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까지는 가답안과 총평을 했는데, 올해는 방법을 바꾸어 이번 초등 기출문제 분석을 시간나는데로 조금씩 해보고자 합니다. 올해는 오랜만에 특꿈에도 같이 업로드할 생각입니다.
우선 초특 첫번째 특학 문제 입니다.
1. 일화기록과 검목표의 기록방식 측면에서 차이점을 쓰라는데 문제 입니다.
- 어디서 많이 본 유형이죠? 유특에서 예전에 나왔던 유형입니다. 그때는 일화기록과 표본기록을 비교하는 게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그 문제를 바탕으로 특학자료를 찾아서 잘 정리 해놓으셨으면 무난하게 풀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파란색으로 체크해놓은 부분을 보시면 큰 범주가 관찰 기록 입니다.
관찰에는 다양한 기록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유아 관점보다는 특수교육각론서(특수교육평가, 이승희, 3판) 기준으로 정리하겠습니다.(이책에서 낸거 같거든요. ㅋㅋ)
친절하게 색표시까지 해주네요..
정답 : [A]는 검목표에 해당하는 행동의 유무를 기록하나 [B]는 일화에 대한 서술적 기록방식을 사용한다.
2. 비계설정을 위해 지수에게 일화기록을 실행함으로써 파악하고자 하는 것을 쓰시오 입니다.
비계는 교육학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이고, 예전에 객관식 시절 비계 문제가 출제된 적이 있고 최근 중등문제에 역동적평가라고 하여 비계관련해서 출제가 된적이 있습니다. 기출출제 내용이니 잘 공부해 놓으셔야 겠죠??
이 문제는 교육학을 공부하시는 중등선생님들께서는 아마 쉽게 접근하셨을 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비계설정을 위해 파악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을 보고 바로 근접발달영역이라는 답이 머리속에 떠올랐습니다.
저에게 비계는 유능한 또래나 교사의 도움이라고 개념 정의가 되어있는 상태이고, 이러한 비계는 근접발달영역안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문제만을 보고 답을 추론 했으니 제 추론한 답이 과연 맞는지 확인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문제속 지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추론데로, 수준이라는 말이 지문에 많이 나옵니다.
- 지수의 행동이 어느 수준인지 놀이상황에서 관찰을 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두가지 관찰을 했습니다. 검목표와 일화기록
- 어느 수준인지 일화기록의 요약 부분을 보면 나와있습니다. 친절하게 실제적 수준(실제적 발달수준)이라는 키워드도 줍니다.
- 이제 잠재적 수준이라는 말도 나와야 합니다. 그건 바로 옆에 있습니다. 친구에게 사과하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여기서 잠재적 수준이라는 키워드를 주면 문제가 너무 쉬워지기에 잠재적수준을 간접적으로 표현합니다.
- 일화기록의 요약을 통해 실제적 수준을 파악했고, 학생이 현재 도움을 받아야만 할 수 있는 수준이자 수행목표인 잠재적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 정답1 : 학생의 실제적 수준과 잠재적 수준을 파악하자 한다.
- 정답2 : 학생의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자 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선생님, 시험장에서 zpd는 생각이 났는데 갑자기 국문이 기억이 안나서 쥐어짜내다 ;( 잠재 발달 영역이라고 썼는데 이것도 가능하려나요 ㅠㅠ 그냥. zpd 라고 쓰고 나올걸 그랬나봐요 ㅠㅠ
네 ㅋㅋ 잠재발달영역도 같은 말이에요. 난이도 있는 문제 였을 텐데, 잘 쓰셨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시험 준비때 선생님의 명쾌한 분석 보면서 많은 도움 얻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역시 자고싶다샘 ㅋㅋㅋ 저도 전공 많이 까먹고있어서 조금씩 분석해볼 참이었는데 멋지십니다아
저는 선행사건이라고 했네요.. 근접발달영역은 학부때 이후로 처음이네요
쌤 설명이 이해가 넘 잘됩니다 감사합니다!