夜玄之將,日上俱值,其凶可見。
탈도격 ; 이는 간상에서 탈기脫氣를 만나고 천장에 현무를 작하는 것이다. 예는 앞의 설명과 같다. 6辛일의 간상에 亥가 임하고 야점이면 현무가 승한다. 6壬일의 간상에 寅이 임하고 주점이면 현무가 승한다. 6癸일의 간상에 寅이 임하고 주점이면 현무가 승한다. 여타의 갑오일에 "오가갑"하면 3전이 화국이므로 지지와 함께 일간을 탈기하니 허망한 사기가 더욱 심하다. 신해일의 간상에 亥가 임하면 더욱 악독하다. 왜냐하면 지/간 상이 모두 탈기가 되고, 초전은 묘신이 되는데 또한 탈기되는 방위에 좌하며, 중전은 공망이고 주점이라면 백호가 되며, 야점이라면 현무가 된다. 간상에 모두 이와같다면 그 흉함을 볼 수 있다.
空上乘空事莫追。(陳隋基業於盛唐,五代以功於宋祖。)(第十六)
공망에 다시 공망이 승하면 사업의 경영을 좇아 갈 수 없다. 필법부 제 16항.
謂上見旬空乘天空者,凡占指空話(竹林:畫)空,全無實象。如甲申日,干上未,晝占,上乘天空。餘占日上空亡,上乘天空,皆倣此。
순공에 천공이 승한 것이다. 모든 점사에 공허하고 공허할 뿐이다. 가령 갑신일의 간상에 未가 임하고 주점이며 천공이 승하는 것, 여타의 점에도 간상신이 공망을 범하고 천공이 승한 경우 모두 이와같이 추리한다.
脫空格:謂干上有脫,乘天空,亦名「脫空神」。凡占皆無中生有,盡是脫空,全無實跡,不足取信也。如辛卯日,干上子,晝占,上乘天空,初傳又是遙剋,中末皆空亡,凡占盡被脫空。六辛日,干上子,晝乘空。六乙日,干上午,晝占,乘空,餘日皆倣此。
탈공격 ; 간상에 탈기가 임하고 천공이 승하면 이를 이름하여 "탈공신"이라고 한다. 모든 점사에 허무한 중에 실질적인 것이 있다해도, 모두 탈기하고 공망한 것이니 전무실적全無實跡, 즉 실제로 이뤄지는 것은 하나도 없으므로 믿을 수가 없는 것이다. 가령 신묘일의 간상에 子가 임하고 주점이라면 천공이 승하며 초전에서 다시 요극遙剋하고 중말전이 모두 공망이니 모든 점사에 다 탈기되고 공망된다. 6辛일의 간상에 子가 임하고 주장을 써서 천공이 승한 것, 6을일의 간상에 午가 임하고 주점을 써서 천공이 임한 것. 여타의 일진도 모두 이와같이 추리한다.
但凡遙剋為用作空亡,或坐空鄉,或乘天空者,凡占皆虛無實也。
단, 모든 요극遙剋을 발용했는데 공망을 작하거나, 혹은 공향에 좌하거나, 혹은 천공이 승하는 자는 모든 점사가 허무하고 무실無實하다.
進茹空亡宜退步。(《坎》初六,習坎,入於坎窞,凶。遇此課宜班師。)(第十七)
진여 공망은 퇴보하는 것이 마땅하다. 중수감괘 초육 필법부 제 17항.
假令壬子日,干上子,三傳寅卯辰,皆是空亡,既向前值三空亡,即宜退步抽身縮首,却就支干上子與丑合,返有所得,庶使壬水不被傳木全脫,可以全身遠害,不利托人。如甲午日,干上卯,三傳辰巳午,亦皆是空亡,亦宜退步,庶乎甲木不被傳火脫盡,奈支干前後夾定,脫炁在內,盡被脫空而無窮也。如遇丑為年命,始宜退步,就其祿神。
가령 임자일의 간상에 子가 임하고 3전이 인묘진이면 모두 공망을 범한 것이다. 이미 3전이 공망이면, 몸을 뽑아서 뒤로 빼고 머리를 움추려야 마땅하다. 그런데 지/간 상의 子와 丑이 육합하니 도리어 소득이 있어서, 일간 임수가 3전의 목국에 모두 탈기 당하지는 않는다. 가히 몸을 오로지 하여 해로움을 멀리하니 사람에게 부턱함은 불리하다. 가령 갑오일의 간상에 卯가 임하고 3전에 진사오가 되는데 역시 모두 공망이 되니 퇴보함이 마땅하여 겨우 일간 갑목이 화국에게 모든 기운을 탈기 당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지/간이 전/후로 협한 가운데에 탈기가 있으니 모든 기운을 탈공당함이 끝이 없게 된다. 처음에 퇴보함이 마땅하니 록신을 취하고자 하는 것이다.
脫空格:如癸丑日,干上寅,自是空亡,那更寅卯辰為三傳,使癸水生其脫空,雖有干金,亦不周其足。如晝占乘玄武在干上,尤甚。占訟費而不值,占病脫而虛甚,終不能退步。
탈공격 ; 가령 계축일의 간상에 寅이 임하면 이는 공망을 범한 것이고, 다시 3전이 인묘진이 되면 계수는 탈공脫空을 생하는 것이 되므로 비록 둔간에 금이 있다 해도 역시 만족할만한 것이 아니다. 만약 주점이라면 현무가 간상에 승하여 더욱 심하게 된다. 송사를 점단하면 비용이 많이 들어 이루지 못한다. 병점에는 탈기되어 기가 허함이 심하다. 끝내는 퇴보하지 못할 것이다.
