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2 도지역 중등임용시험에 합격한 박경선팀 연간수강생입니다.
합격수기를 디오진 교수님 카페에 올려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제가 공부하며 느낀 점 및 공부방법을 함께 공유합니다.
시험을 준비 하는 상황은 선생님들마다 많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교에서 근무하는 것을 병행(6개월 근무)하며 임용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제 합격수기가 여러 선생님들에게 할 수 있다는 힘을 주고, 격려하는 좋은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2. 합격점수
◆ 1차 시험
◇ 교육학: 16.33
◇ 전공영어: 64
◇ 1차 합계: 80.33
◆ 2차 시험
◇ 교수학습지도안: 없음
◇ 수업실연: 57.73 / 60
◇ 심층면접: 38.93 / 40
◇ 2차 합계: 96.66
◇ 총점: 176.99
3. 연간계획 및 공부방법
저는 상반기(1~8월)에는 학교에서 근무하며 박경선팀 강의를 들으며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하반기(9~11월)에는 모의고사를 풀며 임용시험에 집중했습니다. 과목별로 제가 공부 했던 방법과 여러가지 느낀 점을 선생님들과 함께 공유 해 보겠습니다.
<3.1. 추정한 교수님 수업을 들으며 일반영어 공부 STEPS> STEP1] [강의수강 전] 실전 문제풀기: 주차별 제시된 문제를 4문제로 나누어 타이머 재고 문제 풀기! 1~4월에는 일반영어에 대해 친밀해 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친밀하다'라는 의미는 시험과 비슷한 상황,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오래 걸려도 괜찮으니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인식하며 다양한 소재의 지문을 읽고 글로 표현하는 연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TEP2] [강의수강] ACTIVE Participation ☆중심내용 파악: 제가 추정한 교수님 수업이 좋았던 이유 중 하나는 해석위주의 수업이 아닌 글의 전개방식을 가르쳐주신 점입니다. 다른 TOEIC, TEPS 그리고 우리 임용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글의 전개방식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 연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교수님 강의를 들으며 제가 생각했던 글의 전개방식과 교수님의 전개방식을 비교, 대조하며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ACTIVE VOCA정리: 교수님께서 'ACTIVE VOCA'를 많이 강조하십니다. 제가 수강하며 들은 ACTIVE VOCA란 '내가 사용할 수 있는(생각하지 않고 바로 나올 수 있는) 정확한 어휘의 Collocation'입니다. 실제 임용문제에서 Collocation을 활용한 빈칸을 많이 출제하고 있고, 서술할 때 Active voca는 나의 무기(accuracy)이자 영어의 자신감(fluency)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3] [강의 후] Review and Share ☆Review: 저는 강의를 복습 할 때 글의 전개방식과 ACTIVE VOCA를 학습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먼저 글의 전개방식을 복습할 때는 글의 핵심내용을 1) 간단한 그림으로 정리, 2) 1~2문장으로 Summary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둘째, ACTIVE VOCA를 다음과 같이 복습했습니다. 1) 발음 듣기! 저는 단어를 복습 할 때 반드시 그 단어의 발음을 듣고 따라하고 발음기호도 함께 공부했습니다. 일반영어를 공부하면서 음운론도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2) Collocation확인하기! 저는 개인적으로 'Longman Dictionary'와 함께 Collocation을 공부했습니다. [붙임1]실제 'Wield'라는 단어를 찾아 봤을 때 시험문제에 나온 단어인 power와 함께 collocation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한 지문당 어려운 문장 1가지를 꼭 골라 정확하게 해석하며 정확하게 글을 읽는 훈련도 했습니다. ☆Share: 저는 작년에 7~8월에 Log를 작성하며 교수님께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선생님들께서도 공부를 하며 궁금한 점, 해석이 헷갈리는 부분, 자신이 요약한 부분을 피드백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어실력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고 공부를 같이 한다는 생각이 들어 공부에 자극제가 되었습니다. 추가] 추가로 일반영어를 위해 공부한 내용 1) 저는 학교에서 근무하며 학생들과 함께 수능특강, 수능완성을 함께 풀었습니다. EBS교재를 풀며 저는 좋은 표현을 문맥에서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2) Newyork Times: 교수님께서 3,4월 강의에 추가지문으로 주신 영어기사 읽기, 저는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추천하신 글도 읽고 그 관련 다양한 소재(철학, 환경 등)에 대한 글을 하루에 한 기사는 읽으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목표를 글 전체를 다 읽기 보다는 조금을 읽더라도 하루에 하나씩 영어에 관한 기사를 읽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3) EBS오디오 어학당: 아침 7시~8시반에(출근시간 활용) ebs오디오 어학당에서 회화강의, 최수진의 모닝스페셜을 들으며 회화 표현도 학습하고, 영어기사를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 TEPS: 저는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 TEPS를 공부했습니다. TEPS Reading은 다양한 소재의 글을 짧게 읽을 수 있기 때문에 TEPS를 집중적으로 준비할 때 후에도 일 주일에 한 번은 실전연습문제 1회씩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
[붙임1] Longman Dictionary, 'Wield'
[붙임1] Longman Dictionary, 'Wield'.
