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덕지맥(白德枝脈)은 ?
영월지맥의 태기산(1259m) 남서쪽 1.2km 지점에서 남으로 분기해서
동쪽으로 평창강, 서쪽으로 주천강의 분수령을 이루면서 양구두미재(980m),
청태산(1194m), 술이봉(897m), 오봉산(1126.2m), 문재, 사자산(1180m), 당재,
백덕산(1350m), 신선바위봉(1089m), 여림치, 다래산(746.5m)을 지나
주천강이 평창강에 합류하는 영월군 한반도면 선암마을 합수점 까지 이어진
도상거리 54.8 km 되는 산줄기를 말한다.
백덕산(1350m), 사자산(1180m)을 비롯하여 1000m급 여러 개의 고봉들이 이어지고,
지맥 끝점인 선암마을에는 평창강의 물굽이가 우리나라 지형을 만들어 내어
한반도지형 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최고봉인 백덕산(白德山.1350m)의 이름을 따서 백덕지맥(白德枝脈)이라 부르며,
주천강(95.4km)의 우측, 평창강(149.4km)의 좌측 분수령이 된다.
2022년7월16일
삼복 더위중 맨앞에 오는 초복날 백덕 지맥 3구간 종주길에 나선다.장마철 삼복 더위앤 가급적 산행을 않는게 좋다는대 남의말 무시하고 산행을 하는 내자신이 밉지만 또내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선 무리하더라도 진행하자는 악의 유혹에 빠져 힘겹게 산행을 하는대 삼복더위라 그런지 땀만 비오듵 나고 산행 속도는 안고 몸은 천근만근 느러져 다리는 후들후들 결과는 계획했덕 한반도 지형까지 못가고 광탄재에서 산행 포기 7월17일 이어서 완주하기로 자신과 약속하고 철수.복날엔 그늘나무아래 계곡 물에 발담그고 영양식 먹으며 쉬는건대 산 욕심이 과했나.후회막심.
다음날 7월17일 일요일 덥기전에 산행 완주할려고 6시에 출발해 한반도 지형 9시도착 한반도 백두산 장군봉에서 남해 땅끝마을 까지 종주를 끝내고 안세교로 거러나오니 차편이 좋치 않아 고민끝에 지도를 보니 광탄재까지 그리멀지 않아 거러서 광탄재까지가 자동차 회수하기로 막상 평지를 걸르니 40분만에 도착 차량회수후 한반도 지형 전망대 서강 전망대 까지 거쳐 주차장에 도착 이겉으로 백덕 지맥 54.8km의 산줄기 마루금 게임을 모두 마침니다.
3구간 산행 경로,
새터교-사방땜-여름치-무릉치-무릉봉644.5-763.2봉-652.8봉-아침치(82번 국가지원 지방도)-다래산675(현재 높이 아세아 시멘트 석산)-606.7봉-광탄고개-454.5봉-88번 국가지원 지방도-357.7봉-한반도 지형-평창강 주천강 합수점,27.1km
출발 새터교: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602
도착 안세교: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신천리 944-1(한반도 지형찍고 되도라 안세교 이곳으로 걸어 나와야 한다)
백덕지맥 진산입니다.
장마철 비가만이 와 계곡물이 많아 계곡행단을 못하고 이고 새터교로 건너 좌축 켐핑장을 지나 사방댐으로 접근할려고 가는대 사유지라고 헬스를 쳐노아 계곡 엽으로 우거진 숲을 겨우지나 같다.
새터교,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 602,
새터교 에서 보는 계곡물 맑고 깨끝해 산행포기하고 발담그고 하루종일 물가에서 쉬고싶다.
사방땜 좌로 산속으로 가는 오솔길이 산속 깊숙희 가면 흐려지고 없다,알아서 마루금으로 찿아가야 한다,
824.3봉 정상 여기서 백덕지맥 3구간 마루금 게임은 시작 됨니다,
지난주에 2구간 산행시 버섯이 많지 않앗는대 요번 3구간 산행시에는 버섯이 많다,장마철 비가자주와 아름다운 야생버섯 계절인가보다,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판유리
조망바위에서 내려다보는 절경,
아침에 져계곡에서 시작했는대.우축산위에 산을 절계하는곳은 광산이라는데요.