踏腳空亡進用宜。(四課三傳俱退連茹,丁巳日,干上午,三傳卯寅丑,宜深入重地。)(第十八)
답각공망은 전진하는 것이 마땅하다. 필법부 제 18항.
謂退步傳全值空亡者,故名踏腳空亡。既退後遇空,宜進而不宜退也。如戊申日,干上辰,三傳卯寅丑,皆作日之鬼,幸遇鬼空,足可以脫災避難;惟不宜守舊,緣干上乘墓,返宜於三傳之外,向前一步,便逢祿神,此却不利有官人占之,緣官爻空亡故也。
답각공망이란 3전이 퇴보하며 전체가 공망이 된 것을 말한다. 이미 퇴보한 후에 공망을 만났으니 퇴보함은 불의하고 전진함이 마땅하다. 가령 무신일의 간상에 辰이 임하고, 3전 卯寅丑은 일간의 鬼가 된다. 다행이 鬼는 공망이 되니 재앙에서 벗어나 피난하였고 오직 옛 것을 지키는 것은 불의하다. 왜냐하면 간상에 묘신(辰토는 무기토, 임계수를 입묘시키는 묘신이다.)이 승하므로 도리어 3전의 밖을 향하여 전진 1보하여 록신을 만나는 것이 마땅하다. 이는 관인의 점단에는 도리어 불리하다. 간효가 공망이 된 때문이다.
尋死格:如丙午日,干上辰,三傳卯寅丑,雖三傳生日,豈宜皆空,如占病,乃「尋死格」也。占父母病死,尤急。如占子息病,無畏;占訟,理虧,必官人不主張,緣生我者空亡故也。如乙卯日,干上卯,亦若「尋死格」。以上例如背后有三?坑,豈宜退乎。如退則腳下踏空,反陷其身,凡占宜催督。
심사격 ; 가령 병오일의 간상에 辰이 임하고 3전이 묘인축 되면, 3전이 일간을 생하니 어찌 3전 전체가 공망이 됨이 마땅하겠는가? 병점이라면 "심사격"이 되고 부모님에 대하여 점단하면 병사하니 더욱 급한 것이다. 자식의 병환을 점단하면 두렵지않다. 송사를 점단하면 이치가 어그러진다. 필히 관인이 자기 주장을 못한다. 왜냐하면 나를 생하는 3전이 모두 공망이기 때문이다. 가령 을묘일의 간상에 卯가 임하면 역시 "심사격"이다. 이상의 예에서 만약 등 뒤에 낭떨어지가 있다면 어찌 후퇴함이 가당하겠는가? 후퇴한 즉 발 밑이 허공이다. 모든 점단에 전진하라고 최독함이 마땅하다.
踏腳空亡格:惟不宜進前者例,但占事虛聲而無成就耳。如甲子日,戌加子為初傳,乃是本旬之空;申加戌中傳,乃後旬之空;午加申為末傳,乃外後旬之空亡,故向後全無實意,儘(竹林:且)無成就。甲申日,午加申;乙卯日,丑加卯;丙辰日,丑加卯;丁巳日,丑加卯。
답각공망격 ; 오직 전진함이 마땅한 예이다. 사건은 헛소리만 나올 뿐 이루는 것은 없다. 가령 갑자일에 "술가자"발용하면 이는 본순本旬의 공망이다. "신가술"중전이면 이는 후순後旬의 공망이다. "오가신"말전이면 이는 외후순外後旬의 공망이다. 고로 뒤쪽으로 향하는 모든 것은 허무하기만 하다. 성취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갑신일에 "오가신"한 것, 을묘일에 "축가묘"한 것, 병진일에 "축가묘"한 것, 정사일에 "축가묘"한 것.
-> 본순 공망이란 가령 갑자순의 공망이 술해가 되는 것을 말함. 후순 공망이란 갑자순의 後旬(즉 갑술순)을 말하므로 갑술순의 공망을 말하고, 외후순 공망이란, 후순인 갑술순의 후순을 말하므로 갑신순을 말하니 즉 오미가 공망이다.
胎財生氣妻懷孕。(第十九)
태신, 재효, 생기 등은 처가 회잉한다. 필법부 제 19항.
謂日干之胎神,作日之妻財,又逢月內之生炁者,如占妻必孕也。如壬寅日,干上午,七月占,午加亥為發用,壬水胎在午,又是日之妻財,及七月生炁在午,占妻必有孕而無疑。五壬日,干上午,七月占,皆同。六庚、六辛日,干上卯,四月占,皆然。六戊、六己日,干上子,正月占,亦主孕喜。何故?言戊己土神,胎亦在子,或有用午為胎神者也,不可不知,未免略具,擬土神歌於后。歌云:戊己當絕在亥懷,明知子上是胞胎,云云。支之胎神作月內生氣,亦占妻有胎孕尤的,不必作干之財,惟此胎神臨妻之年命尤好,或臨支上亦同。妻財作生炁,縱不作胎神,亦可用。
일간의 태신이 일간의 처가 되고 재물이 되며 또한 월의 생기가 되는 것을 말한다. 만약 처를 점단하였으면 필히 잉태한다. 가령 임인일의 간상에 午가 임하고 7월 점이며 "오가해"발용하고, 임수의 태는 午가 되며 또한 오화는 일간의 처와 재물이 되고, 7월의 생기는 午에 있으니 처에 대한 점단에 필히 아이를 잉태하게 됨을 의심할 수 없다.
