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월지맥(寧越枝脈)이란?
영월지맥이란 한강기맥 상의 삼계봉(1,065m)에서 남쪽으로 분기한 산줄기가
태기산(1,261m)에서 서남쪽으로 방향을 틀어 풍취산(699m), 매화산(1,084m),
치악산 비로봉(1,288m), 향로봉(1,043m), 남대봉(1,182m)까지 달리다가
다시 남대봉에서 동남쪽으로 방향을 틀어 , 감악산(954m), 용두산(871m),
삼태산(876m), 영월의 태화산(1,027m)을 지나 남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
약 146km의 산줄기를 말한다
영월지맥의 서쪽 지역과 한강기맥의 남쪽 지역 사이에는 섬강이 흐르다 남한강으로
흘러가고 영월지맥의동쪽 지역에는 주천강이 서강으로 이어지고 다시 남한강으로
흘러간다.
삼계봉(1,065m)은 홍천군, 평창군, 횡성군 등 3개 군이 만나고 홍천강,
평창강, 섬강 등 세 강이 갈리는곳이나 이름이 없어 신산경표 저자 박성태님이
종주한 후 셋의 경계가 되는 봉우리란 뜻으로 "삼계봉"으로부르기로 했다고 한다.)
영월지맥 구간거리
삼계봉분기점~5.1~태기산(1258.8)~8.5~깎은재~6.1~검두재~9.0~고들고개~1.4~
덕고산(702.8)~4.7~봉화산(667.8)~7.4~풍취산(697.2)~4.7~매화산(1084.1)~
8.1~치악산비로봉(1282)~5.6~향로봉(1041.4)~3.2~남대봉(1180)~3.1~대치~
9.1~싸리치~4.4~감악봉(885.9)~2.5~석기암(905.7)~5.5~용두산(871)~
7.4~배재~2.4~왕박산(597.5-0.6)~4.6~가창산(819.5)~11.1~삼태산(875.8)~
2.7~해고개~7.3~국지산(625.6)~7.0~태화산(1027)~3.6~샘골.134.5km
황고개(황재)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현천리에서 우천면 하궁리로 통하는 고개를 가리키는 것으로,화고개란
고개에있는 흙색이 진한 황색을 띠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란다,
2021년12월12일
경로:황고개(황재),,영동 고속도로,,덕고산705,,피나무재,,임도,,영동 고속도로 휴계소 후문,,봉화산670,,
682봉,,689,6(삼각점2개)봉,,653봉,,풍취산699,,전재(국도42번도로)16km.
황고개(황재) 정상이 해발500고지다,둔내면 전체가 해발450고지 이상이람니다,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현천리 1299-8. 07:55분
도로 우축 까만 차광막 덥은 하우스 옆으로 입산,
황고개에서 입산해 체5분도 못가서 산 절개지를 지나감니다,
임도를 따르고,
덕고산 5~6부 능선을 벌목을해 시야가 탁트인다,안개낀 영동 고속도로가 희미하게 보이며 자동차 질주하는 소리만 요란하게 들린다.
덕고산 정상,소나무 숲이 맘에 든다,
13번 군도를 건너 영동 고속도로 옆 임도를 따르면 된다,
영동 고속 도로
영동고속도로(嶺東高速道路, 고속국도 제50호선)는 인천광역시 남동구를
기점으로, 강원도 강릉시를 종점으로 동서를 잇는 총연장 234.4km의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이다.
1971년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고속도로로 개통하였으며, 1990년대 말까지는
강원도 지역 구간은 제한 속도가 80 km/h였고 대관령 고개 구간은 40km/h
였는데, 험준한 산악 지역인 대관령을 경유하기 때문에 기존 도로를 개량해
고속도로로 지정하여 운영하였다. 현재는 모든 구간이 4 ~ 8차로 (일부 구간에는
10차로)로 개량되었으나, 이후에도 주말이나 명절, 휴가철에는 교통 정체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교통 정체를 완화하기 위하여 2011년 11월 11일에
경기도 광주시에서 원주시를 연결하는 광주원주고속도로가 착공되어 2016년 11월
11일 개통되었다.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을 대비하기 위하여 2016년 3월 15일에
여주 분기점에서 강릉 분기점까지의 시설 개량 공사가 착공되어 2017년 12월
22일에 완공되었다.
총연장
234.4 km
개통년
1971년 12월 1일
기점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조요 경유지
인천광역시
경기도 시흥시
경기도 안산시
경기도 군포시
경기도 의왕시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 용인시
경기도 이천시
경기도 여주시
강원도 원주시
강원도 횡성군
강원도 평창군
강원도 강릉시
종점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주요 교차도로
경부고속도로 ()
서해안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광주원주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국도 제1호선
국도 제3호선
국도 제5호선
국도 제6호선
국도 제17호선
국도 제19호선
국도 제31호선
국도 제37호선
국도 제39호선
국도 제42호선
국도 제43호선
국도 제45호선
국도 제47호선
국도 제59호선
역 사
1971년 3월 24일 : 신갈 분기점 ~ 새말 나들목 104 km 구간 왕복 2차로 공사 착공
1971년 8월 31일 : 서울 중구 세종로 ~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우항리 구간을 고속국도
제4호선 서울 ~ 원주선으로 지정
1971년 11월 29일 : 경기도 용인군 기흥면 신갈리 ~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우항리
140km 구간에 도로구역 결정으로 고속도로 부지 확정
1971년 12월 1일 : 신갈 분기점 ~ 새말 나들목 104 km 구간 왕복 2차로 개통[5]
1972년 1월 1일 : 신갈 분기점 ~ 새말 나들목 구간 유료화
1973년 8월 23일 : 종점을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우항리'에서 '강원도 강릉시 홍제동'
으로 연장함. 이에 따라 '서울 ~ 원주선'에서 '서울 ~ 강릉선'이 됨.
