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병신년 뜻 - 붉은 원숭이의 해 병신년의 의미]
붉은 원숭이해인 병신년의 뜻과 의미
2016년 병신년에서 병(丙)은 붉은색을 의미합니다. 병(丙)은 남녘이라는 뜻도 있지만 밝다는 뜻과 불이라는 뜻도 함께 가지고 있습다. 왜냐면 병(丙)이 음양오행 중에서 화(火)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색으로는 붉은색을 가지게 됩니다. 병신년의 뜻풀이에서 붉은색이 들어가는 이유는 그래서 입니다. 2016년 병신년에서 신(申)은 원숭이를 의미합니다. 원숭이는 십이지 중에서 아홉번째의 지지(地支)입니다. 지지란 방향 등을 가르는 기준이 되는 상징입니다. 방향으로는 서남서쪽을 가르키며 원래 한자의 뜻은 납, 펴다의 뜻도 있지만 원숭이의 뜻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병(丙)과 신(申)이 만나서 생긴 병신년의 뜻과 의미는 붉은 원숭이가 됩니다. 음양오행에서 붉은색은 큰 성공이나 생명 등 기운이 번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에서는 악을 막아주는 색이라고도 믿습니다. 그리고 원숭이는 꾀가 많고 재능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병신년의 의미는 재주로 크게 흥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원숭이는 사람과 가장 유사하며 짐승 중에서 머리가 좋은 동물입니다. 병신년의 뜻이 좋게 풀이되는 이유는 자신의 재능을 살려서 그 성공을 볼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원숭이를 볼 기회가 점점 적어지면서 원숭이는 사기를 친다거나 부산스러운 동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원숭이를 보면 좀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옛 그림에서 보면 원숭이는 모성애가 강한 동물로 강조되고 있으며 불교에서 보면 불자를 보좌하는 동물로 나옵니다. 유명한 서유기에서 손오공이 원숭이인 이유도 그러합니다. 또한 도교에서 보면 원숭이는 천도복숭아를 들고 있는 장수의 상징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요즘보다는 긍정적인 면으로 평가되는 동물이었습니다. 그래서 병신년의 의미를 재능에 관하여 보게 되는 것입니다.
역술적으로 원숭이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창의력과 임기응변이 뛰어나고 활발하며 융통성이 있게 표현됩니다. 이는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업무에 있어서 자신감이 넘치며 조직의 리더로서의 자질도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산만하고 끈기가 부족하며 지나치게 솔직해서 남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을 너무 믿거나 허영심으로 손해를 보거나 장난기가 너무 심해서 대인관계를 잃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2016년 병신년의 뜻과 의미를 살펴 볼 때, 이러한 원숭이의 특징도 아울러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더불어 민간에서는 삼재라 하여 도병재, 질역재, 기근재, 수재, 화재, 풍재 등 재수가 없을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띠도 있습니다. 불교에 근원을 두고 자리 잡은 삼재 속설은 원숭이 띠와 잘 어울리지 않는 띠가 병신년 붉은 원숭이해에 삼재라는 풀입니다. 그 띠로는 호랑이띠, 말띠, 개띠입니다. 역술인들은 불행을 조심하라고 경고하지만, 조심하라는 것이지 반드시 화를 당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2016년 병신년 뜻 - 붉은 원숭이의 해 병신년의 의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