5임일의 간상에 午가 임하고, 7월 점단이면 모두 앞의 설명과 같다. 6庚일, 6辛일의 간상에 卯가 임하고 4월 점단이면 모두 이와같다. 6戊, 6己일의 간상에 子가 임하고 정월 점단이면 역시 잉태의 기쁨을 주한다. 왜인가? 무기토신의 태는 子에 있으며 혹시 午를 태신이라고 하기도 하므로 불가불 알아야만 하나 간략하게 기술함을 면치 못하였다. 토신의 노래를 뒤에 실어놓았는데 노래에 운하길 무기토는 亥에서 절하므로 子에서 포태함은 명백하다. 운운.. 지지의 태신이 월의 생기를 작하면 역시 처를 점단하여 태잉함이 더욱 적확하다. 일간의 재효가 불필요한 것이다. 오직 이러한 태신이 처의 년명 상에 임하면 더욱 좋다. 혹은 지상에 임하여도 같다. 처재가 생기를 작하면 태신을 작하지 않았더라도 역시 쓰임이 있다.
損胎格:如壬辰日,干上午為發用,又七月占,雖妻財作胎神乘生炁,必後有損孕,緣午作空亡故也,餘空倣此。
손태격 ; 가령 임진일의 간상신 午가 발용하고, 또한 7월 점단이면 비록 처와 재물이 태신에 승하여 생기生炁(7월의 생기는 午에 있음)가 되는데, 필히 나중에 태아를 잃는다. 왜냐하면 午가 공망이기 때문이다. 여타의 공망도 이와같이 판단한다.
妾孕格:如辛癸己日胎神為生炁,乃妻妾之妹有孕,尤驗。如丙丁日,胎神在子,如正月占,非妻有孕,亦是偏室等也。
첩잉격 ; 가령 辛癸己일의 태신이 생기生炁가 되었다면 이는 처첩의 자매가 잉태한 것으로 응험하다. 가령, 丙丁일의 태신은 子가 되는데 정월 점단이라면 처가 잉태한 것이 아니고 첩이 잉태한 것이다.
--> 생기生炁는 子에서 정월을 일으켜 순거하는데 잉태를 점단하려면 태신과 생기가 조합되어야 한다는 것이 본문단의 설명입니다.
私孕格:如辛癸日乘玄有私外有。甲乙日,胎神在酉,十月占;丙丁日,胎神在子,正月占;非妻有孕,必是偏室婢妾有胎孕也。如作空乘死氣,必是鬼胎也。
사잉격 ; 가령 신계일에 현무가 승하면 사적인 잉태가 있다. 갑을일의 태신은 酉가 되는데 10월 점단인 것, 병정일의 태신은 子가 되는데 정월 점단, 이는 처가 잉태한 것이 아니고 필히 편신(첩)이 태잉한 것이다. 만약 공망이 작하고 사기死氣가 승하면 필히 귀태鬼胎가 된다.
互胎格:如戊寅日,干上酉乃支之胎神,支上午乃干之胎神,又作夫妻之行年本命,必然妻懷孕喜,不必尋生炁及財神也。乙丑、己未、癸未,干上子;己未、癸丑、己丑、辛未、丁丑,干上午;甲申,干上卯;庚寅,干上酉;以上并是干上得支之胎神,支上得干之胎神也。
호태격 ; 가령 무인일의 간상에 酉가 임하여 지지의 태신이 되었는데, 지상에 임한 午가 일간의 태신이 되고, 또한 부처의 행년, 본명이 되면 필연 처가 회잉하는 기쁨이 된다. 생기生炁와 재신財神을 찾을 필요도 없다. 을축, 기미, 계미일의 간상에 子가 임한 것, 기미, 계축, 기축, 신미, 정축일의 간상에 午가 임한 것, 갑신일의 간상에 卯가 임한 것, 경인일의 간상에 酉가 임한 것, 이상 모두는 간상신이 지지의 태신이고, 지상신이 일간의 태신이 된 경우이다.
憂子格:論孕產,乃六合,三月占加申,四月占加酉,乃月之死氣剋六合,至產則憂子凶,此二例乃天后、六合,為子母之類也。
우자격 ; 태잉과 출산을 논하여 육합(아이의 유신)을 쓰는 것이다. 3월 점단에 申에 가림한 것, 4월 점단에 酉에 가림한 것, 이는 월의 사기가 육합을 극하여 출산에 이르러 자녀를 근심하니 흉한 것이다. 이러한 두가지 예는 천후를 모친의 유신으로, 그리고 육합을 아이의 유신으로써 점단한 것이다.
憂母格:如十一月占,天后乘辰;五月占,天后乘戌;八月占,天后乘丑;二月占,天后乘未;以上者,乃月內死衝剋天后也。如至產期,必憂母凶。
우모격 ; 만약 11월 점단에 천후가 辰에 승한 것, 5월 점단에 천후가 戌에 승한 것, 8월 점단에 천후가 丑에 승한 것, 2월 점단에 천후가 未에 승한 것, 이상의 예들은 월의 사기가 천후를 충극한 것이다. 만약 출산할 때가 달하면 필히 산모에게 흉한다.
--> 사기死氣는 생기生氣의 대충방에 위치합니다. 가령 11월의 생기는 戌에 있으므로 사기는 辰에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천후가 辰에 승하였다면 사기가 천후(산모의 유신)를 충격하므로 산모에게 흉하다는 것입니다.