1973년 12월 31일 : 양지 나들목 개통
1974년 3월 26일 : 새말 나들목 ~ 강릉 분기점 구간 97 km 공사
1975년 10월 1일 : 고속도로 부지로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우항리 ~ 강릉시 홍제동 97km
구간을 도로구역으로 결정
1975년 10월 14일 : 새말 나들목 ~ 강릉 분기점 97km 구간 왕복 2차로 개통
1975년 9월 : 마성 나들목 착공
1976년 4월 10일 : 마성 나들목 개통
1976년 12월 20일 : 나들목 건설 부지로 용인군 구성면 동백리 일대에 도로구역 결정
1977년 1월 5일 : 덕평 나들목 개통
1978년 6월 22일 : 기점을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에서 '경기도 용인군 기흥면'으로
단축함. 이에 따라 '서울 ~ 강릉선'에서 '수원 ~ 강릉선'이 됨.
1979년 3월 21일 : 둔내 요금소 설치를 위해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우용리 250m 구간을
도로구역으로 결정
1979년 12월 28일 : 둔내 요금소 구간 개통
1980년 1월 5일 : 둔내 요금소 내 영업소 및 화장실 설치로 인해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우용리 140m 구간을 도로구역으로 결정
1981년 11월 7일 : 영동고속도로(영동선)으로 노선명 변경
1982년 9월 9일 : 소사휴게소 (상행) 건설 공사로 인해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소사리 90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87년 5월 8일 : 가남휴게소 (상행)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여주군 가남면 오산리 18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87년 12월 3일 : 호법 분기점 개통
1988년 1월 14일 : 경기도 용인군 기흥읍 ~ 안산시 양상동 구간을 고속국도 제12호선 신갈
~ 반월고속도로(신갈 ~ 반월선)으로 지정
1988년 2월 6일 : 신갈~반월고속도로 신설을 위해 경기도 용인군 기흥읍 신갈리 ~ 안산시
양상동 25.0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1988년 12월 15일 : 동해고속도로와 연결
1988년 4월 12일 : 안산 분기점 ~ 신갈 분기점 23.2 km 구간 왕복 4차로 신설 착공
1989년 6월 12일 : 호법 분기점 차선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이천군 호법면 안평리 ~
유산리 2.05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89년 7월 4일 : 민원해소를 위한 버스정류장 설치 공사로 인해 강원도 명주군 성산면
어흘리 22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0년 9월 1일 : 여주 나들목과 문막 나들목 사이에 있는 섬강교에서 섬강교 버스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1990년 10월 26일 : 구산휴게소 (상행) 신설 공사로 인해 강원도 명주군 성산면 구산리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1년 2월 27일 : 서창 분기점 ~ 안산 분기점 27.6 km 구간 왕복 6차로 확장공사 착공
1991년 8월 3일 : 둔내 요금소 차선 확장 공사를 위해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용두리 7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1년 11월 29일 : 안산 분기점 ~ 신갈 분기점 23.2km 구간 왕복 4차로 개통
1991년 12월 6일 : 신갈 분기점 ~ 만종 분기점 77 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공사
1991년 12월 31일 : 혼합 교통구간 개량을 위해 강원도 명주군 성산면 구산리 ~ 강릉시
홍제동 5.14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2년 3월 31일 : 신갈 분기점 ~ 만종 분기점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용인군 기흥읍 신갈리 ~ 강원도 원주군 호저면 만종리 76.97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2년 4월 29일 : 신갈 ~ 반월고속도로 명칭을 신갈 ~ 안산고속도로(신갈 ~ 안산선)로
변경
1993년 2월 27일 : 대관령 구간 오르막차로 설치 공사로 인해 강원도 명주군 성산면 어흘리
1.84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3년 4월 3일 : 둔내 요금소 차선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우용리 14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3년 5월 26일 : 가남휴게소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여주군 가남면 본두리 56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4년 4월 28일 : 1994년 12월까지 대관령 구간 오르막차로 설치 공사로 인해 강원도
명주군 성산면 어흘리 837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4년 5월 2일 : 홍제 교차로 개량을 위해 강원도 강릉시 홍제동 76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4년 7월 7일 : 서창 분기점 ~ 안산 분기점 27.6 km 구간 왕복 6차로 확장 공사
1994년 10월 17일 : 1997년 12월까지 만종 분기점 ~ 새말 나들목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원주군 호저면 만종리 ~ 횡성군 우천면 우항리 19.16km 구간을 19.01km
로 도로구역 변경
1994년 10월 21일 : 만종 분기점 ~ 새말 나들목 18.7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공사
1994년 12월 12일 : 신갈 분기점 ~ 만종 분기점 77 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완료
1994년 12월 15일 : 신갈 ~ 원주 구간 4차로 확장 개통으로 인해 통행료 20% 할인 폐지
만종 분기점 개통
1995년 4월 1일 : 1996년 12월까지 용인 나들목 접속부 입체화 공사로 인해 경기도 용인군
용인읍 유방리 240m 구간을 400m로 도로구역 변경
1995년 4월 8일 : 1995년 12월까지 대관령 구간 오르막차로 설치 공사로 인해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어흘리 3.16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5년 4월 26일 : 1995년 12월까지 횡계 나들목 개량 공사로 인해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 44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5년 9월 21일 : 1999년 12월까지 왕복 4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현천리 ~ 삽교리 10.3km 구간을 10.26km로,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진조리 ~ 용평면
속사리 21.14km 구간을 20.1km로,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하진부리 ~ 도암면 유천리 6.4km
구간을 6.3km로 도로구역 변경
