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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품과 관련된 예법
닛삭기야 18. 금전(루삐야, rūpiya)
빅쿠가 금은(금전, 자따루빠-라자따, jātarūpa-rajata)을 지니거나 받으면 포기하고 참회해야 한다. |
금전(루삐야, rūpiya)의 정의
닛삭기야 19. 금전거래(루삐야삼워하라, rūpiya-saṃvohāra)
빅쿠가 금전(루삐야, rūpiya)과 관련된 거래를 하면 해당 이익을 포기하고 참회해야 한다. |
닛삭기야 20. 물물거래(까야윅까야, kayavikkaya)
빅쿠가 물건을 거래하면 해당 물건을 포기하고 참회해야 한다. |
닛삭기야 10. 금전 보시(왕, 라자, rāja)
보시자가 빅쿠에게 다가가서 “이것은 반떼(bhante, 스님)께 보시한 (가사)자금(기금, 쩨따빤나, ce- tāpanna)입니다. 반떼께서는 (가사)자금을 받으십시오.” 라고 말하면 빅쿠는 보시자에게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빅쿠는 (가사)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적법한 때에 (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시자가 빅쿠에게 “반떼는 깝삐야가 있습니까?” 라고 물으면 “아무개가 나의 깝삐야입니다.” 라고 ‘절에서 시중드는 사람이나 재가불자’를 깝삐야로 지정해 줄 수 있다. 보시자가 빅쿠가 지정한 깝삐야에게 적절히 말한 다음 빅쿠에게 가서 “제가 반떼께서 지정해주신 깝삐야에게 말해 놓았습니다. 반떼께서 깝삐야에게 말하면 적법한 때에 (가사)를 드릴 것입니다.” 라고 말한다.... (가사)대신 (다른 필수품)도 이와 같이 적용된다. |
깝삐야의 허용 및 금전 소유의 금지 : ‘멘다까의 허용’
☸ 율장대품 Mv.VI.34.21
빅쿠들이여, 신심이 깊고 믿음이 있는 사람들이 깝삐야에게 금전을 맡기면서 ‘이 금전으로 반떼 (bhante)께 필요한 것을 제공해 주시오.’ 라고 하면 빅쿠들은 깝삐야가 제공하는 ‘허용되는 필수품’ 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빅쿠들이여, 어떠한 경우에도 금전을 직접 받거나 구해서는 안 된다. |
3. 여성과 관련된 예법
상가디세사 2. 여성의 신체접촉(까야상삭가, kāyasaṃsagga)
빅쿠가 의도적으로 여성과 ①몸을 접촉하거나, ②손을 잡거나, ③머리카락을 잡거나, ④팔다리의 어느 한 부분이라도 접촉하면 상가에 참회(상가디세사)해야 한다. |
빠찟띠야 6. 여성의 동숙(사하세이야, dutiya-sahaseyya)
빅쿠가 여성과 같은 거처에 누우면 참회해야 한다. |
빠찟띠야 44. 외진 곳에 여성과 앉음(rahonisajja)
빅쿠가 (보이지 않는) 외진 곳에 여성과 함께 앉으면 참회해야 한다. |
빠찟띠야 45. 떨어진 곳에 여성과 앉음(rahonisajja)
빅쿠가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곳에 한 여성과 함께 앉으면 참회해야 한다. |
빠찟띠야 67. 계획(삼위다나, saṃvidhāna)
빅쿠가 미리 계획(약속)하고 여성과 함께 가면 가까운 곳이라 하더라도 참회해야 한다. |
4. 음식공양과 관련된 예법
닛삭기야 23. 강장약(베삿자, bhesajja) : 7일 보관 가능
빅쿠는 ①기(우유에서 걸러낸 기름), ②생 버터(우유의 지방에서 걸러낸 끓이지 않고 굳은 버터), ③기름, ④꿀, ⑤설탕(당밀, 사탕)은 받아서 최대 7일간 보관하며 사용할 수 있다.(약은 평생 보관 가능) |
다음과 같은 강장약은 빅쿠가 받아서 7일간 보관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빠찟띠야 32. 대중공양(가나보자나, gaṇabhojana)
빅쿠가 적법한 경우를 제외하고 (밥, 떡 등 구체적인 음식명을 말하며 초청했을 때) 대중(4명 이상의 빅쿠) 공양을 가게 되면 참회해야 한다. |
빠찟띠야 37. 오후 공양(위깔라 보자나, vikāla-bhojana)
빅쿠가 때 아닌 때 주식이나 부식을 씹거나 삼키면 참회해야 한다. |
오전에만 먹을 수 있는 음식(야와 깔리까, yāva kālika)
오후에도 먹을 수 있는 음식(야마 깔리까, yāma kālika)
7일간 먹을 수 있는 약(삿따하 깔리까, sattāha kālika) : 빅쿠가 7일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평생 먹을 수 있는 약(야와지위까 깔리까, yāvajīvika kālika) : 빅쿠가 평생 보관할 수 있습니다.