子戀母腹格:如干加支,支加干,而互相生者,乃名子戀母腹。利占孕則保育;不利占產,如至產期占之,遲生則吉。外有支加干而剋干者,則產速;或無剋亦產。支為母,俯首已見其子也。
자령모복격 ; 만약 일간이 지지에 가하고, 지지가 일간에 가하여 상호간에 상생하는 것이다. 이를 이름하여 자련모복子戀母腹, 즉 아이가 엄마의 품 속을 좋아하는 격 이라 한다. 잉태를 점단하면 아이를 보육하는데 이로우나, 출산하는데는 불리하다. 만약 출산 기일이 임박하여 점단했다면 출산이 미뤄지면 길하다. 이밖에 지지가 간상에 임하여 일간을 극하는 자는 출산이 신속하다. 혹시 극하지 않더라도 역시 출산한다. 지지는 산모인데, (지지가 간상에 임했다는 것은) 산모가 고개를 숙여 이미 아기를 보았다는 의미이다.
損孕格:如壬辰日,午加亥;癸巳日,午加丑;庚戌日,卯加申;辛亥日,卯加戌;戊午日,子加巳;己未日,子加未;甲戌、乙亥日,酉加巳午;丙辰、丁巳日,子加辰戌丑未;以上例,緣胎神作空受剋,占產當日便生,占孕必損。
손잉격 ; 가령 임진일에 "오가해", 계사일에 "오가축", 경술일에 "묘가신", 신해일에 "묘가술", 무오일에 "자가사", 기미일에 "자가미", 갑술, 을해 2일에 "유가사오", 병진, 정사 2일에 "지가진술축미", 이상의 예들은 태신이 공망을 작하여 극을 받은 예이다. 출산을 점단하면 당일에 바로 출산한다. 잉태를 점단하면 태아를 잃는다.
月厭煞,如三月占,不宜申加母年命上;九月占,不宜寅加母年命上。緣死炁作月厭,占產必凶。六月占,巳加母年命;十二月占,亥加母年命上,緣生炁作月厭,占產必速生。
월염살에 대한 것으로, 가령 3월 점단이라면 申이 산모의 년명 상에 임함이 불의하다. 9월 점단이라면 寅가 산모의 년명 상에 임함이 불의하다. 왜냐하면 사기死炁가 월염을 작하여 출산의 점단에 필히 흉하다. 6월 점단에 巳가 산모의 년명에 임한 것, 12월 점단에 亥가 산모의 년명에 임한 것, 이러한 예는 생기에 월염을 작하여 출산이 매우 빠르다.
--> 월염살은 戌에서 정월을 일으켜 역거합니다. 가령 3월의 월렴은 申에 있습니다. 또한 3월의 사기는 申에 있으니 월렴과 사기가 申에 중첩되어 산모의 년명 상에 임한다면 길하지 못합니다.
養神二血法,如丙、丁、戊、己日,胎神在子,養神在丑。如在正月占,言血支、血忌皆在丑,并養神而剋胎神,如占產生速,如或占孕有損無疑。如在十二月占,言血支、血忌皆在子作胎神,如占產亦生速,如占孕亦防損,以上血忌作空亡,或坐空鄉,占孕、占產,亦無妨也。
양신2혈법, 가령 병, 정, 무, 기일의 태신胎神은 子에 있고, 양신養神은 丑에 있는데 만약 정월 점단이라면 혈지와 혈기가 모두 丑에 있으며, 아울러 양신이 태신을 극하므로 출산이 빠르게 된다. 만약 잉태를 점단했으면 태아를 잃음에 의심할 수 없다. 만약 12월 점단이라면 혈지, 혈기가 모두 子에 있으며 태신을 작하므로 출산을 점단하면 역시 빠르다. 만약 잉태를 점단했으면 역시 태아가 조산되지 않을까 방비해야 한다. 그렇지만 혈기가 공망을 작하거나, 혹은 공망에 좌했다면 잉태를 점단하거나, 출산을 점단하거나 모두 무탈하다.
三玄胎格:如寅加亥為生玄胎,懷孕之時,漸有生意,生下男女,生旺家門也。如寅加巳為病玄胎,如值此懷孕之時,母常有病,生下男女多病,不甚長進。寅加辰為衰玄胎卦,惟乙未日,亥加丑,昴星一課是也;懷孕之時,家道日漸衰替,生下男女身軀衰弱,全無生意。
삼현태격 ; 가령 "인가해"하면 생현태生玄胎 괘가 되는데 회잉을 점단하면 생의 의미가 점진한다. 아이가 왕성하고 가문이 생왕한다. "인가사"는 병현태病玄胎 괘가 되는데 회잉의 점단에 병현태를 얻었다면 산모는 항상 병환이 있고, 아이도 병환이 있다. 길게 가지 못한다.
"인가진"은 쇠현태衰玄胎 괘가 되는데 오직 을미일에 "해가축"하는 묘성과에 있다. 회잉을 점단하면 가도가 나날이 쇠체衰替한다. 아이의 신체가 쇠약하여 왕성한 의미가 없다.
--> 생현태괘가 좋고, 병현태괘와 쇠현태괘는 좋지 않습니다.
昴星格:剛日生女,或柔日虎視生男,取俯仰而生故也。
묘성격 ; 강일(갑병무경임 양일)에는 여아를 생하고, 혹은 유일(을정기신계 음일)에 호시하면 남아를 생한다. 아래를 내려다 보고, 위를 올려다 보며 생하는 까닭에 이와같이 볼 수 있다.