1995년 11월 24일 : 새말 나들목 ~ 월정 요금소 59.2 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및 이설 공사[53]
1995년 12월 28일 : 안산 분기점 개통
1996년 3월 7일 : 1999년 12월까지 새말 ~ 둔내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법주리 ~ 둔내면 현천리 14.62km 구간을 15.85km로 도로구역 변경
1996년 3월 16일 : 1996년 12월까지 용인 나들목 접속부 입체화 공사로 인해 경기도 용인군
용인읍 유방리 214m 구간을 300m로 도로구역 변경
1996년 4월 23일 : 1999년 12월까지 둔내 ~ 진부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 ~ 봉평면 진조리 6.8km 구간을 4.6km로,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속사리
~ 진부면 하진부리 5.9km 구간을 2.93km로 도로구역 변경
1996년 7월 1일 : 기점을 '경기도 용인군 기흥읍'에서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으로 변경, 종점을
'강원도 강릉시 홍제동'에서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으로 단축함. 신갈 ~ 안산고속도로의
기점을 '경기도 용인군 기흥읍'에서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으로 변경
1996년 7월 30일 : 구 월정 요금소 ~ 횡계 나들목 10.1 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및 이설 공사
1996년 12월 7일 : 2001년 12월까지 월정 요금소 ~ 횡계 나들목 왕복 4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유촌리 ~ 횡계리 10.3km 구간을 10.1km로 도로구역 변경
1999년 12월까지 덕평휴게소 건설 공사로 인해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각평리 ~ 호법면
단천리 1.7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6년 12월 17일 : 둔대 분기점 개통
1996년 12월 27일 : 횡계 나들목 ~ 강릉 분기점 26.5 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및 이설 공사
1997년 3월 20일 : 2001년 12월까지 횡계 나들목 ~ 강릉 분기점 왕복 4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 ~ 강릉시 홍제동 25.4km 구간을 29.9km로 도로구역 변경
1997년 6월 25일 : 2001년 12월까지 안산 분기점 ~ 신갈 분기점 왕복 6차로 확장 공사
및 부곡화물터미널 나들목 진출입로 설치를 위해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신갈리 ~ 안산시
장하동 23.2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영동고속도로 신갈 분기점 ~ 마성 나들목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신갈리 ~ 구성면 보정리 4.98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7년 10월 2일 : 1999년 12월까지 장평 나들목 접속부 입체화 공사로 인해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 79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7년 11월 18일 : 1999년 12월까지 면온 나들목 건설 공사로 인해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면온리 1.1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7년 12월 20일 : 만종 분기점 ~ 새말 나들목 18.7 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완료
1998년 2월 26일 : 용평휴게소 (상행)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이목정리
230m 구간을 260m로 도로구역 변경
1998년 6월 8일 : 1999년 8월까지 월정 요금소 설치 공사로 인해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간평리 ~ 도암면 유천리 37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8년 7월 4일 : 1999년 8월까지 속사 나들목 진출입 램프 개량 공사로 인해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속사리 63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8년 9월 21일 : 2001년 12월까지 안산 분기점 선형 변경을 위해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신갈리 ~ 안산시 장하동 23.2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8년 12월 23일 : 동군포 나들목 개통
1999년 4월 17일 : 2003년까지 호법 ~ 가남 구간 왕복 8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안평리 ~ 여주군 가남면 본두리 15.041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1999년 7월 15일 : 새말 나들목 ~ 월정 요금소 59.2 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개통
확장 개통으로 요금 수납 방식이 개방식에서 폐쇄식으로 변경되어 새말, 둔내, 면온,
장평, 속사, 진부 나들목에 요금소를 설치하고 통행료 징수 개시, 기존 새말 요금소,
둔내 요금소 폐쇄, 월정 요금소 신설
1999년 10월 1일 : 신갈 분기점 ~ 마성 나들목 (마성터널) 4.98km 구간 확장 개통
1999년 11월 16일 : 삽교 교차로 ~ 면온 나들목간 둔내터널로 이설 완료, 속사 나들목
~ 진부 나들목간 진부터널로 이설 완료
2000년 7월 13일 : 2003년 12월까지 여주휴게소 (하행)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안평리 ~ 여주군 가남면 본두리 15.041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0년 7월 22일 : 월정 요금소 ~ 횡계 나들목 10.1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개통
2000년 : 호법 분기점 ~ 여주 분기점 구간 왕복 6, 8차로 확장 공사 착공
2000년 10월 12일 : 2001년 12월까지 북수원 나들목 부가차로 설치 공사로 인해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신갈리 ~ 안산시 장하동 23.2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1년 5월 3일 : 안산 분기점 ~ 신갈 분기점 23.84km 구간 왕복 6 ~ 8차로 확장
개통, 확장 개통으로 요금 수납 방식이 개방식에서 폐쇄식으로 변경되어
북수원, 동군포, 군포, 안산, 서안산 나들목에 요금소를 설치하고 통행료 징수 개시,
기존 부곡 요금소, 동수원 요금소 폐쇄
2001년 5월 9일 : 덕평휴게소 건설을 위해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각평리 ~ 호법면
단천리 1.7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1년 7월 21일 : 덕평휴게소 건설 사업 기간을 2008년 12월까지로 연기
2001년 8월 25일 : 기존 서해안고속도로 서창 분기점 ~ 안산 분기점 구간과
신갈안산고속도로 전 구간을 편입하고 노선번호를 제4호에서 제50호로 변경.