영어학은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단권화 작업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3.2. 박경선 교수님 수업을 들으며 영어학A(통사,의미,화용) 공부> 영어학A(통사, 의미, 화용론)을 공부할 때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며 공부를 했습니다. '왜 문장 (a)는 grammatical 한데 (b)는 ill-formed 일까?' 제시문에 근거해서 설명해봐야겠다! 실제 우리 임용시험에서도 제시된 문장을 주고 제시문에 근거해서 설명하는 것이 계속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제가 공부했던 책/강의 및 공부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공부했던 책 및 강의: (1) 통사론: 교수님 강의 교수님의 원서강의: Carnie, Transformational Grammar, English Sentence Structure, Bas Aarts 대학원 수업: Introduction to Government and Binding Theory (2) 의미/화용론: 교수님 강의 대학원 수업: Semantics (Saeed) (3) 문법: 교수님 원서강의: Teacher's Grammar / SG / Grammar Book 2) 공부방법: 단권화 작업! 저는 이 강의를 2020~2021(2년) 동안 수강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느낀점은 비슷한 주제지만 다른 이론적 설명과 예문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공부할 때 교수님 기본/심화이론 목차를 주제로 잡고, 여러 책에서 설명한 이론적 설명과 예문들을 통합하는 단권화 작업을 구글 Doc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 했습니다. 한 번에 모든 내용을 정리하겠다 생각하기 보다는 이번 2022년 선생님들께서 공부하시면서 주제에 맞게 예문 위주로 정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고 나서 하반기, 10월에 모의고사와 함께 내가 지금까지 만든 단권화를 보며 다시 복습하고 자신감을 갖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붙임2] 실제로 이번 Subjacency 문제도 교수님께 배운 내용을 단권화한 자료를 통해 that-trace effect를 기억하고 정답을 쉽게 맞출 수 있었습니다! |
[붙임2] 단권화자료 예시: Subjacency
붙임2: 단권화자료 예시 - Subjacency
<3.3. 진미주 교수님 수업을 들으며 영어학B(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공부> 영어학B(음성학, 음운론, 형태론)을 공부할 때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며 공부를 했습니다. '단어를 공부 할 때 형태음운론과 연결 해보자!' 저는 형태음운론은 처음 학습할 때 (특히 AEP 방대한 자료를 보고) 다 암기해야겠다라고 생각을 해 공부하기 막막하고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1. 공부했던 책 및 강의: 진미주 교수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a. 1,2월 강의: AEP에서 설명이 부족한 음성/음운 기초개념 - Distinctive Features / Foot Structure b. 3.4월 강의: 1~2월 개념 바탕으로 AEP를 가르쳐주셨습니다! c. 5,6월 강의: 기출문제풀이 d. 7,8월 강의: 개인적으로 7,8월 강의는 다양한 Data를 접하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과 연계해 학습해 정말 좋았습니다~! e. 9,10월 강의: 진미주 교수님의 모의고사 문제는 어렵지만, 반드시 실제 시험에서는 먼저 깜짝 놀라고, 작성하고, 웃고 나오게 해 주는 나만 알고 싶은 문제였습니다!ㅎㅎ 2. 공부방법: 단권화 작업! 저는 교수님 책에서 제시해주신 목차를 바탕으로 단권화하는 작업을 한 해의 공부목표로 설정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강의를 듣고, 모의고사를 풀며 → 주제에 맞는 Data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음운론 공부를 했습니다. → 예를 들어 'Connected speech'를 친구 앞에서 설명할 때 개별로 느꼈던 'Linking', 'Hiatus', 'Insertion', 'Deletion' 개념을 연관시켜 각 예와 함께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임용시험에서도 이론적 개념을 실제 data에 적용하고, 설명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단권화작업과 평상시 단어를 학습할 때 교수님께 배운 내용을 적용하며 1) 음운론 개념을 친근하게 느끼고, 2) 그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능력을 키우며 음성/음운/형태론을 공부했습니다! |
<3.4. 진미주 교수님 수업을 들으며 영어교육론 공부> 저는 영어교육을 공부할 때 다음을 생각하며 공부를 했을 때 용어 및 개념들이 좀 더 잘 기억났습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webquest>라는 개념을 적용하면 어떨까?' 1. 영어교육 빈칸채우기: 목차에 맞게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단권화) → 실제 자신의 영어수업과 연관 시켰습니다. 우리 임용시험 영어교육에서 제가 느낀 어려웠던 부분은 key terms을 정확히 알고 → 빈칸을 채우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영어교육 목차에서 핵심적인 용어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내용을 암기하고, 무엇이 나올지 정확히 알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물론 진미주 교수님께서는 realia 가르쳐주셨죠!) 양이 많기 때문에 어떻게 암기하면 좋을까 저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학 공부방법을 적용하여 교수님께서 알려주신 목차를 바탕으로 핵심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예를 들어 TBP(3,4월 강의)나 APPLE책(7,8월 강의)에서 똑같은 'Teaching Speaking' 주제로 학습을 할 때,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정리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항상 배운 개념을 나만의 영어수업과 연관시켜 어떻게 이것을 적용할 지, 적용했을 때 문제점을 무엇일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측면에서 한 개념을 생각해보았을 때 그 개념들이 시험에서 기억나고, 저는 2차 준비 때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영어교육 서술하기: DIRECTION을 정확히 파악하고 → 지문을 활용하여 → 정확하고 신속하게 작성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영어교육의 서술하기 부분은 DIRECTION과 지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DIRECTION 부분에서 실수를 해서 선생님들께서는 꼭꼭 실전 연습할 때 집중하며 문제를 푸는 연습을 통해 실수를 안 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