--> 묘성과는 강일과 유일의 분별로써 발용법을 삼는데, 강일에는 위를 쳐다보고, 음일에는 아래를 쳐다보므로 여아와 남아의 구분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胎受剋絕格:胎神臨本日,及臨絕受剋。六壬日,午加亥;六庚日,卯加申;乃胎臨本日,產可言當日便生好。或六癸日,午加亥;六辛日,卯加申;乃胎神臨絕受剋,占孕、占產俱畏。六戊日,子加巳同。六甲日,亦如前說,且占產稍不畏矣。
태수극절격 ; 태신이 간상에 임하여 절지에 임하고 극을 받는 것이다. 가령 6壬일에 "오가해"한 것, 6庚일에 "묘가신"한 것, 이는 태신이 간상에 임하여 출산을 점단했다면 당일 바로 출산하게 된다. 혹은 6癸일에 "오가해"한 것, 6辛일에 "묘가신"한 것, 이는 태신이 절지에 임하여 극을 받은 것이니 잉태를 점단하거나, 출산을 점단하거나 모두 두렵게 된다. 6戊일에 "자가사" 역시 동일하다. 6甲일에도 앞의 설명과 같으나 출산을 점단하면 조금 두렵지 않게 된다.
小產法,如母之年命上神,衝剋胎神者,縱作生氣,必是小產,此法極驗。
소산법. 산모의 년명 상신이 태신을 충극하는 것이다. 생기를 작하더라도 필시 소산小產(유산)이다. 차법은 극히 응험히다.
胎神坐長生格:如丙丁、戊己日,子加申;庚辛日,卯加亥;壬癸日,午加寅;甲乙日,酉加巳;大宜占孕,惟不利占產,反凶。
태신좌장생격 ; 병정, 무기일에 "자가신"한 것, 경신일에 "묘가해"한 것, 임계일에 "오가인"한 것, 갑을일에 "유가사"한 것, 잉태 점단에 대의하다. 오직 출산 점단에는 불리하다. 도리어 흉하다.
腹胎格:腹加胎神,丑為腹也。如甲乙日、丑加酉;丙丁、戊己日,丑加子;庚辛日,丑加卯;戊己、壬癸日,丑加午;如值此,來意妻必有孕,緣胎在腹內,丑為腹之類,加臨胎神故也。
복태격 ; 丑은 배가 되는데, 丑이 태신에 가해진 것이다. 가령 甲乙일에 "축가유"한 것, 병정, 무기일에 "축가자"한 것, 庚辛일에 "축가묘"한 것, 무기, 임계일에 "축가오"한 것, 이와같이 놓으면 래방자의 뜻은 처가 필히 회잉한 것이고, 태아가 뱃 속에 있는 것이다. 丑은 배의 유신인데 태신에 가림하여 이러한 의미가 만들어진 것이다.
腹空格:如天盤之丑作空,或落空,如占產則生速,緣腹空而必已誕其子,占孕必損孕。(竹林多:此法履試,極其靈驗。)
복공격 ; 천반의 丑이 공망을 작하거나, 공망에 떨어졌다면 출산을 점단한 즉, 빠르게 된다. 왜냐하면 배가 텅비었다는 것은 필히 이미 아이가 탄생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잉태를 점단했다면 필히 태아가 손상된다.
--> 丑은 아랫배를 의미하는데, 공망이 되면 아랫배가 텅빈 것이므로 이와같이 판단합니다.
全傷格:支干全傷,子母俱凶。獨支受傷害母,獨干受傷害男。如產期以本月之內破胎之日生,或害胎之日生,或刑胎之日生,或月內生炁之日生,或以子息爻中長生之日生,或以五行養處生。如甲乙日以戌為養神,或以逐季之天喜神所臨之日生,妙矣。夫天喜者,乃逐季養神也,以上不利占孕,反有損。
금상격 ; 지/간이 모두 상한 것으로 자/모가 모두 흉하다. 지지가 홀로 상하면 산모에게 해롭고, 일간이 홀로 상하면 아이에게 해롭다. 출산의 시기로 잡은 달의 내에서 태신을 충파하는 날짜에 생한다. 혹은 태신을 육해하는 날짜에 생한다. 혹은 태신을 형하는 날짜에 생한다. 혹은 그 달 안에서 생기가 되는 날짜에 생한다. 혹은 자손효가 장생하는 날짜에 생한다. 혹은 오행이 포태법의 양생지에 생한다. 가령 갑을일은 戌이 양신養神이다. 혹은 계절을 좇아서 천희신이 임하는 날짜에 생하는데 묘하다. 대저 천희신 이란 4季(술,축,진,미)을 좇아서 나타나는 양신養神이다. 이상 모두는 잉태 점단에는 불리하다. 도리어 태아가 상하기 때문이다.
--> 천희신이란, 결혼의 기쁨을 주하는 신입니다. 그리고 "양육하는 신" 즉 양신 이라고 했습니다.
인묘진월에 戌, 사오미월에 丑, 신유술월에 辰, 해자축월에 未.
納音法,又妻本命納音之胎神衝破之日,生產尤驗。
납음법. 처의 본명 납음의 태신이 충파하는 날짜가 출산하는 날짜로서 응험하다.
夾定三傳格:如干支夾定三傳,或初末六合。如占產,子母俱不可保,緣氣塞於中故也。如約母之年命,透出支干之外,可免母之凶也。
협정3전격 ; 간/지가 3전을 협정하거나, 혹은 초/말전에 육합이 승하면 출산을 점단하여 자와 모 모두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 기가 중간에서 막혔기 때문이다. 만약 산모의 년명이 지/간의 밖으로 투출했다면 산모의 흉은 면할 수 있다.