2001년 11월 28일 횡계 나들목 ~ 강릉 분기점 21.72km 구간 왕복 4차로 확장
개통, 월정 요금소 폐쇄 (기존 대관령 구간은 지방도 제456호선으로 새로 지정)
2002년 12월 20일 : 여주 분기점 개통
2003년 7월 23일 : 서안산 나들목 접속부 입체화 및 요금소 설치 공사 기간을
2005년 12월로 연기
2003년 일자 미상 : 마성터널 착공
2003년 9월 5일 : 호법 분기점 ~ 여주 분기점 구간 왕복 6, 8차로 확장 공사
2004년 4월 29일 : 2004년까지 동수원 나들목 램프 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수원시 이의동 2.4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04년 7월 27일 : 이천 나들목 확장 공사 취소
2005년 2월 1일 : 2006년까지 안산 분기점 ~ 서서울 요금소 구간 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장하동 구간, 서안산 나들목 감속 차로
개량 공사로 인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부동 850m 구간.군자 요금소
28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시흥시 거모동 ~ 군자동 63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5년 6월 13일 : 2006년 12월까지 동수원 나들목 ~ 북수원 나들목 구간 부가차로
설치 공사로 인해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 하광교동 2.72km 구간 도로구역
결정
2006년 5월 26일 : 횡성휴게소 (상행) 진입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소사리 80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6년 9월 6일 : 분기점 2개소(신갈, 호법)와 나들목 4개소(마성, 용인, 양지, 덕평)
개량 및 신갈 ~ 호법 구간 왕복 8 ~ 10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 이천시 호법면 유산리 33.56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07년 10월 31일 : 신갈 분기점 ~ 호법 분기점 33.5 km 구간 왕복 8, 10차로
확장 공사 착공
2009년 10월 22일 : 2012년까지 경기도 수원시 구간 강릉 방향 편도 4차로 확장
공사로 인해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 영통구 이의동 4.5km 구간 도로
구역 변경
2009년 12월 23일 : 강천터널 329m 구간 왕복 5차로 확장 및 보수 공사
2010년 2월 10일 : 용인휴게소 ~ 양지 나들목 강릉 방향 4.5 km 구간 왕복 5차로
확장 완료
2010년 2월 23일 : 2011년까지 강천터널 인천방향 편도 3차로 확장공사 및
우회도로 설치로 인해 경기도 여주군 강천면 강천리 70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0년 7월 23일 : 용인 나들목 ~ 용인휴게소 강릉 방향 2.8 km 구간 왕복 5차로
확장 완료
2010년 9월 17일 : 신갈 분기점 ~ 용인휴게소 인천 방향 12.7 km 구간 왕복
5차로 확장 완료
2010년 12월 28일 : 도로명주소에 서창 나들목부터 강릉 분기점까지 234.4km
구간을 영동고속도로로 고시
2010년 12월 29일 : 신갈 분기점 ~ 양지 나들목 18.5 km 구간 왕복 6차로 확장
완료
2011년 1월 10일 : 제3경인고속화도로 개통으로 월곶 나들목이 월곶 분기점으로
변경되면서 기존 나들목 진출입로 860m 구간 폐지
2011년 일자 미상 : 여주(강릉방향)휴게소가 여주맛있는휴게소로 명칭 변경
2011년 1월 24일 : 2013년 12월까지 동군포 나들목 진·출입로 설치공사로 인해
경기도 군포시 부곡동 1.654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1년 4월 8일 : 동수원 나들목 개량 공사로 인해 경기도 수원시 이의동 4.5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1년 6월 7일 : 양지 나들목 ~ 호법 분기점 강릉 방향 14.8 km 구간 왕복 6차로
확장 완료
2011년 7월 20일 : 신갈 분기점 ~ 용인 나들목 18.5Km 구간 왕복 10차로 확장 ,
용인 나들목 ~ 양지 나들목 7.3 km 구간 왕복 8차로 확장 완료
2011년 7월 20일 : 강천터널 인천방향 329m 구간 왕복 5차로 확장 개통
2011년 7월 24일 : 양지 나들목 ~ 호법 분기점 인천 방향 14.8 km 구간 왕복
6차로 확장 완료
2011년 8월 19일 : 강천터널 강릉방향 329m 구간 보수공사 개
2011년 11월 : 마성터널 완공
2011년 12월 14일 : 양지 나들목 ~ 호법 분기점 14.8 km 구간 왕복 8차로 확장
완료
2011년 12월 23일 : 2012년까지 신갈 ~ 호법 구간 왕복 6 ~ 8차로 확장 공사를
위해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 이천시 호법면 유산리 33.56km 구간 도로
구역 변경
2012년 11월 7일 : 2015년 6월까지 광교신도시 구간 터널형 방음시설 설치공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2.6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3년 3월 28일 : 월곶 분기점 ~ 군자 분기점 3.3 km 구간 왕복 10차로 확장 완료
및 군자 분기점 개통
2013년 12월 16일 : 동군포 나들목 인천 방향 진입로와 강릉 방향 진출로 개통[121]
2013년 12월 27일 : 북수원 나들목 ~ 동수원 나들목 6.1 km 구간 왕복 8차로 확장 완료
2014년 1월 20일 : 2015년 12월까지 여주휴게소 (서창방향) 확장공사를 위해 경기도
여주시 가남면 본두리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4년 1월 21일 : 덕평자연휴게소 내에 회차로 설치 (인천 기점 69.33km)
2014년 9월 19일 : 2014년 12월 31일까지 동군포 나들목 진출입로 설치공사를 위해
경기도 군포시 부곡동 77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5년 3월 27일 : 국토교통부고시로 기점을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종점을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송암리'로 명시
