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震壇)』 제1호,중국인 기자(記者),「한국인 독립운동의 참뜻(韓人獨立運動之眞諦)」 (1920년 10월 10일)︰
「韓人獨立運動之眞諦」︰
“有人以爲韓人獨立運動,僅偏於復國,側重於國家思想。韓人既具有犧牲的決心,何不爲世界問題之先驅?此等責備,固是高遠之見。然我以爲無論何事,總由小而大,由淺而深,由近而遠,光明的前途,也須一步一步走去,決非一步可以跨得到。如愛國須先愛家,愛世界須先愛國。韓人之世界思想,在「宣言」中已明白說過,所以有獨立運動,也是解決世界問題的初步。
況且韓人受日人種種束縛,雖欲對世界問題有所發展,亦阻力橫生,故非先將束縛除去,然後方可對世界問題,自由發展。此韓人獨立運動之真諦,非側重於國家思想,放棄解決世界問題之大責任也。)(記者)”
--------------------------
『진단』, 창간호, 1920년 10월 10일, 「한국인 독립운동의 참뜻(韓人獨立運動之眞諦)」(중국인 기자)︰
“어떤 사람은 한국인 독립운동이 국가 회복(復國)에만 치우쳐서 국가에 관심이 편중되었다. 한국인이 목숨을 희생하겠다고 결심하였는데 어찌 세계 문제에 관하여 선구자 역할을 하지 않느냐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비난은 분명히 높고 먼 견해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어떤 일이든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얕은 곳에서 깊은 곳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광명정대한 앞길도 반드시 한 걸음씩 걸어가야 하며 결코 한걸음에 건너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애국하려면 반드시 먼저 가정을 사랑하여야 하며, 세계를 관심 가지려면 반드시 먼저 애국하여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한국인의 세계 관심은 「독립선언서」에서 명백하게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독립운동은 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입니다.
더구나 한국인은 일본인의 각가지 속박을 받고 있으니까 세계 문제에 관심을 발전시키려고 하더라도 여기저기에서 가로막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속박을 없앤 뒤에야 세계 문제에 관심을 자유롭게 발전시키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독립운동이 세계 문제 해결의 첫걸음) 한국인 독립운동의 참뜻이며 국가에만 관심이 편중되어 세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커다란 책임을 포기한 것은 아닙니다.(기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