<3.5. 이윤주 교수님 수업을 들으며 문학 공부> 저는 학부 때 영문학개론을 제외하고 문학 수업을 들은 적이 없어 공부하기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계속 비슷한 목차(Figurative language ~ Novel ~ Drama)를 다양한 작품을 바탕으로 학습해서 문학용어는 정~말 자연스럽게 친숙해졌습니다. 그리고 이윤주 교수님께 문학을 배우며 임용 공부에 효과적으로 느꼈던 부분은 다양한 작품을 읽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임용에서는 내가 접하지 못했던 작품들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작품을 읽으며 저는 다음과 같이 공부를 했습니다. '문학 작품 주제별 내용 정리 하기' 여러 작품을 공부하면서 제가 느낀 것은 작가, 문학작품은 다양하지만 내용(주제)는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제별로 내용과 어휘를 다음과 같이 공부했습니다. [붙임3]을 확인해주세요~ 실제로 주제별 내용을 정리 했을 때 좋은 점은 각 주제별로 많이 사용되는 단어를 학습할 수 있고, 서술 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학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붙임4]일반영어도 공부할 때 주제별로 단어를 학습하기도 했습니다! 단어위주 학습 보다는 문장, Collocation을 학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내용정리 예시: [주제: Nature] Ode to the West Wind by Shelley / The Night Wind by Emily Bronte / The Drakling Thrush by Thomas Hardy, The Solitary Reaper 등등 |
[붙임3] 문학 작품 주제별 내용정리하기
[붙임4] 주제별 단어학습
<2차 시험준비> 2차 시험은 진미주교수님과 합격하신 선생님의 조언을 바탕으로 수업시연과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제가 참고했던 책과 공부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참고 문헌 및 콘텐츠 a.루이스 영어교원임용 심층면접 및 수업실연 완벽분석 → 수입시연 준비 b. 면접레시피 → 면접준비 c. 유투브 활용: 많은 현직 선생님들께서 꿀팁/시연복기 등 유익한 자료를 많이 올려주십니다. 선생님들의 예시를 보고 나만의 것으로 만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2. 공부방법 저는 스터디를 만들기 어려웠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제 수업을 녹화하고 스스로 피드백을 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간이 날 때는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 녹화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진미주교수님과 합격하신 선생님께서 직접 피드백을 주시고 자신감을 갖도록 많은 격려를 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저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선생님들께 피드백 드리고, 2차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진미주 교수님과 상의해서 제가 중학교에서 수업하고 있는 교과서 및 실제적 자료를 바탕으로 연습문제도 선생님들과 함께 하며 적극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
4. 2023학년 중등임용시험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제 합격수기는 제가 공부하면서 느끼고 활용했던 공부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생님들의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믿고 → 꾸준히 공부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박경선팀 교수님들과 함께 임용공부를 하시면 합격으로 가는 과정 속에서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의미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제 합격수기가 박경선팀 수강하는 선생님들에게 2023학년 임용시험 준비하시는 데 자신감을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ㅎㅎ
+다시 한번 우리 박경선팀 교수님, 박경선 교수님, 진미주 교수님, 이윤주 교수님, 추정한 교수님 덕분에 제가 정말 하고 싶던 우리 학생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와우! 상세한 합격후기 감동입니다. 네이버에 열심히 올리셨는데, (반강요였을까요^^) 내카페에 또 올려주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학생들에 대한 애정이 듬뿍 느껴지는 스마트한 선생님이시니 늘 학생들과 행복한 선생님이시되시리라 믿습니다. 시험공부하느라 고생 많으셨고, 합격 축하드립니다!!!
앞으로의 예비 선생님들께도 쾌히 도움 주신다니 더 감사드리고요~
교수님~! 오늘 첫 발령 학교 다녀 왔습니다~ 그 곳에서 교수님 덕분에 좋은 아이들, 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제가 느낀 감사한 마음과 교수님 강의를 듣는 선생님들께 작은 힘이 전달 된다면 정말 뜻 깊을 것 같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6.15 2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