2015년 4월 21일 : 2016년 12월까지 광교신도시 구간 방음시설 설치공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1.85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5년 7월 20일 : 2016년까지 문막휴게소 (인천 방향) 확장 공사를 위해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포진리 60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6년 1월 1일 : 장평 나들목이 평창 나들목으로 명칭 바꾸고, 횡계 나들목이
대관령 나들목으로 명칭 변경
2016년 3월 15일 : G1 8 뉴스로 인해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 대비에 여주
분기점 ~ 강릉 분기점 구간 시설개량 공사 착공 및 양방향 개 차로씩 통제
2016년 6월 30일 : 원주 나들목 접속도로 개선 공사를 위해 강원도 원주시 태장동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6년 7월 20일 : 2019년 12월 31일까지 안산휴게소 조성 공사를 위해 경기도
안산시 선부동, 화정동 5.629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6년 11월 11일 : 원주 분기점 개통
2016년 12월 21일 : 동둔내 나들목 개통
2016년 12월 : 광교터널 ~ 신갈 분기점 구간 광교신도시 방음벽 설치 공사 완료
2017년 12월 : 대관령 나들목 요금소에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 도입
2017년 12월 22일 : 여주 분기점 ~ 강릉 분기점 구간 시설 개량 공사 완료
2019년 2월 19일 : 2019년 6월 30일까지 장수천3교 방음시설전용교량 신설을 위해
인천광역시 남동구 서창동 138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19년 9월 25일 : 2019년 12월 31일까지 이천졸음쉼터 강릉방향 시설개량을 위해
경기도 이천시 고담동 620m 구간 도로구역 변경
2020년 9월 16일 : 2025년 8월까지 동이천 나들목 설치공사를 위해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상활리, 이천시 부발읍 송온리 2.7km 구간 도로구역 변경
차 로 수
여주 나들목 ~ 강릉 분기점 : 왕복 4차로+양방향가변차로
서창 분기점 ~ 월곶 분기점, 군자 분기점 ~ 안산 나들목, 안산 분기점 ~
북수원 나들목, 여주 분기점 ~ 여주 나들목 : 왕복 6차로
안산 나들목 ~ 안산 분기점, 북수원 나들목 ~ 신갈 분기점, 용인 나들목 ~
여주 분기점 : 왕복 8차로
월곶 분기점 ~ 군자 분기점, 신갈 분기점 ~ 용인 나들목 : 왕복 10차로
총 연장234.4 km
제한속도전 구간 최고 100 km/h, 최저 50 km/h (단, 강원도 일부 구간은 80 km/h
이지만 횡성휴게소에서 새말 나들목 5km 전까지 5km 구간 인천방향 만 80km/h)
주요 통과지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 서창동 - 도림동 - 논현동)
경 기 도
시흥시 (월곶동 - 거모동 - 군자동) - 안산시 단원구 (선부동 - 화정동) -
안산시 상록구 (양상동 - 부곡동) - 군포시 (둔대동 - 대야미동 - 부곡동) -
의왕시 (이동 - 삼동) -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 파장동 - 송죽동 - 조원동 -
하광교동) - 영통구 이의동 -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 수원시 영통구 하동 -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 마북동 - 언남동 - 청덕동 - 동백동) - 처인구 (포곡읍 -
유방동 - 양지면) - 이천시 (마장면 - 호법면 - 단월동 - 고담동 - 대월면 - 부발읍)
- 여주시 (가남읍 - 상거동 - 점봉동 - 멱곡동 - 연양동 - 강천면)
강 원 도
원주시 (부론면 - 문막읍 - 지정면 - 호저면 - 지정면 - 호저면 - 우산동 - 가현동
- 태장동 - 소초면) - 횡성군 (우천면 - 안흥면 - 둔내면) - 평창군 (봉평면 -
용평면 - 진부면 - 대관령면) - 강릉시 (왕산면 - 성산면 - 사천면 - 성산면)
미 래
향후 영동고속도로의 구간을 서창 분기점에서 장수 나들목까지 연장 (현 무네미로의
동쪽에 신설)한다. 무네미로에서 장수 나들목으로의 진입로는 폐쇄되어 국도
제42호선으로의 진출입은 만수 나들목에서 허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인천광역시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타면 서창 분기점에서 계양 나들목까지 무료로 통행할 수
있었던 길이 유료화가 된다며 서창장수고속도로 유료화에 반대했다. 정부는
인천광역시의 요구대로 서창장수고속도로 건설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장수 ~
계양간 무료 하부도로 건설을 포함한 사업의 타당성조사를 진행했지만 B/C가 0.8이
나와 사업이 보류되었다. 인천광역시는 하부도로 건설 구간을 서운 분기점 부근의
봉오대로까지로 축소하여 타당성 조사를 다시 요청했다.
또한 부론일반산업단지 활성화와 남부권 개발 등을 위해 원주시가 여주 나들목 ~
문막 나들목 구간 사이에 신설 예정인 부론 나들목은 2016년에 국토교통부로 부터
연결 허가 승인을 받아 부론 디지털헬스케어국가산단이 최종 확정되면 2024년
착공해 2025년 준공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지하통로 다시 건너 온다,
계속해서 포장된 임도를 따른다,
져앞 봉화산을 보며 임도를 따른다,
이 지하통로로 건너가 다시 잎산,
지하 통로에서 나오면 요기로 입산하면 됨니다.
영동고속 도로 횡성 휴계소 후문 옆 봉화산을 향해 마루금 게임은 계속 된다,
운동 기구가 설치된쪽으로 올라가면 된다,
약수터 쪽으로 가면 봉화대 정상,
시계 여인 바위 위에서 보면 솔잎이 싸여 바위같이 안계 보이지만 밑을 내려다 보면 10여미터가 넘는 높이이다,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소사리.봉화산 삼각점.