백덕산을 올렬다본다.
가야할 지맥 마루금,
조망바위(제2의 신선봉).
임도를 횡단한다.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무릉리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무릉리
소나무에 자라는 버섯인대 싸리버섯 같기도하고.
거목이 고사해 너머진 곳으로 진행하면된다.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판유리 산352
국가지원지방도 제82호선
평택 ~ 평창 선
시점: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내기삼거리
종점: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마지삼거리
총연장구간:250.3km
경유지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경기도 용인시, 안성시
충청북도 진천군, 음성군
충청북도 충주시, 제천시
강원도 영월군
1. 개요
국가지원지방도 제82호선은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과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을 잇는
대한민국의 국가지원지방도이다.
1994년에 포승 ~ 생극 구간 97 ㎞를 82번 국도로 지정하려 하였으나, 평택 ~ 화성
구간만 1996년 7월 1일에 82번 국도로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은 국가지원지방도로 남았다.
화성시 향남읍에서 82번 국도와 만난다.
제천시 수산면부터 평창군까지는 옛 597번 지방도였다.
2. 노선
2.1.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부터 화성시 장안면까지는 77번 국도와 중첩된다.
2.1.1. 화성시
장안면 ~ 향남읍 구간은 82번 국도로 지정되어 있다.
향남읍 도이리에서 82번 국도와 82번 지방도가 만난다.
푸른들판로
발안로
향남읍 동오사거리에서 309번 지방도와 교차하며, 향남읍 수직리에서 315번 지방도와 만난다.
평택화성고속도로와 교차하며 향남IC를 통해 연결된다.
화성시와 오산시의 경계에서 314번 지방도와 만난다.
교통량은 많으나, 지어진지 오래되어 왕복 1차선 시골길 수준이기 때문에 출퇴근시간에 정체가 심하다.
2.1.2. 오산시
발안로
초평동에서 310번 지방도와 만난다.
오산천로
중앙동 오산종합운동장 앞에서 1번 국도와 교차한다.
경기동로
중앙동 운암사거리에서 317번 지방도와 만난다.
경부고속도로와 교차하나 연결되지 않는다.
2.1.3. 화성시
경기동로
동탄6동의 장지교차로에서 23번 지방도와 교차한다.
2.1.4. 용인시
경기동로
정지고개
처인구 남사읍 한화리조트입구삼거리에서 23번 지방도와 분기한다.
처인구 남사읍 남곡사거리에서 321번 지방도와 교차한다.
처인구 이동면 묘봉리에서 45번 국도와 교차한다.
앵고개
2.1.5. 안성시
경기동로
양성면 난실교차로에서 314번 지방도와 만난다. 좌회전하자.
안성대로
고삼면에서 70번 지방도와 직결 합류한다. 좌회전하여 작은 길로 내려가자.
고삼호수로
고삼면 고삼초등학교 부근에서 306번 지방도와 만난다.
보개면 북가현리 가현대교 앞에서 325번 지방도와 만난다.
보개원삼로
보개면 북가현리 가현교 앞에서 57번 지방도와 만난다.
보삼로
삼죽면에서 325번 지방도와 만난다.
죽산면에서 70번 지방도를 떠나보낸다.
걸미로
죽산면 두현교차로에서 38번 국도와 분기한다.
죽산면 두교교차로에서 17번 국도의 국도대체우회도로와 교차한다.
2.2. 충청북도
2.2.1. 진천군
진광로
광혜원면을 살짝 지나간다.
2.2.2. 음성군
대금로
중부고속도로와 교차하며 대소IC를 통해 연결된다.
대소면 태생리 오산사거리에서 333번 지방도와 교차한다.