빠찟띠야 38. 보관(산니디까라, sannidhikāra)
빅쿠가 보관한 주식이나 부식을 씹거나 삼키면 참회해야 한다. |
빠찟띠야 40. 직접 건네준 음식(이쑤시개, dantapona)
빅쿠가 물이나 이쑤시개를 제외하고 (직접 건네)주지 않은 음식을 입에 넣으면 참회해야 한다. |
▷ 공양간 당부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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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양을 올려도 받을 수 없는 고기 Mv.VI.31.14
빅쿠들이여, 자신을 위해 죽인 것을 알면서 받은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그러한 이는 ‘그릇된 행위(둑까따)’를 하는 것이다. 빅쿠들이여, 세 가지 요소에 흠이 없는 생선과 고기는 먹을 수 있 다. 눈앞에서 죽이는 것을 보았거나, 죽이는 소리를 들었거나, 나를 위해 죽였다고 의심되는 고기가 아니라면 먹을 수 있다. |
음식 저장과 조리 Mv.VI.17.3, Mv.VI.17.6
빅쿠들이여, ①거처 안에 음식을 보관하고, ②거처 안에서 음식을 익히고, ③스스로 음식을 익혀 서 먹어서는 안 된다. 그러한 이는 ‘그릇된 행위(둑까따)’를 하는 것이다. 빅쿠들이여, (이미 익힌 음식을) 다시 데워서 먹는 것은 허용한다. |
식사 예절 당부 말씀 Cv.V.19.2
빅쿠들이여, 다른 사람과 같은 그릇으로 먹거나, 같은 컵으로 마셔서는 안 된다. 그러한 이는 ‘그 릇된 행위(둑까따)’를 하는 것이다. |
이 계율에 의해 테라와다 빅쿠는 재가자, 사마네라(사미), 다른 전통의 출가자와 같은 상에 차 려진 음식을 함께 먹을 수 없으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탁발(삔다빠따, piṇḍapāta) Mv.I.30.4, Mv.I.77
빅쿠들이여, 출가자는 탁발(보시자가 직접 건네준 음식)을 의지처로 삼아야 한다. 출가자는 생명 이 다할 때까지 탁발을 의지처로 삼아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①상가에 보시된 음식, ②빅쿠에게 보시된 음식, ③불자가 초청하여 올리는 음식, ④보름(남 방 음력 15일)이나 그믐(남방 음력 14일 또는 15일)에 공양된 음식, ⑤포살 일(남방 음력 8일, 14일 또는 15일)이나 ⑥포살 일 다음날에 보시된 음식은 받아서 먹을 수 있다. |
5. 예 절
빠라지까 4. 초인의 상태(uttarimanussadhamma)
빅쿠가 실제로 얻지 않은 초인의 상태(신통력, 선정, 도와 과 등)를 다른 이에게 말하면... (상가에서 추방되어) 다시는 빅쿠로 함께 살 수 없다. |
빠찟띠야 8. 실제 성취 알림(bhūtā-rocana)
빅쿠가 실제로 얻은 초인의 상태를 구족계를 받지 않은 사람(사마네라, 재가자)에게 알리면 참회해야 한다. |
상가디세사 5. 중매(산짜릿따, sañcaritta)
빅쿠가 ①남자의 의향을 여성에게, 여성의 의향을 남자에게 전하여 ②부부나 애인(정부)의 연을 맺 도록 제안하면 단 한 번의 중매역할일지라도 상가에 참회(상가디세사)해야 한다. |
빠찟띠야 5. 재가자와 동숙(사하세이야, sahaseyya)
빅쿠가 구족계를 받지 않은 사람(사마네라, 재가자)과 같은 거처에서 2일이나 3일 밤 이상 계속해서 누우면 참회해야 한다. |
빠찟띠야 10. 땅 파기(빠타위 카나나, pathavi-khaṇana)
빅쿠가 흙을 파거나 (직접) 파내도록 시키면 참회해야 한다. |
빠찟띠야 11. 식물(부따가마, bhūtagāma)
빅쿠가 살아있는 식물을 손상시키면 참회해야 한다. |
자라날 수 있는 식물(bījagāma)의 공양 전 허용 절차
빅 쿠 : 깝삐양 까로-히 kappiyaṃ karohi. (이것을 먹을 수 있도록) 허용해 주십시오.