胎財死氣損胎推。(第二十)
태재胎財와 사기死氣는 태아를 잃는다. 필법부 제 20항.
戊己日,子為胎財,七月死氣在子;庚辛日,卯為胎財,十月死炁在卯;壬癸日,午為胎財,正月死炁在午;甲乙日,酉為胎鬼,四月死炁在酉,甲戌旬鬼胎空亡。餘亦倣此,全如前篇論。但凡胎神作月內之死炁,婦孕不育。
무기일은 子가 태재胎財(태신이며 재신)이다. 7월에 사기는 子에 있다. 경신일의 卯는 태재이다. 10월의 사기는 卯에 있다. 임계일에 午는 태재이다. 정월의 사기가 午에 있다. 갑을일에 酉는 태신이다. 4월의 사기는 酉에 있다. 갑술순은 귀태鬼胎(알간의 鬼이며 동시에 태신인 것)가 공망이다. 나머지도 이와같이 추단한다. 모든 것은 앞에 설명한 바와 같으며 단, 무릇 태신이 월의 사기를 작하면 산모가 잉태하여도 기를 수 없다.
交車相合交關利。(臨機應變,或戰或守,或退或和,在課體而行焉。)(第二十一)
교차상합은 서로 교류하여 이득을 본다. 필법부 제 21항.
且夫交車合者十等論,內有「交車長生」,有「交車財」,有「交車脫」,有「交車害」,有「交車空」,有「交車刑」,有「交車剋」,有「交車衝」,有「三交交車」,有「三合交車」,視干支上神交互合也,分具於後。
교차합 이라는 것은 10가지 방식이 있다. "교차장생" "교차재" "교차탈" "교차해" "교차공" "교차형" "교차극" "교차충" "삼교교차" "삼합교차" 등이다. 지/간의 상신이 교호합을 하는 경우는 나눠서 뒷부분에 설명한다.
交車長生:大宜合本而作營生。庚寅,干上亥,支上巳;甲申,干上巳,支上亥;戊申伏吟,戊寅返吟。
교차장생 ; 합자하여 동업하여 경영하면 대의하다. 경인일의 간상에 亥, 지상에 巳가 임한 것, 갑신일의 간상에 巳, 지상에 亥가 임한 것, 무신일의 복음, 무인일의 반음.
交車合財:惟宜交關取財,以財交涉最好。辛丑,干上子,支上卯;辛巳,干上申,支上卯;壬申返吟,辛卯伏吟;癸未,午加癸,子加未。
교차합재 ; 서로 계약하거나 관계를 지어서 재물을 취득하는데 마땅하다. 재물로써 교섭하면 가장 좋다. 신축일의 간상에 子, 지상에 卯가 임한 것, 신사일의 간상에 申, 지상에 卯가 임한 것. 임신일의 반음, 신묘일의 복음, 계미일에 "오가계" "자가미"한 것.
交車脫:雖相交涉而用事,彼此各懷相脫之意。如壬午,干上未,支上寅;乙亥,寅乙;戊辰,酉戊;丁卯,戌丁;甲申,巳甲;庚寅、亥庚,
교차탈 ; 서로 교섭하는데 쓰면 피차가 서로 벗겨먹으려는 뜻을 품는다. 가령 임오일의 간상에 未, 지상에 寅이 임한 것, 을해일에 "인가을" 무진일에 "유가무", 정묘일에 "술가정", 갑신일에 "사가갑", 경인일에 "해가경"
各自脫;壬辰,酉壬;乙未,午乙,自脫。
각자탈 ; 임진일에 "유가임", 을미일에 "오가을" 등은 스스로 탈기 된다.
交車害:彼此各相謀害,但不宜相交用事,各有戾害。辛酉伏吟,乙卯伏吟,丁丑,午丁;己丑,午己。
교차해 ; 피차가 서로 해악을 주려고 모의한다. 서로 교섭하여 용사하지 말아야 한다. 서로 려해戾害를 입는다. 신유일의 복음, 을묘일의 복음, 정축일에 "오가정", 기축일에 "오가기"
交車空:如占事,始初相交之時,極和極美,後總成畫餅,靡不有初,鮮剋有終。
교차공 ; 처음에 교섭할 때는 서로 조화됨이 지극하고 아름다웠는데 후에 그림의 떡이 된다. "미불유초 선극유종靡不有初,鮮剋有終" 즉, 처음에는 선하지 않은 자가 없지만 끝까지 선을 지키는 자는 드물게 되는 것이다.
--> "미불유초 선극유종"은 시경 대아, 탕 이라는 시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交車刑:如結交朋友,正和美中,必致爭競,各無禮也。丙寅、戊寅,伏吟。辛未、辛丑,伏吟。
교차형 ; 친구가 되기로 하여 화합하고 아름다운 중에 필히 다투고 경쟁하는 일이 있어서 무례하다. 병인, 무인일의 복음, 신미, 신축일의 복음.
交車衝:不論親剋,先合而後離,夫婦、父子、客主、兄弟皆然。丁丑、癸未、甲申、庚寅,俱伏吟。
교차충 ; 친한 관계, 소원한 관계를 불론하고 어떠한 관계이든지 처음에는 화합했지만 후에 이별한다. 부부, 부자, 주객, 형제 모두 그러하다. 정축, 계미, 갑신, 경인일의 복음.