금왕읍 오선교차로에서 21번 국도와 교차한다.
금왕읍 오선사거리에서 513번 지방도와 만난다.
금왕읍 금석리에서 329번 지방도와 만난다.
금왕읍 금석리 무극교차로에서 37번 국도와 교차한다. 평택제천고속도로와 교차하며 37번
국도의 음성IC를 통해 연결된다.
생극면 오생1교차로에서 3번 국도에 합류한다. 충주시 신니면까지 3번 국도와 중첩된다.
중원대로
2.2.3. 충주시
덕고개로
신니면 용원교차로에서 3번 국도로부터 분기된다. 49번 지방도가 미완공이라 명확하지
않지만 49번 지방도와 중첩될 것으로 보인다.
평택제천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와 교차한다.
노은면 문성리에서 525번 지방도와 만난다. 우회전하자.
감노로
노은면 연하리에서 49번 지방도와 분기한다.
노은면 신효리에서 525번 지방도와 나눠진다.
북충주 나들목을 통해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연결된다.
북충주 나들목 ~ 가금면 용전리 구간은 왕복 4차로로 2013년 8월 임시개통되었다.
가금면 용전리에서 599번 지방도와 합류한다.
탄금대로
가금면 창동리에서 19번 국도 국도대체우회도로와 교차한다.
충주공영버스터미널 앞에서 19번 국도에 합류한다. 우회전하자. 이후 살미면까지는 19번
국도와, 살미면부터 제천시 수산면까지는 36번 국도와 중첩된다.
중앙로
예성로
중원대로
월악로
2.2.4. 제천시
청풍호로
수산면 수산사거리에서 36번 국도로부터 분기한다. 지금까지는 서 → 동 노선이었지만
이제부터 노선이 북으로 향한다.
청풍면 구간에 들어가면 길이 구불구불해진다. 왼쪽으로는 충주댐을 막아서 생긴
청풍호(충주호)가 보인다.
청풍대교
학현입구에서 532번 지방도(학현소야로와 합류한다.
적덕면 구룡리에서 532번 지방도와 분기한다.
금성면 월림리에서 중앙고속도로와 교차하며 남제천 나들목을 통해 연결된다.
명지동 명지교차로에서 38번 국도(북부로)와 교차한다. 제천시내로 들어가자.
내토로
남현동 제천제일고등학교 앞에서 522번 지방도와 만난다.
둔전로
송학주천로
2.3. 강원도
2.3.1. 영월군
송학주천로
주천면 신일리에서 88번 지방도와 합류한다. 우회전하자.
주천면 주천리에서 88번 지방도와 분기한다.
2.3.2. 평창군
평창강로
평창읍 마지리 마지삼거리에서 구 31번 국도와 만나며 종료된다.
송전 철탑 중앙 임도따라 진행해 죄축에 페 임도가 나올때까지 가면됨니다.
저앞 좌축 불그스름한 곳으로 가야하는대 계단식으로 산을파먹어 걱구로 산을 만드러 노아 가기가힘드내요.다래산 정상이있으면 어려운 문재는 아닌대.
캐타필라90톤 록덤프와 상차하는 캐타필라992로우더라고 하내요.
입석리 방향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신천리
시멘트 석산이 다래산정상을 시멘트 원료로 만든다고 업에 버려 엽에 전의봉에 반바지님이 산페를 달아 노않내요.
다래산에서 내려와 요나무에서 직진하지 마시고 우축으로 급내리막 해야한다.
반사거울 오른쪽으로 내려서면된다.
광탄고개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광전리 산198
페임도따라 우축으로 진행한다.
나무를 베고 개간을 한것같은대 작물은 하나도 심어있지않다.
이곳은 등산로를 관리하나보다.등산로가 깔끔하다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신천리 532-1
절구지 고개에서 보는 시멘트 생산 공장
시멘트 생산공장이다.
싸리 버섯 같은대 모양이 좀다르게 보이내 향은 소나무향이나는것같기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