재가불자 : (칼이나, 포크, 손톱으로 찌르거나 흠을 내며) 깝삐양 반떼- kappiyaṃ bhante. 반떼(bhante), 이제 드셔도 됩니다. |
빅쿠가 법문을 할 수 없는 사람(세키야 율) : 아픈 사람에게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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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쿠들의 호칭에 대한 당부 대반열반경
선배 빅쿠는 후배 빅쿠를 이름이나 성이나 ‘아우소’(āvuso, 도반)라는 말로 불러야 한다. 후배 빅쿠 (빅쿠니, 사미, 사미니, 식차마나, 재가불자 포함)는 선배 빅쿠를 ‘반떼(bhante, 스님)’나 ‘아야스 마(āyasmā’, 장로, 큰스님)라고 불러야 한다. |
빅쿠 포살 시 예법 율장 대품 Mv.II.16.8
빅쿠가 포살에 계목을 암송 할 때 재가자가 빅쿠 회중에 [핫타빠사(약 120~125cm)보다 가까이 에] 있어서는 안 된다. |
다시는 빅쿠가 될 수 없는 경우 율장 대품
빅쿠들이여, (빅쿠계를 환계하지 않고) 다른 전통의 성직자로 돌아간 자(띳티야 빡깐따까, titthiya- pakkantaka)에게 다시는 구족계를 주어서는 안 되며, 이미 구족계를 받았더라도 상가에서 추방해야 한다. 빅쿠들이여, (빅쿠계를 환계하지 않고) 다른 전통의 성직자로 돌아간 자...와 함께 포살에 계목을 암 송해서는 안 된다. 그러한 이는 ‘그릇된 행위(둑까따)’를 범하는 것이다. |
절과 합장 율장 소품 Cv.VI.6.5
빅쿠는 구족계를 받지 않은 사람(재가자, 사마네라), 다른 전통의 출가자, 여성... 에게 예경[절(abhi vādana, 아비와다나)이나 합장(añjali, 안잘리)]을 표해서는 안 된다. |
※ 상가 예절 관련 당부 말씀
불교가 대승으로 넘어오면서 합장이 불자간의 기본예절로 바뀌었으나 율장에서 합장(안잘리)은 절(아 비와다나)과 마찬가지로 윗사람(부처님이나 같은 종단의 선배스님)에게만 표할 수 있는 예경입니다. 이 계율로 인하여 테라와다 반떼(스님)는 마주 합장을 하실 수 없으니 수행자분들은 오해가 없으 시기를 바랍니다. |
절하는 법(일어나지 않고 앉아서 삼배합니다.)
재가자가 스님을 뵐 때
▶▶ 법당 부지◀◀
법당 부지
메따승원에는 아직 법회를 할 수 있는 법당이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부처님을 모시고 법을 들으며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붓다사-사낭 찌랑 띳타뚜!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sādhu! sādhu! sād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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