다시 영동 고속도로 지하 통로로 간다,
전주 옆 산으로 잎산한다,
노송 숲을 걸르니 발에 느끼는 푹신함,코로 솔향맡트니 머리속 뇌가 맑아지는 느낌이다,눈은 100살이 넘은 노송숲을 보니 황홀감을 느낀다,
깔끔하게 포장된 임도를 횡단하고,
페허가 된 산블감시탑
682봉 정상에는 이런 가건물이,
낡은터 고개 좌 우로 민가가 있다.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소사리 950.
689,6봉 쌍둥이 삼각점,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소사리 산166-1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송한리 산53.13:32분
653봉에서 내려와 새터마을 고개 나무 사이로 건너편 산 봉우리로 가면 됨니다,
신배골 마을은 계발 중인가 한참 공사중인 곳이 많다,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안흥리 산204.고개를 넘으면 새터 마을이다.
임도를 따르는대 업나무가 만다,
신배골 전경,
져멀리 영동 고속도로가 보이고 오원리 저수지가 한폭의 산수화를 보는듣 하다,
풍취산 등산로 변경 나무 사이로 보이는 민가에서 등로를 변경 한겉같다,
사랑합니다 임은 백두대간 9정맥 할때 산을 같이다닌 분인대,건강하신지.2021년12월12일.
풍취산에서 나무사이로 매화봉을 미리 훔쳐봄니다,
전재(42번 국도)는 터널을 뚤러 전재 정상으로 차가 않오니 도로를 루지 체험장으로 사용 겨울에는 추워서 못하고
여름엔 엄청나게 많은사람들이 이용 할겉 같다,
전재에서 4구간 들머리,
국 도 제 42호선
인천~동해선
총연장:336,1km
기점:인천 광역시 중구 북성동 2가
종점:강원도 동해시 송정동
국도 제42호선 (인천 ~ 동해선, 國道第四十二號 仁川東海線)은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사거리에서 강원도 동해시 송정동 동해항 교차로까지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이다. 이 중에서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서창동에서 수원역까지 구간은
수인로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연혁
1971년 8월 31일 : 일반국도노선지정령에 의해 국도 제42호선 인천 ~ 북평선이 됨.
1972년 9월 19일 : 도로 노선 개량으로 인해 용인군 기흥면 구갈리 ~ 용인면 삼가리
5.66 km 구간을 4.56 km 로 도로구역 변경
1976년 10월 30일 : 정선군 북면 나전리 ~ 여량리 13.13 km 구간 개통, 기존 12.04 km
구간 폐지
1976년 12월 30일 : 수인산업도로 (인천시 간석동 ~ 수원시 서둔동) 46.7 km 구간 개통
1980년 2월 22일 : 정선군 북면 여량리 ~ 유천리 1.64 km 구간 개통 및 기존 1.84 km
구간 폐지, 정선군 북면 나전리 ~ 여량리 13.13 km 구간 개통 및 기존 12.04 km 구간 폐지
1981년 3월 14일 : 종점을 '강원도 삼척군 북평읍'에서 '강원도 동해시'로 변경함. 이에 따라
'인천 ~ 북평선'에서 '인천 ~ 동해선'이 됨.
1986년 5월 13일 : 시점을 '경기도 인천시'에서 '인천직할시 중구'로 변경
1994년 3월 16일 : 멧둔재터널(평창군 평창읍 노론리 ~ 미탄면 창리) 10.0 km 구간 개통
1994년 7월 15일 : 정선군 북면 유천리 ~ 임계면 임계리 21.5 km 구간, 정선군 임계면
임계리 ~ 동해시 신흥동 23 km 구간 개통
1995년 1월 12일 : 원주 ~ 안흥간 도로(원주시 태장1동 ~ 횡성군 안흥면 상안리) 36 km
구간 개통
1995년 2월 11일 : 용인군 용인읍 김량장리 ~ 마평리 2 km 구간 및 용인군 기흥읍
신갈리 ~ 구갈리 720m 구간 개통
1996년 7월 1일 : 시점을 '인천직할시 중구'에서 '인천광역시 중구'로 변경함.
