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조지맥(獨朝枝脈)은 ?
한남정맥의 문수봉에서 북쪽으로 분기한 앵자지맥이 칠봉산(447m)과 갈미봉(447m)을
거쳐용실봉(422m) 에서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앵자지맥(鶯子枝脈)은 북쪽 앵자봉(鶯子峰 670m)을 지나 광주시 남종면 검천리 남한강
으로 이어지고,
독조지맥(獨朝枝脈)은 용실봉(422m) 에서 서쪽으로 분기해서 독조봉(獨朝峰 434m),
건지산(410.4m),소학산(310m), 봉의산(324m), 대덕산(309.4m), 마국산(445.4m),
노성산(268m), 돌박지산(164.8m),철갑산(225m), 신통산(279m), 소무산(249m),
달걀봉(218.4m), 중군이봉(224m)을 거쳐여주시 점동면 장안리 청미천과 남한강
합수점에서 그 맥을 다하는 63.1km되는 산줄기이다.
구간거리
용실산(422m)
독조봉(獨朝峰 434m) 0.7/0.7
좌찬고개 1.1/1.8
태봉산(311m→0.4k) 0.8/2.6
건지산(410.4m) 2.4/5.0
수정산(344m→1.5k) 1.0/6.0
소학산(310m→0.4k) 2.4/8.4
뒷동골산(222.7m) 1.2/9.6
봉의산(324m) 2.7/12.3
대덕산(309.4m) 2.7/15.0
쓰레산(271m→2.5k) 2.4/17.4
마국산(445.4m→0.4k) 5.2/22.6
노성산(268m) 5.8/28.4
돌박지산(164.8m) 6.8/35.2
용채산(182m→1.6k) 5.3/40.5
문드러니고개 0.9/41.4
철갑산(225m) 7.3/48.7
신통산(279m) 5.4/54.1
달걀봉(218.4m→0.3k) 5.0/59.1
소무산(249m→1.1k) 0.3/59.4
중군이봉(224m) 3.0/62.4
청미천(우) 0.7/63.1
주요 봉우리
용실산(422m), 독조봉(434m), 건지산(410.4m), 소학산(310m), 봉의산(324m),
대덕산(309.4m), 마국산(445.4m), 노성산(268m), 돌박지산(164.8m),
철갑산(225m), 신통산(279m), 소무산(249m), 달걀봉(218.4m), 중군이봉(224m)
2022년9월7일
특별한 시간때마다 할려고 계획했던 독조 지맥을 오늘은 할계획으로 배낭을 챙기고 집을 나선다,
강원 지역은 태풍 영향권이라 못가고 독조지맥2구간을 하고 다음에 날씨가 좋을때 강원 지역 두위 지맥 쪽을 공격 하기로 하고
오늘은 독조 지맥에 도전,
2구간 가창리 고개-호국원
경로:가창리 고개(구백암길)-뒷동굴산222.7-구백암 고개-봉의산324-대덕산309.4-입석고개-사실터 고개(70번 도로,중부 고속도로35번)-
마국산445.4-331번 지방도-호국원(329번 지방도로)
가창리 고개(구백암)
소학산 정상찍고 백하여 마루금이어 가야 한다,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매곡리 산86-3
소학산 삼각점,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맥곡리 산86-3
소학산 정상 찍고 되도라 오기,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매곡리 산 79-2
뒤동골산 전상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매곡리 산 63-1
뒤동골 산 삼각점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매곡리 산 63-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가창리 379-3
봉의산 정상 323.5m,
대덕산308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어농리 산 98-2
대덕산 삼각점,
입석 고개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두미리 산20
고프장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도로 따라내려가다 고프장 마운드로 올라가 진행 하기로 한다,
대덕산 정상이 두곳이다,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두미리 421-25
사실터 고개(70번 도로와 중부고속도로 35호선)가 지나고 있다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방초리 산20-5
국가지원 지방도 제70호선
국가지원지방도 제70호선은 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탄정리 탄정 교차로와 강원도
춘천시 서면 오월리 춘천댐삼거리를 잇는 국가지원지방도이다.
청양-춘천선
총연장:331.968km
기점: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종점:강원도 춘천시 서면
중부 고속 도로 (제35호선)
개요
경기도 하남시와 충청북도 청주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통영대전고속도로와 노선번호(35)를 공유하지만, 국토교통부 고시에 의해 별개의
고속도로로 지정되어 있다. 대통령령 제24834호 및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181호
참고. 2015년까지 일부 구간이 경부고속도로와의 중첩으로 대전에서 형식적으로
두 고속도로가 직결하도록 되어있었지만, 중첩 구간이 사라지면서 완전히 분리되었다.
그러나 거리표는 여전히 통영 나들목이 기준이다. 북쪽 끝인 동서울은 동서울TG가
아니라 상일IC가 기준이다. 원래 하일IC가 기준이었으나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강일IC가 분기점 기능이 추가되어 순수 나들목인 상일IC를 기준으로 잡고 있다.
하일IC-하남JC 구간은 원래 중부고속도로였으나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편입된
구간이라 기준점을 여전히 하일/상일에 두고 있는 것.
기존 경부고속도로 서울 - 대전 구간의 과포화를 해결하고, 경기도 동남부 및 충청
북도의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1985년 5월에 착공하여 1987년 12월 3일에
개통하였다. 이 고속도로의 개통과 더불어 기존 동마장터미널의 노후화 및 교통량
분산을 유도하기 위해 1989년 동서울터미널이 서울발 고속/시외버스 노선을 취급
하는 제2터미널로 새로 건설되었다. 이후 영동고속도로와 접속하는 호법 분기점의
영향으로 호법 분기점 이북 구간의 교통량이 극에 달하게 되자, 이를 해소하기 위해
2001년에 산곡 분기점 - 마장 분기점 구간에 중간 진출입 나들목이 없는 직통 병행
노선인 제2중부고속도로를 추가로 개통하게 된다.
