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발표한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방향’을 계기로 광주시의 ‘친환경 자동차 선도도시’ 육성에 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광주시가 ‘친환경 자동차 선도도시’를 표방해온 만큼 정부 발표를 계기로 적극적 투자나 차별화된 지원책을 마련, 정책을 선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올해 광주에 수소차 100대 넘게 달린다=정부가 지난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개최한 ‘제 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심의·의결한 환경부의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 방향’은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를 35만대,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키로 하는 등 친환경차 보급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는 게 골자다.
무공해 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을 확대함으로써 전기차·수소차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재도약 기회를 마련한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전기차는 중·단거리 승용차, 수소차는 중·장거리 승용차와 대형버스 위주로 보급한다는 방침으로, 수소차는 가격 경쟁력이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는 보조금을 유지한 다음, 단계적으로 인하할 계획이다.
정부는 당장, 수소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추경으로 확보한 수소차 구입 보조금 112억원(500대)을 집행한다는 입장이다. 광주의 경우 수소차 100대에 대한 보조금 예산이 확보된 상태로, 창원(100대)과 함께 울산(200대) 다음으로 많아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앞서 광주시는 현대기아차의 수소연료전지전기차 넥쏘에 보조금 1000만원을 책정하는가 하면, 국내 최초로 수소차 카 셰어링 사업을 추진하는 등 수소차 선도도시 조성에 공을 들여왔다.
정부는 또 광주 2곳을 비롯, 전국 24곳에 수소차 AS센터를 운영하는 등 수소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에도 나서기로 했다.
광주는 이미 진곡·동곡에 2곳의 수소충전소가 설치된 상태로, 광주시는 올해까지 첨단산단, 송정역 등 3곳에 충전소를 추가로 마련할 예정이다.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충전소 310곳을 구축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대형 수소버스를 2022년까지 1000대 보급키로 하고 내년에 5개 도시에서 수소버스 20대를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시설도 늘려=정부는 또 오는 2022년까지 광주·전남을 비롯한 전국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기를 구축할 방침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1500∼1800기의 급속충전기를 보급하고 완속 충전기는 매년 1만2000기를 보급하기로 했다.
광주의 경우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충전 인프라 645기가 구축된 상태로, 올해 593기가 추가로 조성되면 모두 1238기의 충전 시설이 갖춰진다. 광주시는 지난해까지 전기차 625대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했고 올해 전기차 536대(승용 517대, 초소형 19대)에 대한 보조금 예산을 확보해둔 상태다.
하지만 입주민 반대에 부딪혀 아파트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지 못하는 공동주택이 적지 않아 충전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 현실이다.
전남도 비슷해 지난해까지 1576대의 전기차가 등록됐지만 충전소는 지역별로 차이가 크다. 목포는 전기차가 51대 보급됐지만 충전기는 29대에 불과하고 여수는 71대가 보급된 데 비해 충전소는 58곳에 불과하다. 광양도 64대가 보급된 데 비해 충전소는 40곳뿐이다. 영광도 290대의 전기차가 보급된 반면, 충전소는 민간이 설치한 개인 충전소 245기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공공 충전소는 7곳이 전부다.
이 때문에 정부의 충전기 보급 계획이 지역 전기차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지역 경제계에서는 정부 발표를 계기로 ‘친환경차 선도도시’를 표방한 것에 맞춰 정책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