1997년 6월 13일 : 여주군 여주읍 교리 ~ 강천면 부평리 10.3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1997년 12월 27일 : 용인 ~ 내사간 도로(용인시 마평동 ~ 이천시 마장면 이치리) 14.42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5.59 km 구간 폐지
1998년 5월 1일 : 이천 ~ 여주간 도로(이천시 부발읍 신하리 ~ 여주군 여주읍 교리)
17.32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9.65 km 구간 폐지
1999년 7월 19일 : 원주시 문막읍 문막리 ~ 단계동 12.2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9.65 km
구간 폐지
1999년 8월 31일 : 반월 ~ 수원시계간 도로(안산시 팔곡동 ~ 수원시 구운동) 9.74 km
구간 확장 개통
1999년 12월 28일 : 경기도 여주군 강천면 부평리 ~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건등리
9.42 km 구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1999년 12월 31일 : 여주 ~ 강천간 도로(여주군 여주읍 교리 ~ 강천면 부평리) 10.3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여주군 북내면 천송리 ~ 강천면 부평리 강원도계 15.4 km 구간 폐지
2000년 1월 1일 : 경기도 여주군 강천면 부평리 ~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건등리 8.12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7.035 km 구간 폐지
2000년 12월 23일 : 용인시 양지면 양지리 840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800m 구간 폐지
2001년 4월 10일 : 원주시 흥업면 사제리 ~ 서곡리 11.7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2년 1월 7일 : 원주시 봉산동 ~ 소초면 장양리 7.46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2년 8월 3일 : 원주시 관설동 ~ 봉산동 7.4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3년 9월 30일 :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상안리 640m 구간 개통
2004년 12월 31일 : 이천시 마장면 회억리 ~ 표교리 3.35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4.28 km 구간 폐지, 이천시 호법면 유산리 ~ 부발읍 신하리 3.4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5.3 km 구간 폐지
2007년 7월 13일 : 여주우회도로(여주군 여주읍 홍문리 ~ 능서면 왕대리) 3 km 구간
확장 개통
2007년 11월 9일 : 1993년 원주 ~ 안흥간 도로 개수공사로 인해 발생한 구 국도
구간 120m 폐지
2007년 12월 16일 : 여주우회도로 개통으로 기존 여주군 능서면 왕대리 ~ 여주읍
홍문리 2.54 km 구간 폐지
2008년 12월 31일 : 원주시 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광터 교차로 ~ 관설 교차로)
구간 12.327 km 개통
2009년 10월 13일 :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 처인구 남동 12.42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13년 11월 1일 : 전재고개(횡성군 우천면 백달리 ~ 안흥면 안흥리) 9.11 km 구간
신설·개량 개통, 기존 10.11 km 구간 폐지
2013년 12월 23일 : 원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의 관설 ~ 봉산간 도로(원주시 관설동
관설 교차로 ~ 행구동 행구 교차로) 5.3 km 구간 확장 개통
2014년 1월 16일 : 원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개통으로 인해 기존 원주시 관통(원주시
흥업면 사제리 ~ 소초면 흥양리) 13.25km 구간 폐지
2015년 11월 30일 : 평창 ~ 정선간 도로 1,2공구(평창군 평창읍 노론리 ~ 정선군 정선읍
광하리) 14.94 km 구간 확장 개통
2017년 12월 31일 : 정선북면우회도로(정선군 여량면 여량리 ~ 유천리) 3.57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3.61 km 구간 폐지
2018년 2월 5일 : 평창 ~ 정선간 도로 3공구(정선군 정선읍 광하리 ~ 덕송리) 10.2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13.0 km 구간 폐지
2018년 11월 30일 : 용인시 국도대체우회도로(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 처인구 이동면
천리) 12.54km 구간 확장 개통
2018년 12월 31일 : 영월 ~ 방림간 도로 1공구(평창군 평창읍 후평리 ~ 방림면 방림리
6.2km 구간과 평창군 방림면 방림리 500m 구간) 총 6.7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6.1km
구간 폐지
2020년 12월 29일 : 궁촌교차로(용인시 처인구 삼가동) 개통
주요 경유지
인천광역시
중구 (북성동2가 · 선린동 · 항동 · 해안동 · 항동 · 사동 · 신생동 · 신흥동) - 미추홀구
(숭의동 · 도화동 · 주안동) - 남동구 (간석동 · 만수동 · 장수동 · 운연동)
경기도
시흥시 (신천동 · 대야동 · 은행동 · 안현동 · 매화동 · 도창동 · 금이동 · 논곡동 · 목감동 ·
조남동) - 안산시 상록구 (수암동 · 장상동 · 부곡동 · 성포동 · 이동 · 일동 · 팔곡일동 ·
건건동 · 사사동) - 수원시 (권선구 (당수동 · 입북동 · 구운동 · 서둔동) - 팔달구 (고등동 ·
매산로1가 · 매산로2가 · 매산로3가 · 교동 · 중동 · 팔달로3가 · 영동 · 인계동) - 영통구
(매탄동 · 원천동)) -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 신갈동 · 구갈동 · 상하동) - 처인구 (삼가동 ·
역북동 · 김량장동 · 마평동 · 양지면) - 이천시 (마장면 · 호법면 · 장록동 · 부발읍) -
여주시 (흥천면 · 세종대왕면 · 월송동 · 교동 · 홍문동 · 매룡동 · 연양동 · 단현동 · 강천면)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 지정면 · 흥업면 · 호저면 · 단계동 · 학성동 · 일산동 · 원동 · 인동 · 평원동 ·
봉산동 · 태장동 · 소초면) - 횡성군 (우천면 · 안흥면) - 평창군 (방림면 · 평창읍 · 미탄면) -
정선군 (정선읍 · 북평면 · 여량면 · 임계면) - 강릉시 옥계면 - 동해시 (신흥동 · 달방동 ·