길이는 중부고속도로만 봤을 땐 117.2km, 통영대전고속도로까지 합쳐서 봤을 땐
332.5km이다.
개통 당시 부여된 노선번호는 10번이었으나, 2001년 노선체계 개편으로 노선번호
35번으로 변경되었다. 통영대전고속도로와 노선번호 35번을 공유하는 관계이기도
한데, 사실 두 노선은 중간에 경부고속도로 구간(남이~비룡)이 존재하여 직접
연결되지 않으므로 대한민국 대통령령으로 분리등록을 한 엄연히 별개의 노선이다.
하지만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있는 노선정보에서는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라는
명칭으로 두 노선을 통합하여 소개하고 있으며, 도로공사 교통상황정보 페이지
에서도 통영대전고속도로를 중부고속도로(대전통영)이라고 부르는 등 사실상
중부고속도로와 단일노선으로 취급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中部高速道路, 고속국도 제35호선의 일부)는 충청북도 청주시
남이 분기점을 기점으로, 경기도 하남시 하남 분기점을 종점으로 하여 남북을
잇는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이다. 통영대전고속도로와 같은 노선번호가 부여되어
있지만 법적, 제도적으로 다른 노선이다.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지역 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1987년 12월 3일 개통되었다.
88올림픽고속도로에 이어 2번째로 콘크리트로 포장하여 건설비와 유지비를
절감하였고 2018년 동계 올림픽을 대비해 시설개량 공사가 진행되었다.
공사 구간은 하남 분기점에서 호법 분기점까지이고, 양방향 1개 차로씩
통제되었다. 이 구간은 2016년 3월 15일 착공하여 2017년 12월에
완공되었다.
총연장:117.23km
개통연:1987년12월3일
기점: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종점:경기도 하남시 춘궁동
하지만 두 고속도로는 고속국도노선지정령에 의해 엄연한 별개의 고속도로로 지정
되어 있다. 비슷하게 노선번호가 동일함에도 별개로 둔 경우는 무안광주고속도로와
광주대구고속도로 그리고 호남고속도로와 논산천안고속도로 등이 있다. 이 경우는
논산천안고속도로가 민간투자고속도로이며, 두 도로의 관리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별개의 노선으로 지정했다. 한편 남해고속도로는 영암~순천
구간과 서순천~부산 구간이 분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일 노선으로
지정되어 있다.
2001년에 노선 번호를 공유하는 익산포항고속도로, 서산영덕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등은
명칭이 통일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중부고속도로와 통영대전고속도로를 별개로
놔둔 이유는, 당초 1987년 중부고속도로를 건설할 당시 이 고속도로의 명칭이
서울과 대전을 잇는, '중부지방을 가로지르는 고속도로'라는 의미로 명명된
명칭이기 때문이다.[출처 필요]
무안광주고속도로와 광주대구고속도로, 오산화성고속도로와 용인서울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와 논산천안고속도로처럼 노선번호만 같고 별개의
고속도로인 경우 기종점 합산도 별개로 하고 있지만, 중부고속도로는 통영을
기점으로 거리 계산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중부고속도로 우측에 설치된 거리
표지는 통영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제35호선 전체를 봤을 경우의 길이는 332.53 km가 된다. 동서울 방면으로
주행했을 때, 하남 분기점 끄트머리 오른편에 위치판 '동서울 0km'라는
표지판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는 표지판에 표시되어 있다.
구성
차로수
산곡 분기점 ~ 마장 분기점, 호법 분기점 ~ 남이 분기점 : 왕복 4차로
하남 분기점 ~ 산곡 분기점, 마장 분기점 ~ 호법 분기점 : 왕복 8차로
총연장
117.23 km
제한속도
전 구간 최고 110km/h, 최저 50km/h
주요 통과지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 청주시 흥덕구 (석곡동 - 강서동 - 비하동 -
지동동 - 향정동 - 신성동 - 남촌동 - 외북동 - 남촌동 - 외북동 - 내곡동
- 상신동 - 옥산면) -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 진천군 (초평면 - 문백면
- 초평면 - 진천읍 - 덕산읍 - 이월면) - 음성군 (대소면 - 삼성면)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 죽산면 - 일죽면) - 이천시 (모가면 - 호법면 - 마장면
- 신둔면) - 광주시 (도척면 - 곤지암읍 - 초월읍 - 남한산성면) -
하남시 (상산곡동 - 하산곡동 - 천현동 - 덕풍동 - 춘궁동)
제2중부고속도로
특이사항
하남방향 이천휴게소를 통하여 기존 중부고속도로와 제2중부고속도로 간
상호 이동이 가능하다. 당초 제2중부고속도로에서 기존 중부고속도로 방향만
이동 가능하였으나, 연결 통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안내 표지판을 따라
나가면 된다.
이천 호국원 앞,독조 지맥 2구간 마루금 게임을 마침니다,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신흥리 1
지방도 제329 호선
지방도 제329호선은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금왕사거리와 경기도 이천시 대포동
대포삼거리를 잇는 경기도의 지방도이다.
2010년에 지방도 제583호선 구간을 통합하였다.
무극~용문선
일죽~대월선
총연장:38.81km
기점: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종점:경기도 이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