交車剋:乃密裏砒,笑裡刀之喻也。匿怨而友其人,如相交涉,必至爭訟。庚子,丑庚;庚戌,卯庚;辛未,午辛;自衝。
교차충 ; 꿀 속에 비상이 들어있고, 웃음 속에 칼을 숨기고 있다는 비유로 설명되는 임과이다. 원망하는 마음을 숨기고 사람을 사귄다. 서로 교섭하면 필히 다투고 소송한다. 경자일에 "축가경", 경술일에 "묘가경" 신미일에 "오가신"은 스스로 충한다.
交車三交:乃三交為三傳,凡因交關用事,必有奸私,或相交涉二三事。己酉,辰己;丁卯,戌丁;丁酉,辰丁;己卯,戌己;子午(四庫多:巳)日無。
교차삼교 ; 3교란 3전을 말한다. 교섭하여 용사하는데 필히 간사함이 있다. 혹은 서로 이면의 교섭이 둘 셋 더 있다. 기유일에 "진가기", 정묘일에 "술가정", 정유일에 진가정" 기묘일에 "술가기" 자일, 오일에는 없다.
交車三合:乃三合為傳,又支干交車相合,亦名「交合格」。凡值此者,家合仁義,外人相助而有成合,惟忌空亡。乙丑子乙,三傳巳丑酉;辛未午辛,三傳卯亥未之類。以上謂日干與支上神作六合,地支與干上神作六合,故名交車合。凡占皆主交關、交易、交加、交換而成合也,惟不利占解散諸事矣。此例如六十日內,除甲寅、庚申、丁未、己未、癸丑五日,係八專日,干支不分,交車無合;其餘五十五日,每日一課,更宜詳其相合凶吉而言之。內有伏吟相會(竹林:遇)合者,如同其說。內辛未日,干上午,支上卯,三傳卯亥未,如占交易,後必齟齬。始見齟齬,後却和合,因發用乘丁也。又丙寅日,反吟,亦同。
교차삼합 ; 3합이란 3전을 말하며, 또한 지/간이 교차상합하는 것이므로 이름하여 "교합격"이라고도 한다. 차격을 놓으면 집안은 인의로써 합하고 밖으로부터도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서 성합할 수 있다. 오직 공망을 꺼린다. 을축일에 "子加乙" 3전 사축유, 신미일에 "午加辛" 3전 묘해미, 이와같은 예를 말한다. 이상을 일컬어서 일간과 지상신이 육합하고, 지지와 간상신이 육합하므로 이름하여 교차합 이라 한다. 모든 점사에 교섭, 교환 등에 성사된다. 오직 해산시키는 일에는 불리하다.
이러한 예는 60일 내에서 갑인, 경신, 정미, 기미, 계축 5일은 8전일(간여지동일을 말함.)에 속하여 간지가 불분이므로 교차합이 없다. 나머지 55일은 매일 1과가 있으니 다시 상세히 그 상합함의 흉과 길을 변별하여 판단해야 한다. 그 안에는 복음으로 상합하는 자도 있으니 역시 같은 것이다. 신미일의 간상에 午, 지상에 卯 3전 묘해미 하여, 교역을 점단하면 후에 필히 관계가 어긋나게 된다. 그러나 만약 처음에 어긋난 관계에서 점단했다면 후에 도리어 화합한다. 발용에 丁神이 승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병인일의 반음, 역시 같다.
上下皆合兩心齊。(上下同心,三軍協力。)(第二十二)
상하 모두가 합하여 두 마음이 가지런 하다. 필법부 제 22항.
謂支干上神作六合,地盤支干亦作六合,如乙酉、丙申、戊申、辛卯、壬寅,此五日伏吟者是也。
지/간의 상신이 육합하고, 비잔의 지/간 역시 육합하는 것이다. 을유, 병신, 무신, 신묘, 임인, 5일의 복음과에 있다.
干支相會格:如乙酉日,酉加乙,或乙加酉。丙申日,申加丙,或巳加申。戊申日,申加戊,或巳加申。辛卯日,卯加申,或戌加卯。壬寅日,寅加亥,或壬加寅。緣上下作六合者。
간지상회격 ; 가령 을유일에 "유가을" 혹은 "을가유"한 것, 병신일에 "신가병" 혹은 "사가신"한 것, 무신일에 "신가무" 혹은 "사가신"한 것, 신묘일에 "묘가신" 혹은 "술가묘"한 것, 임인일에 "인가해" 혹은 "임가인"한 것, 상/하가 육합을 작한 것이다.
上下俱合格:如日干與上神作六合,地支亦與上神作六合者例,如甲申日,干上亥,與甲干作六合,支上巳與地支申作六合。丁丑日,干上午,支上子,己丑日同;癸未日,干上子,支上午;庚寅,干上巳,支上亥。
상하구합격 ; 일간과 간상신이 육합하고, 지지 역시 상신과 육합을 작하는 것이다. 가령 갑신일의 간상에 亥가 임하여 갑간과 육합하고, 지상에 巳가 임하여 지지 申과 육합하는 것, 정축일의 간상에 午가 임하고, 지상에 子가 임한 것, 기축일 역시 간상에 午가 임하고, 지상에 子가 임한 것, 계미일의 간상에 子가 임하고, 지상에 午가 임한 것, 경인일의 간상에 巳가 임하고 지상에 亥가 임한 것.