이로동 · 쇄운동 · 나안동)
기존 구간 (2018년 이전 노선)
용인시 기흥구 영덕 교차로 - 경희대입구삼거리 - 수원신갈 나들목 - 신갈시외버스정류장 -
신갈오거리 - 신갈치안센터사거리 - 녹십자사거리 - 기흥역사거리 - 강남대삼거리
(강남대지하차도) - 어정삼거리 - 고인돌마을사거리 - 하나로마트사거리 - 아주냉장삼거리 -
대우아파트삼거리 - 진흥아파트입구 - 수원동(취락마을)삼거리 - 쌍용아파트입구 -
상하동인정프린스A사거리 - 상하교
용인시 처인구 삼가삼거리 - 삼가역삼거리 - 용인시청삼거리 - 용인대입구삼거리 -
등기소앞사거리 - 명지대입구사거리 - 통일공원삼거리 - 문예회관입구삼거리 -
처인구청후문사거리 - 터미널사거리
기존 구간 (2009년 이전 노선)
원주시 광터 교차로 - 사제사거리 - 만종역삼거리 - 만종삼거리 - 청골사거리(구
단계삼거리) - 점말사거리 - 단계사거리(국도 제19호선과 교차) - 역전삼거리 -
원주역사거리 - 지하상가사거리 - 평원사거리 - 학성초등학교 - 태학교사거리(국도
제5호선과 교차) - 태학교 - 학봉정삼거리(국도 제5호선과 교차) - 태장1동 행정복지센터 -
가매기사거리 - 태장중학교 - 강원과학고등학교 - 흥양삼거리 - 흥양교 - 흥양리
기존 구간 (2015년 이전 노선)
평창군 노론삼거리 - 노론 교차로 - 멧둔재 교차로 - 멧둔재터널 - 창리삼거리 - 미탄
삼거리 - 백운삼거리 - 비행기재터널
정선군 비행기재터널
기존 구간 (2018년 이전 노선)
정선군 광하교 - 솔치삼거리 - 용탄삼거리 - 복실삼거리 - 정선정보산업고등학교 -
정선여객터미널 - 현대아파트삼거리 - 정선1교삼거리 - 정선1교 - 군청앞삼거리 -
정선읍사무소 - 읍사무소앞삼거리 - 봉양사거리 - 교육청앞 - 정선2교사거리 - 덕송삼거리
정선군 아우라지 교차로 - 여량소교 - 여량면사무소 - 아우라지사거리 - 여량버스
터미널 - 여량초등학교 - 제1여량교 - 유천 교차로
도로명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사거리 ~ 신포사거리 : 제물량로
중구 신포사거리 ~ (제1부두입구) : 신포로
중구 (제1부두입구) ~ 미추홀구 숭의로터리 : 인중로
미추홀구 숭의로터리 ~ 남동구 간석오거리 : 경인로
남동구 간석오거리 ~ 장수사거리 : 백범로
남동구 장수사거리 ~ 운연동 : 수인로
경기도
시흥시 신천동 ~ 수원시 팔달구 육교사거리 : 수인로
수원시 팔달구 육교사거리 ~ 수원역광장 교차로 : 덕영대로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광장 교차로 ~ 교동사거리 : 매산로
수원시 팔달구 교동사거리 ~ 중동사거리 : 정조로
수원시 팔달구 중동사거리 ~ 용인시 기흥구 영덕 교차로 : 중부대로
용인시 기흥구 영덕 교차로 ~ 처인구 대촌 교차로 : 신중부대로
용인시 처인구 대촌 교차로 ~ 남리 교차로 : 남북대로
용인시 처인구 남리 교차로 ~ 터미널사거리 : 백옥대로
용인시 처인구 터미널사거리 ~ 여주시 능서면 영릉 교차로 : 중부대로
여주시 능서면 영릉 교차로 ~ 중앙동 월송 교차로 : 여주북로
여주시 중앙동 월송 교차로 ~ 강천면 부평터널 : 여원로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부평터널 ~ 건등사거리 : 여원로
원주시 문막읍 건등사거리 ~ 흥업면 광터 교차로 : 원문로
원주시 흥업면 광터 교차로 ~ 소초면 흥양 교차로 : 원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원주시 소초면 흥양 교차로 ~ 진양삼거리 : 노루고개길
원주시 소초면 진양삼거리 ~ 학곡삼거리 : 치악로
원주시 소초면 학곡삼거리 ~ 평창군 방림면 방림삼거리 : 서동로
평창군 방림면 방림삼거리 ~ 방림 교차로 : 평창대로
평창군 방림면 방림 교차로 ~ 평창읍 후평2 교차로 : 뱃재로
평창군 평창읍 후평2 교차로 ~ 동해시 송정동 동해항 교차로 : 서동로
자동차 전용도로 구간
아래 구간은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자동차 전용도로 구간이므로 보행자, 자전거
등은 통행할 수 없다. 이륜자동차 (모터사이클 혹은 오토바이)는 긴급자동차 (싸이카
및 소방용 모터사이클 등)에 한해 통행이 가능하며, 그 밖의 이륜자동차와 경운기,
우마차, 트랙터, 손수레는 통행할 수 없다.
신 중부 대로
총연장:12,42km
차로수:4
지정일:2009년10월13일
시점: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영덕 교차로)
종점: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동(대촌 분기점)
여월로
총연장:10,2km
차로수:4
지정일:1997년6월13일
시점:경기도 여주시 교동(교리 교차로)
종점: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리
총연장:9,43km
차로수:4
지정일:1999년12월28일
시점: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리,
종점: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건등리(문막 사거리)
원주시 국도 대체 우회도로
총연장:11,7km
차로수:4
지정일:2001년4월10일
시점: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사제리(광터 교차로)
종점: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서곡교차로)
총연장:7,4km
차로수:4
지정일:2002년8월3일
시점:강원도 원주시 관설동(관설 교차로)
종점:강원도 원주시 봉산동(봉산 터널)
총연장:7,5km
차로수:4
지정일:2001년12월27일
시점:강원도 원주시 봉산동(봉산 터널)
종점: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수암리
서동로
총연장:5,47km
차로수:4
지정일:2008년7월19일
시점:강원도 동해시 이로동(소비 교차로)
종점:강원도 동해시 쇄운동(청운 교차로)
수인로
총연장:37,2km
시점: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등동
종점:인천 광역시 남동구 장수동
수인 산업도로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육교 사거리에서 안산시 시흥시를 거쳐
인천 광역시 남동구 장수 사거리를 잇는 도로이다,
전 구간 국도 제42호선에 속하며 수인이라는 이름은 수원과 인천의 첫 음절에서 따온 것이다,
중부 대로
총연장:62,683km
시점: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동
종점:경기도 여주시 세종 대왕면 왕대리
중부 대로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동 사거리와 여주시 세종 대왕면 세종대왕 릉 삼거리를
잇는 경기도의 도로다,종점 부근에서 지방도 제333호선과 갈라지는 영릉 교차로 동촉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이 국도 제42호선의 일부다,2018년 11월30일 이도로를 대체하는 신중부 대로가
개통되어 영덕 교차로부터 터미널 사거리까지의 구간이 국도 지정 구간에서 제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