獨支干上神作六合格:如戊辰日,干上丑,與支上子作六合。又戊辰日,干上未,與支上午作六合。辛未日,干上寅,又干上申;乙亥日,干上酉,又干上卯;丙子日,干上卯,又干上酉;戊子日,干上卯,又干上酉。
홀로 지/간 상신이 육합을 작한 격 ; 무진일 간상의 丑과 지상의 子가 육합한 것, 무진일 간상에 未와 지상의 午가 육합한 것, 신미일 간상에 寅, 혹은 간상에 申인 것, 을해일 간상에 酉, 혹은 간상에 卯인 것, 병자일 간상에 卯, 혹은 酉가 임한 것, 무자일 간상에 卯, 혹은 간상에 酉가 임한 것.
交互六合格:如干上神與支作六合,支上神與干作六合。如乙丑日,干上子,支上酉;丙寅日,干上亥,支上申;戊辰日,干酉上;辛未日,干上午;乙亥日,干上寅;丙子,干上丑;戊寅,干上亥;每日皆有,內有一字空亡,反為凶咎。以上相合,凡占主客相順,神合道合之象。
교호육합격 ; 간상신과 지지가 육합하고, 지상신과 일간이 육합을 작한 것, 을축일 간상에 子, 지상에 酉가 임한 것, 병인일 간상에 亥, 지상에 申이 임한 것, 무진일 간상에 酉가 임한 것, 신미일 간상에 午가 임한 것, 을해일의 간상에 寅이 임한 것, 병자일 간상에 丑, 무인일 간상에 亥, 등등 매일 마다 있다. 이 중에서 한자가 공망이라면 도리어 흉한 허물이 있다. 이상의 상합격들은 모든 점사에 주/객이 서로 순하고 신이 합하고 도가 합하는 상이다.
外好裏槎枒格:凡占皆如其言,緣支干上神雖作六合,奈何地盤支干却作六害故也。如壬申日,干上支上寅與亥作六合,殊不知壬干與申支作六害;乙卯日,干上丑,與支上子作六合,其支干辰卯却作六害,奈合空亡而害實在。凡事乃空喜而實害;辛酉,干上丑,與支上子作六合,俱空,獨留支干酉戌六害;辛酉,干上未,與支上午作六合,支干酉戌自作六害;乙卯,干上未,與支上午作六合,卯辰支干自作六害;丙寅,干上寅,與支上亥作六合,干巳與支寅作六害;戊寅日,干上寅,與支上亥作六合,干巳與寅支干作六害。
외호리차아격 ; 모든 점사에 "밖에서 보기에는 좋은 것 같으나 안에는 어긋나 있는 격"이라는 이름과 같다. 왜냐하면 지/간 상신이 비록 육합을 작하였지만 지반의 지/간이 되려 육해를 작했기 때문이다. 가령 임신일의 간상, 지상의 寅/亥가 육합을 작하지만, 壬 일간과 申 지지가 육해하는 것이다. 을묘일의 간상에 丑, 그리고 지상의 子가 육합을 작하나, 지/간의 지반은 辰/卯 육해한다. 또한 육합은 공망에 떨어졌고 육해는 견실하게 존재한다. 범사에 기쁨은 공허하게 되나 해악은 현실로 닥쳐온다. 신유일의 간상에 丑, 그리고 지상의 子가 육합하지만 모두 공망이다. 그러나 지반의 酉/戌이 육해한다. 신유일의 간상에 未가 임하고, 지상에 午가 임하여 육합한다. 그러나 지반의 지/간은 酉/戌 육해를 작한다. 을묘일의 간상에 未가 임하고, 지상에 午가 임하여 육합하지만 지/간의 지반은 卯/辰 육해한다. 병인일의 간상에 寅이 임하고, 지상에 亥가 임하여 육합하지만, 지/간의 지반은 巳/寅 육해한다. 무인일 간상 寅과 지상 亥가 육합하지만 지반의 巳/寅은 육해한다.
日辰隣近格:緣干支相會上神作六合者,凡占皆主有變換,彼我共謀求合之事也。如壬子日,子加亥,與支上丑作六合,又是支加干,兼支干相隣近也。戊午日,干上午,與支上未作六合,又是支加干兼支相隣近,丙午日同。值此例者,客主相順(竹林:顧),神和道合。
일진린근격 ; 간/지가 서로 가깝게 만난 상태에서 간/지의 상신이 육합을 작하는 것이다. 모든 점사에 변환變換함을 주한다. 피/아가 서로 합하려는 뜻을 갖는다. 가령 임자일에 "자가해"하면 지상의 丑과 간상의 子가 육합한다. 이는 지지가 간상에 임하여 지/간이 서로 아주 가깝게 인근隣近하게 된 것이다. 무오일의 간상에 午, 지상에 未가 육합한 것이며 또한 지지가 간상에 임하여 인근隣近되었다. 병오일의 간상에 午, 지상에 未가 임한 경우도 동일하다. 이와같은 예를 놓으면 주/객이 서로 순하여 신화도합 한다.
--> 위의 번역에, 간/지가 서로 가깝게 만난 상태라는 것은 지지가 간상에 올라온 것을 말합니다.
干支相會格:緣上神相合而不相隣近者例,亦可相共謀而成合事。丙寅日,寅加巳,亥加寅;丙戌,戌加巳,及卯加戌;戊戌日,戌加巳,及卯加戌;壬辰日,辰加亥,及酉加辰。
간지상회격 ; 상신이 상합하지만 인근隣近 하지는 않는 것이다. 역시 서로 함께하여서 일을 이룬다. 병인일에 "인가사" 해가인", 병술일에 "술가사" "묘가술" 무술일에 "무가사" "묘가술" 임진일에 "진가해" "유가진"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